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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퇴마유저 1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퇴마사 개편 관련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아이콘 한글네자
댓글: 3 개
조회: 2620
추천: 7
2019-05-30 22:42:15

5/22부터 시작해서 원래는 6/2까지 응답을 받으려고 했지만 예상 외로 퇴마사 유저분들이 참여를 많이 해주셔서 150명을 끝으로 조기종료를 한 퇴마사 개편 관련 설문조사입니다.

 

설문조사 내용은 10문항이였고 네이버폼을 이용해서 중복설문 안되게 진행하였습니다.

 

설문 조사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퇴마사 유저분들이 공통적으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개발자분들께 의견을 전달하려는 의도로 시작하게되었습니다.

 

아래부터 관련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첫번째 질문으로 설문에 참여하신 퇴마유저분들의 진입 컨텐츠를 묻는 내용이었습니다.

 

현재 최종 레이드인 프레이-이시스 레이드까지 진입하신 퇴마 유저분들이 제일 많았습니다. 테이 이하/핀드워로 선택하신 유저분은 부캐로 퇴마를 고르신 유저분들이 꽤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퇴마사의 계열을 조사했는데 신기하게도 물리퇴마사:마법퇴마사 비율이 딱 2:1로 나왔습니다.

 

성능은 채널링기술이 적은 마퇴가 더 좋다고 알려져있지만 설문조사에 참여하신 분은 물퇴가 더 많았습니다.

 

Q10의 기타 의견 전달하기에 적으신 내용으로 보자면 물리 퇴마사 유저분들은 묵직하고 강한 한방을 선호해서 선택을 하셨고 마법 퇴마사 유저분들은 부적과 식신을 이용한 컨셉이 좋아서와 물퇴를 하다가 채널링때문에 마퇴로 넘어오셨다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세번째 질문은 과거 퇴마사/웨펀마스터/배틀메이지 개편때 퇴마사가 컨버전으로 물마퇴가 강제로 합쳐졌을때 퇴마 유저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던 컨버전 부분입니다.

 

정확히 4:1의 비율로 물마퇴 분화를 원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으셨습니다. 해당 질문은 바로 아래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Q3의 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신다고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분화가 되면 좋겠나?에 대한 설문조사입니다.

 

일단 가장 많은 의견은 열정/광명 챠크라 종류에 따른 관련 기술(열정이면 거병으로 직접 타격하는 물리계열, 광명이면 식신/부적으로 공격하는 마법계열 기술) 어드밴티지가 가장 많았습니다. 그 외에도 그냥 아예 컨버전 삭제를 원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기타의견중에 가장 많은 의견은 아예 물퇴와 마퇴를 다른 직업으로 분화였습니다. Q3에선 '지금 이 상태로도 만족한다'라고 하신 분들도 직업 분화가 더 좋다고 이 질문 기타란에 적으신 분도 계셨습니다.

 

특히 기타 의견중 가장 많은 의견인 물퇴/마퇴를 이단심판관/무녀처럼 5직업으로 분화하자는 의견이 13개의 의견으로 컨버전 삭제 의견보다 많았습니다.

 

그 외의 기타 의견은 지금 이대로 만족하지만 전체적인 스킬 데미지 상승이 필요하다는 의견

마퇴가 무쌍격을 쓸 시 해태가 나와서 때리는 식으로 물마퇴 특성에 따라 같은 스킬이라도 이펙트를 변경(진격의 황룡-황룡격/황룡진처럼)하는것처럼 특색을 나누는 의견

기본기 손봐달라는 의견 등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 후에는 퇴마사 스킬중에서 문제가 있다고 평가받는 오망성진/멸혼부/대회전격을 대상으로 문제가 있다는 스킬을 골라달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설문 조사자의 92.7%는 오망성진에 문제가 있다, 80.7%는 멸혼부에 문제가 있다, 80%는 대회전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셨습니다.

 

여기서 퇴마사 스킬들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핀드워까지 진입을 하신 모 물퇴분 단 1분이셨습니다. 하지만 이분도 아래 Q5와 Q6의 설문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셨습니다.

 

기타 의견은 기본기 개선, 전체적 스킬이 다 노답이라 개선, 승천진/단층지격 전부 모으기 적용, 백호 멈춤버그 물퇴도 수정, 마퇴로 바뀔 시 바뀌는 백호 딜효율 수정, 현무 TP 이속 기본스킬로 이관, 현무 시너지 맵 전체 적용or타격시너지로 변경, 칠조격 첫 타격 빗나갈 시 딜 증발하는거 수정, 칠조격 설치기로 변경, 주작부 롤백, 난격 판정 개선, 식신의 군 화면 고정 등 많은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이중에서 주류 의견은 기본기 개선/전체적 스킬 개선/현무 관련 내용이 많았습니다. 특히 현무 관련은 이 문항 말고 기타 의견을 수집하는 Q10에서 더 많이 말해주셨습니다.

 


5번째 질문은 오망성진 스킬 구조 문제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는 문항이었습니다.

 

스킬 발동, 프로세스 속도 상승을 답하신 분은 71.3%, 스킬 타점 개선이 64.7%으로 높았습니다.




퇴마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 스샷을 보시면 됩니다. 저게 데미지가 안들어갑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로 대체가 59.3%, 바로 빛 기둥이 생기고 빠르게 데미지가 들어가게 변경이 47.3% 순으로 많았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지금 이 상태로도 만족한다는 150명중 0명이었습니다.

 

기타 의견은 모으는 기능은 유용하니 남겨두고 데미지 판정 증가, 광명은 이대로 남겨두고 열정은 타격기로 변경, 이 스킬은 답이 없다와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가장 많은 기타 의견은 '이 스킬은 답이 없다'였습니다...


 

그 다음 질문은 멸혼부 스킬 구조 문제에 대한 의견이었습니다. 오망성진과 마찬가지로 중복 선택이 가능했습니다.

 

가장 많은 의견은 다른 스킬로 대체가 70%, 그 다음은 스킬 타점 개선 40%, 부적 하나만 붙어도 동일한 데미지가 36%, 스킬 발동/프로세스 속도 상승이 24.7%순으로 많았습니다.

 

지금 이 상태로도 만족한다는 의견은 150명중 딱 5명이었습니다.

 

기타의견은 다른 직업 동일 레벨 스킬에 비해도 안좋은 스킬, 써보질 않았다, 딜량증가/쿨타임 개선, 데미지만 상향해도....아니다 이래도 안씀, 채널링 삭제하고 완전 설치기화, 시전시 슈퍼아머, 존재 자체가 쓰레기라는 의견 등이 있었습니다.

 

가장 많은 기타 의견은 '써보질 않았다'였고 부가 의견으로 스포가 남아서 써보려고 해도 너무 안좋아서 쓸 수가 없었다 였습니다.

 

 

 

그 다음 질문은 무쌍격 스킬 어드밴티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입니다.

 

이 부분은 물퇴 마퇴 가리지 않고 92.7%로 압도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8번째 질문은 창룡격의 9레벨 옵션이 현재 일정 시간 동안 열정의 챠크라(열챠)시에는 화속성강화, 광명의 챠크라(마퇴)시에는 명속성강화인데 이것을 모든 속성 강화로 바뀌는 것이 필요하냐?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번 의견은 56.7%와 43.3%로 비슷했지만 모든 속성 강화로 바뀌는 것이 필요한것이 살짝 더 많았습니다.

 

Q10 기타 의견에 내신 의견 중 하나는 이 옵션을 퇴마의 기운같은 기본패시브로 이관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실질적 마지막 질문인 Q9에선 2차각성패시브가 2개인 퇴마사를 과거 런처(남)/(여)의 개편처럼 2차 각성 패시브 두개 중 한 자리에 신규 액티브 스킬(MSC-7, FSC-7)이 추가되었고 그 패시브 옵션이 다른 스킬로 이관시킨것처럼 2개의 패시브중 하나를 액티브스킬로 바꾸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132분이 88%로 압도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이 냈습니다.

 

추가로 Q10의 기타 의견에서 나온 의견에서는 현재 퇴마사가 계수표상 하위권에 위치하는 만큼 2개의 각성 패시브 둘 다 딜 관련 옵션인 만큼 다른 곳으로 한 패시브의 옵션을 하향 없이 그대로 이관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견과 2각패중 하나인 신의 챠크라를 열정/광명의챠크라 후행스킬로 변경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관식 의견으로 받은 자유의견입니다.

 

응답자가 150명이기 때문에 정말 많은 의견이 수집되었습니다.

 

그 중 중복의견이 많이 나온 의견들만 써보겠습니다. 

 

▷물퇴, 마퇴 컨셉 확실하게 해주기(마퇴가 염주들고 휘두르고 찍는거나 물퇴가 부적/장판과 같은 마법스킬 쓰는 것 같은 부자연스러운 현상 X), 고유매력있게 바꿔주기

물퇴, 마퇴 다른 직업으로 분화하고(5직업) 기존 퇴마사 유저들에게 직변권

단순 딜만 올려주는것이 아니라 리뉴얼급 구조개편 필요

식신의 군 시점고정버그 해결

진격의황룡-황룡격 시전시간 감소

전체적인 딜계수 상승

마퇴 천캐릭인데 생존력 관련 보정 없는 것 개선(ex.넨마-나선의 넨, 마법사(여)-오라실드, 메카닉-카모플라주, 소울브링어-잔영의 케이가, 엘레멘탈 바머-엘레멘탈 실드, 무녀-신탁의 기원, 쿠노이치-화둔:홍염, 패스파인더-코어 프렉시스, 어센션-망상의 불꽃) - 천캐릭중 마퇴만 생존관련 보정이 없음

지의 식신 - 현무의 TP 이속을 기본 이속으로 이관시켜 인챈트리스 인형처럼 잘따라다니게 변경

지의 식신 - 현무의 오라 시너지를 암제처럼 맵 전체 시너지로 변경하거나 오라 범위 증가

개수는 많지만 쓸모없는 기본기 개편

▷나사빠진 무큐기 개선(ex. 무쌍격/참격이 퍼센트대비 데미지가 낮은데 다른 스킬이 더 안좋아서 울며 겨자먹기로 씀)

컨버전/신의챠크라 오류 수정

물퇴의 백호 튕김버그 수정(패치된건 마퇴뿐)

물퇴도 마퇴만큼 어드밴티지

마퇴 백호 딜효율 적은것 개선

난격/참격 범위 상승

창룡격 사용시 무적, 3레벨 크리티컬 옵션 다른 옵션으로 변경

무큐기 쿨 감소(ex.거병마스터리 쿨타임감소옵션 상승)

▷설치기술 체력 무제한(결투장 제외)


 

위 내용이 중복의견이 '많이'나온 의견들입니다.

 

그 외에도 마계 회합 패치 이후에 누락된 공참타 상향 관련 내용이라던지 통합파 유저분들의 통합 관련 의견(문무겸비) 등이 있었습니다.

 

위에 쓰지 않은 의견도 1:1문의로 설문조사 원본 엑셀파일(캐릭터이름 제한 버전)을 보낼 예정이니 걱정 마세요.

 

 

설문조사 참여해주신 퇴마사 유저분들과 이 긴 글을 읽어주신 유저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퇴마사 유저분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퇴마사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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