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아미고에서 2018년 1월 4일(목)에 진행되는 업데이트의 세부 내용을 주 단위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전 아미고를 읽어보지 못하신 상속자들은 아래 링크를 읽어주시면 전체 내용 파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2018년 1월 4일 업데이트 아미고 모아보기
지난 아미고에서 안내해드린 것처럼 이번 주에는 12월 7일(목)에 신규 서버 특징에 대해 소개해드릴 예정이었습니다.
신규 서버 특징 소개에 앞서, 아이템과 강화 개편 내용을 상속자들에게 먼저 설명해드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빠르게 안내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1) 성장의 변화
이번 업데이트에는 새로운 콘텐트 추가와 함께 그동안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던 여러 분야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납니다.
오늘은 아이템과 강화의 변경점에 대해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템과 강화는 성장의 재미를 극대화하고, 스트레스는 줄일 수 있는 방향성으로 기획되었습니다.
(2) 장비 아이템 - 제작 방식 개편
현재 장비 아이템의 종류가 여전히 너무 많고, 성능 레벨이 촘촘히 배치되어 있어 장비 성장의 피드백이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비 아이템 성장 시 DPS 하락의 경험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장비 아이템의 제작 단계가 간소화되고, 장비 아이템 제작 시 재료의 요구 등급과 결과물의 등급이 변경됩니다.
(1) 장비 아이템 제작 단계의 간소화
일반 장비 아이템은 현재 8단계에서 6단계로 축소됩니다.
현재: 수습공-숙련공-명인-대가-에페리움-델피나드-에아나드-이프니르
변경: 명인-대가-에페리움-델피나드-에아나드-이프니르
(2) 상위 아이템 제작 시 재료 아이템의 등급
장비 성장의 피드백을 좋게하고, 장비 아이템 제작 시 불필요한 강화를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작법이 변경됩니다.
재료 | 재료 (등급) | 결과물 | 결과물 (등급) |
명인 | 일반 | 대가 | 고급 |
대가 | 고급 | 에페리움 | 희귀 |
에페리움 | 유일 | 델피나드 | 고대 |
델피나드 | 유물 | 에아나드 | 영웅 |
에아나드 | 경이 | 이프니르 | 고대 |
(3) 흑요석 아이템 제작 방식 변화흑요석 아이템은 일부 구간이 사라지며, 제작 시 명인과 대가 아이템을 거쳐 흑요석 아이템을 선택 제작되도록 변경됩니다.
현재: 흑요석 1단계-2단계-3단계-4단계-5단계-6단계-7단계변경: 명인-대가-흑요석 3단계-5단계-6단계-7단계
>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흑요석 3단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마력이 봉인된 대가 아이템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사라지는 단계의 아이템은 밸런스 패치 적용 이후에 신기루 섬의 제작대에서 별도로 치환할 수 있도록 처리됩니다.
(4) 흑요석 아이템 - 응축된 마력의 구슬흑요석의 분기에 얽매이지 않도록 추가된 응축된 마력의 구슬이 현재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어 흑요석의 제작 비용이 상승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응축된 마력의 구슬을 잡화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라이브 서버에 남은 응축된 마력의 구슬은 단종되며, 경매 거래 시세를 고려한 가격으로 상점에 판매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5) 흑요석 아이템 - 7단계 선택 가능/거래 가능흑요석 7단계 아이템을 지닌 상속자들은 찌릿찌릿 변환기로 흑요석 7단계를 재봉인할 수 있게 됩니다.
재봉인으로 흑요석 7단계의 분기를 다시 선택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재봉인 이후에는 거래 가능 상태로 다른 상속자와의 거래도 가능해집니다.
(3) 장비 아이템 - 제작 재료 조정장비 아이템 제작 비용이 여전히 높아 장비 격차가 존재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델피나드 이하 단계 장비 아이템의 제작 재료를 조정하여 장비 성장의 즐거움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델피나드 장비까지의 제작은 조정하되, 이후 에아나드-이프니르 장비 구간은 최대한 유지하여 고등급 장비의 가치는 보존하고자 했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장비 아이템 제작 재료가 조정됨과 동시에 이프니르 성장의 재료로 사용하는 아이템들의 경험치 양이 하향 조정됩니다. 이프니르 아이템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한 조정으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4) 강화 - 강화 확률 조정
태초 업데이트 당시 아이템 강화 확률을 숫자로 표기하고 확률을 상승 조정하였습니다만, 강화는 여전히 스트레스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RNG 완화라는 방향성은 밸런스 패치에서 여전히 유효한 방향성이며, 이번 업데이트에서 강화 확률이 상향 조정됩니다.
변경 전과 변경 후의 강화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강화 구간 | 쉬움 | 보통 | 어려움 | 강화 구간 | 쉬움 | 보통 | 어려움 |
일반→고급 | 100.0% | 100.0% | 100.0% | 일반→고급 | 100.0% | 100.0% | 100.0% |
고급→희귀 | 100.0% | 100.0% | 100.0% | 고급→희귀 | 100.0% | 100.0% | 100.0% |
희귀→고대 | 100.0% | 100.0% | 100.0% | 희귀→고대 | 100.0% | 100.0% | 100.0% |
고대→영웅 | 67.5% | 50.0% | 32.5% | 고대→영웅 | 100.0% | 100.0% | 65.0% |
영웅→유일 | 67.5% | 50.0% | 32.5% | 영웅→유일 | 100.0% | 100.0% | 65.0% |
유일→유물 | 47.3% | 35.0% | 22.8% | 유일→유물 | 94.6% | 70.0% | 45.6% |
유물→경이 | 40.5% | 30.0% | 19.5% | 유물→경이 | 81.0% | 60.0% | 39.0% |
경이→서사 | 13.5% | 10.0% | 6.5% | 경이→서사 | 27.0% | 20.0% | 13.0% |
서사→전설 | 10.8% | 8.0% | 5.2% | 서사→전설 | 16.2% | 12.0% | 7.8% |
전설→신화 | 4.1% | 3.0% | 2.0% | 전설→신화 | 5.1% | 3.8% | 2.5% |
신화→태초 | 2.7% | 2.0% | 1.3% | 신화→태초 | 2.7% | 2.0% | 1.3% |
강화 정지강화 실패 시 아이템 파괴가 사라져, 강화에 대한 부담이 완화됩니다.
장비 아이템(명인~에아나드)은 강화 실패 시, 파괴되지 않고 강화 정지 상태가 됩니다.
강화 정지 상태가 되면 더는 강화할 수 없고, 제작 재료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거래는 가능하며 이프니르 아이템의 합성 성장 재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승돌 관련 변경
초승돌 3단계가 공개되며, 2단계 초승돌 제작 재료는 일부 줄어듭니다.
현재 경매장에서 너무 많은 종류의 초승돌이 거래되고 있어, 이를 보완하고 통일성을 주기 위해 업데이트 이후에는 봉인된 초승돌만 거래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봉인을 해제한 초승돌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찌릿찌릿 변환기를 통해 재봉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손목 부위에 장착할 수 있는 보라 초승돌이 추가되며, 보라 초승돌은 제작이 아닌 전리품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보라 초승돌은 강한 공공의 적 처치 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주 토요일부터 2주간 원정대 모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미고에서의 소통 그리고 원정대 모임,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상속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더 많이 뵙고,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개선된 아키에이지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12월 7일(목)에는 약속드렸던 신규 서버 특징에 대한 소개와 함께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