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고양] [Ver. 8.15 반영]허접따위가 작성하는 고양술사 가이드

아이콘 NesPlayer
댓글: 29 개
조회: 33900
추천: 53
2019-02-11 16:19:47

0-1. 들어가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Shanes라고 합니다.
8.1 다자알로 전투(a.k.a. 줄다자르 공성전)가 열리고나서 3주차가 지났습니다.
쐐기돌 던전 또한, 감염 어픽스에서 수확 어픽스로 바뀌었습니다.

많은 파티에서 다양한 조합과 택틱을 시도해보고 있으며 그에 기반하여 빅데이터들이 쌓이면서 전체적으로 정석화 및 안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8.1 패치에 대한 고양술사 가이드가 여전히 업데이트 되지 않은 시점에서 아직까지 고양술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또 격아에서의 고양술사에 대한 팁이나 노하우 등을 공유하기 위해서 다시 한 번 가이드를 작성해보려 합니다.

0-2. 인증

- Ver. 8.1 



- Ver. 8.15





0-3. 목차
 
- 1. 격아 8.1에서의 고양술사 (고양술사의 기본 이해 및 8.1에서의 변경점)
- 2. 직업 특성 / 아제라이트 특성 살펴보기
- 3. 레이드에서의 고양술사
- 4. 쐐기돌에서의 고양술사
- 5. 마치며...

1. 격아에서의 고양술사

"당신의 Basic Comprehension of 따위는 Replace 되었다, >> 링크로 (기본 클래스 이해 개요를 작성해둔 지난 가이드글입니다.)"

스킬의 기본 설명은 위의 링크에서 큰 변함이 없습니다. 여전히 폭인 의존도가 넘사벽이며 평타의 중요도가 높아 계속 붙어있어야 한다는 점이 그러합니다. 다만, 8.1로 넘어오면서 살펴보아야할 유의미한 패치내용이 있으므로 한 번 짚어보겠습니다.

2. 직업 특성 / 아제라이트 특성 살펴보기

2-1. 8.1 패치로 인한 고양술사 특성 변경점

1) 축전 / 속박 토템 사거리가 증가했습니다. 큰 체감은 없으나 수확에서 캐스팅 쫄들이 멀리서 시전할 때 박아두면 쏠쏠합니다.

2) 번개 보호막의 과충전이 더 이상 소용돌이를 충전하지 않습니다. 대신 과충전 시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15레벨 특성은 더 이상 번개보호막이 고집되지 않습니다.

3) 바위주먹/몰아치는 폭풍/바람의 격노/토템 특화-폭격/우박 폭풍의 데미지가 증가하고, 거센 바람의 질풍 공격 증가치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산사태의 발동률이 2배 증가하였습니다. 이로써 8.0에서 대다수 고정되었던 번보-거바-맹공 트리에서 벗어나 다양한 특성의 조합을 고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과충전 쿨이 12초에서 9초로 감소하였습니다. 8.0에 비하여 가속 스탯이 풍족해짐에 따라 소돌 수급이 좀 더 자유롭게 된 것을 생각하면 100레벨 특성의 대지의 쐐기와 같이 고려할 만 하지만, 아직 상위권에서는 보이지 않는 걸로 보아 좀 더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8.0에 비하여 고양술사의 특성이 좀 더 유연해지고 전체적인 딜량이 5%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2-2. 8.1 패치로 인한 고양술사 아제라이트 특성 변경점

1) 썬더란의 분노 - 폭격에 추가데미지를 가지게 되고, 15% 10% 8%의 확률로 토템을 소환하여 질풍 발동률을 2배 올려줍니다. 심크상 번보/거바/승천 트리를 타게 되었을 경우 1개 정도 가져야 할 정도로 높으나 그 외에는 필수는 아닙니다.

2) 원시적 기본기 - 불혀 버프 상태에서 용암채찍 추가데미지 디버프를 대상에게 최대 10중첩까지 쌓습니다. 현재 심크상 중첩될 수록 기대값이 상승하므로 무난하게 다다익선 아제특성이 되었습니다. 

3) 미덥지 못한 서약 - 체력이 50% 이상일 경우 주 능력치가 상승하나 체력이 20% 미만일 경우 받는 데미지가 15% 증가합니다. 양날의 검이므로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쓸만한 아제특성입니다.

5링 아제라이트가 되어 다양한 아제특성 조합이 가능하고 그 경우의 수도 많아졌으므로, 취향에 맞게 혹은 나오는 대로 골라 착용하시면 되겠으며 아제라이트 특성과 클래스 특성의 상호 의존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맞추면 되겠습니다.

※ 8.15 패치로 인한 고양술사 아제라이트 특성 변경점
 1) 미쳐 날뛰는 폭풍 - 폭격의 데미지가 증가하고, 20초마다 폭인이 활성화 됩니다. 번보/거바/승천 트리에 최적화되어있으며, 썬더란과 시너지가 아주 좋습니다. 뜨손트리를 타지 않으신다면 기본기 대신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2-3. 총괄적으로 살펴보기

1) 번보 / 거바 / 맹공or우박 / 승천or원정
- 추천 아제라이트 : 고대의 공명 / 원시적 기본기 / 자연 친화 / 미쳐 날뛰는 폭풍 / 썬더란의 분노 / 대지력


: 8.0에서부터 계속해서 사용되는 정석트리입니다. 변경점이라고 한다면 우박 폭풍이 기존 대비 50% 데미지 상향을 먹어 우박을 가용해도 좋다는 점입니다. 맹공과 비교해도 딜 비중은 거의 비슷하며, 자친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좀 더 괜찮은 딜량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우박을 가용할 경우 1글쿨+20소돌이 꾸준히 소비되고 버프 관리를 해야한다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그러나 낙뢰에 우박이 묻어나간다는 점을 고려할 때, 광딜에서는 우박이 좀 더 앞서는 추세입니다.
 : 승천과 원정은 개인적으로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두 특성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점은 총 전투 시간과 전투 이격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전투시간이 1분 내외라면 블러드 오프닝이 굉장히 강력한 승천이 더 선호될 것이고, 2분 내외라면 정령을 2번 뽑아 다 소모할 수 있는 원정이 선호될 것이며, 3분 30초 내외라면 취향적인 선택, 그리고 다시 5분 내외라면 정령을 4번 뽑아 다 소모할 수 있는 원정이 더 선호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쿨기 타임이 배분되는 시간대에 타겟과 이격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라면 원거리 딜링이 가능한 승천이 선호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뜨손 / 토특 / 맹공or우박 / 원정
 - 추천 아제라이트 : 원시적 기본기 / 고대의 공명 / 자연 친화 / 대지력


 : 군단 확장팩에서 전설 아이템이었던 아카이누의 전설 옵션인 뜨손을 선택하는 트리입니다. 특성에서는 토템 특화가 상향되었고, 아제라이트 특성에서 원시적 기본기가 떡상함에 따라 용암채찍을 주 딜링기로 사용하는 트리입니다.
 : 용채가 주 딜링기이므로, 보조무기에 의하여 효과가 떨어지는 거센 바람 대신 용채 및 폭격 딜증의 토템 특화와용채 딜증의 원시적 기본기를 통한 중첩 뻥딜이 좋을 뿐더러, 원정에서 불늑대가 나올 경우 세분+용채 뽕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군단에서는 뜨손트리에 승천도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확팩에서는 실험해보지 않아서 확신할 수는 없겠습니다.
 : 토특유지가 귀찮은 편이지만, 상위권에 다수 포진해있는 특성입니다.

 3) 바주 / 산사태 / 맹공or우박 / 대지쐐기
 - 추천 아제라이트 : 대지의 공명 / 미쳐 날뛰는 폭풍 / 대지력 / 썬더란의 분노 / 미덥지 못한 서약


 : 군단 확장팩 말기에 2차스탯이 풍족함에 따라 대지쐐기 시간 동안 많은 폭격을 때려박는 트리입니다. 산사태 발동률이 20% > 40%으로 상향되었고, 시너지효과가 좋은 바위 주먹, 그리고 폭격 강화류 아제라이트와 어우러져 강력한 폭격을 때려박습니다. 
 : 쿨기 의존도가 굉장히 낮고, 전투 시간 내내 꾸준한 상위 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쐐기타임에 여러 버프를 받은 강력한 폭격을 최대한 때려박는 것이 핵심이며, 단일에 있어서는 이론상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 다만 앞서 언급하였다시피, 쐐기 타임에 많은 폭격을 박기 위해서 높은 가속이 요구되며, 바주를 찍었다 한들 폭인이 뜨지 않는다면 현자타임에 가장 낮은 기대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쐐기 쿨이 오는 때에 맞춰 적정 소돌 및 버프를 쟁여놓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광딜에서는 약한 면모를 보입니다.
 :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군단 말처럼 2차 스탯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효과를 받는 트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4) 총론
 : 이렇게 각 특성을 살펴보았으나, 현재 풍부한 데이터를 가진 WCL 다자알로 전투 영웅을 보면, 다양한 특성이 분포되어 있어 딱히 어떤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주관적인 판단과 취향, 그리고 아제라이트 보유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3. 레이드에서의 고양술사

 : 다자알로 전투는 울디르에서보다는 근딜의 입지가 좀 괜찮아졌고, 고술의 딜량도 그렇게 나쁜 편이 아닌데다가 진동 토템, 바질토, 마해 등 술사 유틸기가 빛을 발하는 네임드가 꽤 많아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개인적으로 전 네임드 승천으로 최고로그를 달성하였으며, 야정은 저랑 잘 맞지 않는건지 운이 나쁜건지 로그기록에 하나도 남지 않았습니다.
 : 우선, 영웅 레이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경험과 더불어 소개해드리며, 이후 신화 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참고하거나 같이 서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1. 빛의 용사

 : 이론상 패치워크식 네임드가 되며, 택틱에 따라 쫄을 다 붙일 수도 혹은 성전사만 따로 빼가고 사제만 붙일 수도 있습니다.
 : 허수아비 패듯이 딜사이클을 이어나가시면 되겠으며, 쫄을 붙이거나 페이즈 사이클에 소환되는 쫄에 낙뢰버프를 꼭 묻혀 딜을 하면 되겠습니다.
 : 전투시간이 짧으므로, 평균 전투시간을 고려하여 특성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3-2. 그롱

 : 역시 이론상 패치워크식 네임드가 되며, 쫄이 소환되었을 때 정령걸음+약진으로 빠르게 타겟전환 딜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역시 허수아비 패듯이 딜사이클을 이어나가면 되겠습니다.
 : 쫄은 폭파될 때 근처에 행동불가 넉백을 주므로, 터지기전에 타겟 전환하여 네임드에게 붙는 것이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고함 때 탱커가 날라가서 혼자있어 공포가 걸리게 되는 상황이라면 진동으로 풀어주어야 탱커가 급사하지 않습니다.
 : 분노페이즈에 들어가서 오는 발광은 굉장히 아프므로, 영혼이동과 생명석을 이 타이밍에 꼭 써주도록 합시다.


3-3. 비취불길의 대가

 : 2타겟 네임드가 되며, 쉬엔 등장 시 3타겟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영웅 기준으로 막페이즈 다면강타를 보지 않기 위하여, 메스트라를 주 타겟으로 잡고 2타겟 낙뢰 버프를 항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딜링을 시작합니다.
 : 3타겟 낙뢰 버프 획득 타이밍은 폭탄이 나왔을 때, 네임드와 같이 들어가거나 쉬엔이 등장하였을 때, 죽손+스턴 등으로 이쁘게 모았을 때 입니다. 3타겟 타이밍에는 꼭 세분을 넣을 수 있도록 합니다.
 : 평고패턴에 정령걸음이 꼭 돌아올 수 있도록 쿨 관리를 하여 빠르게 질주+관문으로 보호막 딜링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며, 2타겟 낙뢰버프를 묻힐 수 있으므로 자리를 잘 잡아 딜링하도록 합니다. (보호막구슬이 OOOO라면 사이에서 낙뢰를 시전할 경우 2타겟을 묻힐 수 있습니다. 전방에 타겟이 없으면 낙뢰모션이 캔슬되어 시전되지 않는데, 확실하게 자리를 잡아 딜로스가 없도록하며 이때, 세분을 정직하게 사이로 써버리면 양쪽 보호막 다 맞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세분은 비스듬히 쏘아 3보호막 다 맞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바닥은 꼭 피하도록 하며, 혹시나 바닥에 의해 날라갔을 경우 네임드 타겟을 잡고 약진을 쓰면 낙뎀없이 살 수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습니다

3-4. 금은보화

: 무빙을 동반한 단일타겟 + 중간중간 다수의 광타겟을 동반한 네임드입니다.
: 보석은 전투시간에 따라 선택이 갈린다고 생각하는데, 2페이즈 전투시간이 길어져 쫄패턴을 많이 본다면 오팔을, 그렇지 않다면 에메랄드가 좋은 선택(이지만 바닥이걸려 나갔다오게 된다면 최악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 동전세례를 깔러나갔을 때, 동전세례가 깔리자마자 약진으로 본진에 합류하면 데미지를 입지않고 들어올 수 있습니다. 어렵고 쓸데없지만 성공하면 ㅈ간지입니다.
: 보통 근딜이면 오른쪽 방을 가게 될 텐데, 진짜 근딜이면 맞을 게 하나도 없으므로 (끽해야 문열리고 나오는 화염방사기 한두틱정도) 맞지말고 딜하도록 합시다.
: 방 이동 때마다, 약진과 정령걸음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딜로스를 최소화 하도록합니다.
: 2페이즈에서 세분은 항시 쫄패턴에 쓸 수 있도록 설계하며, 타겟이 5타겟을 넘어가므로 낙뢰 쿨마다 꼭 써줘 폭격강화와 폭인유도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5. 라스타칸

: 3타겟과 단일타겟, 그리고 정배토템으로 인한 사이사이 2타겟이 가능한 네임드입니다.
: 오프닝 3타겟에서 다른 딜러들과 경쟁해서 딜을 빼먹기 쉽지 않지만 여기에서 최대한 많은 딜을 빼먹어야합니다.
: 맹공특을 찍었다면 1페이즈>2페이즈 넘어갈 때, 맹공도트를 꼭 리필하여 기절시간 도트가 다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소소한 팁입니다.
: 2페이즈 독바닥은 4방위중 3방위에 나오므로 남은 한방위에 피하면 절대 맞지 않습니다.
: 정배토템이 나오고 진동을 까는 것은 상대방을 엿먹이려고 하는 행위이므로, 본인 진동 차례일 때, 정배토템 나오기 1,2초 전에 미리 깔아주면 바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이 때, 진동 범위는 40미터이므로, 너무 먼 원거리딜러는 받지 못할 수 있으니 정배타임 때는 원딜들에게 자신에게 좀 가까워지라고 미리 언질해줍니다. 이래도 안들어와서 정배당하면 그냥 지손해니까 냅둡시다.
: 3페 내부, 외부에서 딜차이가 극심히 갈리는 것은 명확한 사실이나 내부에서 딜을 빠르게 밀어서 페이즈 전환시키면 그렇게 큰 손해도 아니니 공장님이 지정해주신대로 그냥 들어갑시다.
: 항상 즉사패턴이 오게되면 과감하게 딜 포기하고 그냥 나가도록 합시다. 뭐가되었든 간에 죽으면 개손해입니다.

3-6. 선택받은자의 비밀의회 

: 필자도 아직 파랭인 비밀의회입니다. 개인적으로 고술이 딜하기 너무 안좋은 네임드라고 생각합니다.
: 오프닝에 사술걸리면 딜은 ㅂㅂ 하늘나라로.
: 붙어있지 못하는 만큼 고술의 딜은 다른 근딜보다도 처참하게 나락으로 떨어지는데, 이 빌어먹을 네임드는 타겟 전환이 너무 많습니다. (랩터) 그러나 추적당해서 맞아죽어보셨으면 알겠지만, 랩터한테 맞기 시작하면 거의 죽었다고 보면 되므로, 아직까지 원딜선에서 처리가 안되는 현 상황에서는 근딜들도 그냥 뛰어나가서 패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2타겟 낙뢰를 챙길 수 있으면 꼭 챙겨주시고, 법사 마훔이 덜 된 랩터의 경우 마해도 같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의회에서는 약진은 크게 필수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공대를 위해서 (그리고 본인을 위해서도) 바질토를 추천합니다. 탱따라가면서 파쿠 진영에 들어가기에는 시간이 빡빡하므로 정령걸음+바질토를 활용해서 파쿠 바닥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 킴불 대상이 당했다면 영혼이동을 꼭꼭 써주시고, 트롤이라면 드레나이의 나루의 선물도 적절하게 활용합니다.
: 개인적으로 의회에서는 딜욕심내다가는 자주 죽게되므로 자생하여 끝까지 살아남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딜러들이 제일 억울하게 잘 죽는 네임드.

3-7. 멕카토크

: 정직한 패턴의 단일타겟 네임드인데, 불꽃봇 파괴를 못해서 막공의 벽이라고 불리는 네임드입니다.
: 어차피 이 네임드는 뭐하나라도 걸리면 미터기에서 내려가는건 순식간이므로, 폭탄이 걸리든 축소가 걸리든 욕심 내려놓고 공략이행을 하도록 합시다.
: 웜홀 때 바질토를 써주면 좋으나 (웜홀+폭탄패턴) 생각보다 넴드 이동이 많아서 따로 공대장이 바질토 요청을 하는 게 아니라면 약진을 찍도록 합니다.
: 입구쪽 바위 외에 나머지 2곳은 숨을 곳이 두 곳이므로, 혹여나 겹치더라도 침착하게 숨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사이페때 꾸준히 대지이빨을 써서 소돌을 만땅으로 채워놓도록 하고, 내려오면 블러드인데 바로 폭탄 대상이 오므로 개인적으로 바로 쓰는 것 보다 폭탄 대상이 나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쓰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 불꽃봇을 활용해서 낙뢰버프를 얼마나 챙길 수 있는 가가 이 네임드 딜링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3-8. 폭풍장벽 봉쇄군

: 1페이즈 배 위에서 패턴 대처를 하면서 단일 타겟 밀어주면 됩니다.
: 세이렌 패턴 때 도약으로 땡겨주는 거 아니면 세이렌 꼭 패줍시다.
: 2페이즈 넘어가서 왠만하면 보스 밀다가 정령에 디버프 발렸으면 타겟 변경해서 칩니다. 2타겟 낙뢰 사이즈 나오면 꼭 묻혀줍니다.
: 그거 말고는 딱히 어려운 게 하나도 없어서 더 드릴 말씀이 없네요. 디버프 묻은 정령치기, 2타겟 낙뢰 잘 획득하기, 바닥 잘 피하기가 전부입니다.

3-9.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 정배로 쫄을 날려버리는 패턴에서는 로그가 안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 시작할 때 다타겟 낙뢰버프 획득하면 소소하게나마 좋습니다. 근데 낙뢰보다 정배가 더 빠르면 그냥 낙뢰 치지 맙시다.
: 서리고리 쓸 때마다 정령걸음으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하며, 시전 후 2글쿨까지 딜소비는 안전, 3글쿨까지 딜소비는 위험입니다. 가속 상황을 보고 얼지않게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 눈사태 대상이되면 영혼이동 꼭 써줍니다. 더럽게 아파요.
: 60%가 되면 페이즈 전환하니 그 전에 디버프 묻어있다면 꼭 불바닥 밟아서 지워줍니다.
: 2페이즈 넘어가게되면 제이나를 찾아야하는데, 작은 눈구슬이 날라오는 쪽에 제이나가 있으므로 달려줍니다.
: 원거리 차단이 가능하니 차단해주고, 절대로 이 타이밍에 얼지 않도록 합니다.
: 가는 길에 아군이 얼게되면 딜해서 뽀개줍니다 (꺼억)
: 시작하자마자 오는 일제사격으로 첫 통을 부술 껀데, 대상이라면 유도해서 디버프 잘 벗겨주고, 제이나를 통 근처에서 딜한다면 2타겟 딜링 해줍시다. 얼음 대상자도 다타겟 낙뢰에 활용해 줍니다.
: 정면 레이저 꼭 방향보고 잘 피해야되고, 바닥 세심하게 피해줍니다. 
: 3통 다 깨고 벽페이즈 오면 미리 가서 벽 딜링준비하다가 바로 때려줍니다. 탭키로 잘 안잡히므로 클릭해서 잡는 것을 추천합니다.
: 나타노스랑 정령 2타겟 버프로 제이나한테 갈때까지 후두려 패줍니다.
: 막페이즈에 생각보다 타겟잡고 딜하기가 어려운데, 침착하게 탱얼음 >>> 다색환영 >> 아군얼음 >> 제이나라고 생각하고 딜하면 됩니다. 아군 얼음 늦게 깨면 결국 내가 얼었을 때 깨줄 사람이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 아직 전 네임드 로그가 썩 좋지가 않아서 네임드 개별로 공략을 설명드리기가 부끄러우나, 반복적으로 깨달음을 얻고 로그를 갱신한다면 그에대한 노하우도 같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4. 쐐기에서의 고양술사
: 시즌2 어픽스 수확 때문에 대정을 보유한 술사가 떡상하였습니다. 대정하나만으로도 데려갈만한 가치가 있을 정도이며 이전에도 자잘한 유틸을 보유한데다가 딜도 나쁘지 않아 개인적으로 술사도 쐐기에서 경쟁력이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 시즌1 1800점대까지 고술로 달성하면서 공유하고 싶은 여러 팁들이 있으나 시간 관계상 생략하도록 하며 이는 차후 던전별로 한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술 나쁘지 않아요. 아주 좋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 고술의 쐐기 핵심은 우박낙뢰+폭격 난사와 쿨기관리, 그리고 세분입니다. 쐐기에서 쫄구간의 고술딜은 세분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넴드전이야 고술은 타 딜러에게 밀리지 않지만, 쫄구간 광딜에서는 밀릴 수 밖에 없으나, 세분과 낙뢰폭격으로 쫓아갈 수는 있습니다. (도적.... 종나쎄요 레알루다가)
: 수확 타이밍에 대정을 킵할 수 있도록 하며, 수확이 발동되면 쫄이 달려들고 대정을 뽑는것 보다는 바로 대정을 뽑아두고 쫄어글을 먹도록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리고 고술 대정은 컨트롤할 수 없으므로, 대정 위치를 항상 잘 고려해서 뽑아야합니다. 또한, 대정의 주 타겟은 시전자인 고술이 치는 것이 되므로, 대정 위치를 바꾸고 싶을 때는 쫄 타겟을 바꿔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 차후에 던전별 쐐기에서의 고술도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다. 
: 어느정도 고단 레이더 달성 후 던전별로 개제하겠습니다........


5. 마치며...

- 역시나 가이드를 쓰면서 저번과 마찬가지로 특성까지는 열심히 쓰다가 공략에서부터는 귀찮아져서 글의 완성도가 많이 내려갔네요. 실력도 부족해서 감히 가이드를 쓰는 게 부담스럽지만,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술게에 마땅한 가이드글이 없기도 해서 짬나는 대로 저장해가며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 더 상위의 고술 고수분들이 많기 때문에, 부족한 제 글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너그러이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또한, 여러 고수분들께서도 해당 팁이나 좋은 정보를 같이 공유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와우저

Lv80 NesPlayer

겜잘알 즐겜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