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 롤
2위 : 던파
3위 : 크파
4위 : 몽환서유
5위 : 하스스톤 ( 블리자드 )
6위 : 오버워치
8위 : WOW ( 블리자드 )
1) 인기도를 산술 합산해보면
블리자드 3종 = 224,187
롤 인기도는 = 93, 106
2) 한국 피방 점유율 순위를 참고해보면 ,
디아블로3는 4-5위하던 게임이었음.
오버워치 나오고 9위권으로 밀려나감.
점유율 3.5% 포인트정도는 나왔는데 최근 1% 초반 포인트로 하락.
이중 상당수가 오버워치로 간 것으로 생각됨.
오버워치와 롤과의 점유율 차이가 요즘 2~3% 포인트라서 상당히 의미있다고 봄.
3) 표를 보면, 한국과는 달리 중국에선 하스스톤, 오버워치 ,디아블로3 등 각 부동층이 단단할 수 있음.
워크 영화가 중국에서 대흥행하였는데 ( 역대 외산 영화중 기록 1,2위 ) 워크래프트 팬이 그만큼 단단하다는 것.
ex ) 블리자드 게이머 집단의 3종 게임으로의 분산 효과
블리자드 게이머 1명 게임 시간이 10시간이라고 할때, 하스 5, 옵치 3, 와우 2 라면,
롤 게이머 1명이 10시간하면 블리자드 각 게임 순위는 밀려 나감.
* 암튼간에 롤이 그렇고 예전 와우도 그랬듯 처음 몇달은 지켜봐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