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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무릉도장 공략 무릉 층별 몬스터별 패턴과 공략, 팁 (~56층 시그너스)

아이콘 라잇즈
댓글: 30 개
조회: 54750
추천: 79
2019-09-05 08:58:20



(크뎀 마약 이전)

저는 크로아 서버에서 260레벨 팬텀을 육성하고 있고, 약 2년전부터 무릉을 꽤나 본격적으로 하고 있는 Cloud 라고 합니다.


유튜브에 크로아 Cloud 치시면, 마약 시즌 때마다 무릉 영상 간간히 올리니 혹시라도 무릉영상 찾아보실 분은 유튜브 찾아와주세요!


무릉 관련 질문 항상 받습니다. 쪽지 주세용.



2. 무릉 층별 고려해야 될 패턴
 일단 저는 메복귀 이후 스펙을 꾸준히 올리며서 반년정도되는 시간에 50-59층까지 무릉을 다 트라이 해봤고, 그렇기에 50~59층 + 40층대 패턴 정도 위주로 서술하겠음.


 1~20층은 보통 소울이나 설치기, 20층대의 잡몹층은 짧쿨 광역기를 통해 원 킬을 내는 층임. 각층마다 꾸준히 깔 수 있는 설치기를 가진 직업은 많지 않기에(그리고 그냥 설치기를 잘깔아라 정도가 끝이기에) 대부분의 직업은 소울을 쓰게 되는데, 소울을 쓸 때 주의할 만한 점이라면


 1. 소울의 가동률 / 2. 소울 데미지 / 3. 소울의 범위 등을 꼽을 수 있음.
 먼저 가동률인데, 위시그 같이 무한 지속이 유리한 소울이 있고, 그렇지 않은 소울이 있음. 소울이 더 중요한 층은 몹이 한 마리 나오는 1~20층보단 20층 이후이므로, 자기 소울의 쿨타임/ 가동률에 맞추어서 20층즈음에 소울 재소환이 가능하도록, 입장 전에 어느 정도 소울 쿨을 돌리고 가는 게 좋음.(예시로 저는 위블퀸을 쓸 때 소환 후 15초 정도 대기 후 입장했음) 


 소울데미지의 경우 정말 직업별로 극단적인 차이가 나기 때문에 팬텀이나 신궁처럼 낮은 직업들은 스펙대비 소울 원 킬이 나는 층이 매우 적어지고 높은 직업들은 심지어 20층대 보스몹까지 소울원킬을 낼 수 있음. 아무튼 소울은 반응성이 매우 빨라서 소울원킬을 내는게 편하긴 함. 저층에서 소울 데미지를 늘릴 방법으로 공격력 % 시드링, 대표적으로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음. 또, 레디 투 다이, 로디드 다이스 5번 버프 는 다른 최종뎀/ 데미지 % 와 달리 소울 데미지까지 올려주는 버프임. 이것들을 적절히 활용하면 스펙대비 꽤 높은 층수까지 소울 원킬을 낼 수 있음. (메이플스토리 Cloud 유튜브 최근 무릉영상을 보면 59층 스펙인데 14층부턴 깡으로 소울원킬이 안나서, 14층 리테 / 16층 레투다 / 18층 레투다 2단계를 켜서 소울데미지를 올림)


 소울의 범위는 사실 위대한 윌의 소울 정도만을 고려하면 웬만한 소환형 소울은 모든 범위를 커버하는데 위윌은 캐릭터 전방으로는 길고 후방은 거의 없기 때문에 포탈근처 구석에서 써야 몹을 많이 맞힐 수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면 됨.


 30층~39층부터는 본격적인 빌드보단, 40층대에서 활용할 스킬을 미리 켜두거나(프리드의 가호), 40층대에서 스킬을 쓰기전에 한 번쯤 마지막으로 돌릴 층수임. 그래서, 본인 풀 무릉영상을 돌아보면서 이 구간대에서 50층 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한 번 체크해보시는 걸 추천함. 예시를 들어 대략적인 수치인데, 조금은 몹이 단단해지는 36층 즈음 대에서 메용2을 키면 45층~49층 무렵에 돔. 그 외에도 스인미/쿨 긴 하이퍼 버프 등등을, 몹이 단단해지는 37층 or 스턴패턴을 거는 층에서 사용할 여지가 있음.


인벤 무릉도장 몬스터 정보 글에 있던 표. 참조하시면서 보면 좋습니다.


 31층~32층 : 마뇽 / 그리프
 그리프가 스턴 패턴을 걸긴하지만 순삭되는 층입니다. 쿨감이 있는 기준 프리드를 이쯤부터 돌리면, 빠르면 41층에서 터짐


 33층 : 스노우맨
 스턴패턴을 거니, 광역기로 빠르게 처리.


 34층 : 파풀라투스 재수 없으면 스턴에 걸리며, 파풀이 죽고나서 거미줄 폭탄을 떨굽니다. 쿨짧 무적기나 의지를 사용하는걸 추천


 35층 ~ 36층 : 교도관 아니, 레비아탄(2마리)
 레비아탄이 혼란 상태이상을 걸긴 하지만, 빠르게 처리됨.


 37층 ~ 38층 : 도도, 릴리노흐
 본격적으로 살짝 단단함이 느껴지는 층. 53층 이상 스펙 기준, 빠르게 처리되면 웬만하면 45층 전에 레디 투 다이 쿨이 돌아오는, 1분 쿨 이하의 버프를 사용해주는걸 추천


 39층 : 라이카 (3마리)
 보통 몹 생성 후 5초 이내로 유혹을 검. 5초내로 광역기로 처리되지 않으면, 용사의 의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40층 : 매그너스
 마찬가지로, 빠르게 처리하지 않으면 무적 판정이 있는 밀치기를 사용하므로 빠르게 처리해주는 것이 좋음.


 41층~45층 : 빌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층으로, 47층-49층을 목표로 삼으시는 분들이면 여기는 크게 어려운 패턴은 없지만 몹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음. 41~45층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면, 40층 이전과는 다르게 까다로운 패턴이 나오기 시작하고, 피통이 갑자기 단단해지는 층임. 여기 몹들의 특징은 돌진을 자주 사용하며 / 상태이상을 거다는 점으로, 몹의 움직임에 따른 사거리 조절과 스킬 범위를 조심해서 사용하며, 상태이상에 대항할 수 있는 방법 등의 숙지가 중요


 41층 : 마스터 오멘
 특이할만한 점 : 몹 크기가 상당히 크고, 판정이 좀 독특함. 몹 크기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 스킬들을 쓸 때 고려하면 좋음


 42층 : 게오르크
 보이는 몹 크기에 비해 판정이 은근 큼. 돌진 패턴이 존재하므로, 모션이 보이면 무빙을 할 준비. 보라색 갑옷(크리티컬 아닐시 데미지0) 버프를 검.


43~44층 : 까다로운 상태이상을 자주 사용하므로, 긴 버프형 무적기(+ 리스크 테이커 링)프리드의 가호)를 여기서 맞추는 걸 고려할 수 있음.
 43층 : 에피네아
 
 43층 구간에서 가장 유의해야 되는 몹. 해당 모션과 함께 유혹을 걸며, 그 빈도가 상당히 잦음. 용사의 의지, 바인드를 활용.


 44층 : 크세르크세스
  캐릭터 방향으로 긴 돌진을 상당히 잦은 주기로 여러 번 씀. 따라서, 캐릭터가 벽에 딱 붙어 있으면 캐릭터 방향으로만, 즉 반대편으로 돌진하지 않고 캐릭터가 있는 벽쪽으로 붙는 상태에서 말뚝 딜이 가능.
 피가 조금 까이고 나서부터는 (대략 반피) 봉인과 암흑을 검. 만병통치약을 최대한 활용.


46층 ~ 50 층 : 몹의 체력이 가장 급격하게 늘어나는 층으로 본격적으로 하드보스의 컷이 되기 시작하는 시점이자 어느 정도 템을 맞춘 유저들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층수. 사실 층 하나하나의 차이가 꽤나 유의미하게 큰 층이긴 해서 한데 묶기 어렵긴함. 

 하지만 패턴자체는 48층을 제외하면 상당히 무난한 편으로, 48층 파훼법에 집중하면서 나머지 층에서 본인의 딜 싸이클 최적화가 제일 중요한 층수라 할 수 있음.


 45층 : 타르가 (3마리)
최초로 3마리가 나오며, 몹의 젠이 때때로 매우 흩어져서 나오며, 초반 페이즈는 움직이지 않기에 흩어진 상태가 유지될 수 있음. 따라서, 초반 몹몰이가 필요할 수 있으며, 반피 아래로 내려가면 몹이 상당히 분산됨. 따라서 초반 구간에 몹을 몰고, 다수 바인드를 걸고 광역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
 *다수기 극딜기를 가진 직업들은 여기서 다수기 극딜기를 활용하기도 하는데, 이 구간에서 1편에서 말했던 극딜의 과투자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특히 제논스매셔) 다수기 극딜기를 가졌다는 것은 굳이 극딜버프를 많이 투자하지 않고도, 45층에서 딜효율이 좋으므로 극딜버프를 46,47과 같은 평딜 층에서 쓰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음. 물론 앞서 말했듯이 “과투자”가 위험할 뿐이지 극딜기 내에 컷을 할 정도로는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음.


 46층 : 노란 타르가(이름 까먹음)
 패턴 자체는 무난하나, 랜덤텔포를 가끔 사용하기 때문에 과거 리스트레인트 링을 사용하기엔 위험한 층이였음. 지금도 사거리가 짧은 직업은 리레링 사용은 도박여지가 있음.
 44층보다 훨씬 단단하고, 45층에서 보통 극딜버프 등을 사용하므로, 45층이 순삭되는 스펙에서는 45-46층을 묶어서 커버하는 방법을 추천.( 제 빌드 상 : 44 끝 레투다 1 / 45 파컷으로 몹을 몰고 링썸 + 마오팬 > 46입장시 레투다, 링썸을 유지한 상태로 평딜)


 47층 : 라바나
 운이 좋지 않으면 거의 무한에 가까운 텔포를 사용하는 층. 몹의 크기와 판정이 크므로, 고정형 극딜기를 사용하는 직업들은


 스킬 범위에 따라, 빨간색 선 쪽에서 사용하면 텔포를 심하게 하더라도 어지간해선 스킬을 히트시킬 수 있음. 범위에 따라 유동적으로 위치를 정함.


 피를 다 깎으면 7초 정도 좀비 패턴을 사용하는데, 다음 층을 대비하기에 좋은 시간임. 이 시간을 고려하여 극딜버프 쿨을 설정해주면 좋음. 다른 말로는, 여기서 극딜버프가 남아 있을 시 피를 깎지도 못하고 + 48층을 앞두고 극딜버프가 낭비되는 상황이 되므로, 너무 긴 극딜버프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음(스프레드 등)

 48층 : 타란튤로스 ★


 무릉의 첫 번째 장벽. 매우매우 흉악한 패턴을 두 가지가 보유하고 있으며, 체력 또한 만만치 않음.
 크게 페이즈는 3가지로 구분됨

제일 처음~M/O사이 구간의 1페이즈 : 특별한 움직임을 취하지 않으며, 어려운 패턴을 사용하지 않음.


 M,O사이~왼쪽 빨간색 선 사이의 2페이즈 : 거미줄 고치에 오랜 시간 가두어둠. 풀어도 또걸리고, 바인드를 걸어도 시전하는 매우 흉악한 패턴


 제일 마지막 3페이즈 : 무한 점프 패턴. 한번 점프를 하면 4초 정도를 점프하며, 블랙잭 등의 사출기가 증발되고 패턴을 쓰고 3초만에 다시 패턴을 사용하므로 딜효율이 매우 낮아짐.

이 층의 파훼법은 크게 두 가지로,


 1. 2페이즈를 무적기로 넘기고 3페이즈에 바인드를 걸고 최대한 때리기 
 2. 1페이즈 구간에서 바인드를 쓰고 2/3페이즈를 극딜기로 한번에 스킵.


팬텀의 예시를 들면, 48층에서 새크로생티티/프리드 6중첩(+ 리테링)으로 딜하면서 넘기거나, 바인드를 걸고 조커나 마오팬으로 2,3페이즈 스킵을 하는 방법임.


 제일 중요한 것은 몇 페이즈 인지 확인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몹의 피를 체크하는 것. M~O사이, 왼쪽의 빨간 기둥이 1/2페이즈 2/3페이즈를 나누는 경계라는 것을 반드시 체크해야됨. 2페이즈로 넘어가서 바인드를 걸면, 바인드에 걸려있어도 속박을 검. ( 2페이즈에 진입하면 짧은 길이의 돌진을 하므로 이를 보고 판단 하여도 됨.)
 2페이즈의 속박을 보는 팁으로 용사의 의지를 사용하는 것인데, 속박의 모션이 두가지 있음.

 첫 번째 속박모션으로, 양쪽 귀(?)로 보이는 부분이 빨개짐. 이 패턴은 근데 팬정이 매우 빠르고 항상 거는 것이 아니라 피하기 좀 어렵지만


두 번째 속박모션으로, 거미줄을 뿌리는 모션이 체크됨.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dh-z3jfRikQ)
이 중 두 번째 속박 모션은 거미주변이 살짝 보라색으로 변한 이후에 속박이 들어오므로, 이 모션을 보고 의지를 사용하면(짤에서는 로얄가드) 속박을 회피할 수 있음. 모션과 함께 패턴을 시전하는 소리도 들림.


*모션이 두가지가 있는게 아니라, 초록색 거미줄을 쏘는 모션이 다른 모션에 의해 취소되는 것이라 합니다. 소리를 듣고 판단하는 것이 정확


 따라서, 에르다의 의지, 짧쿨 무적기 등을 이 층에서 투자하여 2페이즈를 넘기는 방법이 있음. 이 방법이 익숙해지면, 지속 긴 무적기를 아낄 수 있고, 딱 3페이즈를 스킵할만한 스킬이 있어서 3페이즈를 스킵할 수 있으면 바인드도 아낄 수 있음. 하지만 상당히 고난도이기 때문에 상당한 연습이 필요함. 그런 만큼 아무리 스펙이 높아도 (빌드의 안정성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극딜의 투자를 해야하는 층 이기도함.


 49층 : 드래곤라이더 탑승


 대표적인 무릉의 샌드백 층으로, 이 또한 몸통 박치기 패턴을 사용하는 1페와 브레스를 주로 사용하는 2페, 불 뱉기를 사용하는 3페로 나뉘는데 1페와 2페에서는 회피율이 적용되므로 회피율이 높은 직업은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을 고려 할 수 있음. 굳이 회피율이 높지 않더라도 48층에서 극딜버프사용/50층을 대비해야 해서 좋은 버프를 사용하기 어려운 층이라 길어질 수 밖에 없는 층인데, 바인드 후 리테를 사용하면 기록 단축에 쏠쏠한 효과를 낼 수 있음.


 주의해야할 패턴이라면 불을 뱉는 패턴인데, 이는 회피율이 적용되지 않고 사용후 캐릭터의 뒷방향으로 텔포함. 2페이즈의 브레스도 텔포를 하긴 하는데, 2페이즈의 브레스 모션보다 3페이즈의 불뱉기 모션이 훨씬 빠르므로, 패턴 사용 후 텔포에 대한 대처가 빨라야함.

https://www.youtube.com/watch?v=TBDPJ0QnRR8&app=desktop
불뱉기 패턴을 사용 한 이후,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분이 텔포 예상 위치.


 50층 : 드래곤라이더 3마리 ★
 무릉의 두 번 째 장벽으로, 다수기가 부족한 직업/ 흡혈이 부족한 직업들에게 정말 통곡의 벽처럼 느껴지는 층.
 페이즈는 크게 두 가지로, 45층과 마찬가지로 1페이즈는 별로 흩어지지 않지만 밀격 패턴을 쓰며, 2페이즈는 이리저리 텔포하고, 극 후반에 가면 Y축 스킬이 짧은 스킬은 판정이 닿지 않는 점프 패턴을 사용함.


 초반부는 몹이 잘 흩어지지 않고 덤으로 체력관리도 비교적 수월하여 화력을 집중시키기 좋은 구조이므로, 들어가자마자 발동되는 광역기에 맞추어 특수 코어 스위칭 / 크라이시스 HM 링 등을 쓰기 좋은 층임.(리레링 사용시에는 밀격 때문에 존 밖으로 밀려나는 것을 주의)


 피관리가 본격적으로 어려워지는 것은 몹이 흩어지기 시작하는 후반부인데, 피 관리가 힘든 직업은 무적기에 맞추어 리테링을 쓰는 것도 방법이지만 1티어 시드링(리레/웨펖/크라이시스)를 통해 초반구간에 체력을 몰아서 까는 것이 더 추천되는 방법. (물론 스펙에 따라 다름) 후반부에서는 몹을 몰아넣고 사용하는 다수기 바인드의 효율이 매우 좋음.
 이 층에서 피관리가 어려운 직업(대표적으로 나이트로드)은 여신의 눈물이나 특수코어 자동회복II, 헤도, 길드 리저 등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음.


 57층 이상의 고스펙에서는 이 층의 1페이즈에서 본격적으로 2페이즈로 넘어가기 전에, 즉 몹이 최대한 뭉쳐있을 때 2페이즈에 진입 한 후 흩어지기 시작하는 3~4초 사이에도 최대한 체력을 많이 까는 것이 좋음.(따라서 팬텀을 예시로 초반부는 템오카로 피를 깍따가, 2페이즈 진입직전 마오팬으로 한번에 스킵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타이밍 잡기가 좀..) 몹이 많이 흩어져서 한 마리가 마지막 까지 남는 상황이 50층이 길어지는 주요요인임.


51층~55층 : 시그너스 기사단 패밀리로. 몹 크기가 작은 것이 공통된 특징임. 층별 피 차이는 크지 않지만(46층/49층 차이 2.5배/ 51층/55층 차이 1.8배) 53,54층의 연속 난관을 어떻게 최소의 시간낭비로 돌파하느냐가 핵심. 사실 55층 클리어 스펙 이전까지는 웬만해선 두 층을 낭비 없이 완벽하게 지나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보면 됨. 나로와 에반의 무릉이 좋지 않은 평가를 받는 것은 여기 층수의 영향이 있다고 생각함.


 51층 : 호크아이
 시그너스 패밀리 중에서 가장 만만한 녀석이지만, 50층이 끝난 이후 층이란 점에서 극딜 버프가 빠져서 현탐임 경우가 많음. 따라서, 가급적 지속이 긴 극딜기(메용2 등)은 50층에서 사용하여 51층까지 이어주는 것이 좋음(이 과정에서 49층이 비기 때문에, 49바인드 + 리테가 추천되는 방법) 혹은, 51층의 샤크 웨이브 공격은 보고 피할 수 있으므로 여기 층에서 패턴을 피할 자신이 있으면 리테링을 사용해도 좋음(크로아 리스 무릉 영상 참고)
 기본적으로 돌진패턴과 순간 무적(샤크웨이브)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 체감상 몹이 가운데에 있으면 샤크웨이브 패턴을 자주 사용하는 느낌. 돌진 패턴을 사용하면 캐릭터의 뒤로 넘어가므로, 후방판정이 좁은 스킬을 사용할 경우 벽에 딱 붙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


 52층 ; 이카르트
 주변의 고스펙 중 무릉을 안하던 사람의 영상을 받아보면, 가장 의외로(혹은 대체로 그랬기에 예상대로) 오래 걸리는 층. 53층을 의식하여 극딜버프를 사용하기 꺼려지는 층이기 때문. 패턴 자체도 53, 54에 가려져서 그렇지 생각보다 더러움.
 스턴을 거는 쉐도우 웹 패턴은 회피율이 적용되어 잘 맞지는 않지만, 이게 걸리면 2초동안 스턴이므로 딜로스가 일어남. 또한, 운이 안좋으면 캐릭터와 상당히 먼 방향으로 텔레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빌드를 짤 때 여기층에 딜 상승 버프를 투자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도 괜찮음.


 53층 : 이리나  ★
 무릉도장의 세 번째 장벽으로, 1페이즈는 낮은 확률로 거는 스턴 / 3페이즈의 간간히 하는 텔포 패턴은 무난하지만, 2페이즈에서 사용하는 무한회피 패턴이 매우 악랄함. 이 페이즈를 돌파하는 방법또한 크게 2가지인데,
 
 53층 클리어 스펙에서는 1번, 56층 이상에서는 2번 방법이 추천됨. 매커니즘이 매우 특이한데, 1페이즈(70%)를 넘어도 반 피 까지는 무적패턴을 쓰지 않음. 단, 2페이즈 초반 부분에 바인드를 걸었다고 무적패턴을 안 쓰는 것은 아님. 즉, 무적패턴을 사용하는 반피 쯤에 바인드를 걸어 패다보면 무적을 연달아 씀. 따라서 이 페이즈의 공략 법은 두가지 인데


 1. 1페이즈에서 바인드를 걸고 2페이즈를 스킵
 2. 2페이즈를 진입 후, 피 50%에서 30%(3페이즈 진입)을 스킬 한 두 번, 또는 매우 짧은 시간내로 까기. (따라서 한 틱에 데미지가 몰아 들어가는 스킬이 장점을 발휘함)


 또 특이할만한 점이라면, 3페이즈 이전까지는 이리나가 구석에 들어가면 다시 중앙으로 나오지 않아, 말뚝딜이 가능함(공격패턴을 간간히 사용하므로 리테는 풀릴 수 있음)
 *이 부분을 조언해주신 다일대장님 감사합니다.


 54층 : 오즈 ★
  이리나와 더불어 가장 욕이 나오는 층수로, 무릉에서 가장 더러운 층수 중 하나임.
 오즈는 페이즈로 따지자면 크게 2개로 나눌 수 있는데,


1페이즈의 다양한 스킬 + 봉인을 사용하는 패턴과,
2페이즈의 피 30% 이하부터 사용하는 파이어 볼 이후 무한 텔포 반복.


 봉인을 씰 이펙트와 함께 매우 자주 걸고, 바인드를 걸어도 사용하며, 선딜이 존재하지 않기에 48층처럼 예측 의지사용이 불가능 하므로, 무적기가 있는 직업은 이 층에서 무적기 사용이 거의 반 필수임. 무적기가 없으면 상당히 힘들어지는 층으로, 직업빨을 많이 타는 층이라 생각함.
 오즈가 사용하는 스킬을 보고 오즈의 행동 패턴을 예측할 수 있음. 오즈가 사용하는 스킬을 크게 세가지 인데,


플레임기어와 메테오, 파이어볼 패턴임.


플레임 기어를 시전하면, 최소 두 번의 플레임 기어를 시전하고 임의의 타이밍에 봉인을 검. 이때, 오즈는 텔레포트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으므로 극딜을 시전하기에 유리함.

 메테오와 파이어볼은, 49층의 브레스 / 불뱉기와 유사하게 사용 후 텔포하며, 파이어볼이 시전 모션이 훨씬 빠르므로 바로 움직일 준비를 하여야 함( 참조 : 축축 유튜브 무릉 54층 부분)


 55층 : 미하일
 52층과 여러의미로 유사한 층으로써, 56층을 대비하기 위해 극딜 버프를 사용하기 애매하며, 53/54층에서 소모한 극딜버프가 있기에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층임. 암흑을 사용하며, 51층과 마찬가지로 돌진을 사용하기에 후방 판정이 안좋은 스킬들은 벽에 붙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 주의할 점으로, 암흑에 걸리면 에르다 노바도 미스가 뜨므로 바인드를 사용할 거면 최소한 암흑을 풀고 써야하며, 생각보다 공격이 아프다는 점 정도


 56층 : 시그너스 ★
 사실상 무공 제외 무릉에서 가장 피가 많은 층으로써, 패턴도 은근히 까다로운 층임. 체력도 많고, 공격반사로 인해 딜로스가 반강제적으로 유발되는 층. 오버패스링이 웬만한 1티어급 시드링의 효과를 내는 층으로, 56층 이후 층수 클리어를 노리는 스펙이라면 오버패스링이 매우 큰 도움이 됨

 대표적인 패턴은 공반, 불지르기, 회오리 등을 들 수 있음.


 입장 후 30초쯤 뒤에 공반을 사용하며, 공반의 쿨타임은 75초로 추정됨. 늦어도 공반 사용 후 80초 내에는 공반을 사용하며 쿨타임이 돌았을 때 다른 스킬을 시전중이면 그만큼 미루어짐. 바인드를 쓰면 바인드가 걸렸을 동안은 공반을 쓰지 않으며, 따라서 두 번째 공반 타이밍에 바인드를 사용하고 바인드가 끝나기 전에 잡으면 공반 한번만 보고 층을 넘길 수 있음. 공반 타이밍이 올 때 쯤에 극딜기를 사용하는 것을 주의하여야하며, 대부분 56층은 첫 공반을 보기 전에 리스트레인트 링 등으로 극딜 > 이후 공반을 한 번을 오버패스링으로 스킵하면서 딜하는 방법을 사용함. 즉, 들어가자마자 극딜이 돌아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므로 크라이시스 HM링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음.


 불지르기 패턴은 피관리를 힘들게 하는 요인으로, 미리 예고되므로 이를 피해서 딜하는 것이 좋음.


 가장 짜증나는 패턴은 회오리로, 회오리에 맞으면 일정 시간 동안 행동불가상태가 됨. 내성과 회피율의 영향을 받으며(단 내성이 높다고 무조건 빨리 풀리는 건 또 아님). 회오리가 떨어지는 위치는 랜덤이지만, 반응이 좋으면 회오리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낙하시점에서 피할 수 있음. 의지를 사용하여도 걸리지 않지만, 도적직업군은 레디 투 다이를 사용하여 회피율이 떨어진 상황에서 회오리를 맞지 않도록 주의하여야됨.


 특이할 만한 점으로, 피가 정말정말 많음. 일반적인 직업은 55층을 12분 초반대에 클리어하여야 56클 각이 보일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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