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리아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그래도 이번패치가 델랴 오벨이라고 생각안하는 이유

아이콘 루티스
댓글: 12 개
조회: 2063
추천: 32
2018-10-13 22:12:06

개인적인 주장을 하기에 앞서 확실히 짚고 넘어갈것은, 본인은 델랴 주캐가 아니란겁니다.


캐릭터는 다 키우고 있고, 델랴를 포함한 왠만한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는 어느정도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어쨌든 확실히 해두고 싶은건 델랴만 바라보고 델랴만 강해지길 원할 입장은 아니라는 거고요.



한창 델게에 델랴 약하다고 여기저기 누워재끼던 당시에도, 충분히 할만하다 어차피 딜량에 중요한건 스팩, 컨트롤인건다 식으로 완곡하게나마 반론을 펼치다가 비공먹는건 일도 아녔던적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어차피 비공은 객관적인 팩트보다는 당시의 분위기에 좌지우지 된다고 보는 입장이라, 비공 수십개보다 정확히 포인트를 짚은 반론한개가 더 날카롭다고 보니까요 뭐..




어쨌든 제가 여러캐릭을 키우고 있고 다들 스팩도 비스무리한데(하향평준화 되어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플레이하는 캐릭들에 대해 어느정도 문제점이 보이긴하는데..


델랴 같은경우는 다른 더 좋은 캐릭들에 대해 딜은 좀 낮게뜨긴해요. 물론 제가 다른캐릭에비해 델랴를 더 못하는 것일수도 있지만, 중요한건 플레이하는 도중 다른캐릭은 그 캐릭난이도나 상황에 따라 만족스러운 플레이를 100% 발휘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는 델랴보단 딜이 높게 나온다는겁니다.


그에비해 델랴는 특유의 가드와 회피성능덕분에 굉장히 공격적인 플레이를 거이 실수없이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딜량은 적어요.



하지만 전 딜량이 낮은것을 델랴의 문제점이라고 생각하진 않았습니다. 대신 델랴는 다른캐릭에 비해 상당히 안정적이라 전투 피로도가 굉장히 낮게드니까요.


다만 문제가 있다면 할수있는게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적은편이라 그만큼 포텐셜이 떨어진다는거였죠. 그건 곧 다른캐릭에 비해 재미가 덜하다는것을 의미하고, 근래에 추피, 동석력등 어이없는 패치등이 연속되다보니 게임자체에 정이떨어져 델랴는 손안댄지도 꽤 된상태였습니다.



각설하고..



이번 델랴 패치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라슈스범위, 이니셜방향전환, 화이트로즈-위스퍼링연계, 기백버프방식, 로크시 피겨쿨타임 삭제인데..


개인적으로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라슈스범위, 이니셜방향전환, 기백버프는 저한텐 그닥 의미없습니다.


라슈스 범위는 몇몇 상황에서는 좋을순 있어도, 이미 그런 상황을 만들지 않는것에 이미 익숙해진 상태고.


이니셜방향전환도 이전 스매시방향만 해당몹방향으로 제대로 때려주는것만 익숙해지면 방향전환에 대해 그닥문제없었습니다.


기백버프도 전투가 순식간에 끝나는 순회레이드면 모르겠는데, 일반적으로 3기백 유지해가며 플레이하는 입장에선 그닥이죠.



참고로 전 순회레이드같이 대충 두들겨패다가 연홀 걸어주면 끝나는 전투를 가지고 밸패를 논하면 안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요즘 솔직히 마하도 나오자마자 이랬죠. 이것도 심각한 또다른 한부분이지만, 이런부분까지 거론하면 끝도 없어지니까 이건 그냥 넘어가고요.



어쨌든 그럼 남는게 화이트연계와 로크시 피겨쿨탐 삭제인데, 일단 화이트 연계는 분명 좋은 패치라고 봅니다. 전투중 스테 및 SP자원이 더 여유로와질것이고, 그만큼 델랴의 포텐셜로 이어질것이라는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예전 위스퍼링 및 피겨후 라슈스 SP감소 패치후 델랴를 플레이하면서 SP가 모자라다는 느낌은 그닥 받은적은 없다는거고요. 스테미나 관리도 현상태에 어느정도 익숙해진 상태기도 하고, 애초에 가드후 화이트로즈를 쓰고 싶은데 상황상 어쩔수 없이 빠른반격이나 회피로 마무리짓던적이 그렇게 자주 발생했던 상황이 아니라는거죠.


이얘기는 결국 현재의 델랴에게 화이트연계 추가만으론 딜량혹은 포텐셜이 충분히 발휘되진 않을것같다는 의견인겁니다.



그럼 문제가 되는 로크시 피겨쿨타임 삭제를 보자면. 이게 로크중이 아니라, 일반상태에서의 적용이었다면 저도 쌍수를 들고 반대했을겁니다.


그렇다고 로크 2분내내 라슈스를 항상 콱콱 박을것 같으면 또 모르겠는데, 전투 상황은 항상 바뀌는것이고, 연달아 할수없을뿐이지 초근접 피겨 및 라슈스 자체는 지금도 할수 있지만 대형몹이 아닌이상 여러가지 리스크때문에 일부러라도 거이 안합니다. 이유야 솔직히 정말 델랴유저라면 모르진 않을거라 보고요.



일반적인 상황에서라면 연속피겨가 여러가지 컨트롤에 다방면으론 활용될순 있어도, 몹의 패턴이나 기타다른 상황은 안중에도 없이 계속 피겨-라슈스만 연달아 갈길 수 있는 상황은 그닥 없다는 입장이고요.


물론 보스가 다운이 되거나 홀딩시라면 충분히 극딜을 퍼부을순 있겠지만, 그때 같이 극딜을 퍼부을수 있는 리샤나 우산린등을 생각해보면 글쎄요.. 물론 그 순간만큼의 DPS는 델랴가 우위일거라는점에는 이견이 없습니다만..


델랴의 이극딜은 전투중 2분내에 국한되죠. 심지어 로크가 슬하마냥 누르면 바로 적용되는것도 아니고, 보스의 다운이나 홀딩을 보고나서 쓰면 이미늦죠.


물론 많은 유저들이 말하는 연홀순회팟에선 상황이 다르겠습니다만.. 위에도 썻듯이 대충 두들겨패다가 연홀걸면 끝나는 전투를 가지고 밸패를 논하는건.. 솔직히 인정하지 않아요.




결국 저의 결론은 그렇습니다. 딜적인 측면을 봤을때 현재상태로 델랴의 포텐셜은 부족한 편이다. 화이트연계로 어느정도 감쇄는 예상되나 충분치 않다고 본다. 그래서 전투중 짧은 시간동안이나마 극딜을 넣을기회를 추가로 줌으로써 그만큼의 상쇄분이 발생하는것 정도는 있을만 하다는 겁니다.


물론 제의견이 틀릴수는 있습니다. 위의 의견에 나름대로 신념을 가지고 있을뿐 절대로 반드시 내말이 맞을거라고 생각하진 않아요.



단, 내말이 정말 틀려서 막상 본서버에 반영이 되어보니 진짜로 델랴가 추피 2천정도는 그냥 씹어먹을 괴물이더라~가 된다면, 분명 오래지 않아 해당패치는 너프될거라고 보지만..


이글에 비공을 때리고싶어 안달난 유저들이 틀려서 로크시 피겨쿨탐 삭제가 빠진채로 본서버에 적용됐더니, 정말 델랴가 상향은 됐지만 여전히 뭔가 살짝 부족한캐릭터더라~가 된다면, 델랴에게 다음기회가 있을거라 보진 않거든요.




신념이고 뭐고 비공이 많은데, 니 생각이 틀렸다는거 아니냐?


위에도 썼지만, 비공은 팩트보다 분위기에 좌우된다고 봅니다. 많은 델랴유저들이 실제로 약코를 해온것은 사실이고, 그것에 대한 반발심이 매우 큰 시기에 이러한 상향건이 생겼기에 유저들이 더욱 감정적이 되었다고 봅니다.


또한 실제게나 갤러리? 에 뜬 과장된 동영상이 초반에 분위기를 장악했다고 봅니다. 저도 일일이 찾아가서 봤지만, 극히 제한된 상황에서 제한된 시간동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마치 모든전투중 항상 발생할 수 있는것처럼 호도하는.. 일종의 조선일보식의 기사라고 보고요..




진짜 잘하는 델랴 유저 플레이를 니가 못봐서 그런거다?


봤습니다. 델랴유저뿐 아니라, 다른 캐릭들것도 다 봤습니다. 그러고서 판단한겁니다. 특히나 델랴가 솔로잉에 특화된 캐릭이라는점은 어느누구보다 인정합니다. 하지만 솔로잉에 좋다고 오벨이라고 보진 않습니다. 발로르가 출시되자마자 바로 그날 솔플 클리어한 캐릭도 낫비로 알고 있지만, 아무도 낫비가 오벨이라고 하지 않는것처럼요.




검시타, 검벨, 해모나 등등을 봐라?


그들이 상향이 필요하다는 점은 나도 수긍합니다. 하지만 그게 델랴가 상향받아선 안되는 이유라고 보진않습니다.




약코 오진다. 벨붕이 그렇게 좋냐? 차라리 대놓고 델랴 강해지는게 좋다~ 하는게 깔끔하다?


저는 분명 '이번패치가 델랴 오벨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물론 이 전제가 틀렸을 수는 있지만, 이 전제를 신뢰하는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제가 델랴를 무작정 감싼다는게 성립되나요?


게다가 전 분명 델랴주캐가 아니라고 했습니다. 저도 다른 유저들처럼 모든 캐릭터의 벨런스가 적당하게 맞춰져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힘들다는것 잘 알고 있고요. 상향받는 캐릭은 상향받을때 확실히 받지 않으면 안된다는것도 알고 있습니다.


예컨데 나중에 만일 검벨이 상향을 받았는데, 지금과같이 너무 심한 상향이라던지 하는 분위기라고 한다면, 또한 검벨을 위해 지금과 같이 행동할 겁니다. 물론 제가봐도 명백히 오벨이라면 다르겠지만, 애초에 그럴일은 거이없다고 보기도 하고요.




글이 길어졌는데, 바로 위의 유저들.. 약코 오진다. 벨붕이 좋냐? 차라리 대놓고 해라~ 눈감고 코감은 델랴유저땜에 못살겠다~ 라는 유저들때문에 긴글 써봅니다.


오벨이 아니라는 내 의견이 틀린것 같다면, 그의견 자체에 반론하라고 말이죠.. 왜 자기들맘대로 이건 오벨이 맞다고 미리결론지어놓고, 그대로 안하면 약코니 양심이없느니 하는겁니까?



반론하려면 정확히 델랴의 로크중 라슈스의 DPS. 그리고 그 공격들을 정확히 적중시킬수 있는 난이도. 그러니까 대형몹갖다놓고 쇼하지 말고요.


발로르 즉사기를 연피겨로 피하는 쇼같은건 너무한거 아닙니까? 변신미리나 굳이 변신안해도 스트라이더만킨 그림덴, 아무것도 안한 헤기로도 할수있는 쇼가지고..


그리고 로크 안켠상태에서의 DPS와 함께 그리고 동일스팩, 비슷한 컨 정도의 롱블리샤나 검오나, 우산린 정도의 DPS는 갖다대고 이러저래해서 오벨이 맞다~ 정도는 해야 제가 수긍하는 척이라도 할거 아닙니까?


물론 몇대 때리다 연홀 들어가면 끝나는 전투같지않은 전투는 빼고요.




어차피 여기서 상충되는 의견에 대한 진지한 논의같은건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냥 비난/조롱들이나 하지 마세요.

Lv89 루티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마영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