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데레스테] 데레스테 곡 클리어부터 풀 콤보까지 ver 2.13

아이콘 두줄김밥
댓글: 13 개
조회: 16782
추천: 78
2017-08-20 16:03:46
짤은 인벤의 '프레데리카p'님이 작업하신 움짤입니다.


안녕하세요.
데레스테 한지 좀 있으면 1년째인 세그민입니다. (환생했습니다!)

저도 리듬게임을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인벤이나 여러 많은 곳에서 데레스테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보면서 오네신 마스터 치는데도 덜덜덜 떨었던 제가 생각나서 예전부터 '데레스테'만을 위한 곡 클리어 및 풀 콤보 하는 방법에 대해서 쓰고 싶었습니다.

잘못된 점이나 부족한 점이 있으면 언제라도 지적해주세요.


1. 서론

리듬게임의 경우에는 빠른 움직임, 판단력, 순발력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력을 빠르게 늘리기에 매우 어려운 게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람마다, 기기마다, 여러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심해서 일반화된 '정석'이라고 할 만한 게 없기도 하죠.
풀 콤보 영상을 보고 따라하려고 해도 잘 안 되고요...
심지어 데레스테 지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MV를 보려면 마스터를 클리어 해야만 하죠 ㅠㅠ

그래서 이 글에서는 곡 클리어나 풀 콤보를 위한 일반적인 것을 다루기보다는 풀 콤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와 자신의 실력을 어떻게 늘리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무작정 연습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환경에 대해서 알고 연습하는 방법를 아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데레스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알고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아예 데레스테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인벤의 데레스테 가이드 - http://imas.inven.co.kr/dataninfo/guide/
를 참조해주세요.


2. 환경

데레스테 곡 클리어 및 풀 콤보에는 다양한 외적 환경들이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으로 OS(운영체제)와 기기, 손가락 사용, 이어폰 또는 블루투스 사용 등이 있습니다.


2.1 OS와 기기

저는 안드로이드인 S8만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G시리즈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만,
일반적으로 데레스테는 아이폰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라이브, 즉 풀 콤보를 노리는데에는 아이폰이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싱크도 거의 0에 가깝게 나오며, 끊김이나 프레임 드랍이 없다고 하더군요.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화면과 소리의 싱크가 심하게 차이납니다.
제가 조사한 바로는 S8에서도 화면과 소리가 0.2초 정도가 차이나며, 그래서 보통 15~25 사이의 싱크 조정이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안드로이드 누가인 경우에는 첫 곡 초반 부분에서는 소리의 밀림 현상이 발생하며, 한 곡 당 한 두번씩 끊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덤으로 기기 뽑기에 따라서 터치 밀림 현상이 발생합니다.
대신에 리치모드 MV 고해상도로 볼때는 좋습니다.

하지만 데레스테만을 위해서 기기를 새로 사는 것도 부담스럽고, 자신이 쓰시던 게 있다면 익숙한 걸 그대로 쓰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2 손가락 사용

일반적으로 엄지, 검지, 여러 손가락 동시 사용 등이 있습니다.
이건 개인차가 많이 나고, 사용 환경이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무조건 검지를 써라! 이렇게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엄지를 사용하는데, 버스에서도, 회사에서도, 여기저기서 데레스테를 하다보니 엄지에 익숙해져서 패드 + 검지로 좀 해보려다가 힘들더군요. ㅎㅎ

다만 Mishiro님이 설문조사로 얻은 결론에 의하면, 검지 유저가 좀 더 잘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별똥별 기적 마스터 플러스의 빠른 계단형 채보나 스타 마스터 플러스의 복잡한 플릭 등, 엄지로 치기에 어려운 채보들이 점점 추가되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엄지로도 마스터 플러스 곡을 AP(All Perfect)를 하시는 분도 계시니 익숙하신 걸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2.3 그 외

블루투스를 사용하면 화면과 소리가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데레스테의 싱크 최대치인 50으로 둬도 싱크가 안 맞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심지어, 화면 노래와 터치음의 딜레이가 너무 차이가 나서 싱크를 맞춘다고 해도 화면, 노래소리, 터치음이 전부 따로 놀게 됩니다.
다만 아이폰의 경우에 터치음을 끄면 싱크를 맞출 수 있다고 하네요.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터치, 인식, 소리간에 약간의 시간 차이가 있습니다.
데레스테 싱크를 맞춘 후에, 터치음과 노래 소리를 맞추고 싶으시면 해당 값에 -2~-1 정도를 해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터치음을 사용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트릴 같은 데서 박자를 못 맞춘 경우 Great 터치음을 듣고 박자를 살짝 늦춰서 트릴를 맞추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박자를 점점 빠르게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터치음 사용 유무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터치음 사용하시는 분만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트 속도는 최소한 9 이상을 추천 드립니다. 이 또한 개인차가 커서 일반화할 수 없지만, 고난도 곡의 경우에는 노트가 한 화면에 많이 내려와서 뇌에 데드락이 걸려 처리를 거부(!)하기 때문에 손가락이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노트가 너무 빠르면 뇌에서 인식하기도 전에 판정선을 넘어가기 때문에 많은 연습을 통한 최적화된 노트 속도를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9.8를 사용하지만, 일반적으로 9.3~9.5 사이를 사용하시는 것 같더군요.


3. 연습곡 추천

사실 데레스테 연습을 위해서 어떤 곡이 좋을지에 대해서 쓰려고 했다가 약간 돌아서 오게 되었습니다만, 데레스테 마스터도 치기 힘드신 분들 위해서 연습하기에 좋은 곡들과 몇몇 특수한 패턴을 가진 곡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특정 곡의 특정 패턴에 대해서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풀 콤보를 해본 경우 어떻게 처리하는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연습을 프로 난이도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만 프로 난이도에서는 어려운 플릭이 나오지 않아서 마스터에서 플릭으로 고통 받으실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힘들다고 해도 마스터 난이도부터 연습을 하시는 걸 개인적으로 추천 드립니다.

또한, 리허설 티켓으로 자신의 실력보다 두단계 이상 높은 곡을 매일 3번씩 연습하는 게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도저히 마스터를 칠수 없다고 하셔도, 부담 없이 리허설 티켓으로 매일 연습하다보면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는 게 느껴지실 겁니다.


3.1 마스터 입문곡

마스터 입문곡으로는 동시치기가 부담되지만, 토도케 아이돌(とどけ!アイドル)를 추천드립니다.
오네가이 신데렐라는 20렙의 최저렙이지만, 처음보면 놀랄 수 있는 횡단 플릭에다가, 롱노트를 번갈아 치는 패턴 등이 있기 때문에 마스터 입문곡으로는 오네가이 신데렐라보다 추천드립니다.
덤으로 롱노트 + 플릭을 조금은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3.2 마스터 초급

You're stars shine on me - 쿨의 양심(?)을 책임지고 있는 곡입니다. 채보에 특별한 점은 거의 없으며 정박으로 연속치기, 정박으로 계단치기 등이 있어서 연습하기에 좋은 곡입니다. Memories도 살짝 박자가 빠르긴 하지만, 연습하기에 좋은 곡입니다.

Never say never - 난이도가 레벨에 비해서 어렵지만 곡 중간에 연속 횡단 플릭이 나와서 횡단 플릭을 연습하기에 좋은 곡입니다. 횡단 플릭의 경우에 그렇게 어렵진 않지만, 화면이 뻑뻑하거나 끊기는 경우 중간 플릭이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덤으로 롱노트 후 플릭의 방향이라던가, 노트가 반대 방향에서 나와서 매우 빨라 보여 순발력을 기르기에 좋은 곡입니다.

빛나는 세계의 마법(輝く世界の魔法- 25렙이지만 오히려 위아더 프렌드보다 쉬운 곡입니다. 동시치기가 많이 나오는데, 나올때마다 조금씩 달라져서 노트가 많은 동시치기를 연습하기에 좋은 곡입니다.

3.3 마스터 중급

초급을 넘으셨다면 현란하게 눈을 속이는 최근 곡들을 빼고는 어느 정도 클리어 및 풀콤을 치실 수 있는 수준까지 오시게 되었습니다. 중급에 속하는 곡은 주로 예전 25~26렙 곡들이 있습니다.

STORY, あいくるしい - 전체적으로 별로 어렵지 않지만, 손가락이 가까이 붙어서 치는 채보를 연습하기에 좋은 곡입니다. STORY는 박수칠때 (12)나 (45) 동시치기, 아이쿠루시이는 (12)-(23)-(34)-(45) 동시치기 연습하기에 좋은 곡입니다.

Star!!, Shine!! - 데레애니 1, 2기의 오프닝 곡들입니다. 이때부터는 풀 콤보 방지 구간이 생기는데, 전체적으로는 어렵지 않지만 풀 콤보를 막기 위한 구간을 연습하는데 좋은 곡들입니다. Star!!는 중후반부에 2번 롱노트 + 1번 노트가 있으며, Shine!!은 초반에 5번 롱노트 + 계단형 채보 후 4321 연속 플릭이 풀 콤보를 방지하는 구간입니다.

GOIN'!!!, 夕映えプレゼント - 노트 수가 적은 대신에 1번이나 5번 롱노트를 잡고 다른 손가락으로 단타를 처리해야하는 등 손가락이 꼬이게 되는 채보를 가지고 있는 곡입니다. 고잉은 27렙 물렙이라고 불리지만 그래도 손가락의 터치 위치를 교정하는데 정말로 좋은 곡 중 하나입니다. 어려우신 경우 저녁노을 프레젠트도 터치 위치를 조정하는데 좋습니다.
누르긴 했는데 다른 곳 눌러서 미스가 나는 경우에는 슬프니까 열심히 연습하세요!

순정 미드나잇 전설(純情Midnight伝説) - 박자가 빠르면서 레벨에 비해 노트가 많아서 기본적인 채보들을 연습할 수 있는 곡입니다. 횡단 플릭에 변칙을 준 것도 공부가 되는 곡이고요.


3.4 마스터 특이한 채보

난이도는 매우 높진 않지만, 개인에 따라서 풀 콤보가 어려운 곡들이 존재합니다. 난이도는 중급부터 고급을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마스터 고급에 넣기는 애매하고, 특이한 채보들도 연습해야 다양한 곡들의 클리어 및 풀 콤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now Wings, 러브레터(ラブレター), おねだり Shall We~? - 엇박자가 돋보이는 곡입니다. 엇박자를 주의해서 치지 않으시면 Nice로 콤보를 끊어 먹기 쉽습니다. 특히 Snow Wings는 양손으로 플릭을 처리해야하는 빗자루 쓸기(?) 패턴과 후반부에 매우 빠른 박자로 노트를 놓칠 위험이 있어서 매우 어려운 곡이라 고급 이상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밑은 스노우 윙즈 중 일부입니다. 1/16박자가 들어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해당 채보는 여러번 나옵니다!

츠보미(つぼみ), 벚꽃 필 무렵(桜の頃) - 프로듀서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던 저속 슬라이드가 일품인 곡들입니다. 저속 슬라이드는 밀리시타의 플릭처럼 하나씩 따로 처리하는 게 팁이지만, 저속 슬라이드 말고도 손가락이 서로 부딧치게 되는 패턴이 많아서 풀콤보가 매우 어렵습니다.

밑은 츠보미 중 일부입니다. 왼손을 롱노트 처리하면서 오른손으로 저속 슬라이드를 처리하면서도 부딧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Nothing but You, 리틀 리들(リトルリドル), モーレツ★世直しギルティ! - 최근의 채보 패턴을 보기에 좋은 곡들입니다. 슬라이드의 나오는 위치를 조절해서 방향을 헷갈리게 하거나, 횡단 슬라이드를 두개로 나눠둬서 헷갈리게 한다던지, 채보를 가지고 어디까지 장난질(?)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좋은 곡들입니다.

밑은 낫씽 벗 유의 일부입니다. 채보상으로는 눈에 들어오지만, 속도를 높여서 라이브하면 결국 횡단플릭이라는 걸 보기 힘듭니다.

안키라 광소곡(あんきら!?狂騒曲), 벚꽃 필 무렵(桜の頃), 리틀 리들(リトルリドル) - 기본적으로도 어려운 곡이지만, 이 곡들의 특징은 '정확한 플릭 처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 많이 보이는 패턴은 아니지만, 최근에 가끔씩 플릭을 오버해서 그으면 다음 플릭에서 나이스, 배드가 인식되어 풀 콤보가 깨지는 패턴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초급, 중급을 연습하시면서 플릭을 오버해서 긋는데 익숙해지셨다면, 이 곡들을 연습해서 플릭을 정확히! 처리하는 법을 연습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밑은 벚꽃 필 무렵 중 일부입니다. 롱노트 후 오른손을 조금만 넘게 그어주시면, 3번 왼쪽 플릭이 나이스나 배드로 인식됩니다.

Absolute NIne, Hotel Moonside, 気持ちいいよね 一等賞! - 호텔 문사이드나 일등상의 경우에는 다른 특이한 점도 있지만, 이 곡들은 '고속 횡단 플릭 처리'가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호텔 문사이드나 일등상은 연속 횡단 플릭 처리하다가 중간에 간격이 좁아져서 빠르게 그어줘야 합니다.

밑은 일등상 중 일부입니다.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긋지 말고 맞춰서 그어주다가 마지막에 빠르게 처리해야합니다.



정열 팡팡파레(情熱ファンファンファーレ), 메르헨 데뷔(メルヘンデビュー!), 안즈의 노래(あんずのうた), Romantic Now - 성격이 매우 다른 곡들입니다만, 곡 중간에 (21)이나 (45) 연속 플릭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리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엄지의 경우에 원을 그려서 하는 경우가 있고, 검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중지 검지를 이용해서 플릭 2개씩 그어서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엄지로 정직하게 긋습니다만, 왼손 엄지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서 새는 경우가 있어 오른손 엄지로 21 플릭을 긋습니다. 그래서 그게 불가능한 정열 팡팡파레는 풀 콤보 확률이 레벨에 비해서 낮습니다...

밑은 정열 팡팡파레 중 일부입니다. 플릭의 트릴을 볼 수 있습니다. 판정이 널널하다는 것을 이용해서 동시처리로 하셔도 됩니다.

LET'S GO HAPPY!!, 데스컬레이터(TOKIMEKIエスカレート), 아타퐁(アタシポンコツアンドロイド) - 로맨틱 나우와 아타퐁에서는 한번만 살짝 나옵니다만, 데스컬레이터에서는 3~4회 단노트가 쏟아지는 패턴이 있습니다. 데스컬레이터는 3번 재봉틀 노트도 위험하지만, 기본적으로 단노트가 쏟아지는 패턴을 처리하기 힘드시면 클리어 및 풀 콤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데스컬레이터를 노리시기 전에 레츠 고 해피를 연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밑은 데스컬레이터 중 일부입니다. 심지어 16분의 1 박자 노트도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Nation Blue, Naked Romance, With Love(마스터 플러스), 사랑의 햄버그(恋のHamburg♪), Naked Romance - 해당 곡들은 (1234)-(2345)이나 (5432)-(4321) 연속 플릭이 나오는 곡들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곡들에서 해당 패턴이 한두번씩은 보이기 때문에 연습을 해두셔야 클리어 및 풀 콤보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패턴의 끝판왕에는 Star(마스터 플러스)가 있습니다.
(1234)-(2345) 플릭을 처리하는 방법은 검지를 사용하신다면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서 45 연속 플릭을 처리하는 것과 같이 한번에 12345를 그어서 처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보통 둘 사이의 간격이 좀 있기 때문에 한번에 처리하면 나이스가 뜰 위험성이 있습니다.
왼손으로 두번 처리하셔도 되지만, 일반적으로 왼손이나 오른손으로 첫번째를 처리하고 다른 손으로 두번째 플릭을 처리합니다. 가끔씩 해당 패턴 마지막에 1,2번 노트가 같이 떨어져서 난이도를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방향이 한쪽으로만 계속 되는 채보의 경우에는 손을 바꿔가면서 처리하지만, 네이션 블루처럼 대책없이(?) 플릭이 막 떨어지는 경우에는 그냥 한 손으로 플릭 방향 맞춰서 다 처리합니다.

밑은 네이션 블루 중 일부입니다. 대책없이 플릭이 떨어지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NSWER, パステルピンクな恋 - 해당 곡들은 후반부에 박자가 빨라지면서 노트가 많이 내려오는 후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턴은 초반부 채보에 동시치기와 중간 노트가 추가되어서 내려오는데, 당황하시면 폭사해버릴 수도 있는 패턴입니다. 순발력을 늘리시는데 도움이 되니, 많은 연습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밑은 파스텔 핑크 사랑 중 일부입니다. 전체적으로는 곡 초반과 비슷한데, 동시치기의 위치 변화, 하나의 노트를 동시치기, 동시치기를 하나로 바꾸기도 하고, 중간 노트를 넣어서 후살하는 패턴이 보입니다.

작은 오르골 상자(オルゴールの小箱), EVERMORE, Trancing Pulse - 해당 곡들의 특징으로는 이동 지그재그 플릭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중간 플릭이 있으면 작은 오르골 상자이고, 중간 플릭이 없으면서 간격이 넓은 건 에버모어, 간격이 좁은 건 트랜싱 펄스입니다. 간격이 좁은 경우 양손으로 처리하기에는 늦기 때문에 특별한 방법은 없고, 빠르게 손가락을 옴직여서 처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검지의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2개씩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밑은 트랜싱 펄스 중 일부입니다.


모두의 기분(みんなのきもち), 오버(ØωØver!!), 안즈의 노래(あんずのうた), 푸른 일번성(青の一番星) - 채보 제작자가 넣을거 없으면 넣는(?) 트릴 패턴이 있는 곡들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난이도가 높은 곡에는 빠른 박자로 트릴 패턴을 넣어서 통곡의 벽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트릴 패턴 이후 바로 손이 꼬이는 패턴을 넣어서 난이도를 올리기도 합니다.
트릴 패턴은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사람은 점점 박자가 빠르게 치게 되므로 만약 Great가 떴다면 박자를 살짝 느리게 해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패턴의 끝판왕으로는 서머카니(마스터 플러스)가 있습니다. 무려 12 23 34 45 14 25 트릴 패턴이 연속으로 나옵니다.

안키라 광소곡(あんきら!?狂騒曲), Snow Wings, 쌍익의 독주가(双翼の独奏歌) - 흔히 보이는 패턴은 아닙니다만, 빗자루 쓸기 패턴이라고 양손을 동시에 좌우로 움직여서 플릭을 처리해야 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곡마다 빗자루 쓸기 박자가 달라서 볼때마다 새로운 기분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쌍익의 독주가처럼 풀 콤보 방지용으로 가끔 보입니다.
검지의 경우에는 고속 횡단플릭보다 더 빠르게 횡단하여 넘길 수 있기도 합니다.
스노우 윙즈 중 일부입니다.

You're stars shine on me, 리틀 리들(リトルリドル), 콘치키칭(花簪 HANAKANZASHI) - 해당 곡들은 단타 12345나 54321가 있는 흔히 말하는 '계단'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릭 횡단으로도 만들법한데, 일부러 단타로 만들어서 프로듀서들에게 고통을 선사하는 패턴입니다.
왼손과 오른손을 번갈아 가면서 치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만, 연습이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통 왼손과 오른손 부분을 맡아서 처리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에서 엄지의 한계가 보이기도 합니다.

해당 패턴의 난이도는 계단 단 노트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거나 콘치키칭처럼 동시치기를 넣어서 조절하게 됩니다. 해당 패턴의 끝판왕으로는 별똥별 기적(마스터 플러스)이 있습니다. 별똥별 기적의 채보는 워낙 유명해서, 중살 유성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Love∞Destiny, 일루져니스타(イリュージョニスタ!), Hotel Moonside - 호텔 문사이드에서 다들 알으셨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해당 곡들은 짧은 롱노트 후 끝에 플릭이 달린 패턴이 많은 곡입니다. 이를 일반적으로 부르는 명칭은 없으므로, 여기에서는 짧은 롱노트플릭 이라고 하겠습니다.
롱노트가 끝나는 부분에 경우의 수가 세가지(놓기, 좌, 우)나 있기 때문에 끝까지 지켜보고 처리해야 해서 개인적으로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고, 그만큼 어려운 패턴 중 하나입니다. 심지어 일반 플릭과는 다르게, 시작 부분을 정확히 터치해야 하므로 호텔 문사이드 경우에는 노트가 세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섹시길티곡처럼 몇번 넣어서 프로듀서들을 짜증나게 만들기도 합니다.
짧은 롱노트플릭의 공략은 해당 곡을 수회 쳐보면서 플릭의 방향을 외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외우셨다면, 데레스테의 널널할 판정을 이용해서 시작 부분만 잘 눌러주시고 차라리 빠르게 플릭을 그어버리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야 후속 채보를 치기가 편할 수 있습니다.

밑은 호텔 문사이드 중 일부입니다. 롱노트가 너무 짧아서 채보에서 제대로 보이지도 않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일루져니스타(イリュージョニスタ!), 벚꽃 필 무렵(桜の頃), 비밀의 투왈렛(秘密のトワレ) - 다들 한 난이도를 하는 곡입니다만, 해당 곡들의 특징으로는 '휘어지는 횡단 플릭'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휘어지는 횡단 플릭은 횡단 플릭과는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만, 상당한 난이도가 있는 곡을 치면서 그냥 쭉 그어버리시면 가끔씩 나이스가 뜨기도 합니다. 또한 노트 속도가 높은 경우 일루져니스타의 마지막처럼 속을 수도 있습니다.
데레스테는 플릭의 판정이 매우 널널하므로 굳이 플릭에 맞춰 점점 느리게 할 필요성은 없습니다만, 나중에 휘어지는 횡단 플릭이 연속으로 나올때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밑은 비밀의 투왈렛 중 일부입니다. 3번 노트를 처리하기 위해서 빠르게 그어버리면 가끔 나이스가 날 수 있습니다.

벚꽃 필 무렵(桜の頃), 일루져니스타(イリュージョニスタ!), 하이파이 데이즈(마스터 플러스) - 주로 위와 같이 엮여서 나오는 패턴입니다만, 긴 플릭이 이중으로 나와서 한 손으로는 처리하기에 늦는 채보가 있습니다. 21이나 45 연속 플릭인 경우에는 익숙해지면 한손 엄지로도 칠 수 있지만, 이 패턴은 (4321)-(54321) 플릭이 같이 나오기 때문에 한 손으로 처리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중 플릭을 처리하시다보면 손가락이 끝에서 부딧쳐서 마지막 플릭을 놓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중 플릭의 경우에는 손가락 인식 범위는 넓다는 것을 이용해서 카나데곡의 키스키스 처리 부분과 동일하게 한 손은 밑, 한 손은 위로 그어주시면 이중 플릭도 무난하게 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하이파이 데이즈 마스터 플러스는 이중 플릭이 연속으로 나오기 때문에 특히 끝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밑은 하이파이 데이즈 마스터 플러스의 이중 플릭 채보입니다.


ゴキゲンParty Night(패션), 절대특권 주장합니닷!(絶対特権主張しますっ!) - 중후반에 5-1-5-(23)가 있는데 손가락 위치가 미스나고 박자가 헷갈려서 풀 콤보하기 어려운 곡 중 하나입니다. 개인차가 심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해당 패턴에서 고생했던 경험이 있어서 추가합니다.

밑은 파티 나이트(패션) 중 일부입니다.



3.5 마스터 고급

마스터 중급을 넘고 연습하셨다면, 마스터의 절반 이상은 풀 콤보를 하실 수 있는 실력을 가지시게 되었을 겁니다. 난도가 높은 곡들을 풀 콤보하기 위해서 넘어야 하는 산이 있습니다. 이때부터는 다음 곡들을 순서대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BEYOND THE STARLIGHT - 26렙에 600개의 노트, 고급이라고 하기에는 어렵지 않지만, 중속 슬라이드에 (121) (545) V 플릭, 플릭 그으면서 단노트 치기를 연습하기에 좋은 곡입니다. 밑의 곡들을 치기 어려우시면 BTS를 쳐서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밑은 비욘드 더 스타라이트의 주요 채보입니다.

EVERMORE - 27렙에 675개 노트, 하지만 곡이 짧고 박자가 빨라서 체감 노트 밀도는 좀 더 높습니다. 중반부의 지그재그 플릭, 손가락의 한계를 시험하는 다량의 노트의 물결 등으로 마스터를 어느정도 치신다면 넘어야 할 산 중 하나입니다.

밑은 에버모어의 주요 채보입니다.

M@GIC☆ - 지금은 비밀의 투왈렛, 트랜싱 펄스 등의 곡으로 보스곡의 휘광을 잃어버리긴 했지만, 여전히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운 보스곡입니다. 초반에 2번 노트 빠른 박자 연타나, 스슨데미요~부터의 손가락이 따라가지 못하는 연타, 중반부부터 좌우 손가락이 따로 놀게 되는 채보들... 정말로 다른 어려운 곡들의 기본이 되는 곡입니다. 저는 2달동안 매직을 매일 3번씩 리허설 하다보니 풀 콤보하게 되었고, 연습했던게 지금 실력의 기본이 되었던 것 같네요.

밑은 매직의 주요 채보입니다.





3.6 그 이후

이제부터는 절대특권이나 안즈의 노래 같이 어려우면서 특이한 채보가 있는 곡들을 풀콤 치시면 됩니다. 마스터 플러스도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마스터 플러스는 제가 폰 문제도 있고, 회사 다니면서 시간이 없어서 어떤 순서로 연습하면 된다고 말씀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기까지 오셨다면 어느정도 기틀은 잡아두셨을테니, 계속 연습하시면서 풀 콤보을 하나씩 늘려나가시면 됩니다.


추가로 시부린님이 만드신 풀 콤보 서열표도 올려드릴테니, 연습하실때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



4. 데레스테만의 판정 팁

원래 3.6에서 끝내려고 했지만, 데레스테는 다른 리듬 게임과는 다르게 판정이 엄격하지 않아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왼손은 빨간색, 오른손은 파란색으로 표시합니다.

4.1 퍼펙트 범위가 단노트는 +-60ms, 롱노트와 플릭은 +-150ms으로 다르기 때문에 롱노트 시작이나 끝에서 단노트가 같이 있을때는 한 손으로 둘 다 퍼펙트 처리가 가능합니다.


밑은 안즈의 노래 중 일부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 3번을 오른손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밑과 같이 처리를 합니다.

4.2 손가락 판정 인식은 화면 절반 이상으로 넓기 때문에 호텔 문사이드처럼 (3> 4<)-(3< 4>)와 같이 손가락을 교차하게 될 경우에는 한 손은 밑에, 한 손은 위에서 처리하면 좋습니다. 이중 플릭을 처리할때도 이렇게 하면 손가락이 부딧치지 않습니다.

밑은 호텔 문사이드 중 일부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오른손을 화면의 중간쯤에서 긋기 때문에 위에 표시하였습니다.

밑은 츠보미 중 일부입니다. 저는 이 패턴을 봤을때 이렇게 악랄하게 채보를 만들수도 있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슬라이드를 위쪽에서 그어주면 오른손과 부딧치지 않습니다.

4.3 롱노트를 누르면서 손가락을 움직이셔도 되고, 심지어 땔때도 어디에서 때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마지막에 플릭이 있는 경우에는 플릭을 처리해야하므로 해당 위치에서 플릭 처리 모션을 해야합니다.
참고로, 롱노트를 누른 손가락으로 다른 플릭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단 마쁠 슬라이드는 안 됩니다.)
또한, 마쁠의 슬라이드의 경우에도 누르는 도중에 움직여도 되지만, 슬라이드의 중간 노트는 맞춰야 하고, 때는 위치도 맞춰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슬라이드의 경우에는 휘어지는 부분을 맞추지 않고 손가락을 미리 때는 위치로 옮겨두곤 합니다.

밑은 벚꽃 필 무렵 중 일부입니다. 저는 3번을 오른손으로 처리해서 이렇게까지는 안하지만, 예시로 왼손으로 3번 롱노트와 플릭까지 한번에 처리 가능합니다.

밑은 오네신 중 일부입니다. 롱노트를 어디서 때던 상관 없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저런식으로도 처리가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이고, 보통 저렇게까지 처리하지는 않습니다만, 이런 방법도 가능합니다.

밑은 너의 곁에서 계속 마쁠 중 일부입니다. 마지막에 1번 슬라이드 + 2345 플릭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는 이렇게 합니다.


4.4 누르는 판정(단노트)와 플릭은 따로 판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릭이 시작될때 웬만해서는 단노트 판정이 들어가서 박수소리(빈 곳에 눌렀을때 나는 판정음)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판정을 이용해서 나이스를 유도하는 패턴이 우사밍 곡에 있습니다.
해당 위치에서 45 플릭을 그으려다가 넓은 롱노트 판정으로 나이스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5부터 5까지 그어준다는 느낌으로 해야 합니다.

4.5 단노트와 플릭은 따로 판정하기 때문에 3-4>-5>의 경우에 3단노트 눌러서 처리하고 바로 45 플릭을 그으셔도 되고,
심지어 3-3>-4>-5>의 경우에도 3단노트를 롱노트처럼 누른 상태로 처리하고 있다가 345 플릭을 그어도 됩니다.

밑은 앱솔루트 나인 중 일부분입니다.

밑은 독버설 전설 중 일부분입니다. 이 곡의 특징 중 하나이죠.

밑은 벚꽃 필 무렵 중 일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빠르게 처리해야 해서 노트나 플릭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처리하면 됩니다.

4.6 플릭의 흰선은 일종의 도움일 뿐이고, 실제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플릭은 12345의 특정 위치에서 해당 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걸로 판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속 횡단에서 왼손 오른손 바꿔가면서 처리하셔도 됩니다.

4.7 플릭의 판정은 손가락을 옆으로 눕히는 것만으로도 인식되기 때문에 매우 후합니다.
위에서 플릭을 정확히 그어야 하는 패턴의 경우 이를 이용해서 나이스 배드를 유도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조금 덜 그어주는 느낌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밑은 안키라 광소곡입니다. 2번을 살짝만 넘어가도 뒤의 3번 플릭이 인식되기 때문에 2번 직전에 살짝 멈춰줘야 합니다.

4.8 통계적으로 3번 롱노트 중에 12 왼쪽 노트가 나올 경우가 더 높으니 처음 하는 곡의 경우에 3번 롱노트를 오른손으로 처리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한두번 하시고 곡마다 어떻게 나오는지 외우시는 게 좋습니다.


부록
라이브 퍼레이드도 그렇고, PRP 작을 하고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각 레벨별 물렙 '전속성' 곡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프린세스 덕분에 속성곡이여도 전속성곡과 큰 차이 없이 점수를 낼 수 있게 되었지만, 아직도 서포트라는 존재 때문에 1레벨 정도는 스코어 차이가 납니다. (프린 전에는 2~3레벨 차이)

20 - 오네신(유일)
21 - 토도케 아이돌(유일)
22 - 위아더 프렌드(유일 - 불렙)
23 - 전속성 곡이 없습니다.
24 - 하이파이 데이즈(노트 수가 많은 무난함) vs 너의 곁에서 계속(노트 수가 적은 대신에 플릭 처리가 어려움)
25 - 스토리(노트 수가 많은 무난함) vs 아이쿠루시이(노트 수가 적은 대신에 롱노트 + 플릭 방향이 어려움)
26 - 별똥별 기적, 스윗 위치스
27 - 모두 인정하는 고잉 (개인적으로는 이제와서는 25렙대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28 - 매직(유일 - 28렙 중에서는 쉬운 편입니다.)


추가로 채보가 정리된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쪽의 데레스테 위키인데, 해당 링크에서 원하시는 곡을 클릭 -> 작은 채보 이미지 밑 링크 -> 니코동 사이트로 넘어가는데, 트위터에 계정 하나 만들어서 트위터로 로그인 하고 이미지 클릭하면 채보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수정 내역
ver 1.1 - 오타 및 정보 전달을 좀 더 부드럽게 하도록 내용을 수정.
ver 1.2 - 곡 소개 순서를 되도록이면 쉬운 것부터 하도록 수정.
ver 1.3 - '하늘의여왕'님의 댓글 내용을 참조하여 아이폰에서의 블루투스 사용에 대해서 추가.
ver 1.4 - 안키라, 벚꽃 필 무렵, 리틀 리들 - 플릭을 정확히 그어야 하는 패턴에 대한 설명 추가.
ver 1.5 - 마스터 특이한 채보의 설명 수정, We're the friend! 삭제.
ver 1.6 - 앱솔루트 나인, 호텔 문사이드, 일등상 - 고속 횡단 플릭에 대한 패턴 설명 추가.
ver 1.7 - 정열 팡팡파레, 메르헨 데뷔, 안즈의 노래, 로맨틱 나우 - 45 21 연속 플릭 패턴에 대한 설명 추가.
ver 1.8 - 네버 세이 네버에 대한 설명을 좀 더 자세히 추가.
ver 1.9 - 엇박자 곡에 미쿠냥 솔로곡 추가.
ver 1.10 - 로맨틱 나우, 데스컬레이터 - 12, 45번에 단노트가 쏟아지는 패턴 추가, 5-1-5-(23) 패턴에 대한 설명 수정, 제목에 버전 추가
ver 2.0 - 자유 게시판의 글을 팁과 노하우 게시판으로 옮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72&l=142869)
ver 2.1 - 네이션 블루, 미호 솔로곡, 위드러브(마쁠), 쿄코곡 - (1234)-(2345) 연속 플릭 패턴에 대한 설명 추가.
ver 2.2 - 파스텔 핑크, 서머카니 - 후살 패턴 설명 추가.
ver 2.3 - 작은 오르골 상자, 에버모어, 트랜싱 펄스 - 이동 지그재그에 대한 설명 추가.
ver 2.4 - 니나곡, 오버, 안즈곡, 슈코곡 - 트릴 패턴에 대한 설명 추가.
ver 2.5 - 안키라, 스노우윙즈, 쌍익의독주가 - 빗자루 쓸기 패턴 설명 추가.
ver 2.6 - 아냐곡, 리틀 리들, 콘치키칭 - 계단 패턴 설명 추가. - 풀콤 서열표 업데이트
ver 2.7 - 러브 데스티니, 일루져니스타, 카나데곡 - 짧은 롱노트플릭 설명 추가.
ㄴ 일루져니스타, 벚꽃 필 무렵, 시키냥곡 - 휘어지는 플릭 설명 추가.
ver 2.8 - 벚꽃 필 무렵, 일루져니스타, 하이파이 데이즈(마쁠) - 이중 플릭 설명 추가.
ㄴ 후살 패턴에서 스노우 윙즈 빼고 앤써 추가, 1245 쏟아지는 패턴에 아타퐁 추가.
ㄴ 고잉에 저녁노을 프레젠트 추가.
ver 2.9 - 4. 데레스테만의 판정 팁 추가.
ver 2.10 - 데레스테만의 판정 팁에 그림 추가
ㄴ 너의 곁에서 마쁠과 츠보미 추가
ver 2.11 - 부록 - 각 난이도별 전속성 물렙곡 추가
ver 2.12 - 3.4 마스터 특이한 채보에 채보 추가
ㄴ 나츠키 곡, 리이나 곡, 젯 투 더 퓨처 삭제 - 채보가 전부 따로 놀아서 삭제했습니다.
ㄴ 3.5 마스터 고급에 채보 추가
ㄴ 노트별 판정 시간 추가
ver 2.13 - 마스터 초급과 중급에 채보 추가.
ㄴ 채보 사이트 추가

Lv70 두줄김밥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아이마스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