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암사를 플레이 하고 있는 Xozk입니다
뒤늦게 베타키에 당첨돼서 어둠땅 베타 암흑 사제를 며칠간 플레이 한 후기를 적어봅니다
(이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암사 메커니즘의 변화
기존 격아 암사의 메커니즘은
[공허의 형상]을 오랫동안 유지해서 아제라이트 특성인
[광기의 성가] 치명타 보너스를 활용하여
치명 스탯을 부스팅 해서
[그림자 원혼]을 많이 발동시키는 게 주된 딜링 메커니즘이였습니다
하지만 어둠땅에서는
[공허 방출]이 1.5분 쿨기가 되었고
[파멸의 역병]스킬이 돌아왔으며,
[공허의 형상]동안 광기가 줄어들지 않게 바뀌었습니다
또한 어둠땅엔 전설 아이템이 추가되면서 기존에는 잘 사용하지 않았던
[착란의 마귀]가 재조명 되기 시작했습니다 (45렙 라인 특성)
바로 '암흑불길 분광경'이라는 전설 아이템 때문인데요
착용 효과 : 정신 분열 및 어둠의 권능: 죽음이 어둠의 마귀를 대상의 뒤로 순간이동시켜
주변 최대 5명의 적을 강타하여 주문력의 300%의 암흑불길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효과가 발동할 때마다 어둠의 마귀의 지속 시간이 1.5초만큼 증가합니다
위 전설을 착용하면 쿨기가 된
[공허 방출] +
[착란의 마귀]를 통해 엄청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단일 허수아비 쿨기딜 (약 40초)
단일 허수아비 딜에 사용된 특성
광역 허수아비 쿨기딜 (4타겟, 약 40초)
광역 허수아비 딜에 사용된 특성
보시다시피
단일 기준 딜비중 14.3% + 9.9% = 24.2%
광역 기준 딜비중 25% + 6% = 31% 로
암사가 이제 마귀를 활용한 쿨기 딜러가 되었습니다.
그 어떤 전설도 '암흑불길 분광경'에 비빌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대로라면 '암흑불길 분광경'이 pve에선 고정일 듯 싶습니다
2. 특성
단일
단일은 채찍딜 및 정분 데미지를 올려주는 15렙 라인
[정신의 요새] 를 사용할 듯 싶습니다
40렙 라인 [어둠 붕괴]의 경우 3스택 충전스킬, 단일 대상에 적중하면
1
5초안에 시전하는 다음 [어둠 붕괴]로 받는 피해 35%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스킬 데미지가 약하고
[어둠 붕괴] 뎀증 디벞 지속시간이 15초여서 스택을 모았다가 써야되는데
38초마다 1개 충전... 너무 느립니다
가속에 비례해서 충전시간이 줄어들긴 한데
저라면 40렙 라인은
[상서로운 영혼]을 찍을 듯 합니다
광딜
광딜은 확팩 초 느린 가속일때 흡손 걸기 쉽게 도와줄 수 있는 15렙 라인 [펼쳐지는 어둠]을 사용할 듯 싶습니다
광딜은 무조권 30렙 라인 [불타는 악몽] 고정, 쐐기에서 전체딜 1등하는 스킬이므로 안찍을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40렙 라인
[영혼의 연결]의 경우 데미지가 아직은 아쉬워서
[상서로운 영혼]을 찍었을때와 별로 차이가 없는데
[상서로운 영혼]의 경우 광기도 주니 저는
[상서로운 영혼]을 찍을 듯 싶습니다
3. 특화스탯의 가치 상승
어둠땅에는 암사의 특화가 재설계 됩니다
격아 기준 암사는 확팩 내내 특화스탯의 가치가 매우 낮았습니다
하지만 어둠땅때 특화가 새롭게 재설계 되면서 특화가 정말로 많이 좋아졌습니다
격아때는
[그림자 원혼]위주의 딜링 매커니즘이였기 때문에 치 > 가 > 유 > 특 이였지만
어둠땅 암사는 특 > 치 > 가 > 유 일듯싶습니다
더 이상
[공허의 형상]을 고중첩으로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어둠땅 암사 광딜 기본 딜사이클인
[정신 불태우기] 채널링 중
[불타는 악몽] 시전에서
가속이 낮더라도
[정신 불태우기] 채널링 안에
[불타는 악몽] 3번 시전은 보장되고
[정신 불태우기] 채널링 안에 [불타는 악몽] 4번 시전에 필요한 가속은 40~50% 정도 되기 때문에
가속을 굳이 많이 올릴 필요가 없어 가속의 비중이 낮아졌고,
[그림자 원혼]의 발동 조건이
[정신 분열],
[파멸의 역병],
[공허의 화살] 사용 시 생성으로 변경되어
치명타의 비중 또한 낮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제 생각에는 어둠땅 암사는 특화 위주의 템셋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4. 암흑사제 성약단
개인적인 느낌은 4개의 성약단 중 특출나게 암사에게 좋은 성약단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성약단이 그렇게 좋지도 않습니다
해외 방송, 유튜브 영상 참고 및 개인적으로 플레이 해본 결과
pve - 나이트페이(드림위버),
pvp - 벤티르 인 것 같습니다
pvp는 잘 몰라서 패스,
pve 에서는 나이트페이를 고를 경우
페이 수호자 - 광기 생성 및 받는 피해 감소, 주요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100% 증가
영혼형상 - 전방 15미터 점멸 가능 및 이동속도 증가
또한 나이트페이 영혼 결속자로 드림위버를 선택하면 페이 수호자 시전 시 10초 동안 가속 10% 바닥과
롤 애니비아 캐릭터의 패시브 스킬 같은 목숨+1 패시브 스킬을 추가로 얻게 됩니다
이제는 사실상 쿨기딜러와 다름없는 암사에게 주요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100% 증가와 가속 증가는
dps 측면에서 도움이 많이 되고
뚜벅이 암사에게 이동기 및 추가 목숨은 유틸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pve 는 나이트페이가 가장 좋은 듯싶습니다
5. 아쉬운점
어둠땅 암사는 여전히 딜파이 선점 능력이 매우 구립니다
또한
[착란의 마귀]를 통한 쿨기 딜러가 되었는데
격아때와는 달리 버스트딜이 쌔진건 좋지만,
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작업이 너무 많습니다
(나이트페이 암사 기준)
단일 - 정분 > 고통 > 흡손 > 페이 수호자 > 공허 방출 > 환각의 마귀 + 마력 주입 > 딜 시작
광역 - 흡손 x 타겟수 > 정분 > 정불 > 불타는 악몽 > 페이 수호자 > 공허 방출 > 환각의 마귀 + 마력주입 > 딜 시작
부죽보다 사전 작업이 더 긴 듯합니다
또한 암사가 광딜을 하려면
[정신 불태우기]를 시전하면서 [불타는 악몽]을 계속 시전해야되기 때문에
한 자리에 시즈모드 박고 딜을해야되서
광딜에선 무빙딜이 매우 구립니다
그리고 [불타는 악몽] 및 전설 아이템 '암흑불길 분광경'의 타격 범위가 좁아서
탱이 몹을 드리블을 하게 되면 제대로된 딜링을 하기 힘듭니다
이런 점들이 레이드에선 문제되지 않을것 같지만
쐐기에선 큰 문제로 작용하여
암사 딜이 무지막지하게 강하지 않는 이상
쐐기에서 암사의 입지는 좁을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6. 암사 개인적인 총평
레이드 - 좋음
쐐기 - 살짝 구림
pvp - 좋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