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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벨코퍼 공략 시리즈 3 - 저투자 날먹하기 -

아이콘 로즌
댓글: 34 개
조회: 14253
추천: 29
2018-06-21 12:40:38

요즘 안팎의 이슈로 시끌시끌하네요.


이번 글의 주제는 저자본/저투자로 벨코퍼 레이드 돌기 입니다.


원래 쓰려던 직업간의 시너지 글이


딜러들 데미지 순위/시트를 수정할 시간이 부족해 번외격으로 작성해봅니다.




다수의 캐릭터를 벨코퍼 무기와 방어구 셋옵, 고강의 마시니 등으로 돌고 있지만,


1편부터 이어진 기준인,


일반적인 유저의 11~16강/10초월 350 프리머스급 장비로도


벨코퍼는 쾌적하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몇몇분이 말하는 것과 달리 벨코퍼 클리어팟의 공제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이번엔 해당 기준보다 훨씬 더 쉽게,


극히 적은 투자로도 벨코퍼를 돌 수 있는 캐릭터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같이 할 길드원이나 친구가 있다면 좀더 수월하게 구성 할 수 있을 겁니다.



* Caution: 적당한 약팔이가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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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중점적으로 소개할 것은


클레릭 빌드에서 엑소가 큰 인기를 끄는 가운데


보스 딜 날먹의 탑을 달리고 있는 정신질럿입니다.







https://youtu.be/SGvsW_0h0Wk




정신질럿 중 가장 운용이 쉬운 크3-카1-질2 를 소개해 보도록 하죠.



딜 방식은 디바마-블페-자이바스 로 끝이며


이후 40초간 빙글짝 하고 있어도 실 딜에는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딜량 뿐 아니라 쓰기 쉽다는 점에서 날먹캐로 추천합니다.



영상에서는 이런저런걸 했지만, 안해도 별반 차이는 없고


손 타지 않고 이론상의 딜량을 100%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습니다.



시너지를 받은 정신질럿이 내는 딜량은 16강/10초월 불릿 수준입니다.







위 세팅이 실제로 돌리고 있는 세팅이며,


+0 마시로드 / 정신59 단검 / 정신 45 장갑 / 정신 40상의 / 라이타스2피스


의 구성입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대충 마켓에서 줏어 입은것이기에 천4셋 등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고

악세서리도 셋옵을 내다버린 구성입니다.



가장 유용한 드라그 브슬의 경우


적정가 300-500만 실버, 현재 시세로 6-10축 선이고,


목걸이는 가성비 좋은 비즈니스 호텔급인


테라리온 정도면 충분히 성능이 나옵니다.



기존유저가 아니라 뉴비여도 이정도 구성에는 별 부담이 없을겁니다.







https://youtu.be/Cj4bxNGZqTk




기본은 어디까지나 멜스쳐-힐셔틀의 보조캐 입니다.



이전 글에서 아우쿠라스의 강점을 이야기 했지만,


사기클래스 크리비의 OP 버프인 잘챠이는 물딜과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치저 160감소 = 치발 160 버프와 동시에

치공 2200 버프를 아군 전체에게 걸어주는데,


이는 9성 그린젬 2개 + 9성 옐젬 3개 수준입니다.



올정의 리스크인 낮은 체력을


방어구 인챈트 정신20당 체력1 부여로 체력확보가 가능하며,


카발1을 통해 자체 아인소프 수급으로 안정성이 증가됩니다.


원래 두명밖에 못먹는 아인을 세명이 먹게 되는거죠.




자체의 딜 성능 뿐 아니라


물딜보조 + 멜스티스 + 힐보조 + 자체생존 + 패턴공략 까지


혼자 다 해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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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 및 소개는 여기까지 하고


딜량에 대해 심도있게 이야기를 해봅시다.




벨코퍼 초기에 나왔던


http://www.inven.co.kr/board/tos/4185/13255



이런 글을 참조하면,


딜러로 권장되는 최소 딜량은 분당 400만 선 입니다.


400만 딜러 3인+ 보조2인이 분당 1400만을 넣고,


2.1억의 벨코퍼 체력을 깎는데 15분이 걸린다는 계산이죠.


물론 저 이후로 한참 지난 지금,


이정도 수준의 딜로는 답답하고 오래걸릴겁니다.





비교를 위해 다방면에서 요즘 인기가 많은 불릿을 먼저 보죠.



물공 8천정도의,


마시크보, 런닝젬작, 솔미키풀, 16강/10초월 피스톨, 특성 100레벨


쿼불이 벨코퍼 상대로 혼자 낼 수 있는 이론딜량이 DPM 650만 선입니다.


(특성lv, 카드, 빌드 등에 따라 +- 차이가 있습니다.)



딜러 겸 보조로 가는 불릿이지만, 이정도는 상당히 고투자가 필요하죠.


그나마 불릿은 이론딜량에 매우 가깝게 딜을 할 수 있기에 실제값이 큰 차이가 없지만,


다른직업은 이론치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엘워의 경우 응사 보조 뿐 아니라 특성비를 감당하지 못하면 딜이 크게 깎입니다.


올 60특이 1.3배, 올 100특이 1.6배 여서 100특을 안할수가 없는데


올 60특도 부담되는 분이 많을겁니다.



채크인의 경우 바퀴제외 550만 선인데


넉백이나 몹 이동으로 인해 실제는 300만도 못넣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정신질럿의 딜량을 봅시다.


정신질럿의 딜은 결국 블페이고, 즉 마나통에 비례하는데,


밥+아케인주문서+임파워링으로 마나통을 뻥튀기 시킬 수 있습니다.


(임파워링을 통한 블페질럿 사건을 기억하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이런저런 패치가 되고 난 후로도


밥 32.5%, 아케인12렙 36%,, 임파워링 110% 으로


총 178.5%의 마나통을 증가 시킬 수 있으며


영상의 질럿은 마나통이 오버플로우 해서


4512/4512로 보이지만 실제 마나는 제대로 작동합니다.


(아마 65535 근방에서 오버플로우가 나는 것 같네요)



블페의 딜 메커니즘이


마나의 절반을 소모하고 소모량의 3배를 주기 때문에


마나뻥을 통해 마나통이 6만 이면


60000 /2 * 3배 *40타 = 360만 / 40초 를 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블페는 신성이고, 벨코퍼와 가고일은 암흑이기 때문에


속성으로 인한 최종보정 1.5배가 들어가서


타당 135,000


블페만으로 DPM 810만이 나옵니다.



영상의 경우 타당 15만 이니


패스 시너지를 제하고 DPM 900만을 냅니다.


패스를 포함하면 1200만 수준까지 끌어 올릴 수 있기에


장비투자 없이


벨코퍼 초기 딜러 2인분 이상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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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은 이정도만 팔고,


그 외에 저자본으로 추천되는 신규유저가 벨코퍼 파밍 할 수 있는 직업으로는


익히 알려졌듯




클프카3


: 체력or정신붙은 보라템, 예의상 1옵 빨템


아인소프, 리바이브만 써도 사실 별 상관없는 수준.


하위 빌드는 딥1을 섞거나 무1을 섞거나 취향대로 해도 됩니다.



채크인 및 파생


: 마시메이스만 구하면 강화초월 영향이 적고, 종부셔틀, 보조힐러, 멜스쳐로 선호.


챌린지 등에서 압도적인 성능이어서 벨코퍼 외에도 사용하기 편함.


4라운드 화형스킵으로 이미 밥값합니다.


화형특성비가 다른 날먹대비 가격이 좀 있는편.




링, 클, 쏘, 인, 룬


: 5직업 다 선호직업이기에 적당히 2, 3종 섞으면 됩니다.


파티마다 다르지만 불릿류엔 링클이 좀더 선호되고


위엘계열엔 링쏘룬이 좀더 선호되는 정도.


정신찍고 버프력을 늘리거나, 올체(+트랜스)로 안정성을 높이거나.


버프력에 보통 크게 신경쓰지 않음.



경험적으로 링3xxx룬 파티 선호도가 가장 높고,


키우는 사람 입장에선


솔플/서브딜이 가능한 인챈터가 포함된 링2클3인


좀더 파티에 신경쓰면 링3룬인 정도가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쏘3클3 은 참 좋은데 키우기가 거지같아요.




응사


: 응3 이면 하위는 크게 신경 안쓰는 분위기이나


어느정도 서브딜을 기대하기에 일정수준 장비가 있는게 좋은편.


현재 일반적으로 쿼응불이 많으며


장비가 좋을수록 쿼렐보다 레인저가 나음.




소드맨


: 사실상 비선호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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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글.


본문과 일관성이 없어서


글을 하나 더 쓸까 하다가


이 글에 합쳐서 몇가지 넣어봅니다.




1.


2라운드 쫄 어글을 페이드로 넘기는 것 처럼


보호의단 패턴에 다른 어떤 오브젝트도 없고,


벨코퍼에게 딜을 가하지 않는 상태에서 페이드를 쓰면


쫄 소환 패턴을 넘길 수 있습니다. 영상 참조.




2.


벨코퍼가 돌진할 때 백마스킹을 쓰면 돌진 전 위치로 돌아오게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르게,


벨코퍼가 날아올랐을 때 백마스킹을 쓰면


벨코퍼가 공중에 고정되어 벨코퍼의 평타가 다 무시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테섭 패치노트에 수정내용이 있네요.


다만 이 버그는 치는사람도 평타/지역지정형 스킬 등


일부만 들어가기에 숙련팟이라면 오히려 클리어 타임이 느려졌습니다.



3.


엑소시스트 루브릭은 여러명이 쓰면 한명밖에 안들어갑니다.


매우 치명적인 문제인데,


코이노니아라는 성직자 여럿이 시너지가 나는 스킬을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엑소가 여럿이면 딜이 안됩니다.



마스테마 중첩관련 패치로 인한건가 싶네요.


마스테마 팬텀페인 관련 내용이 노트에 있으니 같이 수정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https://youtu.be/Y6Bilkx2QjU





4.


위쪽은 패턴/공략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이건 더 심각한 아주 오래된 버그입니다.


시기는 아마 시노비 분신패치인 9차밸패 이후로 지속된 버그이고


꿀을 빨고 있던건지.. 아무도 언급을 안하더군요.







무수한 맥뎀이 보이시나요?


일반 필드/카드첩/대탑/챌린지/벨코퍼 가리지 않고 예전부터 있던 버그입니다.


쿠나이 한방에 챌린지 정리되는걸 보면 모를수가 없을텐데 말이죠.


요즘 플레이만으로도 벅차 모든 발동 기준을 체크하진 못했는데


추가데미지계열이 중첩되어서 데미지가 계속 올라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상에 사용된 캐릭은 영상 안에서도 보여드렸지만


13강 0초월 시노비이며


메르카바에 맞추어 사용하였습니다.


정확한 방법을 찾아서 쓰거나 안쓰거나는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관련 영상을 첨부합니다.






https://youtu.be/OubwEENf4uY


1라운드 석상 구간







https://youtu.be/A75vhhplb8A



3라운드 가고일 구간









https://youtu.be/aunmr7VXezI


5라운드 벨코퍼 구간




------------------------------



어디까지나 본문은 저자본/저투자로 도는


벨코퍼에 대한 내용이었음을 잊지말아주세요.



Lv75 로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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