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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블서를 교양있게 2편 - 방어력

때리면e중딜 | 조회: 841 | 추천: 5 |
저번 시간에는 최종 공스탯에 대해 설명했으니 오늘은 방어력 자체를 설명하려고 해.

왜 방어력은 한꺼번에 다루냐고? 그건... 방어력은 의외로 설명해줄께 없기 때문이야.

먼저 방어력을 설명하기 전에 모든 조잡한 무기의 공격력이 6이라는건 모두 알고 있을테니 이 가정으로 초반 방어력이 미치는 영향과 후반에 끼치는 영향을 보여줄께.

일단 시작 방어력의 기여도를 볼까?

조건은 아래와 같아

- 시작 방어력의 가장 차이가 심한 차이는 10
- 그리고 모든 캐릭터의 평균 시작 공격력은 약 14
- 조잡한 무기의 공격력 6
- 숙련도는 70

- 방어력 10인 나딘
- 방어력 20의 버니스

각각 받는 데미지를 이제 비교해줄께

입는 피해 공식은 도감에 적혀있는대로
- ( 상대의 최종 공격력 × 100 ) / ( 본인의 최종 방어력 + 100 )으로 계산했어.

나딘 - 12.7
버니스 - 11.6

차이는 1.1이야. 그럴리가 없다고? 초반이라서 그렇다고? 그럼 후반 기여도를 같이 보여주도록 할께.

- 착용한 방어구는 각각 빛증, 갤와, 광미채, 킬힐 = 190
- 장신구는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 숙련도는 250
- 공격력은 최종공 평균인 56
- 무기는 47

- JP 최종방 48
- 현우 최종방 61

JP - 108
현우 - 73.3

차이는 35.5 탕약 하나를 아까는 차이를 보여.

최종방어력도 무시할 만한 스탯은 아니라는거지 하지만 방어력의 기대값은 극후반부에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방어력으로 35.5 라는 기대값을 얻기는 힘들어

즉 방어력 스탯은 게임에 '숙련'되어 있고 후반부까지 무난하게 생존할 '운영'능력이 있지 않은 이상 빛을 보기 힘든 요소라고 할 수 있지

그러니 캐릭터를 고를 때 최종 방어력을 보고 방어력이 높으니깐 게임 내내 피해를 감소해 체템을 아낄 수 있을꺼야 같은 생각은 금물이라고 말할께.

왜냐하면 블랙서바이벌에서는 이 35라는 차이에 34%이나 되는 12만큼 이득을 챙겨줄 수 있는 고통기억이라는 스킬등 방어력 스탯을 무용지물로 만들만큼 효율이 좋은 스킬들이 많기 때문이야.
Lv3
때리면e중딜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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