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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아이돌물 컨텐츠의 수명 - 아이마스 계열작의 현재 상황은?

후미아리
댓글: 17 개
조회: 2005
추천: 6
2018-03-21 17:40:41
모든 컨텐츠에는 길든, 짧든 수명이란 게 있습니다.


제가 오늘 다루려는 건 그 중에서도 통칭'아이돌물'이라 부르는 가상 아이돌 컨텐츠의 수명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1. 아이돌물 컨텐츠의 대략적인 수명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아이돌물이 어떤 성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에 따라 각자 다릅니다.


현실 아이돌이라면, 보통 한국 아이돌의 경우, 어딜 가나 있는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보통 아이돌 그룹 전 멤버가 동시에 7년 정도의 계약을 맺기 때문에 그 아이돌 그룹의 인기가 좋다 해도, 기획사와 재계약이 결렬된다면, 아이돌 그룹은 그 때쯤 해체됩니다. 일본 아이돌이라면, 여러분이 흔히 들으셨을 'AKB48'(자매격 그룹인 NMB48, SKE48 등을 포함. 여담이지만 닷디아냐쟝아리스 성우가 이 그룹 출신이기도 하죠.)이나 노키자카46 등과 같이 이름은 가지고 가되, 멤버 구성에는 계속 변화가 있는 방식으로 그룹 자체는 오랜 시간 유지됩니다.(한국에서는 슈퍼쥬니어가 이 방식을 채택하려 했다가 팬들의 격렬한 반발로 인해 취소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고 그냥 한국 아이돌처럼 계속해서 같은 멤버로 그룹을 유지하는 경우도 많긴 합니다.


다만, 가상 아이돌물이라면 이야기가 크게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가상이기 때문에 아이돌들이 나이를 먹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아이돌물 컨텐츠의 경우, 현실 아이돌과는 다르게 인기만 있다면 10년 이상 같은 멤버의 유지가 훨씬 쉽게 유지가 가능합니다.(물론 그 정도 유지가 가능한 인기가 있어야겠죠?) 그렇게 아이돌 마스터 본가의 경우는 10년 이상 13인의 멤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게 다소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 생겨난 2.5D 아이돌물로, 캐릭터 뿐만 아니라 담당 성우가 캐릭터에 못지 않게 푸쉬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케이스인데요(일명 성캐일치), 특히 Wake UP, Girls의 경우에는, 3D에 가까운 2.5D 컨텐츠를 표방하고 있어서 실제 성우들이 전문 연예기획사에서 트레이닝도 받고, 실제 성우 이름(이름은 같고 성은 변경)을 그대로 캐릭터 이름으로 쓰고, 생일도(생년은 다름) 담당 성우와 맞추고, 캐릭터의 나이도 실제 현실과 똑같이 먹는 방식이라서 기존의 아이돌물과는 다른 수명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아직은 컨텐츠가 전개되기 시작한 지 5년 정도밖에는 안 되었으니.) 아래에 나올 러브라이브 역시 비공식 2.5D 컨텐츠로 취급될 만큼 성우 컨텐츠가 많고, 담당 성우들에게도 스포트라이트가 많이 가는 관계로 아이돌마스터 계열와는 다소 다른 수명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가를 너무 일찍 끝내버렸다는 평이 다수긴 하지만요.


아이돌마스터 계열의 경우는, 성캐일치가 있긴 하나, 본격적으로 2.5D 컨텐츠를 표방하지는 않는 관계로 앞서 말한 둘보다는 수명이 긴 듯 합니다.


다만, 아이돌물에도 수명이라는 건 있는데요, 바로 담당 성우의 노화 문제입니다. 가상 아이돌은 나이를 먹지 않지만, 현실에서 이를 연기하는 성우들은 나이를 먹습니다. 그리고 나이를 먹으면 목소리는 변해갑니다. 전문 성우라고 해서 그걸 피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현실 아이돌보다는 더 길 뿐. 또, 마찬가지로 담당 성우들도 여러 가지 특성상, 컨텐츠 시작 시기에는 대부분 신인급이 기용됩니다만, 이후 담당 성우들도 본인들의 경력을 쌓게 되면서 다른 일을 하게 되어 아이돌물 컨텐츠로써는 활동하기가 힘들어지는 것 역시 원인입니다.


2. 아이돌물의 수명 패턴


일단, 지금까지 살펴봤을 때 아이돌물의 수명 패턴은 이렇게 나눠질 수 있습니다.


1) 탄생기
'우리가 이런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라는 발표를 하는 때부터를 탄생기로 봤습니다. 아이돌 마스터 본가의 경우 2002년에 처음 '(가칭) 아이돌 게임'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고(하루카나 치하야의 성우들은 이 쯤부터 이미 캐스팅이 되어 있었던 상태), 2005년에 아케이드 게임으로써 첫 선을 보이게 됩니다. 이후 다른 아이돌물들은 개발 발표를 한 후, '우리 컨텐츠에는 이러이러한 캐릭터들이 있습니다.'라는 사실을 짧게는 몇 달, 길게는 1~2년 정도 홍보하게 됩니다.


2018년 3월 현재, 이런 상태에 있는 컨텐츠라면,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 약칭 샤니마스가 있을 것입니다.


2) 활동기
탄생기가 끝나고 정식으로 매체가 나와서 활동하기 시작한 시기를 일컫습니다. 매체라 하면, 게임이라던가, 애니메이션이라던가, 아니면 라디오 방송이라던가. 이런 걸 말합니다. 컨텐츠를 알리기 위해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단계이고, 그래서 컨텐츠 운영진 나름대로의 활발한 푸쉬가 이어집니다. 보통 이 시기는 짧으면 2~3년, 길으면 5~6년 정도 이어집니다.


3) 성숙기
이 정도까지만 왔어도 타 컨텐츠 팬들에게 이름은 널리 퍼져 있을 정도의 명성은 확보한 단계입니다. 여전히 푸쉬는 이어지지만, 활동기보다는 약간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그렇기도 한 게, 이미 진입할 만한 사람들은 대부분 이 컨텐츠에 진입한 적이 있(었)거나, 아니면 진입 의지가 아예 없는 사람들만 남은 상태로써, 적당하고 무난무난한 푸쉬만 해줘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만한 단계이기 때문이죠.


4) 황혼기
사실, 황혼기에 들어섰다고 하면은, 그 컨텐츠는 상당히 많은 인기를 받았다고 할 만한 컨텐츠입니다. 보통 이 정도 인기였다면, 해당 컨텐츠의 이름을 물려받은 신규 컨텐츠, 일명 분가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성기 당시의 인기가 탑급으로 많았지 않은 이상, 보통은 성숙기를 끝으로 여러 문제로 인해 컨텐츠의 전개를 종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컨텐츠가 10년 이상 진행된 상태로써, 담당 성우들의 타 작품 활동 문제나 나이 문제, 팬덤의 노후화로 인해 이전처럼 적극적인 활동을 하기는 힘든 상태입니다. 이 상태라면, 당장 활동 종료 선언이 나와도 팬들 역시 수긍하고 보내줄 수 있다는 반응이 대다수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2018년 3월 현재, 이런 상태라고 할 만한 작품이 바로 아이돌 마스터 본가(765AS)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아이돌물 컨텐츠의 종료
보통, 아이돌물 컨텐츠는 그 컨텐츠가 어느 정도의 인기가 있었느냐에 따라 그 종료 시기도 달라집니다.


1) 탄생기에서의 종료
보통, 회사 내부의 사정으로 인해 본격적인 전개를 펼쳐보기도 전에 컨텐츠를 종료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보통 이 정도면 반쯤 페이퍼 플랜으로 끝나게 되었다고도 표현이 가능할 듯 싶습니다.


2) 활동기에서의 종료
가장 수가 많지 않을까 싶지 않은 케이스로, 큰 인기를 끌지 못한 컨텐츠들이 대부분 이 케이스에 들 것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영진에서 지속적으로 푸쉬를 해주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당장 러브라이브 본가(뮤즈)가 초기에 큰 인기를 끌지 못했음에도 운영진의 푸쉬를 받은 끝에 큰 인기를 누리게 된 케이스입니다.


3) 성숙기에서의 종료
보통 인기가 탑급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낮은 인기는 아니었던 정도로 있었다면, 이 시기로 진입한 후에 컨텐츠 전개를 종료하게 됩니다.


4) 황혼기에서의 종료
사실 복잡하게 말할 것도 없이, 이 정도까지 왔다면, 그냥 인기 여부와는 관계 없이(아까도 말했지만, 애초에 황혼기까지 왔다면, 그 컨텐츠는 탑급 인기를 자랑하던 컨텐츠입니다.) 너무 오래된 컨텐츠라 종료되어버리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팬들도 대부분 받아들이고 보내주는 게 대다수입니다.




보통 종료가 되는 시기는 해당 컨텐츠의 인기에 따라 갈라집니다. 그런데, 이를 지키지 않아도 문제가 생깁니다. 당장 러브라이브 본가(뮤즈)만 해도 잘 해봐야 활동기를 끝내고 막 성숙기에 들어간 케이스였는데, 탑급 인기를 자랑하던 컨텐츠가 황혼기까지 이어지지 않고 이 시기에서 끝나버리는 바람에 많은 반발과 분가(선샤인)의 안티팬덤 생성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죠.


4. 아이돌마스터 계열은?


이런 분류에 따라 나눠보면, 어느 정도 명확하게 분류가 가능할 듯 싶습니다.


2018년 3월 현재,
탄생기 - 샤이니 컬러즈(샤니마스, 2017년 발표, 2018년 게임 서비스 개시 예정)
활동기 - 밀리언 라이브(밀리마스, 2013년 발표/게임 서비스 개시), SideM(사이마스, 2014년 발표/게임 서비스 개시)
활동기와 성숙기의 중간 지점(?) - 신데렐라 걸즈(데레마스, 2011년 발표/게임 서비스 개시)
황혼기 - 본가(2002년/2003년 발표, 2005년 게임 출시)


이렇게 나눌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데레마스가 요새 듣는 비판점인 '컨텐츠 푸쉬의 감소' 의 근본적 이유는, 근본적으로 현재 데레마스가 활동기에서 성숙기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19 후미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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