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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스피릿위시]양산형 아닌척 하는 양산형 RPG 리뷰

숨결
조회: 1118
2018-10-03 20:56:11







안녕하세효다입니다



주의

자동사냥을 극혐하는 넥슨까의 편협한 영상입니다

불편하신 분들은 미리 뒤로가기를 누르시길 추천드립니다





넥슨이 퍼블리싱하고 네온스튜디오에서 개발을 하졌지만 어차피

넥슨의 입김이 강하게 들어갔을테니 그냥 넥슨으로 칭하겠습니다

개발 할 때 투자자의 영향력이 어쩌니 하는건 말이 복잡해지니 대강 넘어가는거에요





깔게 많으니 우선 장점부터 살펴보죠



일단 그래픽이 좋습니다

조그마한 캐릭터에 오밀조밀 디테일하게도 잘 만들어놨네요

캐릭터의 세세한 액션과 이펙트 타격음 등 겉으로 보이는부분은 나무랄데 없어보입니다



핸드폰의 특성상 가로와 세로로 잡고 게임을 하는데 대부분은 한쪽만 지원합니다만

이 게임은 선택이 가능합니다

소파에 앉거나 누워서 할 때는 가로로 지하철 타서 가방이나 손잡이를 잡고 있을 때는 세로모드로 돌려서 플레이 할 수 있죠



이부분은 진짜 칭찬해 주고싶네요

모드 변화에 따른 유아이 배치와 

스킬창을 회전시켜 소모아이템창으로 바뀌는 등 편의성도 굉장히 좋습니다



아이템을 획득 시 바로 착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착용해 있는 아이템보다 괜찮을 경우에

좌측하단에 아이템이 뜨는데 탭하면 바로 장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점으로 쳐주고 싶지는 않지만

자동사냥을 전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매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고정된 위치에서 할 수 있거나 체력에 따른 전위후위 변경,회복아이템은

어느정도 체력에 사용할지 타겟은 어떤 타겟을 먼저 공격할 지 등

다양한 옵션으로 자동사냥을 디테일하게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저에겐 똥을 어떻게 싸면 예술적으로 쌀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몇시간동안 자동사냥을 돌려놨는데 그동안 하는 것은 퀘스트창 탭하는것 뿐입니다

자동사냥 싫어한다면서 왜 자동사냥으로 게임하냐고 하실분도 계시겠죠

어디까지 자동사냥이 되는지 봐야되니까요

게임을 하라고 만들어놓은건지 감상하라고 만들어 놓은건지 구분이 가야하지 않겠습니까





로딩이 어마어마하게 깁니다

아직 클로우즈 베타니 안정화가 안됐다고 생각되니 뭐 그럴 수 있겠죠



스크립터가 찬호형인가요?

엔피씨들 왜이렇게 말이 많나요?

무슨 난타게임을 하는건지 켄시로가 되는 느낌입니다

탭탭탭탭탭탭탭탭

전혀 이야기에 몰입되는 말들도 아니고 그냥 볼륨만 늘리려고 우겨넣은거로 밖에 안보입니다



모든게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퀘스트창을 한번 탭해주면 몹들 찾아서 사냥하는 것 퀘스트아이템 찾아서 획득하는것 전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게임 진행이 퀘스트-사냥-퀘스트-사냥이 대부분입니다

수집퀘스트도 있지만 거의 90%이상 사냥퀘입니다

자동사냥을 권장하려고 게임디자인도 이딴식으로 만들었네요

그리고 사냥퀘스트가 끝나면 특정 지역으로 이동하라고 또 퀘스트가 뜨고 거기에

완료를 또 해서 끝내고 다시 사냥퀘를 받아야됩니다

이런건 하나로 뭉쳐놓아도 되는데 뭣때문에 이렇게 여러번 되도록 만들었는지 모르겠네요

많은 퀘스트가 이렇게 진행이됩니다



아이템의 등급이 7개입니다

왜 이렇게 많은 등급으로 복잡하게 나눠놨을까요?

뻔하죠 강화든 아이템 갯수든 많이 나누어 놓을 수록 돈을 빨아먹기 좋으니까요



말 나왔으니 장비개조로 넘어가죠

장배개조에만 여섯개의 매뉴가 있습니다

분해는 제외하면 아이템 강화에만 다섯가지가 있다는 얘긴데

참... 적당히좀 하지 진자



레벨업은 템 먹여서 레벨업하는거니 넘어가고

강화 크으...

역시 한국가챠게임 아니 도박게임은 강화죠

템에 이름도 익숙한 무기강화주문서, 방어구 강화주문서를 넣어주면 강화가 됩니다

물론 확률이 올갈 수록 강화 성공확률이 10%씩 줄어드는건 기본이죠

도박게임에 강화 실패 없으면 앙꼬 없는 찐빵이잖아요

게다가 강화 실패하면 강화수치감소까지 키야~~~~

90년도에 나온 리니지의 전통을 이어받아 클래식을 지키고 말겠다는 의지!

의리!!!!

역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넥슨입니다

NC와 쌍벽을 자랑하는 넥슨이 전통과 문화를 지키는데 소홀히 하면 안되죠

어디 인디게임같은 잡것들이 전통도 안지키고 말이야





게다가 강화실패하면 피눈물을 흘릴 유저들을 위해서 강화안정제까지 만들어놨습니다

유저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바다와 같이 넓네요

절대로 이딴걸로 돈 벌려는 얄팍한 상술이 아닙니다

넥슨인데~



이걸로 끝이 아닙니다

옵션강화와 승급에도 옵션변경권, 승급석이 필요하죠





결정적으로 전투가 재미가 없습니다

관상용 게임이 전투가 재미있을 필요가 있겠습니까마는

자동사냥으로 다 사냥이 되어야되니 위협적인 적들도 없고

그냥 마법을 쓰는지 스킬을 쓰는지 회복을 하는지 관심이 없어집니다



레벨디자인이라는 의미가 없어요

게임을 만드는 기준이 자동사냥이 되냐 안되냐이기때문에 긴장감도 있을 수도 없고

액션성도 없죠





총평을 하자면

혹시나 하고 해봤습니다

역시나 하고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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