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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자이 상급 사냥터 PVE 후기 2탄.

아이콘 살성이라지요
댓글: 20 개
조회: 9295
추천: 30
2016-12-06 19:28:48

 

아래 후기는 모두 히스트리아 위주로 작성되었으며 타 사냥터는 효율성이나 스킬문제가

상이 할 수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장문의 글임으로 귀찬은 분은 걍 안보심 됩니다.

 

징징이라기보단 걍 현재 제가 느끼고 있는 점들  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90&name=nicname&keyword=%EC%82%B4%EC%84%B1&l=17697

 

PVE 1차 후기였고 그로부터 3달이 지났습니다.

지난 3달간 제 스펙은 유시칠->유오반, 고 고래->유튠그 1짝만 업글이 되었고

 

누베르 착용시 - 269/271/303 (유붉산1개 착용)

쿠툼 착용시 - 250/252/325 (유불산1개 착용, 상기조건과 악세 동일)

61렙 30퍼, 스킬포인트 2100개 쯤 입니다.

 

 

지난 3달간 변화점.

 

1. 쿠툼의 등장.

팁계의 의견과 다르게 제가 느끼는 바는 쿠툼에 몬스터 공격력과 방어가 붙어있다 생각합니다.

 

방어 측면

 

 - 유시칠 방어 312+강철방어 비약(피감+10) = 322방어 세팅 VS 유쿠툼 착용하고 325 세팅 비교 -

 

유시칠+강철비약 322 = 낮시간 히스 - 50분에 물약 400개 소진 (한시간 힘들었음...ㅠㅠ)

유쿠쿰 325 = 히스 버프전 낮시간 히스 1시간당 물약 80개 소진, 버프 패치 후 물약 250개 소진

 

히스 버프 이후에도 거의 2배에 가까운 물약 효율 차이가 납니다.

 

 

공격력 측면

 

실험 조건 : 필라페 소환서 2차 보스(박쥐)

소환 보스로 테스트 한 이유는 소환 보스는 신규 유저들도 스펙업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는 보스로

몬스터의 회피력이 0에 가깝습니다. 거신의 일격 3타를 넣어보면 답이 나옵니다.

 

결론 - 거신의 일격3타+흐름 분열포시

271공 누베르 세팅 - 약 54% 남음

252공 쿠툼 세팅 - 약 51% 남음

 

공이 19가 낮지만 몬스터 뎀지는 더 들어갑니다.

이 차이가 쿠툼에 붙은 적중때문은 아닌듯 합니다.

 

총 10회씩 20회 테스트를 하였으나 1미리의 오차도 없었습니다.

 

 

 

2. 쿠툼 착용으로 인한 잡템 갯수의 변화 점.

 

동일 사냥터 동일 코스 동일 비약 세팅 ( 요즘에는 걍 분노,의지, 사신 만 먹습니다.)

 

누베르 - 1시간당 낮히스 잡템 450개 수준.

쿠툼 - 1시간당 낮 히스 잡템 600개 수준. - 매우 안정적이며 물약, 비약 샤워 안해도 됨.

 

공비약 먹으나 마나 히스에서는 거기서 거기임 (이부분이 자이 PVE의 큰 문제점인데 이후 언급)

 

 

 

3. 자이 히스(상급) 사냥의 문제점.

 

제가 생각하는 자이 PVE의 문제점은 난타의 딜 계수가 고정이고

스킬 쿨탐 중 사용이 불가하다는 부분도 있으나 그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스킬의 메카니즘에 있습니다.

 

 

3-1. 막기의 부재.

 

어떤 유저도 몹을 1마리씩 잡진 않습니다. 8마리를 시작으로 위자치. 금수랑은 24마리까지도 가능하죠.

그러기 위해선 몬스터를 이쁘게(?) 모으는 작업이 필요한데 자이는 막기가 없으며

거신의 일격 무기 막기만 있음으로 지형지물 + 몬스터 시야각을 이용해 몰이를 해야합니다.

 

이미 여기부터 효율은 똥망으로 시작됩니다.

 

물론 방어가 저보다 높으셔서 10~20초를 가만히 맞으면서 물약 풀로 샤워하고 모으시겠다면 반대하진 않겠습니다.

 

참고로 히스 적중패치 이후에 325방도 안정적으로 하다가도 한번 뚫리면 즉사합니다.

 

 

 

3-2. 뒤잡기의 한계

 

* 뿌리치기, 회피이동 = 위치렉 유발 + 폭쇄 연속 콤보시 땅속에 꺼지면서 리로딩 (자이라면 아시죠?)

 

 

* 상급사냥터는 CC면역 몹이 대부분 입니다. 근데 히스는 정말 너무나도 이상하게 세팅을 해논것이

 

  잡기, 넉다운은 면역을 걸어놓고 넉백과 기절은 살려놨습니다.

 

  이는 메디아 오픈당시를 격어보신분이라면 아시겠지만 병사의 무덤(당시 고렙 사냥터)도 마찬가지였으며

 

  하스라도 마찬가지였고 초승달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 고로 앞으로 패치될 고렙사냥터도 이와 비슷한 패턴의 CC면역을 가질 확율이 없다고 할순 없습니다.

 

 

* 자이의 주력 딜링기인 난타, 폭쇄, 황패화 중 난타와 폭쇄에는 넉백이 달려있습니다.

 

  그로인해 시간들여 힘들게 모아논 몹에다가 뒤잡겠다고 되도 안는 이동기를 이용하여 폭쇄 난타를 쓰면

 

  몹이 아주 이쁘게 다시 퍼집니다.

 

 

* 결론은 몹을 몰아놓고 벽을 바라보고 몹이 밀려도 벽에 닿아서 안 흩어지게

 

  정면 난타와 폭쇄를 치는것이 사냥이 더 빠릅니다...

 

 

* 빽어택을 포기해야 하니(물론 2,3마리 남으면 빽어택을 합니다만..) 당연 비약의 효율도 똥망이 될 수 뿐이

 

   없으며 빽어택 데미지는 공식상 곱연산으로 데미지가 높아질수록 빽어택 피해량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데

 

   이러한 매리트를 쓸수가 없습니다.

 

 

 

결론

 

장비가 깨지고 복구되고를 반복함에 따라 251공~274공을 와리가리 해봤지만.

 

어차피 쿠툼기준 230공이나 250공이나 잡템 갯수에는 차이가 없드라.

 

이유는 막기가 없어서 몰이하는데 걸리는시간 손실이 너무 크며

 

자이언트의 스킬메카니즘 상 빽어택을 포기할수 뿐이 없어서 딜 효율이 오를래도 오를수가 없드라.

 

 

참고자료. (누베기준 260공 지인들)

 

250공 쿠툼 자이 - 잡템 600개

240공 쿠툼 레인저 - 잡템 1,050개

240공 쿠툼 닌자 - 잡템 900개

240공 쿠툼 쿠노 - 잡템 750개

240공 위자치 - (천백개 썰이 있습니다만 지인확인이 아님으로...)

240공 쿠툼 워리어 - 정보없음.

 

 

4시간쯤 사냥하고 나면 인벤에 잡템 2200개쯤이 있는데 (담배탐+물약)

 

옆에서 2시간 사냥한 레인저가 피곤하다며 2천개 들고가는거보니

 

내가 더쓴 주문서2장과 비약과 물약과 손가락 관절을 떠올리며  배가 아파지더라..

 

 

누적 시간이 천시간쯤 지나고 나면 2배의 효율을 뽑는 클래스와 비교해서

 

같은 금액만큼의 파밍을 하기위해선

 

천시간의 시간과, 천장의 주문서, 4천개의 비약이 더 필요하며 손가락 관절은 더욱 빨리 아파지더라.

 

 

 

평생 바심만 돌것도 아니고 자이 사냥 좋다는 사람은 진짜 이해를 못하겠음.. .....

 

고렙 사냥터는 타클을 새로 키우자.

 

 

 

 

끝.

 

 

 

 

 

Lv66 살성이라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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