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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2월20일 힐,판정강화 스킬 패치 가검증 및 계산결과

아이콘 님피아 | 댓글: 2 개 | 조회: 1977 | 추천: 3 |
2019-02-26 수정 : 엑셀 계산기를 업뎃하여 계산기로 계산한 결과 추가

선샤인 갤러리에 쓴 글을 여기에도 씁니다. 그래서 말투가 반말체이고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20일)에 힐, 판강스킬 패치가 있었음
이게 어떻게 바꼈는가 궁금해서 직접 검증을 해봄
물론 나 혼자 4개의 영상을 분석하면서 검증한 것 뿐이라 실제 레딧에서 나올 검증, 니쿠만 계산기랑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그쪽이 더 정확할거라고 생각함
가검증일 뿐이라 결론에서 확실한 수치는 계산하지 않음. 제대로 계산하려면 너무 복잡하다


힐스킬 검증==================================================
1번 영상

쓰인 카드는 노말 3장 + 특전힐울레(전부 7렙) 5장 + 성가대리코6렙
힐 게이지 용량은 자신의 피통임. 피통이 적으면 게이지가 빨리 차고, 피통이 크면 게이지가 느리게 참. 게이지가 다 차면 하트가 하나씩 쌓임
그리고 별폭탄굿, 배드, 미스 등으로 피가 까이면 쌓아둔 게이지가 다 날아감 (하트는 유지. 단 피 까였을땐 하트 스택이 잠시 비활성화 되었다가 피 다 차면 스택 다시 활성화됨)

힐스킬의 탭스코어 상승은 오로지 하트 중첩에만 영향 받음. 게이지는 영향을 주지 않음
힐스킬로 올라가는 탭스코어에 상한이 있다고 하는데 그 상한이 엄청나게 높음. 11하트까지 올라갔는데 탭스코어는 계속 올라갔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상한을 볼 일이 절대로 없을거라고 생각됨

피통 37 0힐 399 / 1하트 : 406 (+7)
100+ 1하트 424 / 2하트 432 (+8)
200+ 2하트 450 / 3하트 458 (+8) / 4하트 466 (+8) / 5하트 473(+7)
400+ 5하트 493 / 6하트 501 (+8)

내 손이 똥손이라 중간에 미스뜬거 감안해서 자료가 저렇게 나옴
저 덱에선 하트 하나당 탭스코어 8점 올라감


2번 영상

쓰인 덱은 다음과 같음. 8힐1판강. 상한이 얼마나 되나 알아보기 위해서 극힐덱을 사용함.
(판강에 트릭스킬이 박혀있음. 이걸 감안하고 영상을 보기 바람)



피통 52 (기준 : 4,5,6번노트) 0힐 기본점수 730 판강트릭 762
50+ 1하트 864(판강 934)
100+ 2하트+판강트릭 932(판강퍼펙업 1006)
100+ 3하트+판강 1036 (+30)
200+ 3하트 960 판강트릭 1003 판강 1083 / 4하트판강 1114 (+31) / 5하트판강 1146 (+32) / 6하트판강 1176 (+30)
400+ 6하트판강 1225 / 7하트판강 1258 (+33) / 8하트판강 1289 (+31) / 9하트판강 1324(+35) / 10하트판강 1357 (+33)
600+ 10하트판강 1412 / 11하트판강 1445 (+33)
11하트까지 탭스코어 +340정도

하트 하나당 탭스코어 30~35씩 올라간다
저게 피통, 탭스코어 기본점수에 따라서 하트당 오르는 탭스코어 보너스가 바뀜(즉 정수단위로 오르지 않고 %단위로 오르는걸로 추정됨)
하트 중첩 상한은 없는걸로 보이며 하트 중첩당 탭스코어에 상한이 있는걸로 추측됨. 다른 영상들을 봐도 30~35점 이상으로는 오르지 않음)

실제 덱으로 플레이 결과 550노트 곡에서 6렙 성가대리코 하나를 넣고 썼을 때 절반쯤 와서야 1스택이 차서 탭스코어 30점 보너스를 받으므로 이걸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음


환산스텟 622 오른다. 6렙 성가대리코 환산스텟인 4714와 비교해서 13%정도 상향됨. (합산 5336)
6렙 치어걸리코랑 비교해서 53%정도의 성능차이를 냄 (패치전 47.5%)
물론 저건 풀콤 기준이고 게이지 차는 중에 피 까이면?ㅋ....

힐스킬의 탭스코어 작동방식을 보면 콤보피버를 가져와서 적당히 손본 뒤에 힐스킬에 넣은 것 같음
둘 다 모든 경우의 탭스코어를 올려주며 콤보피버는 300콤보 직전까진 잉여, 힐스킬은 하트 1중첩 쌓일때까지 잉여. 콤보피버랑 힐 둘 다 중간에 피까이면 쓰레기됨(즉 마스터곡에서는 금손 아닌이상 이득보기 힘듬) 등등 단점이 똑같음
차이점은 콤보피버는 1~299콤보 구간에도 약간의 이득은 있다는거, 힐스킬은 어떻게든 하트 1중첩만 쌓으면 그 뒤에 피까여도 중첩은 유지된다는 것
피가 까이게 되면 그 즉시 게이지가 모두 날아가고 하트중첩이 비활성화됨. 이는 체력이 다시 가득 차고 오버힐이 나올때까지 유지됨. 3월19일 패치로 체력이 쥐꼬리만큼 까였을때 힐스킬 발동되어서 오버힐이 생기면 그 오버힐이 그대로 게이지로 들어가서 1배드나 1미스로 피 까여도 힐스킬이 최소 한번만 발동되면 하트중첩이 다시 활성화되게 바뀜.(패치전엔 최소 2번이었음. 피통풀(오버힐증발)->피통풀상태에서오버힐)

(추가분) 계산기 계산 결과-------------------------
사용된 계산기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V-j1RJTdajaZwGPahjvCCRdL2LjhcaH5VUcBDNIndso/edit?usp=sharing



상향 폭이 의외로 큼
600노트 120초 기준 토끼요우, 유카타카난의 상향폭은 5렙 22%, 6렙 30%, 7렙 40%(550노트 기준 5렙 20%, 6렙 25%, 7렙 35%)



600노트 120초 덱파워7만 기준 7렙 퓨어힐 1위인 유카타카난이 7렙 퓨어스코어울 1위인 생일하나요의 80% 성능까지 따라옴 (550노트 기준 77%)
이는 7레벨로 올라가면서 힐량이 늘어 중첩이 더 빨리 쌓이고 그만큼 탭스코어 보너스를 더 받아먹기 쉬워졌다는걸 의미함
실제로 6렙힐과 7렙힐은 환산스텟 차이가 어마어마함
하지만 콤보피버를 베이스로 개량한 힐스킬 답게 중첩 쌓는 중에 체력이 까이면 그 즉시 잉여가 되어버림

기타 계산 자료
550노트 120초 덱파워65000(친구보너스x) 기준
유카타카난과 다이쇼호노카 비교
3렙 : 81.5%차이 / 5렙 : 74.5% 차이 / 7렙 : 79.5% 차이

결론---------------------------------------------
가검증 결론 : 힐스킬 상향이긴 상향인데 큰 상향은 아님. 힐스킬 탭스코어는 덱파워, 최대 피통에 비례해서 오르며 하트 중첩 상한은 없으며 1하트당 탭스코어 30점정도의 상한을 가짐. 보통 1힐만 넣으면 5렙 기준 600노트 넘겨야 하트 2개 찰텐데 거의 반 가까이 노하트 상태라 있으면 좋은 정도로 생각해야 할거임.

계산 결과 : 무시할 정도는 아님. 스코어울레와의 비교를 보면 3렙때 80%, 5렙때 75%(4렙슼울보다 약간 딸림), 7렙때 80%(6렙슼울과 동급)인데 3렙은 오버힐 스코어링의 비중이 절대적이고 7렙땐 하트중첩에 따른 탭스코어의 비중이 오버힐 스코어링의 40% 가까이로 커짐. 즉 힐카드를 제대로 쓰려면 힐량이 오르는 홀수렙으로 찍어줘야 하고 최대한 써먹으려면 7렙을 찍어줘야 한다는 의미임. 하지만 콤보피버 베이스의 힐스킬답게 중첩 쌓는 중 체력이 까이는 상황에 극도로 취약함. 운 좋게 중첩 쌓자마자 체력 까이면 영향이 크게 나진 않지만(그래도 운에 따라 최소 15노트정도는 탭스코어 보너스 못받음) 그런 경우는 거의 없고 언제 체력이 까일지 모름. 즉 힐스킬의 레벨이 오를수록 본래 힐스킬과의 취지와는 정 반대로 콤보피버마냥 상급자용 카드가 되어버림.


판강스킬 검증================================================

판강에 붙은 퍼펙업은 일반적인 퍼펙업 스킬들과 달리 중첩 적용이 되지 않음. 2판강 이상이 발동되어도 퍼펙업 효과는 하나만 적용됨

1번 영상

사용된 덱은 7노말+6렙판강2장
아래 표기된 탭스코어 점수들은 전부 판강 적용된 상태이며 트릭만 적용 / 트릭+판강퍼펙업 같이 적용 2가지 경우임

퍼펙노트 기본점수 397
판강 트릭포함 기본 440 판강 476 (+36)
50+ 485 판강 523 (+38)
100+ 507 판강 547 (+40)
200+ 529 판강 571 (+42)
400+ 551 판강 595 (+44)

퍼펙업 수치는 적은데 점진적으로 오름(점수 오르는 비율 보면 퍼펙업 수치는 고정에 그 퍼펙업이 콤보 보너스를 받음)
이것도 정수로 오르는게 아니라 %로 오를건데(위의 경우 기본점수의 8%가 가산됨).. ac우미 등의 퍼펙업스킬의 200을 한참 넘는 퍼펙업에 비해선 많이 적음
%로 오른다고 하면 보통 올울레에 자속 좀 많은 덱이면 기본점수가 1000점 가까이 되니까 퍼펙업 점수가 100점 가까이 되겠지


2번 영상

실제로 쓰이는 덱을 가정하고 내 아쿠아덱을 사용했고 변수가 되는 힐카드랑 트릭스킬 싹다 빼고 베일로 교체 후 촬영함



기준 : 아쿠아 쿨 노트(2,3,4,7,8번 노트)
퍼펙노트 기본점수 1149 판강 1241 (+92)
50+ 1264 판강 1365 (+101)
100+ 1321 판강 1427 (+106)
200+ 1379 판강 1489 (+110)
400+ 1436 판강 1551 (+115)
 -> 기본 점수의 8%에 해당하는 퍼펙업 보너스가 붙으며 이 퍼펙업 탭스코어는 콤보 보너스가 적용됨

퍼펙업 수치는 다른 6렙퍼펙업의 35% 수준밖에 되지 않음. 하지만 6렙판강의 곡길이 대비 스킬커버율은 6렙퍼펙업에 비해 월등히 더 높아서(550노트 120초 기준 6렙 ac우미의 스킬커버율은 53.08%(다른 퍼펙업은 45% 수준), 6렙 치어걸치카의 스킬커버율은 87.75%, 6렙 확성기요우의 스킬커버율은 96.67%) 스킬커버율을 감안한 상대적 성능차이는 절반 이상은 될거임


계산기로 계산한 결과임. 검증에 썼던 덱이 변수를 줄이려고 트릭을 빼고 베일을 깐 덱이므로 그거 감안해서 판강의 퍼펙업 발동점수를 조금 줄임.
비교 카드 : 전부 6렙 / ac우미, 확성기요우, 치어걸치카


계산 결과 : 550노트 120초 95%퍼펙 기준 ac우미 6렙의 환산스텟은 9746, 확성기요우 6렙의 환산스텟은 6780, 치어걸치카 6렙의 환산스텟은 6292. 85%퍼펙 기준 ac우미는 8181, 확성기요우는 6281, 확성기치카는 5839. 동퍼펙 기준 대략 ac우미의 65~70%정도 성능을 냄
(버프형 스킬들은 커버비율이 올라갈수록 성능이 지수함수 형태로 급격히 증가함)
(판강은 8소켓 모두 스텟sis를 박을 수 있으므로 4슬롯 보정된 스텟환산으로 계산함)
(판강 퍼펙업은 노판강 퍼펙에만 적용되는 탭스코어 10% 보너스이기 때문에 환산스텟 수치는 덱파워가 강할수록 증가됨)


그리고 이 수치는 같은 곡조건에서 7렙 괴도에리랑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다
1렙 낮은 판강이랑 겨우 맞먹는 괴도에리 당신은 도대체


(추가분) 계산기 계산 결과-------------------------



550노트 노판강퍼펙85% 120초 기준 5렙 확성기요우(짝수렙당 1초 증가)랑 5렙 다이쇼호노카를 비교했을 때 퍼펙업 성능만으로 확성기요우가 다이쇼호노카의 77.5%까지 따라옴. (6렙은 74%, 7렙은 65.6%, 8렙은 확성기요우의 평균판강커버율이 130%를 넘어가서 계산의 의미가 없음. 판강커버율 106%인 7렙 확성기요우와 8렙 다이쇼노카를 비교하면 54.7%)
6렙까진 판강의 퍼펙업이 힐울레를 이기지만 7렙부턴 힐울레에 뒤쳐짐. 하지만 판강의 원래 기능인 굿, 그렛을 퍼펙으로 올리는 능력 + 이로 인한 퍼펙스코어의 퍼펙보정이 합쳐지면 7렙도 비슷할거임



퓨어3등판강인 발렌타인마리(1렙당 0.5초 증가)와 퓨어3등스코어인 워터블루치카를 비교함
550노트 노판강퍼펙85% 120초 65000덱파워 기준 5렙 72.8%, 6렙 64.9%, 7렙 58.7%, 8렙 54.3%
(7만덱파워 기준 5렙 77%, 6렙 68.4%, 7렙 62.3%, 8렙 57.7%)

판강레벨이 오를수록 동렙 스코어울레와의 격차가 점점 커짐. 이는 스코어울레는 레벨당 격차가 점점 커지는데 판강은 베이스가 된 퍼펙업(레벨이 오를수록 퍼펙업 수치가 증가함)과는 달리 레벨이 올라도 퍼펙업 수치는 터치점수의 10% 그대로이기 때문임.



결론---------------------------------------------
가검증 결과 : 힐스킬보단 확실히 더 쓸만함. 퍼펙업 수치는 퍼펙노트 기본점수의 8%(굿노트 기준 10%)
6렙 기준 동렙 ac우미의 65~70% 되는 성능의 퍼펙업이 판강에 딸려옴
기존 판강의 굿과 그렛을 퍼펙으로 올리는 능력 + 65~70% 성능의 퍼펙업스킬이 합쳐진거라 생각하면 확실히 쓸만해짐
(85%퍼펙 확성기요우가 95%퍼펙 ac우미, 동렙슼울의 65% 성능)
하지만 판강에 딸린 퍼펙업은 판강끼리 중복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6렙판강 하나만 두면 될거임
그리고 6렙판강과 8렙판강의 퍼펙업 성능차이는 크게 나지 않음. 이미 6렙부터 스킬커버율이 90% 가까이 되고 여기서 커버율이 더 올라봤자 미미한 차이만 있을 뿐임

계산 결과 : 가검증 결과랑 그다지 다르지 않음. 550노트 노판강퍼펙85% 120초 6렙 기준 ac우미=최상급슼울의 65~75% 되는 퍼펙업이 판강에 딸려옴. 하지만 레벨이 오를수록 이 비교수치는 점점 떨어져서 8렙때는 ac우미의 50%정도까지 내려감. 스코어링을 노리고 판강을 키운다면 6레벨이 적당해보이고 7레벨 이상은 추천하지 못함. 8레벨은 그냥 낭비임.


최종 결론 : 힐과 판강이 상향을 받았다고 해도 스코어링 능력으로는 스코어카드를 이기지 못함. 힐과 판강 둘 다 스코어카드랑 격차가 상당히 줄어든 정도임. 힐은 7렙, 판강은 6렙이 최대 가성비를 뽑아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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