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냉법의 딜스킬 구분
- 쿨타임이 있는 스킬(얼음핏줄, 얼어붙은구슬, 칠흑화살, 혜성폭풍, 눈보라)과 없는 스킬(얼음화살, 진눈깨비, 얼음창, 혹한의쐐기)로 크게 나눌수 있고
- 쿨없는 스킬들 활용법, 쿨기 활용법, 광딜 순서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얼음화살 (이하 '얼화')
- 얼화는 냉법의 필러스킬입니다. 자체 데미지는 약하지만 이걸 써야 서리의손가락, 두뇌빙결, 고드름 등 자원이 생기기 때문에 쿨기 없고 자원도 없을때는 얼음화살을 써야 합니다.
- 서리의 손가락(패시브) : 얼음화살로 피해를 입히면 15%의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이하 '서손')이 1회 충전됩니다.
- 두뇌빙결(패시브) : 얼음화살이 25%의 확률로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하여... (생략)
- 특화:고드름(패시브) : 얼음화살 또는 진눈깨비 시전시 고드름을 얻습니다....(생략).... 고드름은 최대 5개까지 저정할 수 있으며 이를 초과하는 고드름은 자동으로 발사됩니다.
(2) 진눈깨비 (이하 '진눈')
- 두뇌빙결(패시브) : ....(생략)...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하여, 즉시시전되게 하고,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키고, 대상에게 혹한의 추위 효과를 부여합니다.
- 진눈은 평소에는 쓰지 않고 '두빙'이 떴을때만 씁니다.
- '두빙'은 얼리기, 얼음회오리와 유사하게 상대방을 얼게 만드는 효과를 가집니다. 따라서 '(캐스팅스킬) 또는 혜성폭풍 + 두빙진눈 + 얼음창'의 3단 콤보로 사용합니다.
(3) 얼음창 (이하 '얼창')
- 그냥 쓰면 데미지가 너무 약하기 때문에 강화된 상황에서만 씁니다.
- 얼음창 : 얼음창은 얼어붙은 대상에게는 세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서리의 손가락(패시브) : 서리의손가락은 다음 얼음창이 대상을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하고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 두뇌빙결(패시브) : 다음 진눈깨비를 강화하여 대상에게 혹한의 추위 효과를 부여합니다. 혹한의 추위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 자신의 주문으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은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됩니다.
- 얼음창은 그냥 쓰지 않고 반드시 '서손'이 있거나 '두빙'이 있을때 사용합니다.
- '서손'은 얼음창을 강화하는 버프이기 때문에 얼음창만 날려주시면 됩니다.
(4) 혹한의 쐐기 (이하 '혹쐐')
- 혹한의 쐐기 : ...(생략)...고드름 5개가 모여야 시전할 수 있습니다.
- 100레벨 특성으로 혹쐐를 찍는 혹쐐트리의 경우 고드름 5개를 모아 강력한 혹쐐를 타겟에 적중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혹쐐 활용법은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5) 쿨기 없을때의 딜사이클 (단일딜 기준)
- 두빙 서손이 모두 없을때 : '얼화'만 계속 써줍니다.
- 두빙이 떴을때 : '(캐스팅중이던 캐스팅스킬) 또는 혜성폭풍 + 두빙진눈 + 얼음창' 3단콤보
* (고드름 스택에 따라 두빙을 사용하지 않고 킵할 수도 있음.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에서 상세하게 설명)
- 서손이 떴을때 : 서손으로 강화된 얼창을 날려주시면 됩니다.
- 두빙+서손 동시에 떴을때 : '두빙'을 먼저 소모하는 것이 기대 dps 상 유리합니다. 다만 큰차이가 아니기 때문에 서손을 먼저 쓰고 두빙 3단콤보를 이어나가도 무방합니다.
* (위 설명은 내가 캐스팅중일때만 적용됩니다. 캐스팅 중이 아니라면 당연히 서손을 먼저 소모합니다)
* (고드름 스택에 따라 두빙을 사용하지 않고 킵할 수도 있는 경우에도 서손을 먼저 소모합니다)
- 혹쐐와 관련된 딜사이클은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에서 따로 설명합니다.
(6) 얼어붙은 구슬(이하 '얼구')
-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 60초
- 얼어붙은 구슬 : ...(생략)... 이동 경로 상의 모든 적에게 냉기피해를 입힙니다. 처음 적에게 피해를 입힐 때 서리의 손가락 효과가 1회 충전됩니다.
- 서리의 손가락 : ...(생략)... 얼어붙은 구슬로 피해를 입힐 시 10%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 효과가 1회 충전됩니다.
- 눈보라 : 눈보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얼어붙은 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합니다.
- 얼구는 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날아가고, 처음에는 빠르게 날아가다가 무언가(적, 또는 지형지물) 에 걸리면 그때부터 거의 정지한 것이나 다름없는 속도로 움직이면서 10초동안 유지됩니다.
- 단순한 서손수급 스킬이었던 군단때와 달리 격아에서는 얼구 자체 데미지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10초동안 풀딜이 들어갈수 있도록 설치에 각별히 신경쓰도록 합시다.
* 쐐기에서 특히, 타겟들을 파킹하기 전에 함부로 쓰지 말고 파킹을 기다리다가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칠흑화살 (이하 '칠흑')
- 60레벨 특성입니다. 혹쐐트리에서의 고정 특성입니다. (동공트리는 얼어붙은 손길 고정)
-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 45초
- 칠흑화살 : ...(생략)... 두뇌빙결이 발동합니다.
- 확정적으로 두빙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칠흑화살(캐스팅스킬) + 두빙진눈 + 얼음창'의 3단콤보가 수월하게 가능합니다.
- 두빙이 없는 상태에서 칠흑을 캐스팅하는경우 해당 칠흑이 발생시키는 두빙을 바로 딜레이없이 두빙진눈으로 연계할 수 있고,
- 두빙이 있는 상태에서 칠흑 3단콤보를 하는 경우 원래 있던 두빙이 사용되고 새로생긴 두빙은 남습니다.
- 칠흑화살을 그냥쓸지, 아니면 두빙진눈과 연계해서 쓸지는 혹쐐 사용법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 [3. 혹한의 쐐기 완전정복]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8) 혜성폭풍 (이하 '혜폭')
- 90레벨 특성입니다. '갈라지는 얼음'과 상황에 따라 스왑해서 사용합니다.
* 특성 선택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4. 냉법의 특성]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1. 냉법 스킬콤보의 기초]에서 언급했듯이 혜폭은 얼리기류 스킬(얼음회오리, 얼리기, 두뇌빙결)과 3단콤보 연계가 가능합니다. 쫄구간에서는 얼리기 및 얼음회오리와 적극 연계해줍시다.
- 두빙과의 연계는 다소 복잡합니다. 다음 3가지 상황이 충족되면 두빙과 연계해줍니다 (혜폭+두빙진눈+얼창)
1) 현재 상대하는 모든 적이 얼리기 면역일 것
2) 고드름이 3중첩 이하일 것 (4중첩 이상인 경우 혹쐐를 위해 두빙을 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두빙이 뜬걸 확인했을때 캐스팅중이 아닐것
*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조건입니다. 통상 얼화를 캐스팅중일텐데 이때는 혜폭이 아니라 얼화와 연계해줍니다.
- 냉법 순간광딜의 핵심스킬입니다. 광딜에서의 사용법은 밑에 광딜항목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9) 얼음핏줄 (이하 '얼핏')
-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 3분
- 가속이 20초 동안 30% 증가하는, 강력하지만 단순한 쿨기입니다. 특별한 사용법은 없습니다.
(10) 쿨기 활용법 및 오프닝딜
- 쿨기 활용의 원칙 : 쿨돌아오는대로 쓰는게 좋습니다. '아끼다 똥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쿨기는 올때마다 빠르게 써줘서 다음 쿨기를 빠르게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 예외 : '적은 시간'만 기다리면 쿨기를 쓰기 더 좋은 상황이 오는 경우 그정도는 기다렸다 쓸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적은 시간'이 어느정도인지는 넴드별, 그리고 던전별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 일반론적인 공략보다는 구체적인 넴드/던전에 맞는 공략을 참조하여 판단하는것이 좋습니다.
- 그렇다면 모든 쿨기가 사용가능한 '전투개시 시점'에는 어떤 순서로 쿨기를 터는 것이 좋은가 : 오프닝딜
- (2초전 물약) - 얼음화살 - 얼음핏줄(+광폭화) - 얼구 - 서손이 2충전 되지않도록 적당히 소모 - 혜폭 - 칠흑화살 3단콤보 (칠흑 + 두빙진눈 + 얼창)
- 물약은 전투 중 딱 1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투개시 전에 먹는 물약은 전투중에 먹은것으로 취급되지 않기 때문에 오프닝딜 직전에 물약을 먹어줍니다.
- 캐스팅스킬은 날아가서 적에게 박히기 전까지는 전투가 걸리지 않습니다. 전투개시에 맞춰서 얼화가 적에게 박히도록 전투 2초전에 얼음화살을 캐스팅합시다.
- 가속을 빠르게해주는 얼핏을 먼저 사용하여 강하게 몰아칠 수 있도록 합니다 (광폭화는 트롤 종특입니다).
- 얼구를 사용하면 15레벨 특성 '사무치는 냉기' 중첩이 빠르게 올라갑니다 (1초마다 슬로우가 들어가는 것으로 판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얼구를 먼저 사용하여 사냉중첩을 빠르게 쌓습니다.
- 혜폭과 칠흑화살은 딱히 선후관계가 없는데, 칠흑화살은 콤보 시전시간이 긴 반면(두빙진눈 + 얼창까지 사용하면 4초 이상) 혜폭은 즉시시전으로 1글쿨만 소요되기 때문에 혜폭을 먼저 써줍니다.
- 오프닝딜 이후에는 쿨기가 모두 빠진 상황이 됩니다. 이후에는 <(5) 쿨기 없을때의 딜사이클> 을 굴려가면서 다시 돌아오는 쿨기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1) 눈보라
-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 기본 8초 (가속수치에 따라 감소합니다)
- 재사용대기시간이 눈보라 지속시간과 동일합니다(가속수치에 따라 동일하게 감소합니다). 따라서 원한다면 캐스팅시간을 제외하고 눈보라를 상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단일딜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3타겟 이상의 광딜에서만 쿨마다 사용해줍니다 (심크래프트, Icy-vein 기준)
(12) 냉법의 광딜
- 3타겟 이상일때 눈보라를 꾸준히 써주는것 외에는 단일딜 사이클과 거의 유사합니다.
- 얼어붙은 구슬, 혜성 폭풍의 광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 두가지 스킬 사용법만 추가로 숙지하시면 됩니다.
- 얼어붙은 구슬 :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10초동안 풀딜이 들어갈수있도록 설치에 각별히 유의합시다.
- 혜성폭풍 : 범위가 매우매우매우 좁습니다. 쫄구간에서 쫄들이 모이기 전에 함부로 쓰는일이 없도록 주의합시다.
- 쐐기 쫄 구간에서 일반적인 광딜 순서 : '눈보라 - 얼어붙은구슬 - 혜성폭풍 콤보(+얼리기/얼음회오리)'
* 쐐기 쫄은 기본적으로 산개하여 포진해있고, 이걸 탱이 모는 과정에서 서서히 탱쪽으로 모이게 됩니다.
* 눈보라는 탱의 예상 파킹지점에 미리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사용해줍니다.
* 얼어붙은구슬은 생각보다 범위가 큽니다. 탱이 어글을 먹고 눈보라까지 사용한 후라면 어느정도 몹들이 모여있거나 떨어져있더라도 꽤 가까이 떨어져있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얼구를 설치하면 무리없이 풀딜이 들어갑니다.
* 혜폭을 마지막에 쓰는 이유는 혜폭의 범위가 좁기 때문에 쫄들이 완전히 모인 후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