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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v4.2 패치노트 필요한거만 정리

아이콘 윈도ce
댓글: 32 개
조회: 33891
추천: 32
2018-03-03 15:59:32
<다른 버전 정리본>


새벽의 빛 / 曉光の刻 / Rise of a New Sun

7월 10일에 패치하는 버전 4.2, 패치 내용입니다. (글로벌 서버는 1월 30일)

○ 제 31회 레터라이브에서 사용된 한국어 명칭을 적용했습니다.

○ 역시나 이번에도 사설이 좀 붙어있습니다.

 

● 주요 컨텐츠 (상세 사항 하단 참고)

신규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해방전쟁 전후편이 추가됩니다.

신규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됩니다. (지옥뚜껑, 무한연속 박물함 (어려움))

신규 야만신 토벌전이 추가됩니다. ([극] 백호 토벌전)

신규 8인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아난타 야만족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전투직) 기리바니아 변방지대에서 진행

v4.25 - 신규 힐디브랜드 퀘스트: 홍련편이 추가됩니다. 쿠가네(10.6, 9.8)에서 시작.

v4.25 - 금단의 땅 에우레카: 아네모스 편이 추가됩니다.

 

 

● 이외 추가 사항 (상세 사항 하단 참고)

신규 알라그 석판: 허구가 추가됩니다.

무작위 던전: 70레벨이 추가됩니다.

임무 다시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초코보 가방 기능이 추가됩니다. 70칸의 아이템 보관함. 버디 개방 필요.

하우징 개선 사항 (하단 세부 내용 참고)

환상의 옷장과 투영 세트 기능이 추가됩니다.

골드 소서 “패션 체크” 컨텐츠가 추가됩니다.

최대 아이템 중첩 수가 99개에서 999개로 증가합니다.

무작위 던전: 주요 퀘스트 대상 던전의 컷신 스킵이 불가능해집니다.

중복 접속 시도시, 기존 접속한 클라이언트를 로그아웃 처리한 다음, 새 로그인 요청을 받아들입니다.

음식 정보에 아이템레벨 정보가 추가 표기됩니다.

 

 

● PvE 밸런싱

◎ 다음 기술과 특성이 조정되었습니다.

○ 나이트

기술

조정사항

방패 후려치기

위력이 150에서 100으로 줄었습니다.

성령의 권능

위력이 400에서 380으로 줄었습니다.

 

○ 전사

기술

조정사항

육중한 일격

위력이 150에서 160으로 증가했습니다.

압도

위력이 120에서 130으로 증가했습니다.

두개골 절단

콤보시 위력이 200에서 210으로 증가했습니다.

도끼 던지기

위력이 130에서 140으로 증가했습니다.

광폭화

추가 효과 “공격력 30% 강화”가 “모든 공격 극대화 직격타”로 변경됩니다.

효과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줄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90초로 늘었습니다.

관절 파괴

콤보시 위력이 190에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휘도는 도끼

콤보시 위력이 280에서 300으로 증가했습니다.

폭풍 쐐기

콤보시 위력이 270에서 280으로 증가했습니다.

보복

반격 피해 위력이 50에서 55로 증가했습니다.

폭풍의 눈

추가 효과, 주는 피해 증가량이 20%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콤보시 위력이 270에서 280으로 증가했습니다.

힘의 해방

더 이상 원초의 해방과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강철회오리

HP회복량이 감소했습니다.

참수

위력이 500에서 520으로 증가했습니다.

원초의 해방

더 이상 힘의 해방과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줄었습니다.

수비 태세 활성화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수비 태세 활성화 시에도 힘의 해방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 암흑기사

기술

조정사항

피의 열광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0초에서 8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흑야

효과 지속 시간이 5초에서 7초로 증가했습니다.

 

○ 몽크

기술

조정사항

만트라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진각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0초에서 6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질풍 나찰충격권

진풍의 극의 부여 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늘어났습니다.

질풍의 극의

추가 효과 “질풍 번개(16초)를 부여합니다.”가 추가됩니다.

도원결의

자신에게도 효과가 발생합니다.

 

○기공사 (4.06 롤백...)

기술

조정사항

룩 자동 포탑

과충전 대상이 받는 피해 증가량이 6%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비숍 자동 포탑

과충전 대상이 받는 피해 증가량이 6%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 흑마도사

기술

조정사항

속성 전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에테르 촉진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1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선더(모든 등급)

추가 효과 지속 시간이 12초에서 18초로 증가했습니다.

파이어

추가 효과 지속 시간이 12초에서 18초로 증가했습니다.

파이쟈

위력이 260에서 280으로 증가했습니다.

 

○ 소환사

기술

조정사항

트라이바인드

바하무트 빙의 상태에서의 위력이 100에서 70으로 줄었습니다.

고통의 불길

위력이 200에서 180으로 줄었습니다.

루인가

위력이 130에서 120으로 줄었습니다.

비룡파

위력이 160에서 150으로 줄었습니다.


○백마도사

기술

조정사항

신성한 축복

더 이상 백합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학자

기술

조정사항

심모원려책

효과 지속 시간이 끝날 때도 회복이 들어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점성술사

기술

조정사항

할로네의 창

효과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늘어났습니다.

지상의 별

설치시 회복 효과 범위가 보이도록 변경됩니다.

 

○ 방어 역할 기술

기술

조정사항

말참견

침묵 효과가 조금 더 빨리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근거리 물리/원거리 마법 역할 기술

기술

조정사항

주의 전환

적개심 감소 수치가 증가합니다. (50% 감소에서 90% 감소로)

효과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증가합니다.

 

○ 원거리 물리 역할 기술

기술

조정사항

머리 쏘기

침묵 효과가 조금 더 빨리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새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사

레벨

특성

70

광폭화 숙련

광폭화를 원초의 해방으로 변경합니다.

 

● 밸런스 패치 이후 글섭 동향

밸런스 패치를 하였음에도, 최상위 조합은 크게 달라진게 없습니다.(...)

- 시그마 영웅난이도 레이드 FFLOGs 직업 분포(3주차, 15위까지 기용 수치)

(※조사한 시점에는 Ungarmax버그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악용 로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사

암기

몽크

용기사

흑마

적마

소환사

음유

기공

학자

점성

백마

1

15

0

0

15

0

3

6

11

9

15

12

3

2

11

4

2

14

0

2

10

13

5

14

12

4

3

12

3

2

13

0

4

9

14

3

15

7

8

4-1

12

3

2

14

0

4

6

14

4

15

7

8

4-2

11

4

2

13

2

2

7

11

8

15

2

13

참고) 나이트, 닌자 없는 파티는 없었습니다. (학자는 한 파티 때문에 아쉽게... Fail) 사무라이가 있는 파티는 없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2층, 4-1층 3근딜 파티가 1개씩 있습니다.

 

 

● 주요 컨텐츠 상세 내용

― 신규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됩니다. (지옥뚜껑, 무한연속 박물함 (어려움))

 지옥뚜껑은 메인퀘스트를 진행하면서 개방 가능하며, 무한연속 박물함 (어려움)은 부가 퀘스트로 개방 가능하고 랄거의 손길에서 개방 가능합니다. 지옥뚜껑은... 이름에서 이미. 아이템레벨 325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던전 명칭인 ‘지옥뚜껑‘이 그 홍옥해 아래 부분에 있는 화산 지역의 명칭입니다.

 

― 신규 야만신 토벌전이 추가됩니다. ([극] 백호 토벌전)

 일반 난이도와 극 난이도가 추가됩니다. 극 난이도에서는 아이템레벨 355의 무기와 개(견신) 탈 것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쉬운 편인 것 같네요.

 

― 신규 8인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차원의 틈 오메가 : 시그마편)

 약 24시간만에 영웅 난이도 퍼스트 클리어가 나왔습니다. 델타 때랑 퍼클까지 걸린 시간이 비슷하니, 난이도도 비슷할 겁니다. 요시다 PD의 코멘트로는 1층과 3층이 델타보다 조금 더 어려울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3층에는 브레인 테스트 기믹이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번에도 저번 델타와 같이, 영웅 난이도 4층은 보스가 변신한 상태를 한 번 더 상대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 난이도 헤딩하는 걸 재밌게 편집한 영상을 봤는데, 일반 난이도도 헤딩은 헤딩이군요. 재밌습니다.(=꽤 많이 죽습니다.)

 

― v4.25 - 금단의 땅 에우레카: 아네모스편이 추가됩니다.

 금단의 땅 에우레카: 아네모스 편에서만 적용되는 엘레멘탈 레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레벨 제한은 v4.25기준 20이며, 앞으로 패치하면서 30까지 확장한다고 합니다. 레벨 6부터는 엘레멘탈 경험치가 떨어지는 데스 패널티가 있는데, 귀환 지역으로 돌아가지 않고 부활을 받으면 패널티가 없다고 합니다. 홍련에서 나오는 고대 무기는 이 지역에서만 제작이 가능합니다.

 해당 인스턴스 지역에서 퀘스트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한 인스턴스에는 최대 144명이 들어갈 수 있고, 파티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날 수 없으며, 유레카 지역을 모두 밝히지 않으면 탈 것을 탈 수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풀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유레카 지역을 떠나도 엘레멘탈 경험치/레벨이 유지됩니다. 유레카 물약은 유레카에서만 구할 수 있고, 유레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레카에 들어가도 플레이어 검색이 가능합니다. 귓말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해보니까 안됨.

 유레카 지역 몬스터들은 각자 엘레멘탈 속성 레벨을 가집니다. (예; 물속성 1레벨) 공격할 때는 상성 엘레멘탈 레벨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물 속성 몬스터에게는 번개 속성 레벨이 높을수록 강합니다. 맞을(방어할) 때는 같은 속성의 엘레멘탈 레벨을 적용합니다. 물 속성 몬스터에게 맞을 때는 물 속성 레벨이 높을수록 덜 아픕니다.

 유레카 보상 장비(홍련 고대 무기)는 ‘변화무쌍한(protean) 크리스탈’을 유레카를 탐험하며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게롤트의 도움으로 이 크리스탈을 이용해서 유레카의 장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최대치까지 강화하려면 Notorious Monster(번역하면, 정예 마물)를 처치해야 합니다. 역시나 무기가 빛납니다.

 Notorious Monster는 유레카에서 정말 강력한 마물이며, 다른 플레이어들과 협력해야 죽일 수 있습니다. 죽이면, 상당량 EXP와 추가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 추가 보상으로 홍련 고대 무기를 추가 강화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추가 상세 내용

― 신규 알라그 석판: 허구가 추가됩니다.

 아이템레벨 360의 장비로 교환이 가능하며, 보강을 통해 370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4.1에서 만물을 얻었다면, 허구 석판으로 대신 얻게 되며, 진리로 얻었던 것은 만물로 얻게 됩니다.

 

― 임무 다시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카메라 시점 변경 등이 가능하여, 화면 그대로 녹화하는게 아니라 전투 정보를 저장합니다. 모든 파티원이 동의해야 녹화할 수 있으며, ‘리플레이 준비 확인(Replay Readycheck)’을 통해 파티원들에게 동의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최대 3개의 리플레이를 저장할 수 있으며, 추가 녹화시에는 가장 오래된 녹화본을 삭제합니다. 잠금 기능으로 삭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v4.2에서 컨텐츠 리플레이를 지원하는 전투는 극 백호 토벌전입니다. 이렇게 해당 패치 버전에서 지원하는 전투만 녹화가 가능합니다.

 ※ 녹화 시점의 클라이언트 버전과 재생하려고 할 때의 클라이언트 버전이 다르면,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단순한 점검 후에도 재생하지 못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꼴로 재생을 못하게 되는건 많이 아쉽네요. 보관용보다는 트라이를 되돌아 볼 때나 도움되겠습니다. (확증을 이용해 사사게에 올리는 것도 가능하겠지만요 흠흠..)

 

― 하우징 관련 추가 사항*

 하우징 13~18구역이 추가됩니다. 자유부대만 우선 구입 가능하고, 추후 개인 구매가 가능하도록 패치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서버는 개방 후 3주 뒤부터 개인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우징 내 고용 가능 NPC 수가 2배로 늘어납니다.

종류

아파트

소형

중형

대형

제한 수

2명 → 4명

3명 → 6명

4명 → 8명

5명 → 10명

 하우징 구매 정책이 변경됩니다.

1. 계정당 한 서버에 최대 1개의 개인 하우징과 1개의 부대 하우징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같은 서버에 여러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어도 한 계정에 서버당 하우징을 개인, 부대 각 1개를 초과해 추가로 보유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2. 토지 포기 후 일정 무작위 시간동안 해당 토지는 매입이 불가능한 상태가 적용됩니다. 다만, 그 상태에서도 해당 토지로 이사는 갈 수 있습니다.

3. 부대 하우징은 부대원이 4명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 환상의 옷장과 투영 세트 기능이 추가됩니다.

 환상의 옷장에 장비를 환영화해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상의 옷장에 저장된 장비들을 투영 세트에서 선택해서 하나의 투영 세트로 묶어서 저장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투영 세트에 저장된 투영 세트는 한 번에 착용 중인 장비들에 모두 투영됩니다. 또한 투영할 때, 프리즘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환영화해서 환상의 옷장에 저장할 때는 프리즘이 필요하고, 소비하며, 환영화한 장비도 소비합니다. 환상의 옷장에는 최대 200개까지 보관이 가능하며, 투영 세트에는 최대 10세트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자리가 부족하면, 기존에 저장한 것을 장비함/아이템창으로 다시 꺼내야 합니다.(v4.3부터 가능)

 각 도시/골드소서/하우징/여관/행사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장비는 환영화가 불가능합니다. 환영화한 장비는 염색 정보가 남는다고 하네요. 소대원에게는 환영화한 장비를 투영할 수 없습니다.(v4.3부터 가능)

 

― 골드소서 “패션 체크" 컨텐츠가 추가됩니다.

 매주 바뀌는 테마에 맞게 장비(투영 적용)를 착용하고, 평가를 받으면 점수를 줍니다. 이 점수에 따라 MGP를 얻을 수 있습니다.(1만~5만 MGP) 주 4회 도전 가능하고, 주제에 맞게 룩을 꾸미는게 목표입니다. 본인의 장비로만 참여 가능합니다. 참가비는 0MGP입니다. 레딧에 100점 맞은 정보가 올라오던데, 한국 서버는 인벤에 올라오면 베끼면 될 듯 합니다. 뭐 이런 식으로. 참고로 이번 패치에서 골드 소서 컨텐츠 입장료가 대부분 1/10 수준으로 내려갔습니다.

 

― 아이템 최대 중첩 수가 99개에서 999개로 증가합니다.

 상점 구입/장터 출품은 그대로 최대 99개씩 가능합니다.

 

― 무작위 던전: 주요 퀘스트 대상 던전의 컷신 스킵이 불가능해집니다.

 대신 클리어 보상이 늘어났습니다. 이제 사람들 안갈 것 같다는 반응이었지만, 글로벌 서버 패치 후에 레딧에는 밥먹으면서 한다는(...) 반응이 올라왔습니다. ‘여러분들은 무작:주요퀘하는 동안에 뭘 드시나요?’라는 게시글이 인기 게시글로 올라올 정도. 알테마 잡을 때면, 45분이 지나 있다는 군요... 식사하고도 남겠습니다. 사실 저는 아직도 저 두 던전 컷신을 하나도 보지 못했습니다. 4.2 때 돌아봐야겠어요. 보상 추가 상향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 중복 접속 시도시, 기존에 접속한 클라이언트를 로그아웃 처리한 다음, 새 로그인 요청을 받아들입니다.

 튕겨서 실제로는 게임 접속이 끊겼으나, 로그아웃 처리되지 않아 중복 로그인으로 로그인 처리를 거부하는 일이 없어집니다. 즉, ‘중복 로그인으로 접속이 제한됩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십시오.’ 메시지를 볼 일이 없어집니다.

 

― 음식 정보에 아이템레벨 정보가 추가 표기됩니다.

 본인에게 적절한 음식을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장터 검색 시, 아이템레벨 기준 정렬도 지원합니다.

 

 

● 기타

투영에 사용되던 프리즘이 제작 직업별로 나뉘지 않고 하나로 통일됩니다.

친구 집으로 텔레포가 가능해집니다.

집사 한도가 9명으로 증가합니다.

부대 제작: 잠수함 탐사 추가

컨텐츠 서버에서 실제 서버가 다른 플레이어의 채팅에는 서버 이름도 함께 표기됩니다.

절 바하무트 토벌전에 아이템레벨 345 조율이 걸립니다. 깨지 말라는군요. 섭종까지 영원히 걸릴지도?

소대원과 갈 수 있는 던전이 추가됩니다. 제멜 요새, 시리우스 대등대, 구리종 광산 (어려움).

탈 것 탑승 상태에서 후방 공격을 받으면 생기던 ‘과중력’ 디버프가 이제는 생기지 않습니다. (PvP는 변경 대상이 아님)

PvP팀 결성 기능이 추가됩니다. 결성시 팀 이름도 정하며(이름 중복 불가), 자유 부대나 초보자 채널에 개별적인 대화 채널이 있는 것과 같이 PvP팀 대화 채널 또한 생성됩니다.

캐릭터 능력치 중 '속성'이 삭제됩니다.(물, 불, 바람 등) 따라서, 캐릭터 생성시 수호신 선택 과정이 없어집니다. 속성 수치 관련 추가 효과들도 다른 방식으로 대체됩니다. 에우레카에 엘레멘탈 레벨을 넣은건 엘레멘탈 데센을 살리기 위함이었던 것입니다!

로그아웃해도 파티 찾기 모집 설정이 유지됩니다.

아이템 창이 5*5에서 5*7로 변경됩니다. (아래로 길어짐)

v4.25 - 스사오노, 락슈미 개 정가구매가 가능해집니다.

v4.25 - 잡 전용 장비(70레벨 잡퀘 보상)에 염색 가능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집니다.

신규 아이템, 신규 제작법 다량 추가

기타 아이템 특성 변경 등

(이외 더 많이...)

 

● 글로벌 서버 패치 주기

4.2 → 4.21 : 2주 소요

4.21 → 4.25 : 4주 소요


● 한국 서버 특이점
* 하우징 13~18구역 추가는 4.2 패치 1주 후 적용됩니다.
* 하우징 구역 추가시 글로벌 서버는 3주간 자유 부대만 구입 가능했으나, 한국 서버 레터라이브에서는 관련 언급이 없었습니다.

 

 

※ 한국 서버에는 이미 적용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4.25 패치 노트는 아직 나오지 않았으며, 글로벌 서버 레터라이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4.25 패치 노트 대충 번역한 내용을 다른 분이 작성했습니다. 링크


이것도 역시나 인트라넷에서의 작품.

초 인벤인

Lv85 윈도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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