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에 있는 이 글은 창천 초창기 때의 로테이션 모습을 볼 수 있고,
얼음사탕님의 글에서는 정리된 형태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정규 로테이션(로테이션은 채집 기술 사용 패턴을 지칭합니다)은 창천 때, 성능이 너무 안좋은 대담한 선별을 배제하고, 청화 이상의 소장품 채집을 위한, 즉 소장가치 최소 450을 목표로 GP 600 사용을 전제한 직감적 선별과 신중한 선별로 구성된 로테이션을 말하는 것으로 넓게는 9종류, 좁게는 7종류가 있습니다.
정규 로테이션에 속하는 각 로테이션의 이름은 그 로테이션을 돌렸을 때 얻을 수 있는 채집 횟수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3R은 3개를 얻는 로테이션이고, 2++R은 직감을 2번 써서, 2개 + 직감 확률 2배로 2.6개를 얻는 로테이션이였습니다. 이는 창천 초기에는 감별력에 따라서 선별 값이 어느 정도 달랐고, 그래서 로테이션별로 얻을 수 있는 최종 희귀도는 유동적이지만, 횟수는 정해져 있었기 때문이였는데요. 최종 희귀도가 유동적이다보니 450을 돌리기 위해 장비가 충분하면 3R을 돌려서 3개를 캐지만, 장비가 좀 부족하면 2++R을 돌려서 2.6개라도 캔다든지의 조정을 해야했으니 이름을 확정된 횟수에 맞춘 것입니다(최종적으로는 3R, 2++R, 1++R이 주로 쓰였고, 2+R이나 2R은 아주 한정적으로 쓰였습니다). 그리고 그 표현에 있어서도 아예 확정된 횟수만 숫자로 표현하고, 직감의 발동 여부에 따른 횟수 추가는 +로 표현했는데, 홍련에서 직감 2의 발동 확률이 유동적이 되면서 더(?) 적절한 표현이 되었습니다.
홍련에서 소장품 채집에서 많은 것이 변하였고, 그래서 주로 쓰이는 정규 로테이션의 양상 역시 바뀌었습니다. 1++R이나 3R의 유용성은 많이 떨어졌고, 2+R이나 2R은 쓸 일이 아예 없어졌습니다. 그러나 원래도 제일 자주 쓰이던 2++R은 그 유용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정규 로테이션이라고 하지만 사실 독주 체제나 다름 없어진거죠. 그 외에도 창천 때는 낮은 결과 희귀도로 인해 전혀 고려되지 않았던 3++R이 한정된 상황에서 쓸만해졌습니다. 그리고 홍련에서 전혀 상향되지 않은 신중을 대담으로 바꿔쓰는 변형은 상당히 유용해서, 2++R이랑 잘맞습니다(이 변형마저도 1++R이나 3++R과는 잘 안맞아서 2++R이 더욱 좋은 셈입니다(...)).
1. 2++R
2++R |
시작 | 1차기준 | 추가 행동 | 2차기준 | 마무리 | 채집 횟수 | 희귀도 범위 |
심미+직감 | 심미안 O | 전력+직감 | 심미안 O | 전력+신중 | 4회 채집 | 희귀도 482 |
심미안 X | 심미+신중 | 3회 채집 | 희귀도 482 |
심미안 X | 심미+직감 | 심미안 O | 전력+신중 | 3회 채집 | 희귀도 482 |
심미안 X | 심미+신중 | 2회 채집 | 희귀도 482 |
심미 - 심미안, 직감 - 직감적인 선별, 전력 - 전력 집중, 신중 - 신중한 선별 입니다.
직감적인 선별을 사용하면 심미안이 확률로 자동 발동하므로,
그렇게 심미안이 발동되면 전력 집중을 쓰고, 안되면 직접 심미안을 쓰는 방식입니다.
2++R은 (미지/전설 채집 기준, 이하 생략) 482의 최종 희귀도로 2~4회로 채집합니다.
직감 2를 쓸 경우, 감별력에 따라 기대 채집 횟수는 2.6~4.0회가 되고, 직감을 쓰면 2.6회가 됩니다.
2++R은 창천 때도 널리 쓰이던 방식이지만, 홍련이 되면서 더 늘었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쓰이는 용도별로 살펴보면,
우선 적화 납품용 소장품의 경우, 소장가치 450이 기준인데, 이러한 기준의 경우 정규 로테이션 중에는 3R이 더 맞아서, 창천에서는 3R이 쓰였습니다. 그러나 홍련이 되면서 직감 2로 인해서 스펙이 어느 정도만 되도 2++R이 더 좋습니다. 스펙이 안될 때는 대담을 주로 쓰는 로테이션이 더 좋다보니, 3R이 성능적인 면에서 쓰일 일은 없어졌습니다.
황화 납품용 소장품의 경우, 소장 가치 470이 기준으로, 창천 시절에도 2++R이 쓰이던 영역입니다.
정제 채집의 경우 대담을 주로 쓰는 GP 절약형 로테이션이 주로 쓰이지만, GP 600을 한 번에 털어야 할 때, 스펙이 된다면 2++R도 쓸만은 합니다.
에 2++R 원버튼 매크로가 있습니다.
2. 1++R
1++R |
시작 | 1차기준 | 추가 행동 | 2차기준 | 마무리 | 채집 횟수 | 희귀도 범위 |
직감 | 심미안 O | 주의력+전력+신중-직감 | 심미안 O | 전력+신중 | 3회 채집 | 희귀도 550 |
심미안 X | 심미+신중 | 2회 채집 | 희귀도 550 |
심미안 X | 주의력+심미+신중-직감 | 심미안 O | 전력+신중 | 2회 채집 | 희귀도 550 |
심미안 X | 심미+신중 | 1회 채집 | 희귀도 550 |
1++R은 실질적으로 최고 소장가치라고 할 수 있는 550 희귀도를 내는 방식입니다.
2R과 희귀도 차이가 커서(2R은 516) 창천 때는 높은 희귀도가 필요한 경우(특히 정제)에 널리 쓰였는데요.
특히 첫 직감을 쓸 때 GP를 안써서, 안뜨면 그냥 버릴 수 있다는 점, 즉 간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홍련이 되면서 대담을 주로 쓰는 로테이션에 자리를 많이 내주었습니다.
에테르 모래 HQ를 얻는데 좋은 8등급 정제물을 편하고 확실하게 얻고 싶다면 여전히 고려해볼만은 합니다.
(제 표와는 주의력 위치가 좀 다른데, 첫 선별을 쓰기 전이나 특히 마지막 선별 이후만 아니면 어디에 둬도 상관 없습니다.)
3. 3++R
3++R |
시작 | 1차기준 | 추가 행동 | 2차기준 | 마무리 | 채집 횟수 | 희귀도 범위 |
전력+직감 | 심미안 O | 전력+직감 | 심미안 O | 전력+신중 | 4회 채집 | 희귀도 430 |
심미안 X | 심미+신중 | 3회 채집 | 희귀도 430 |
심미안 X | 심미+직감 | 심미안 O | 전력+신중 | 3회 채집 | 희귀도 430 |
심미안 X | 심미+신중 | 2회 채집 | 희귀도 430 |
3++R은 2++R의 오프닝에서 심미를 전력으로 바꾼 방식입니다.
최종 희귀도가 430으로 창천 때 쓰기엔 너무 낮아서 고려되지 않은 방식입니다.
그러나 적화 채집에 있어서 채집장 특성으로 "능력치 반영 HQ 획득률 상승"이 나온 경우,
그 상승량에 따라 점점 강해져서, 감별력이 충분히 높을 때는 가장 강력한 로테이션이 됩니다.
그 외에는 쓸 필요가 없습니다.
매크로도 가능해서, 2++R의 매크로에서 처음의 "심미안"을 "전력 집중"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4. 2++R의 대담 변형
2++T |
시작 | 1차기준 | 추가 행동 | 2차기준 | 마무리 | 채집 횟수 | 희귀도 범위 |
심미+직감 | 심미안 O | 전력+직감 | 심미안 O | 전력+대담 | 4회 채집 | 희귀도 446~565 |
심미안 X | 심미+대담 | 3회 채집 | 희귀도 446~565 |
심미안 X | 심미+직감 | 심미안 O | 전력+대담 | 3회 채집 | 희귀도 446~565 |
심미안 X | 심미+대담 | 2회 채집 | 희귀도 446~565 |
딱히 떠오르는 이름이 없어서 그냥 제가 대충 붙힌 이름입니다. 2++R의 마지막 신중을 대담으로 바꾼 것인데요.
대담이 창천 때는 성능이 안좋았으므로, 창천 때는 고려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최종 희귀도에 랜덤 요소가 들어가서 실패 확률이 좀 생겼지만 기대 보상 측면에서는 보통 더 좋습니다.
다만 능력치 HQ 획득률 상승 특성이고 상승한 HQ 획득률이 매우 높은 경우, 변형하면 보상도 안좋아집니다.
적화 대상으로는 2++R이 (소장가치 450의 보상을 1로 볼 때) 1.2531의 기대 보상을 가지는데 비해,
2++T는 1.2600의 기대 보상을 가지므로, 약 0.55% 정도 보상이 오르고,
(기대 보상에는 감별력이 큰 영향을 주는데, HQ 획득률이 15%가 나오는 감별력 기준입니다.)
황화 대상으로는 2++R이 (소장가치 470의 보상을 1로 볼 때) 1.1283의 기대 보상을,
2++T는 1.1574의 기대 보상을 가지므로, 약 2.56% 정도 보상이 오릅니다.
정제의 경우, 좀 더 복잡한 보상 체계가 형성되는데요.
(2++R이 쓰일만한 경우는 갯수를 많이 얻는 쪽이므로, 450의 5등급에서 얻는 기대 보상을 1로 둘 때)
2++R은 1.2849의 기대 보상을 가지는데 비해, 2++T는 2.0312로 58.08%의 아주 큰 증진이 있습니다.
역시 매크로도 가능합니다. 2++R에서 마지막 "신중한 선별"을 "대담한 선별"로 바꾸시면 됩니다.
다른 정규 로테이션에도 신중은 포함되므로, 마찬가지로 대담으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R의 변형인 2++T 외에는 유용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3++R의 경우 능력치 반영 HQ 획득률 상승 특성이 나올 때라는 아주 한정된 영역에서만 유용한데,
변형할 경우 그 상승이 높으면 랜덤성이 독이 되어서, 기대 보상에서 오히려 감소합니다.
그래서 어정쩡하게 올라갈 때만 3++R보다 3++T가 유용하지만 그 때는 다른 로테이션이 더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3++R은 변형하지 않는게 일반적으로 더 좋습니다.
1++R의 경우 애초에 사용 목적이 확실하게 550를 얻는 것인데, 이 때 보상은 이미 최대입니다.
그래서 대담 변형을 해서 더 올라가도 보상은 오르지 않고, 내려가면 손해가 되므로 안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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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 로테이션은 대담이 주가 되는 로테이션에 비해 간단합니다. 그러면서도 아주 강력합니다.
그런데 그 강력함이, 스펙이 될 때 강하고 스펙이 안되면 약합니다(...).
70레벨 1성 채집물에 대하여, 채집 횟수 +1이 나왔을 때 각 로테이션에 따른 황화 총 기대 획득을 비교한 것입니다.
감별력이 낮을 때는 대담을 주로 쓰는 로테가 더 좋지만, 감별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2++R이나 2++T의 성능은 올라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직감배제 1형은 신중+대담으로 시작하고 직감을 전혀 쓰지 않는 대담 로테로 가칭입니다).
이처럼, 스펙이 안되면 복잡한 대담을 쓰는 것이 좋고, 스펙이 되면 간단한 정규를 쓰는 것이 좋다라는 양상이, 개인적으로 좀 아쉽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것이 좋아서 익히고, 스펙이 오르면 스펙에 맞는 미세한 튜닝을 하는 것으로 가는 양상이 더 멋지지 않을까요. 전투에 있어서는 보면 다양한 SS에 따른 최적세팅이 형성되고 실제로 돌려서 어느게 자신에게 맞는지를 선택하는 것처럼요. 그러나 홍련 끝까지 이게 변하진 않을테니, 뭐 어쩔 수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