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페이암사
기본적으로 패턴을 고려하지 않고 단일 딜링을 할 때 강령암사보다 딜링이 5% 정도 약합니다.
하지만 넬쥴, 도르마잔과 같이 몇몇 넴드에선 페이암사가 딜 포텐이 높다고 생각하고 특히 막넴인 실바나스에서 페이암사가 딜적이나 유틸적으로 유용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여 자세히 적어볼까 합니다
제가 다니던 공대 로그만 확인하긴 했지만 외부버프 없이 막페딜 10200 내외로 뽑을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라 생각합니다
페이암사의 장점은 유동적으로 킬타임 또는 패턴에 따라 쿨기의 배분을 조정하여 딜로스를 없앨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넴드에 따라 막페에 강한 딜을 할 경우(간수의눈,라즈날,로칼로) 루비를 / 실바나스나 초반딜이 중요한 경우(아홉발키르)엔 넬쥴 장신구를 선택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서 루비가 강제되지 않는..장점이 있습니다
가. 킬타임에 따른 로테이션
1) 5:20 (기본로테)
제일 기초가 되는 방법의 로테이션으로 허수아비 칠 때 베이스로 연습하는 방법입니다
마귀+방출을 항상 묶어서 / 마주쿨이 와도 기다렸다가 방출에 묶어서 / 페이는 쿨마다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0:00 : 페이마귀방출마주
1:20 : 마귀방출 / 1:30 페이
2:30 : 마귀마주방출 / 3:00 페이
3:40 : 마귀방출 / 4:30 페이
4:50 : 마귀마주방출
2) 2:40 (2분로테)
강령암사와 비슷한 방식으로 딜을 하며 영웅 넬쥴 / 2넴 간수의 눈에서 사용합니다
0:00 : 페이마귀방출마주
1:00 : 마귀 / 1:30 페이아낌
2:00 : 페이마귀방출마주
3) 3:00
기본로테의 셋째 줄까지 사용합니다. 2넴 간수의 눈에서 파티 딜이 약한경우 사용합니다.
0:00 : 페이마귀방출마주
1:20 : 마귀방출 / 1:30 페이
2:30 : 마귀마주방출 / 3:00 페이
* 2번과 3번로테를 조합하여 간수의 눈에서 사용합니다
파티 딜이 강한 경우 2) 두 번 사용, 약한 경우 2) + 3) 으로 마무리합니다
4) 3:30 (3분로테)
나스리아 성채 때 자주 썼던 방식으로 성가집과의 궁합이 좋아 강했었습니다
현재는 신화넬쥴과 도르마잔에서 사용합니다
0:00 : 페이마귀방출마주
1:00 : 마귀 / 1:20 방출아낌
1:30 : 페이방출
2:00 : 마귀 (마주 아낌!!) / 2:42 방출아낌
3:00 : 페이마귀방출마주
5) 3:50~4:10
취약구간으로 주요 스킬인 마주가 2분 쿨기이기 때문에 마땅한 해결 방법이 없다 생각합니다
기본로테에서 2:30 마주를 아껴서 네 번째 방출에 사용합니다 (뒤운 발동 & 죽음 뎀증 구간이기에)
0:00 : 페이마귀방출마주
1:00 : 마귀
1:20 : 방출 / 1:30 페이 / 2:00 마주아낌
2:30 : 마귀방출 / 3:00 페이
3:40 : 마귀마주방출
6) 4:30
가장 재밌게 돌리는 로테이션으로 2:00에 방출 없이 사용하는 페이마귀마주 타이밍에 어둠의 생각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0:00 : 페이마귀방출마주
1:20 : 마귀방출 / 1:30 페이아낌
2:00 : 페이마귀마주
2:30 : 방출
3:00 : 마귀 / 3:30 페이아낌
4:00 : 페이마귀방출마주
7) 5:00
취약구간입니다. 방출을 다섯 번 사용할 수 없는 킬타임이라 약간 애매합니다. 또한 마귀를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게 조정을 할 수도 없는 시간대라서 방출만 약간 늦춰서 사용합니다. 태존수에서 페이암사를 하시면서 킬타임이 좀 길 것 같다 싶으면 사용합니다 (태존수와 같은 깡 단일 넴드는 강령암사가 훨씬 좋습니다...)
0:00 : 페이마귀방출마주
1:20 : 마귀방출 / 1:30 페이
2:30 : 마귀마주방출 / 3:00 페이
3:30 : 마귀 / 3:40 방출아낌
4:30 : 페이마귀마주방출
나. 암흑불길 균열 횟수
정신 분열과 죽음 시전 시 보라색으로 폭발하는 이펙트를 가지며 차지하는 딜 비중이 꽤 높습니다
사용한 쿨기의 종류에 따라 꽁정분이 뜨지 않더라도 최소로 적중하는 암불횟수가 존재합니다
이를 달성함과 동시에 공활을 쿨마다 돌리면서 오버 광기도 만들지 않기 위한 딜 사이클을 타이트하게 정해두었습니다
화법의 발화 타이밍 딜사이클처럼 정해진 로테이션대로 돌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감각적으로 플레이 해도 잘 하시는 분들은 굳이 이렇게 까지 정한대로 넣어야 하는가, 당연히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는 부분이긴 합니다.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기본적으로 시작은 '흡고-페이-마귀-죽음-정분-방출-공활-정분-파역' 으로 시작하며 아래에서 기재하는
로테이션은 형상 이후의 사이클만 표기하겠습니다 (마주 타이밍은 약간 다릅니다)
아래에서 상술하겠지만 기존 통념과 다른 내용이 하나 있습니다 "마귀 소환동안 죽음과 정분을 최우선 순위로 둔다"로 알려져 있지만 몇몇 로테이션의 경우 죽음을 쿨마다 돌리지 않아야 최대의 암불횟수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지연시간에 따라 사이클이 안 돌아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본인 캐릭에 맞는 적정한 가속을 찾아야합니다
제 캐릭의 경우 심크로는 32.6%의 가속에서 제일 높은 DPS가 나오지만 암불횟수를 맞추기 위해 33.5% 이상의
가속을 챙기고 있습니다.
1) 블러드+페이마귀방출마주 (12회, 꽁공활 쓸 여유 없음)
공정파-공파정-공파정-공파파-공정죽-공정파-......
보라색 부분은 형상 진입하고 쌓여있는 정분을 털고 이후에도 2중첩이 쌓이지 않기 위해서
파란색 부분은 보라색 부분동안 100에 가깝게 쌓이고 있는 광기를 한 번 털어서 오버광기를 해소하기 위해
초록색 부분은 쿨이 돌아와도 사용하지 않던 죽음을 사용하고 정분 2스택이 안 쌓이기 위해서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로테이션입니다
원혼 때문에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광기가 쌓이는 속도가 빠르거나 (대상에가까움) 느릴 수(멈) 있으므로 되도록 오프닝은 20미터 거리를 두고 돌리려 합니다
해당 사이클로 돌릴 시 예외없이 12회로 들어가지만 꽁공활을 사용할 경우 마지막 정분으로 암불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암불11회)
2) 페이마귀방출마주 (10회, 제일 여유 없음 )
공정파-공파정-공파정-공죽파-공파정-공파정-공파채-공정죽-......
고가속일시 보라색 부분의 죽음이 아주 약간 쿨이 안 오는 느낌인데 기다렸다 써주시면 됩니다
파란색 부분의 채찍에서 낮은 확률로 꽁정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가) 크리티컬이 잘 뜬 경우 원혼으로 인한 광기수급을 통해 채찍 대신에 파역 두 번 넣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로테이션에서 10회의 암불을 성공시키기 위해 33.5% 이상의 가속을 맞춥니다.
제일 실패가 많은 로테이션이며 약간의 시전 밀림이나 무빙 구간이 있어도 10회의 암불이 성공하지 않습니다
(10회의 암불을 억지로 맞추려면 파역을 포기해야 하는데 선호하지 않습니다)
3) 마귀마주방출 (8회, 매우 여유 있음)
중간중간 꽁공활을 많이 써도 정분 2중만 오래 유지하지 않으면 잘 돌아갑니다
꽁공활이 뜨면 즉각즉각 눌러줍시다!
4) 마귀방출 (7회 약간 여유 없음)
쉬운 로테이션이지만 정분 2스택이 안 쌓일 때만 꽁공활을 써야합니다
오프닝 풀쿨기이후 1:20에 마귀방출을 쓰고 1:30에 페이를 쓰는 경우와 같이 마귀방출에 페이수호자를 같이 쓸 경우엔 꽁공활을 써도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암불횟수는 최대7회로 동일)
5) 마귀 (5회, 어둠의 생각 발동마다 +1회)
파-흡고-마귀-정분죽음-파-......
어둠의 생각 발동이 큰 역할을 하는 로테이션입니다
따라서 마귀 유지시간동안 도트를걸지 않고 채찍을 쓰기 위해 마귀 소환 전에 오버도트를 겁니다
어둠의 생각이 뜨지 않을 경우 5회 / 발동 1회마다 암불횟수 +1회 추가 됩니다
평균적으로 6번 발동한다고 기대하고 딜을합니다
사실 딜적으로 크게 강한 편은 아니어서 실전에선 마귀 쿨오면 사전 작업 없이 편하게 쓰는 편입니다
6) 페이마귀마주 (6회, 보통 8~10회)
흡-페이-마귀-정분죽음-......
마귀 지속시간이 마귀하나만 쓸 때보다 평균적으로 길어 고통은 필연적으로 리필해야 합니다
따라서 흡손만 리필을 방지하기위해 오버도트를 걸어줍니다
어둠의 생각이 잘 뜨는 경우(3번) 죽음이 세 번이 들어가기도 해서 마귀죽음정분 순서로 사용할까도 고민해봤지만 드문 경우입니다 캐스팅 정분 4회를 꼭 맞추기 위해 정분을 먼저씁니다
7) 마주 타이밍에 대하여
마주의 경우 너무 늦게 쓰거나 일찍 쓰지 않는 한 딜에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귀 종료와 마주시간을 조금 맞추려는 목표를 가지고 타이밍을 정했습니다. 이는 마귀와 마주를 맞추되 마주를 최대한 형상에도 포함시키고 파역 데미지 증가에도 역할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암불이 많이 발동되는 경우엔(10+) 마주를 방출이후로 미뤄서 사용하였으며 (마귀죽음정분방출마주공활)
마귀마주방출 세 개만 사용하는 경우엔 방출 전에 마주를 사용하였습니다 (마귀죽음정분마주방출공활)
페이 없이 블러드와 함께 쿨기를 돌리게 될 경우엔 마주를 방출 이후에 사용합니다 (실바나스 라즈날에서)
(블러드+마귀죽음정분방출마주공활)
캐스팅과 캐스팅 사이에 마주를 시전하는것은 와우의 지연시간을 이용하는 방식인데 설명하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직접 문의주시면 상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대강 그림으로 마주 누르는 타이밍은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다. 패턴에 따른 로테이션 활용
1) 도르마잔
전투시간은 6분을 넘지만 쫄 팝업시간이 대략적으로 1:30 간격입니다 따라서 쫄에 매번 방출을 맞추기 위해서 (3분로테+3분로테)를 사용합니다.
약간의 팁으로 오프닝 10초 후에 페이수호자를 시전하고 싸이클을 시작하면 됩니다
2) 실바막페
빨간색이 쿨기를 돌릴 때 피해야할 패턴이고 막페 시작 5분 후에 블러드가 올라옵니다
따라서 기본로테를 채택하지만 1:18 2:30에 정확하게 방출을 시전하고 장막 때 마주마귀를 피하기 위해서
오프닝만 약간의 변화를 줍니다
3) 태존수 : 현재 확고팟 킬타임이 4:20~4:40 정도로 끝나기 때문에 킬타임 4:30에 맞춰 로테이션을 돌립니다
강령암사가 훨씬 강합니다.
라. 장신구
루비가 심크가 약간 낮게 나오고 실제로 딜해도 약간 낮은 것 같습니다 (1% 정도) 막페 딜이 중요한 경우 또는 중간중간 잡히는 쫄에 루비를 쓸 수 있는 경우 (라즈날, 로칼로 등등) 루비를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론 어둠에 물든 고문의 보주가 약간 더 셉니다 오프닝 3~4초전에 사용하시면 되고 오프닝 이후엔 공허형상 8초 전쯤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적인 상황은 10초쯔음에 정분을 한 번 사용하고 정분 쿨이 도는 동안 장신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꽁정분이 뜬 경우 장신구 시전 동안 누르면 되는데 아래 강령암사 부분의 3-나-3) 참고 부탁드립니다
주의할 점이 있는데 분비선을 착용한 경우에 다음을 지켜아합니다
이를 충족하지 않으면 보주를 사용했을 때 분비선 버프가 가속이 아닌 특화로 변경되어 버려서 암불횟수가 충족되지 않게됩니다
마. 요약
나페암사는 기본적으로 딜포텐 자체도 강령보다 약하고 최대의 데미지를 뽑아내기 위한 제약이 많지만 킬타임이나 넴드 패턴에 따른 쿨기배분이 유연한 딜러입니다
특히 실바 막페딜의 경우 외부버프의 지원없이 10271 DPS 까지 뽑아낼 수 있는 강력한 딜러로써 막페 캐리가 가능하다는 장점 또한 존재합니다
그와 동시에 영혼 형상을 이용하여 2페 때 장막을 피하거나 막페에 비어있는 무자비 바닥을 밟아주는 등 유틸적인 부분에도 장점이 있어 자세하게 가이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3. 강령암사
정답이 상당히 직관적이게 정해진 특성이며 심크 또한 정확한 편입니다
딜 사이클 자체에 대한 고찰보다는 격류 사용법, 넴드킬타임에 따른 오프닝, 발동효과 처리의 우선순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 격류의 사용법
강령암사의 경우 오프닝 이후 다음 마주가 돌아오는 2분대에도 부정한폭발(이하 부폭)보다 격류를 먼저 사용하기 위해서 그리고 부폭의 쿨타임이 밀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격류를 쿨마다 사용하는 것에 집중할 것 같습니다.
이견이 좀 갈릴 수 있을 것 같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되면 당연히 좋지만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다"입니다.
1) 패턴 대처나 도트 리필 등의 사유에 의해 격류를 쿨이 오자마자 사용을 못하는 경우 부폭의 쿨이 격류보다 먼저올 수 있습니다. 이때 오프닝처럼 부폭을 격류보다 늦게 쓰기위해 부폭의 쿨을 낭비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지배의 성소 타임테이블은 2분마다 딜을 세게 넣어야 하거나 킬타임이 4:40초 내외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서 부폭을 쿨마다 써야 마지막 마격구간에 마주방출을 전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격류를 부폭이후에 쓸 경우 케빈의 수액덩이 6% 뎀증효과를 받기 때문에 이상적인 사이클로 돌리지 못하는 것에 대한 보상작용도 있습니다.
2) 3타겟 이상에서 흡손이 모두 걸려있어 원혼이 모두 들어간다고 가정했을 때 정분의 DPS값이 격류보다 높습니다. 특히 도르마잔과 같은 경우 정분을 사용 시 원혼의 딜이 강하고 광기 수급이 높으므로 격류 쿨이 와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격류를 쿨마다 사용하는 것 보다 부폭을 쿨마다 쓰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 꽁정분 / 꽁파역 / 꽁공활 / 격류ON 이 겹칠 때 우선순위 (공허형상 아닐 때)
강령 암사를 여러번 해보신 경우 네 가지 발동효과가 같이 떠서 뭘 먼저 누를지 애매했던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이런 상황을 가장 많이 겪는 직업으로 얼격정술이 있는데 암사의 경우 처리하기가 조금 더 쉬운 편입니다. 사실 오버 광기만 생기지 않는 하에 아무렇게나 스킬을 시전해도 딜 차이는 크지 않은 것 같아서 패턴 대처를 위해서 무빙할 때 즉발기로 사용하시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변수를 주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역이 걸렸는지 / 오버광기가 되는지 / 정분이 쿨인지 / 격류가 쿨인지
설명을 위한 수식등은 무시하시고 한 줄요약만 보셔도 됩니다.
1) 대상에 파역이 없거나(파역X) 광기가 넘칠 것 같은 경우(오버광기O)
꽁 파역먼저 씁니다
꽁공활과 꽁파역이 겹친 경우에도 꽁파역 먼저 사용합니다
파역의 경우 즉시 시전 데미지가 들어간 후 2초 후에 파역 도트딜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파역을 쓴 후 공활을 날리는 경우 공활 디법이 파역 즉발딜엔 적용이 안 되지만 도트딜엔 적용이 됩니다
제 캐릭터 셋팅 기준
파역 공활 순서로 사용하는 것이 2.25% 정도 더 ... 강합니다......
(스킬 시전으로 얻는 증가량만 계산했고 흡고로 얻는 특화를 무시해서 대략적으로 계산한 것이므로 2.25%란 수치는 약간의 오차가 있습니다)
2) 파역O 오버광기X 꽁정분X
공활-(격류)-꽁파역 순서로 씁니다
3) 파역O 오버광기X 꽁정분O
공활-(격류)-(꽁정분)-꽁파역 순서로 씁니다
강령암사 공략을 쓴 이유 중 하나인 부분입니다.
툴팁 상으론 꽁정분이 채찍 시전시에만 사용 가능하나... 실제론 어떤 스킬을 캐스팅 하든 시전 도중에 사용 가능합니다. 살덩이창조 시전 중에도 가능하며 심지어 넬쥴 장신구 시전 중에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광기가 오버되지 않을 것 같은 경우엔 격류 시전을 먼저하고 꽁정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페이암사는 꽁정분이 있을 때 넬쥴 장신구를 써야하는 시기인 경우 넬쥴 장신구 시전 중에 사용하면 됩니다)
4) [예제] 꽁공활O 파역O 오버광기O 꽁정분O 격류O
우선순위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 요인이 다 있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를 안 만드는게 제일 최선입니다
오버 광기가 발생 가능한 경우이므로 1)에 속하기 때문에 파역을 먼저 처리합니다
그러면 3)에 해당하는 상황으로 바뀌기 때문에 꽁공활-격류-꽁정분 순서로 사용하면 됩니다
격류 쿨이 상당하게 밀리는데 개인적으로 [3-가]에서 언급했듯이 격류의 시전이 밀리는 것에 큰 부담을 갖지 않기 때문에 원칙대로 돌리려 합니다......
전투 시간 예측이 가능하여 킬 예측 시간이 40초 정도 남은 경우(위크오라 또는 MRT 전투시간 활용) 격류를 넴드가 죽기전에 2회 시전하기 위해서 위의 우선순위를 지키지 않고 격류를 먼저 쓰기도 합니다.
5) 공허형상일 때
항상 꽁공활 먼저 씁니다 두 번째로 오버광기 없게 파역을 씁니다
상당히 드문 경우인데 "광기가 없고 & 꽁정분이 발동하고&정분 스택이 꽉 차지 않을 것 같은 경우에 "공활-채찍-(꽁정분)-공활" 로 처리하려고 노력합니다
다. 오프닝
강령암사의 경우 상위권 로그를 봐도 오프닝이 제각각인 편입니다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넴드 별로 다른 오프닝을 사용하는 편인데 그렇게 하는 근거를 조금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1) 킬타임이 4:30~4:40 사이여서 마격타이밍에 부폭을 빨리 쓰는게 중요한 경우
흡고-격류-마귀-방출-공활-부폭-파역-공활-......
최대한 부폭 타이밍을 당깁니다.
2) 킬타임이 여유가 있거나 마주를 패턴에 맞춰 써야해서 타이트하게 쓸 필요가 없는 경우
흡고-격류-파역-마귀-정분-방출-공활-부폭-정분-공활-......
정분을 최대한 낭비없이 사용합니다
파티딜이 좋지 않은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3넴과 같이 투 타겟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도 사용합니다)
라. 불안정한 용해제 (사소합니다)
1) 야수 버프
[불안정한 용해제: 야수 - 주 능력치가 2%만큼 증가합니다]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도르마잔 입구 쪽에 사냥개가 야수여서 쫄들을 잡는 도중엔 살덩이창조를 쓰지 않고 시체를 놔둔 후 (자신에게 루팅 권한 있을 시 루팅 안 해서 시체를 남겨둠) 전투 준비 중에 버프를 챙겨서 들어갑니다
넬쥴 앞에도 야수가 있지만 보통 시체가 넴드까지 거리가 멀어 안 챙깁니다
사담으로 매주 일요일에 흑마로 공대를 운영하는데 강령딜러 분들께 알려드렸더니 저희 공대 암사분들은 정신 지배로 다리 앞까지 끌고 오시더라고요.....저는 웃어 넘기긴 하지만 막공에선 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 합니다 ^_^;
2) 시간 연장
단일의 경우 2분 마다 사용해줘야 하지만 인간형 시체가 있는 경우 시간이 연장 됩니다 도르마잔, 실바나스의 경우 자연스레 연장이 되는 편이므로 딜을 세게 넣을 필요가 없을 때 편하게 살덩이창조를 시전하면 됩니다.
또한 2넴 전에 잡는 쫄들 시체를 루팅하지 않고 놔두면 레이저를 피하거나 사잇페에 좌/우로 이동하면서 용해제 버프가 연장됩니다... 마찬가지로 사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