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
https://www.reddit.com/r/hearthstone/comments/3z7jyh/pity_timer_on_packs_opening_and_the_best_strategy/
근거
1. Hearthsim.info 에서 4달전에 수집한 마상시합팩 15,000여개의 데이타
링크: http://hearthsim.info/blog/the-grand-tournament-card-pack-opening/
전설 카드 드랍 확률이 보통 1%라고 통계가 나오는데... 이에 따르면 40팩을 까는 시뮬레이션을 돌렸을때,
(1-0.01)^200=0.13397967485
즉 13%정도의 확률로 40팩에서 전설을 못 얻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러나 수집된 데이타 중에서 40팩 노전설인 데이타는 전혀 없었으며, 전설카드 출현부터 다음 전설카드 출현까지의 최대 간격은 39팩 이었다고 하네요.
아래는 이 사이트에서 집계한 전설카드 출현 간 카드팩 수 통계입니다.
(전설 1 출현 - 카드팩 n개 - 전설 2 출현) 이와 같은 식으로 측정한듯 합니다.
2. 대만 Livehouse.in 에서 한 이벤트
대만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 한 이벤트인데, 총 3번 진행되었으며 여기서 만약 40팩을 까고 전설이 안나온다면 3만원정도의 포인트를 충전시켜주는 상품이 있었습니다. 약 10000~20000개의 카드팩이 개봉되었고 12명이 이 상을 타갔습니다. 그러나 근성의 글쓴이가 비디오를 넘겨보며 확인한 결과, 상을 타간 유저들은 모두 다 한가지 팩을 40개를 깐 것이 아니라 중간에 팩 종류를 바꾸었던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ex) 고놈20팩 -> 마상 20팩) 여기서도 똑같이 전설카드 출현 간 최대 간격은 39팩으로 나왔으며, 종류를 바꾸면서 깠을때는 55팩이 최대 간격이었다고 하네요.
3. 결론
전설카드를 먹지 못한 자들을 위해서 카드팩을 깔 때마다 전설카드 확률 보정이 들어갑니다.
이에 따라서 40팩을 까면 최소 전설을 하나는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이용해서 전설을 빨리 먹고 싶다면 자기가 지금까지 많이 개봉했으나 전설을 먹지못한 종류의 팩을 계속 지르는게 가장 전설을 먹을 확률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오리지널팩 30팩째 전설이 안나왔다면 전설이 나올때까지 오리지널팩을 달리고, 그 다음에 전설이 나오자마자 다른 팩 종류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이 확률보정은 팩을 꼭 한번에 다 몰아서 까야되는것은 아니며, 다시 게임을 하고 오거나 재접을 해도 그대로 유지된다고 하네요.
3줄요약
카드팩 종류별로 까서 전설이 안나올수록
그 다음에 전설이 나올 확률이 올라갑니다.
40팩까면 전설 무조건 한개는 나옴.
추가: 확률 보정은 카드팩 종류별로 독립적입니다. 바꿔서 깐다고 리셋되거나 하지 않는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