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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링_냉기] 7.3.5 냉법 가이드(2018.03.01. 최종 업데이트)

제갈상
댓글: 59 개
조회: 68605
추천: 212
2018-02-24 19:05:05
※ 업데이트 로그

2018-02-26 
    공략글 최초 작성
2018-03-01
  1. 어떤 부위에 티어20을 착용해야 하는지와 관련하여, '손, 머리, 등 중 템렙 높은 2개''머리 등 / 손 등 중에 템렙 높은 것' 으로 수정했습니다.
  2. 심크래프트( 및 와우헤드) 사용법의 공략영상을 추가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 비전매력입니다. 일단 가이드 쓸 자격인증부터...



(올스타 올주황이긴 한데 전부 턱걸이 흑흑...)



근자에 할일이 없어 컴도 사고 공략영상도 3개정도 만들어봤는데, 모든걸 영상으로 커버치기는 무리라는 생각이 들어

냉법 가이드를 한번 쭉 써볼까하고 잉여로운 주말을 맞아 한번 써봤습니다.

장기간 법게눈팅을 통해 자주 나오는 질문들을 기초로하여 가이드를 써봤으나 부족함이 많을 수 있습니다. 댓글이나 쪽지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글이 상당히 깁니다. 급하신분들은 밑줄친 부분만 읽으시면 됩니다.


1. 딜 관련 스킬설명과 딜사이클
(1) 단일딜에서 사용하는 딜관련 스킬은 쿨기인 '칠흑화살', '얼어붙은구슬', '얼음핏줄', 자원이 있을때만 쓸수 있는 조건부 스킬인 '진눈깨비', '얼음창', 언제든 쓸수 있는 '얼음화살' 총 6가지입니다. 광딜의 경우 '눈보라'가 추가됩니다.


(2) 얼음화살('얼화')

 - 얼화는 냉법의 필러스킬입니다. 자체 데미지는 약하지만 이걸 써야 자원이 생기고 쿨기의 쿨이 줄며 특수한 버프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쿨기 없고 자원도 없을때는 얼음화살을 써야 합니다.

 - 서리의손가락(패시브) : 얼음화살로 피해를 입히면 12%(특성 '얼어붙은 손길'을 찍으면 16%)의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이 1회 충전됩니다.

 - 두뇌빙결(패시브) : 얼음화살이 (15+2*'사고의명료함(유물스킬)스킬레벨')%의 확률로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합니다.

 - 얼어붙은핏줄(유물스킬, 패시브) : 얼음화살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얼음 핏줄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스킬레벨)초만큼 감소합니다.

 - 연쇄반응(유물스킬, 패시브) : 얼음화살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얼음창이 강화되어 6초 동안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 그밖에 '특화:고드름(패시브)' 스킬과 '부서지는화살(유물스킬, 패시브)'도 얼음화살 관련스킬이지만 신경쓸필요 없음.

 - 얼화는 '서손', '두빙' 등 냉법의 자원을 발생시키고 얼음핏줄('얼핏')의 쿨을 줄이며 '연쇄반응' 버프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자원 없고 쿨기 없을때(= 할일 없을때) 계속 써줘야 합니다.



(3) 진눈깨비('진눈')

 - 두뇌빙결(패시브) : ....(생략)...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하여, 즉시시전되게 하고,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키고, 대상에게 혹한의 추위 효과를 부여합니다.

 - 진눈은 평소에는 쓰지 않고 '두빙'이 떴을때만 씁니다.



(4) 얼음창('얼창')

 - 그냥 쓰면 데미지가 너무 약하기 때문에 강화된 상황에서만 씁니다.

 - 얼음창 : 얼음창은 얼어붙은 대상에게는 세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서리의손가락(패시브) : 서리의손가락은 다음 얼음창이 대상을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하고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 두뇌빙결(패시브) :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하여 대상에게 혹한의 추위 효과를 부여합니다. 혹한의 추위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 자신의 주문으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은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됩니다.

 - 얼음창은 그냥 쓰지 않고 반드시 '서손'이 있거나 '두빙'이 있을때 사용합니다. 

 - '서손'은 얼음창을 강화하는 버프이기 때문에 얼음창만 날려주시면 됩니다.

 - '두빙'은 상대방을 약화하는 디버프이기 때문에 '얼음화살 + 두빙진눈 + 얼음창'의 콤보로 사용합니다.

 - 얼음화살을 두빙진눈 앞에 붙여쓰는 것은 이렇게 할 경우 치명타 33%인 상황에서 얼음화살이 100% 극대화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5) 쿨기 없을때 딜사이클

  - 두빙 서손이 모두 없을때 : '얼화'만 계속 써줍니다.

  - 두빙이 떴을때 : '얼화 + 두빙진눈 + 얼음창'

  - 서손이 떴을때 : 서손으로 강화된 얼창을 날려주시면 됩니다. 앞에 얼음화살을 붙여서 써도 무방합니다.

  - 두빙+서손 동시에 떴을때 : '두빙'을 먼저 소모하는 것이 기대 dps 상 유리합니다. 다만 큰차이가 아니기 때문에 서손을 먼저 쓰고 '얼음화살+두빙진눈+얼음창'을 이어나가도 무방합니다.

  - (구별) 두빙+서손이 동시에 떴는데 글쿨 돌아가고 있을때 : 위 설명은 내가 얼음화살 캐스팅 중에 두빙+서손이 동시에 뜬 상황일 경우만 적용됩니다. 글쿨 돌아가고 있을때 두빙+서손이 동시에 떠있다면 서손 먼저 쓰고 '얼음화살+두빙진눈+얼음창'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 관련영상 : 





(6) 칠흑화살('칠흑') (유물스킬)

 - 45초 쿨을 가진 강력한 스킬입니다. 딜도 강력하고 두뇌빙결 1개를 100% 발생시킵니다.

 - '칠흑 + 두빙진눈 + 얼음창' 으로 쓰면 치명타 33%인 상황에서 칠흑화살이 100% 극대화로 적중합니다. 

 - 두빙이 아예 안떠있더라도 해당 칠흑이 물어오는 두빙을 바로 연이어 쓸 수 있습니다.



(7) 얼어붙은구슬('얼구')

 - 60초 쿨. 자체 데미지는 매우 구리지만 처음 적에게 피해를 입힐때 서리의손가락 1회가 100% 충전되고,

 - 서리의손가락 : 얼어붙은구슬로 피해를 입히면 12%(특성 '얼어붙은 손길'을 찍으면 16%)의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이 1회 충전됩니다.

 - 따라서 얼구가 활성화 되있는 10초동안 대략 3~5개의 서손이 수급됩니다. 얼구를 발사하고 충전되는 서손을 얼창으로 소비해주시면 되빈다.

 - 눈보라 : 눈보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얼어붙은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합니다.

 - 하지만 단일딜에서는 눈보라를 쓰지 않기 때문에 단일딜의 경우 얼구 쿨은 60초입니다.

 - 쿨이 60초이기 때문에 장신구 '활력의 공명체(사용효과 : 지능증가. 쿨 60초)'와 함께 쓰면 좋습니다. (밑에서 다시 언급)



(8) 얼음핏줄('얼핏')

 - 쿨 3분(이지만 얼음화살이 쿨을 줄여주기 때문에 대략 2분내외). 20초 동안 가속 30% 증가(특성 '열기동공'을 찍으면 30초 + 얼어붙은 대상에게 얼음창 시전할때마다 1초씩 추가')

 - 심장을파고드는한기(유물스킬, 패시브) : 얼음핏줄을 활성화하면 얼음에 둘러싸여 냉기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냉기 공격력 증가는 열기동공으로 인한 추가시간(10초+a)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얼핏의 경우 쿨이 정말 길기 때문에(2분 내외), 넴드 킬타임을 고려해서 오래 기다렸다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컨대 전투시작 후 5분쯤 뒤에 얼핏쓰기 좋은 상황이 오는 경우, 킬타임이 7분50초인 경우 0분, 2분, 5분, 7분 이렇게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킬타임이 6분30초인 경우 위와 같이 쓰면 얼핏 1번을 못쓰기 때문에 0분, 2분, 4분, 6분 이렇게 쿨올때마다 그냥 털어버립니다.

 - 2얼창 관련 설명은 아래로



(9) 쿨기 사용법 : 쿨돌아오는대로 털기 <-> 시너지효과 고려

 - 원칙 : 쿨돌아오는대로 터는게 좋습니다.

 - 예외 : 스킬들끼리 시너지효과가 날경우 '적은 시간'쯤은 기다렸다 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적은 시간'이 어느정도인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 얼핏과 칠흑 / 얼핏과 얼구
 : 얼핏 타이밍에 냉기공격력과 가속이 증가하기 때문에 얼핏 활성화 시간에 얼구나 칠흑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얼핏이 15초 이내로 남은 상황이라면 칠흑과 얼구를 아꼈다쓰고, 아닌 경우 그냥 소모해버립니다. 
 : 반대로 얼핏이 사용가능한데 칠흑과 얼구가 쿨인경우 그냥 얼핏을 사용해버립니다. 쿨이 지나치게 길게 남아있다면 기다릴 이유가 없고, 짧게 남아있다면 얼핏 지속시간이 20초이기 때문에 미리 활성화해두면 자연스럽게 얼구와 칠흑을 얼핏 타이밍에 쓸수 있기 때문입니다.


 - 칠흑과 얼구
 : 일반적으로 시너지 효과가 없고 서로 방해를 합니다(칠흑 캐스팅 중에 서손이 떠버리면 어떤식으로든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티어20 2셋'을 끼고 있다면 얼구 타이밍때 크리데미지가 20% 증가하기 때문에 칠흑을 얼구와 함께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티어'에 관해서는 후술). 
 : 이 경우 저는 얼구가 5초 이내로 남은 상황이라면 칠흑을 아꼈다쓰고, 아닌 경우 그냥 소모해버립니다.
 : 반대로 얼구가 사용가능한데 칠흑이 쿨인 경우 그냥 얼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10) 단일딜 1줄 요약

 : 쿨기가 있으면 쿨기를 털고, 없으면 쿨돌아올때까지 기본적인 딜사이클(위 '(5) 쿨기 없을때 딜사이클' 참조)을 돌리면 됩니다. 그 후 쿨기가 돌아오면 다시 쿨기. 이런식으로 반복



(11) 냉법의 광딜

 - 눈보라
 : 2초의 캐스팅 시간을 가진 스킬. 캐스팅 완료되면 대상지역에 8초동안 자동으로 눈보라가 칩니다. 1초에 1번씩 데미지가 들어가서 총 8번 들어갑니다. 눈보라가 끝나기전에는 다음 눈보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피해를 입힐 때마다 얼어붙은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합니다. 대상별로 각각 적용됩니다. 1타겟인 경우 0.5초*8번 = 4초 감소, 3타겟인 경우 0.5초*8번*3마리 = 12초 감소 이런 식이기 때문에 대상이 매우 많은 경우 눈보라를 1번 치고 얼구가 다시 돌아오는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빗발치는냉기(유물스킬, 패시브) : 얼어붙은구슬을 시전하면 12초동안 눈보라의 시전시간이 100% 감소합니다. 원래 캐스팅스킬인 눈보라가 '즉시시전' 스킬이 된다는 뜻입니다.


 - 냉법의 광딜은 눈보라 섞어주는것 말고는 단일딜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얼구'를 시전하면 즉시시전 눈보라가 활성화 되는데, 2~3타겟인 경우 즉시시전 눈보라만 사용하고, 4~5타겟 이상인 경우 캐스팅 눈보라도 사용해줍니다. 1타겟인 경우 눈보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특성 찍기
(1) 일반적인 특성 트리

 - 단일 특성 : 


- 광딜 특성 : 



(2) 15레벨 특성
 : '고독한 겨울'과 기타 잡특성으로 구분됩니다. 고독한 겨울 말고 다른거 쓸일 없습니다.


(3) 30레벨 특성

 - 일렁임 : 점멸 대체 스킬. 2회 충전. 글쿨이 들지 않고 캐스팅 중에 사용 가능합니다. 
 

 - 일렁임은 매우 유용한 (사기) 스킬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렁임을 찍습니다.


 - 일렁임은 캐스팅 중에 사용 가능하다.
  : 캐스팅을 끊지 않고 딜로스 없이 먼거리 이동이 가능합니다. 딜로스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일렁임을 뒤나 옆으로 사용할 경우 대상이 항상 전방에 올수 있도록 하는 '카메라컨트롤'이 중요합니다. 
  : 유연한 카메라컨트롤을 위해 일렁임은 '캐스팅이 시작할 무렵'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영상 ('딜로스 없는 무빙' 관련)



 - 일렁임을 활용한 2얼창 : 후술.


 - (자주 들어오는 질문) '비전 가속' 배우는게 좋나요?
  : '비전 가속'은 대도시 상급 마법사한테 배우는 스킬입니다. 이걸 배우면 원래 고개방향으로 사용되는 점멸(또는 일렁임)이 이동방향으로 사용됩니다.
  : 간단히 말해 옆으로 게걸음을 하며 점멸을 쓸경우 비전가속을 배웠으면 옆으로 이동하고(이동방향), 안배웠으면 앞으로 이동합니다(고개방향).
 : 공중에 떠서 뒤로 밀쳐지는 상황(살게라스 무덤 킬제덴이 보주 떨어뜨릴때 뒤로 밀리는것 같은 상황)에서 비전가속을 배우고 일렁임을 사용할 경우 뒤로 이동해버립니다. 이 경우 타겟과의 거리가 심각하게 멀어지기 때문에 엄청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 이처럼 비전가속은 장점이 없지는 않지만 단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안쓰는 것이 좋습니다.



 - 일렁임을 쓰지 않는 경우(1) - '얼음발'이 더 유용한 경우
  : 30레벨 특성 '얼음발'은 다음 캐스팅 스킬을 걸어가면서도 캐스팅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3번 충전.
  : '얼음발'은 캐스팅을 끊김없이 사용하게 해주고 3번 충전되기 때문에 바닥이 심하게 오는 경우 일렁임보다 딜로스가 적습니다. 그러나 먼거리를 이동해야 할때는 일렁임이 더 좋습니다.
  : '바닥이 쉴새 없이 오거나 다같이 우르르 이동해야 하는 경우 + 먼거리를 이동할 필요가 없는 경우 + 2얼창 쓰기 곤란한 경우' 3가지 조건이 모두 갖춰진 경우에만 얼음발을 찍습니다. 하나라도 없는 경우 일렁임이 낫습니다.
  : 여기 해당하는 넴드는 안토러스 8넴 바리마트라스, 살게라스무덤 7넴 경계의여신 둘 뿐입니다.


 - 일렁임을 쓰지 않는 경우(2) - '점멸'이 유용한 경우
  : 일렁임은 점멸보다 대부분의 면에서 우수하지만, 점멸은 '스턴'과 '구속'을 풀어주는데 비해 일렁임은 그런 효과가 없습니다.
  : 스턴을 지나치게 많이 거는 넴드의 경우 일렁임 대신 얼음발을 찍습니다.
  : 여기 해당하는 넴드는 안토러스 '신화' 3넴 총사령부 뿐입니다.



(4) 45레벨 특성
 : '주문술사의 흐름'과 기타 잡특성으로 구분됩니다. 화법 비법과 달리 냉법은 주문술사의 흐름 고정입니다.


(5) 60레벨 특성

 - 불과 최근까지만 해도 단일딜은 '얼어붙은 손길', 광딜은 '갈라지는 얼음'이었으나,

 - 안토러스 이후 스펙이 점점 올라감에 따라 단일딜도 갈라지는 얼음이 역전해버렸습니다.

 - 아직 스펙이 낮으신 분들은 단일딜의 경우 얼어붙은 손길이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각자 심크래프트(사용법 후술)를 사용하여 알아보는 편이 좋습니다.


(6) 75레벨 특성

 - 이 부분은 완전 취향의 영역입니다. 마음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저는 귀찮아서 주로 '혹한의 바람'을 찍고 다닙니다.

 - '서리 고리'는 잡몹들을 일시적으로 한곳에 발을 묶어둘 수 있는 이른바 '메즈 스킬' 입니다. 캐스팅도 길고 쿨도 길고 지속시간도 짧아서 그다지 좋은 스킬은 아니지만, 레이드 택틱상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 '서리 고리'는 안토러스 10넴 아그라마르(특히 '신화'), 9넴 쉬바라의집회 에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 공대 택틱에 따라 요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얼음 수호물'은 '얼음 회오리'를 2번 충전해주기 때문에, 필드에서 유용하고(얼음회오리 치고 얼음창을 쓰면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되어 딜이 박힙니다) 세푸즈(군단전설) 발동에도 유용합니다. 


(7) 90레벨 특성

 - 서리폭탄은 안씁니다.

 - 단일딜은 '불안정한 마법'을 씁니다. 데미지가 심히 별로긴 한데 다른 특성들은 딜에 도움이 전혀 안되기 때문에 개미눈꼽만한 딜이라도 하는 불안정한 마법이 조금이라도 낫습니다.

 - 광딜은 '북극의 돌풍'을 씁니다. 눈보라의 범위가 커지고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쐐기는 광딜 상황이 많으니 '북극의 돌풍'을 사용하고, 레이드는 단일딜/광딜 여부에 따라 스왑합니다.


(8) 100레벨 특성


 - 대부분 '열기 동공' 고정입니다.


 - 혹한의 쐐기 : 만년 유망주 혹쐐입니다. 이번패치때는 혹쐐 뜬다 뜬다 뜬다 반복하다가 결국 군단 끝날때까지 안뜬 비운의 특성입니다. 고이 무덤에 넣어줍니다.


 - '혜성폭풍'은 광역딜 스킬입니다. 
 : 냉법의 광딜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이걸로 메우기에는 딜상승량이 너무나도 적고 결정적으로 냉법의 가장 큰장점인 단일딜을 지나치게 깎아버리기 때문에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열기동공'을 온전히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즉 20초를 넘지 않는 짧은 전투가 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혜성폭풍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안토러스 5넴 이오나방어전, 필드에서 몹몰이 사냥할때, 스펙이 한참 낮은 던전(무작 영던, 깡신던)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3-1. 아이템 관련 - 군단 전설
(1) 냉법의 코어전설
 : 모든 전설이 갖춰진 경우 사용되는 전설은 딱 3개입니다. '엑소다르의 파편', '마그테리돈의 추방된 팔보호구', '세푸즈의 비밀'


(2) 엑소다르의 파편


- (자주 들어오는 질문) '엑소다르의 파편'의 효과
 : 한줄로 요약하면, '내가 쓰는 블러드는 블러드디버프의 영향을 받지도 않고 발생시키지도 않는다.'입니다.
 : 블러드란?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가속을 40초 동안 30%만큼 증가시키는 스킬입니다. 마법사의 '시간왜곡', 주술사의 '피의욕망(얼라이언스의 경우 '영웅심')', 사냥꾼 펫의 '고대의 격분' 또는 '황천바람'이 모두 블러드 스킬인데, 너무나도 강력한 효과를 갖기 때문에 블러드 쓸수있는 직업만 데려간 다음에 연이어서 쓰는 것을 방지하고자 모든 블러드 스킬은 '다른 블러드 효과를 받을 수 없음'이라는 10분짜리 디버프를 발생시킵니다. 
 : 나한테 블러드 디버프가 있더라도, 엑소를 끼고 있다면 '시간왜곡'을 자유롭게 쓸수 있습니다(물론 시간왜곡의 쿨이 돌아와야 합니다). 
 : 반대로 파티나 공대원들에게 블러드 디버프가 없는 경우에(= 아직 아무도 블러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내가 엑소를 끼고'시간왜곡'을 사용할 경우 다른 파티원들과 공격대원들에게는 디버프가 생기지만 나는 디버프가 생기지 않습니다. 


- '시간왜곡'은 쿨이 5분이기 때문에, 초블을 사용하는 넴드의 경우 킬타임이 5분40초 이상이라면 블러드를 총 3번 쓸수 있습니다 : 초블(0분), 시간왜곡(40초), 2번째 시간왜곡(5분40초)


- 한편 '시간왜곡'은 '얼음핏줄'과 시너지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초블을 사용하는 넴드의 경우 2번째 얼음핏줄과 함께 써주는 것이 좋기도 합니다(대략 전투시작 후 2분내외).


- 따라서 킬타임에 따라 얼음핏줄과 함께 쓸지 아니면 따로 쓸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 킬타임 2분 이내인 경우 얼음핏줄 기다려봤자 그때되면 전투 끝나므로 그냥 따로 씁니다.
 : 킬타임 2분 ~ 5분 40초인 경우 2번째 얼음핏줄을 기다렸다가 시간왜곡을 써주시면 됩니다.
 : 킬타임 5분40초~7분인 경우 시간왜곡을 따로썼다면 2번째 시간왜곡도 쓸수 있는 반면, 얼음핏줄을 기다렸다가 썼다면 2번째 시간왜곡을 쓸수 없습니다(쿨이 안돌아옵니다). 이 경우 시간왜곡을 따로 써서 2번째 시간왜곡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 킬타임 7분~10분40초인 경우 어차피 3번째 시간왜곡은 쓸수 없기 때문에 얼음핏줄에 맞춰서 시간왜곡을 씁니다.
 : 넴드별 킬타임을 잘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2번째 얼음핏줄에 맞춰서 시간왜곡을 올리시면 됩니다. 크게 손해볼일 없습니다. 


- 쐐기의 경우 같은 파티에 주술사나 사냥꾼이 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산의 북(블러드와 동일한 효과 및 디버프를 발생시키지만 가속증가량이 25%)'을 가지고 다니면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파티 블러드는 시간왜곡으로 올려주세요...(매너의 문제)




(3) 마그테리돈의 추방된 팔보호구

이거 발보호구로 오역해서 큰웃음 줬었는데 언제바꼈죠

- 얼음창을 쓰면 얼음창 공격력을 3% 증가하는 8초짜리 버프(최대 6회 중첩)를 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자주 들어오는 질문) 마그버프 6중 유지를 위해 아무런 강화를 받지 않은 얼음창이라도 날려야 하나요?
 : 결론부터 말하면 NO!! 입니다.
 : 6중 유지로 인한 이득보다 깡얼창을 날려서 글쿨 1번 낭비하는 손해가 더 큽니다.


- 따라서 마그버프는 딜하면서 전.혀.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그냥 착용만 하시고 잊어버리시면 됩니다.



(4) 세푸즈의 비밀

- 똥전설의 대표명사에서 마침내 코어전설까지 차지하게된 인생역전의 전설입니다.

- 기본스탯도 굉장히 우수하지만, 발동효과가 매우 좋습니다(10초 동안 가속25% 증가. 쿨30초).


- 냉법이 세푸즈를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시키면 됩니다.
 : '마법차단' 스킬로 몹의 캐스팅을 방해
 : '얼음회오리' 스킬로 몹들의 발을 묶음
 : '마법훔치기' 스킬로 스틸 가능한 스킬을 훔쳐오기
 : '양 변이' 스킬로 양으로 만들기
 : '(75레벨 특성)서리고리'로 발묶기


- 이 중 자주 쓰는 방식은 '마법차단'과 '얼음회오리' 입니다. 

- 사실상 레이드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쐐기 쫄구간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쐐기에서 쫄구간은 마그+세푸즈, 넴드는 마그+엑소 로 스왑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자주들어오는 질문) 나는 코없찐인데 무엇을 껴야 하나


- 신드라고사의 부서진 조각
 : 상당히 좋은 전설입니다만, 아쉽게도 냉법의 머리 부위는 항상 티어가 차지해왔기 때문에 묻혀버린 비운의 전설입니다. 
 : 그러나 아직 코어전설이 없고 이게 있다면 착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딜상승량에 기여를 많이 합니다.


- 프라이다즈 - 사바릭의 최고 걸작 ('프라다')
 : 2차스탯 상승량이 우수하고 생존률을 올려줍니다.
 : 쐐기에서 '치명상' 옵션이 있는 주간인 경우 프라다를 포함한 세팅을 하면 생존에 매우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 한편 아르거스처럼 날탈을 탈수없는 곳에서 몹사이를 뚫고 가다가 가끔 몹이 때리면 강제로 하차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프라다를 끼고 있으면 그럴일이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큰 장점은 아닙니다.


- 나머지 잡전설
 : 나머지 전설은 따로 칸을 주어 설명할 가치가 없는 잡전설들입니다.
 : 스탯 상승량, 내가 갖고 있는 다른 템들과 조합하여 최적의 dps가 나올수 있도록 끼시면 되겠습니다.
 : 최적의 dps는 심크를 통해 알아볼 수 있긴 한데... 코어 없는 마당에 최적의 dps 뽑아서 무엇합니까 그냥 아무거나 끼시면 됩니다.



3-2. 아이템 관련 - 2차 스탯, 티어, 장신구, 성물
(1) 냉법의 2차스탯

 - 치명타 : 냉법의 '산산조각(패시브) - 얼어붙은 상태의 적에게 스킬을 사용할 경우 치명타 1.5배 증가하고 50% 추가로 증가' 스킬 로 인해 치명타는 33%까지 최고의 효율을 보이지만 이후로 효율이 급감합니다. 

 - 가속 : 다다익선입니다. 원활한 2얼창을 위해 최소 25%~27%는 맞추는 편이 좋습니다(요즘같은 고스펙 시대에는 못맞추는게 더어렵습니다).

 - 특화 : 낮추면 낮출수록 좋습니다. 냉법은 특화가 정말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습니다. 

 - 유연 : 다다익선입니다.


 - 따라서 (1) 특화를 낮추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2) 치명타가 33%에 이르기까지는 치명타 위주로, 이르렀다면 가속유연 위주로 파밍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한편 템렙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템렙을 억지로 낮춰가면서 저특화 33% 치명을 맞추시는 분이 계실텐데, 5~10 정도의 템렙차는 특화를 안붙은 템으로 낮춰서 착용할수도 있지만 15~20 이상의 차이가 난다면 특화가 올라가더라도 템렙 높은걸 착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정확히 무엇이 좋은지 애매한 경우 반드시 심크를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2) 티어 21 세트 관련


 - 티어가 뭔가요?
 : 한 마디로 정의하면, '특정 레이드 던전에서 드랍되는 세트아이템'을 의미합니다. 해당 아이템은 모두 유사한 이름을 가집니다(ex. 룬결속 튜닉, 룬결속 다리보호구, 룬결속 머리장식 등)
 : 티어 아이템동템렙 동부위의 다른 아이템과 동일한 1차스탯(힘민지) 및 2차스탯 상승량을 주면서, 세트를 모았을 경우 추가로 특별한 효과를 발동시키기 때문에 동템렙의 다른 아이템보다 훨씬 우수합니다.
 : 군단에서는 2개를 맞췄을 때의 효과(2셋효과)와 4개를 맞췄을 때의 효과(4셋효과)가 존재합니다.
 : 한편 세트아이템의 부위는 머리, 어깨, 등, 가슴, 손, 다리 총 6부위입니다. 


 - 티어 뒤에 붙은 숫자는 무슨 의미인가요?
 : 아마도 오리지널때 처음 세트아이템이 드랍되던 '화산 심장부' 레이드 던전에서는, 해당 세트 아이템을 그냥 '셋템' 뭐 이런식으로 불렀을 겁니다(와석님들 나와주세요). 하지만 계속 레이드가 추가되면서, 다음 레이드에서 나오는 세트 아이템과 구별할 필요가 생겼고, 그래서 처음나온 세트아이템을 티어1, 그다음은 티어2, 그다음은 티어3 이런식으로 불렀습니다. 
 : 이게 군단까지 넘버링이 이어지면서, '밤의요새' 세트아이템은 티어19(정식명칭은 '영원히 불타는 지식의 의복'), '살게라스무덤' 세트아이템은 티어20(정식명칭은 '비전 폭풍우의 의복'), '안토러스' 세트아이템은 티어21(정식명칭은 '룬결속 정복')라고 부르게 됩니다.


 - (자주 들어오는 질문)냉법이 맞춰야할 티어21 세트 부위
 : 4셋효과 발동을 위해 6부위 중 4부위를 맞춰야하는데 이경우 2차스탯과 템렙을 고려해서 착용하시면 됩니다.
 : 저특화 세팅을 위해서는 어깨, 가슴, 손, 다리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머리나 등이라 할지라도 내가 985 존나벼림 티탄벼림템을 먹었고 다른 부위가 940 945 고만고만하다면 특화가 높아지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낄 가치가 있습니다.
 : 역시 이부분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반드시 심크를 돌려보며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한편 티어20과의 관계도 고려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후술


(3) 티어 20 세트 관련

 - 왜 옛날 세트아이템이 자꾸 언급이 되나요?
 : 원래 새 레이드가 나오면 새 레이드에서 드랍되는 템렙이 높아서 구 레이드는 잊히는 그런 순환이 지속되었으나
 : 티어 2셋효과 및 4셋효과가 우수한 경우 그러한 템렙차를 씹어먹으면서 새 레이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심한 경우 회드는 티어20 효과가 너무 구리고 티어19 효과가 좋아서 살게라스의 무덤에서도 티어19 4셋을 끼고 힐을 하는 이상한 경우도 있었습니다(꾸준한 밤의요새 파밍은 덤).
 : 한편 티어를 착용할수 있는 부위는 총 6부위인데, 2셋효과와 4셋효과밖에 없고 6셋효과 가 없기 때문에 최신 레이드에서 4셋을 맞추고, 구 레이드 티어로 2셋을 맞춰서 최신 4셋효과와 구 2셋효과를 함께 누리는 짓이 가능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티어20의 2셋효과가 좋은 일부 클래스(법사라던지.. 법사라던지... 법사라던지..)들이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티어20 2셋에 목을 메게 되었고, 법사는 탱힐을 할수 없기 때문에 살게라스 무덤 파밍을 가기 위해 탱힐을 애타게 구하는 법사(와 냥꾼)들의 피눈물이 지금도 파티찾기 채널에 흘러넘치고 있습니다.


- (자주 들어오는 질문) 티어20 꼭 필요한가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티어20 2셋은 엄청난 딜상승을 가져옵니다. 대략 부위당 템렙 3~40 정도는 충분히 씹어먹고도 남습니다(ex. 930 티어20 2셋 > 960 안토러스 티어아닌템들)
 : 온건하게 3~40이라 표현하긴 했는데 사실 50 정도도 씹어먹는 느낌입니다 요새 돌아가는거 봐서는...
 : 그러나! 당연히 사람마다 아이템 상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부분도 심크 안돌려보고는 정확히 판단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반드시 심크를 돌려보시길 바랍니다.


- (자주 들어오는 질문)티어20은 어느 부위가 좋은가
 : 저특화를 고려하면 머리와 등이 좋습니다.
 : 그런데, 와우는 같은 템렙이라도 부위별로 스탯이 다릅니다. 머리, 가슴, 다리에는 많은 스탯이 붙어있고, 손과 어깨에는 적당하게 붙어있고, 등에는 스탯이 정말 적게 붙어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티어20은 템렙이 낮기 때문에, 머리 부위를 티어20으로 가져가는 것은 지능에 큰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컨대 머리930, 손960 인경우와 머리960 손930인 경우 평균템렙은 같지만 스탯쪽은 후자가 월등히 큽니다(당연히 딜도 더 잘나옵니다).
 : 따라서 이부분까지 고려한다면, 손과 등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머리 등 / 손 등 중에 템렙 높은 것을 끼시면 되겠습니다. 등 고정에 머리 손 선택!



(4) 장신구 관련

- 요즘 핫한 장신구
 : 아만툴의 환영(미구현)
 : 노르간논의 기량 - 안토러스 막넴 사멸자 아르거스가 일정확률로 드랍(개인룻). 확률보정이 있어 8번 잡으면 100% 획득.
 : 활력의 공명체 - 안토러스 5넴 이오나방어전 드랍.
 : 독한 촉매의 주입기 - 안토러스 7넴 킨가로스 드랍.
 : (광딜) 시험생산형 인간척살기 - 안토러스 1넴 가로시 세계파괴자 드랍.


-(법게 지분 50%를 차지하는 질문) 대마법사님들 장신구 비교 부탁드립니다
  : 단일딜에서는 심크만한것이 없습니다. 심크돌리는 법을 아래 영상에 따라 꼭 배우셔서 자주 돌려보는 습관을 들입시다! 
 : 광딜은 다소 추측의 영역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일딜에서 좋은 장신구가 광딜에서도 좋지만, 위에 적은 장신구들 중 '시험생산형 인간척살기'는 광딜 상황에서 더더욱 가치가 오르고, 독한 촉매의 주입기와 티탄장신구들은 비슷한 수준이며, 활력의 공명체는 다소 가치가 감소합니다(상대적으로). 그러나 이부분 역시 각자의 템렙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 부분이니.. 이부분은 질문을 개인적으로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귀찮을때나 급박할때(당장 내앞에 드랍된 저 장신구를 지를까 말까 고민하는 찰나에 심크돌릴 시간이 없는 경우)를 위한 좋은 사이트
 : 장신구 및 성물 비교사이트 ( https://bloodmallet.github.io/index.html )
 : 여기서 mage - frost를 눌러주면

 : 이런 그래프가 나옵니다. 냉법이 패치워크(= 단일딜, 허수아비 치듯 택틱이 없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상황에서 장신구별 dps 기여량입니다.
 : 막대가 색깔별로 알록달록한데, 템렙에 따라 달리 표현해둔 것입니다. Y축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장신구를 찾고, 막대에 커서를 올리면서 템렙을 찾은 다음에 해당 장신구가 dps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성물 관련

- 성물비교 사이트
https://bloodmallet.github.io/relics.html

- 위와 마찬가지로 mage - frost를 누르면 그래프가 나옵니다.


- 영어라 찾기 힘드실수 있는데(특히 도가니 둘째줄), 영어로된 성물특성 이름에 커서를 올려보시면 아이콘이 나옵니다. 그거 보면 찾기 쉽습니다. 

- +5 item level 이렇게 된부분은 성물템렙이 아니라 무기템렙을 의미합니다. 즉 성물을 바꿔서 무기레벨이 +5만큼 증가한다면 dps가 41557만큼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 간단한 산수라 굳이 설명드릴 필요는 없을것 같기는 한데,
 1) 내가 지금 쓰고 있는 성물의 특성, 도가니둘째줄, 도가니셋째줄의 가치를 모두 더한다
 2) 내가 바꿀 성물의 특성, (앞으로찍을) 도가니둘째줄, (앞으로찍을) 도가니셋째줄의 가치를 모두 더한다
 3) 성물을 바꿔서 템렙이 오르는 경우 : 1) > 2) + 템렙차의 가치 인 경우 stay. 반대인 경우 바꾼다.
 4) 성물을 바꿔서 템렙이 떨어지는 경우 : 2) > 1) + 템렙차의 가치 인 경우 바꾸고 반대인 경우 stay.
 : 글로 써서 더어려워졌는데 실제로 해보시면 매우 간단합니다.


4. 2얼창 특강
2얼창 특강은 글로 쓰려고 했더니 너무 요상해지고 어려워져서 부득이하게 시청각 자료로 대체합니다. 

저따위와 비교도 안되는 S급 대마법사 류시타님께서 2얼창 관련 분석글(솔직히 논문급)을 올리셨으니 이걸로 기초를 다지시고 그 글로 심화학습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여기 링크를 달면 안되겠죠..? 다들 검색 고고)


※ 03:00 가속에 따른 글쿨 감소는 1초가 아니라 최대 0.75초까지 감소합니다. 이에 수정합니다. (지적해주신 류시타님 감사합니다)


5. 심크래프트(및 와우헤드) 사용법

많은 지적과 문의 부탁드립니다.


Lv74 제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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