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신데렐라] 내가 보려고 정리하는 오토덱

아이콘 엔시어트 | 댓글: 6 개 | 조회: 4979 | 추천: 20 |
본 글은 오토덱에 관해 질문하는 사람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글쓴이가 맨날 헷갈려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모여서 작성되었습니다.

글쓴이는 소과금러인지라 본격적으로 오토덱을 꾸린 지 반 년도 안된 초보입니다.

그래서 글에 오류도, 부족한 점들도 많다는 점은 미리 알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토덱 구성

아래 유니트는 제가 구성한, 그리고 앞으로 소개할 조합입니다.

1스킬부스트(센터), 2판정강화 , 1트리콜로르 시너지, 1데미지 가드
이 구성으로 오토덱을 꾸리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문 : 다른 조합은 없나요?
답 : 있습니다. 하지만 본 글에서는 이 조합 외 다른 덱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오토덱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할 요소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곡이 시작한 후 완전히 방치해도 라이브 클리어 가능
2) 스코어 S랭크 달성 가능

1번은 오토덱의 존재의의입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덱으로 1번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2번입니다.

대부분 오토덱을 이벤트를 수월하게 돌기 위하여 꾸리는 것인데, 오토덱을 돌려도 S랭크를 받지 못하면 손해가 막심합니다.

문 : A랭크나 S랭크나 크게 차이나진 않던데요?
답 : 네, 많이 차이나지 않습니다. 한 판만 보면요. 오토덱을 한 두번 돌리는거면 모를까, 수십, 수백, 경우에 따라서는 수천 판을 돌리다보면 한 랭크 차이에서 오는 작은 차이가 큰 손해로 이어지게 됩니다.

제가 다른 덱을 소개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본 글에서 소개하는 저 덱이 현재까지 1번과 2번의 조건을 가장 합리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의 다른 조합들은 안정적으로 라이브 클리어는 가능해도 S랭크 클리어가 무척 어렵습니다.

서론이 길어졌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본론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각 스킬 소개입니다.



① 스킬부스트
오토덱의 필수요소1. 부스트가 있어야 판강으로 미스가 커버되기 때문에 사실상 오토덱은 스킬부스트로 인해 생겨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데페스 기간에만 나오는 아이돌이기 때문에 엄청 운 좋은거 아니면 페스 기간에 300연챠까지 해서 천장으로 데려와야 한다.

스킬 종류
1) 7초 고확률

2) 8초 고확률


3) 10초 고확률 


종류별 추천 순서 
 * 8초 고확률 - 10초 고확률 - (7초 고확률)
어지간하면 8초 고확률을 구해서 씁시다. 어쩔 수 없으면 10초 고확률까지도 쓸 수 있지만 7초 고확률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소개할 때도 적었지만, 신데페스 기간에만 낮은 확률로 나오는 아이돌이기 때문에 페스 기간에 천장으로 데려올 각오를 하고 데려오셔야 합니다. 



② 판정강화
오토덱의 필수요소2. 스킬부스트와 연계시 노트를 치지 않아서 miss로 떠야할 노트들을 perfect로 바꿔줍니다. 

스킬 종류
1) 9초 고확률


2) 12초 고확률


3) 15초 고확률


종류별 추천 순서 
 * 9초 고확률 - 12초 고확률 - 15초 고확률
사실 판정강화에서는 추천순서는 큰 의미 없습니다. 아무거나 상관없이 쿨타임이 겹치지 않게 두 명만 골라 쓰면 됩니다. 참고로, 센터스킬(스킬부스트)을 고려하면 되도록 속성을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데미지가드
생존본능 발큐리아오토덱의 필수요소3. 판정강화로 커버되지 않은 노트들로 인한 라이프 소진을 막아줍니다. 현재 데미지가드는 SR카드만 있습니다.

스킬 종류
1) 7초 중확률

2) 그 외(7초 고확률, 8초 중확률, 9초 중확률, 9초 고확률, 11초 중확률, 11초 고확률)

종류별 추천 순서 
 * 7초 중확률 - 미만 잡
반드시 7중 구해서 씁시다. 이 조합에서는 7중 이외에는 의미가 없습니다.

문 : 왜 7중만 써야 합니까?
답 : 7중이 가장 빨리 발동하면서도 스킬 공백시간이 제일 짧기 때문입니다. 다른 초 스킬은 늦게 발동되어 라이브 실패로 이어지고, 고 학률은 스킬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서 라이브 끝까지 생존이 어렵습니다.


④ 트리콜로르 시너지
S스코어 견인차. 기본적으로 오토덱의 고질적인 문제는 스코어 부족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커버하는 해결사가 바로 시너지이다. 스킬부스트와 마찬가지로 신데페스 기간에만 나오는 아이돌이기 때문에 엄청 운 좋은거 아니면 페스 기간에 300연챠까지 해서 천장으로 데려와야 한다.

스킬 종류
1) 7초 고확률 

2) 9초 고확률

3) 11초 고확률


종류별 추천순서 
 * 9초 고확률 - 11초 고확률 - 7초 고확률
추천순서와 상관없이 있기만 하면 아무거나 써도 무방하긴 합니다만,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 
스킬부스트와 마찬가지로 신데페스 기간에만 낮은 확률로 나오기 때문에 이쪽도 천장으로 데려올 각오를 하고 데려오셔야 합니다. 다만 우선순위는 스킬부스트보다는 떨어집니다. 그도 그럴것이 챰은 어느걸 써도 오토덱에서 아주 크게 차이나진 않지만 스킬부스트는 몇 초냐에 따라 성능이 천지차이라서....


스킬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여기서 소개한 아이돌들을 구했다면 일단 오토덱을 구성하기 위한 첫 단계는 마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아직 더 갖추어야 할 것들이 남아있습니다.

포텐션 투자
포텐션은 데미지가드에 특기발동률4를 기본으로 찍어주고 나머지는 본인 좋을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문 : 왜 데미지가드만 특기발동율을 올려야 하나요?
답 : 중 확률과 고확률의 차이 때문입니다. 중 확률은 35%, 고 확률은 40%라서 부족한 확률을 메꾸기 위해선 특기발동을 찍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100% 발동이 안돼서 라이브를 실패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문 : 나머지 포텐은 뭐로 올리면 되나요?
답 : 일반적으로 어필을 찍습니다. 스코어 S랭크를 받기 위해서는 어필치를 최대한 올려야하니까요. 혹시라도 7초 이전 생존률을 올리겠다고 라이프를 찍으시겠다면 말리고 싶지만 말리진 않겠습니다.


최소 어필치
죄송합니다. 확답을 드리긴 어렵습니다. 덱 구성과 곡에 따라 최소 어필치가 천차만별로 변하는터라 '이 정도는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는건 제 수준 밖의 정보인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문 : 차이가 난다고 했는데 얼마나 나는건가요?
답 : 제 덱으로 간략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기에 9초 고확률인 나오에 트리콜로르 보이스 게스트를 데려가서 Vast world를 플레이해보면



S랭 스코어인 43만점보다 3만점이 더 높은 46만점이 나옵니다. 그런데



11초 고확률인 요시노로 바꾸고 게스트를 트리콜로르 메이크로 바꾸어봅시다. 어필치는 큰 차이가 없지만



아까보다 3만점이나 떨어진, S랭크 스코어인 43만점에 간신히 근접한 점수가 나옵니다.

시너지 한 장만 바꿔도 차이가 생기고, 곡이 무엇이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나는 것이 오토덱입니다.

그래서 모든 가능성을 실험할 여건이 안되는 저로써는 최소 어필치가 몇이라고 정의내리기 어렵습니다.

더 고수분들이 답변주실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한계가 있다는 점은 양해해주셨으면 합니다.



라이브 게스트
퍼레이드나 그루브가 아닌 이상 라이브에는 게스트 아이돌을 데려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게스트로는 트리콜로르를 데려가되, 본인의 시너지 아이돌의 어필치와 동일하게 데려가시면 됩니다.



트리콜로르 보이스(보컬)                트리콜로르 시너지 보컬
 / 


트리콜로르 스탭(댄스)                  트리콜로르 시너지 댄스
 / 


트리콜로르 메이크(비쥬얼)             트리콜로르 시너지 비쥬얼
 / 


오토로 돌릴 수 있는 곡 목록(마스터 기준)

1) 24랩 이하 곡들
토도케 아이돌
We're the friends!
키미소바
스스메 오토메
Treasure☆

2) 25랩 이상 곡들
Vast World
always
Near to you
은빛 돌고래
벚꽃의 바람
가을바람
트윈테일의 바람
아이쿠루시이
목숨을 불태워 사랑하라 소녀여
고키겡 party night
STORY
빛나는 세계의 마법
Star!!
너와 나의 미래
Shine!!
서머카니
별똥별기적
Beyond the starlight
생존본능 발큐리아
색 하모니
GOIN'!!!

(위 곡들이 무조건 다 되는 것은 아니며 유닛 편성에 따라 클리어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문 : 전속성곡 말고 다른 곡도 가능합니까?
답 : 가능합니다. 하지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이 조합은 3속성이 모두 섞여있기 떄문에 속성곡을 칠 경우 속성이 안맞는 아이돌들은 특기발동에 더 많은 포텐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러면 특기발동에 투자한 포텐만큼 어필 손해가 생길 뿐더러 속성 지정으로 인해 기본 어필치가 낮아지므로 S랭크 달성도 더욱 어려워져서 전속성곡에 비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문 :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속성곡을 돌리고 싶습니다.
답 : 전술한 내용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스펙에 자신이 있으신 분, 혹은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쓰시겠다면 플레이하는 곡의 속성과 맞지 않는 아이돌의 특기발동을 6 올려주시면 됩니다(7중 데미지가드의 경우에는 특기발동을 9까지 찍으셔야 합니다) 

예로 들자면, 맨 처음에 보여드린 이 덱으로 쿨 곡을 치신다면 코토카는 최소 특기발동9, 우즈키와 키라리는 최소 특기발동을 6까지 찍어주셔야 합니다. 만약 큐트 곡이라면 키라리, 린, 나오는 최소 특기발동을 6까지 찍어야 합니다.

문 : 속성곡 오토덱은 스펙이 높은거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나요?
답 : 물론 각 속성용 오토덱이 따로 있긴 합니다. 간단히 서술하자면 위 조합에서 속성만 일치시킨 상태에서 센터에 스킬부스트가 아닌 코디네이트를 넣으시면 됩니다. 다만, 전술하다시피 본 글에서는 다른 조합은 다루지 않기로 했으니 자세히 설명드리진 않을 것이며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다른 공략을 찾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 오토덱 공략은 여기까지입니다.

솔직히, 오토덱은 상당히 꾸리기 어려운 덱입니다. 기본적으로 페스 아이돌이 2명이 필수이며, 전체 통상쓰알 중 6명밖에 없는 판정강화를 쿨타임이 겹치지 않도록 구해야 하며, 더 나아가서는 부족한 어필치를 메꾸기 위해 포텐작도 꾸준히 해줘야 하기 때문에 손도 많이 가고 수고도 많이 해야 꾸릴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오토덱을 구성하겠다고 마음먹으셨다면 이 글을 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작 때도 썼지만, 오토덱 왕초보가 쓴 글이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적과 훈수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아니다 싶은건 바로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마치겠습니다.

Lv70 엔시어트

메뉴 인장보기 EXP 77%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