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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미리보기] 2월 7일 4.1 업데이트 이모저모

아이콘 GM메이지 | 조회: 1274 | 추천: 3 |
 안녕하세요!
 섬 한 가운데 연구실에 숨어 게이머 분들의 문제를 살피고 있는 [GM]메이지 입니다.

# 2월 7일 4.1 업데이트 이모저모

 늘 그렇듯 굵직한 시스템 업데이트만 미리 보여드리려고 해요. 버그 픽스나 밸런스 조정 등 상세한 내용은 패치에 임박해서 [패치노트]로 공개될 예정이랍니다. 공개된 이미지는 아직 개발중인 부분이라, 오류나 임시적인 이미지가 꽤 많아요 참고만!

<숙련도 시스템 개편>
 숙련도를 보여주는 방식이 크게 개편됩니다.


 이제 숙련도는 알파벳 등급으로 표기 됩니다. SS등급이 가장 높고, F등급이 가장 낮아요.
 - SS등급은 현재 숙련도 300 정도를 의미해요. 쉽게 달성하기는 힘들거에요.
 - 등급 상승에 필요한 숙련도는 위 그림처럼 게이지로 표시 됩니다.




숙련도의 자세한 효과는 캐릭터정보 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현재 숙련도랭크와 다음 숙련도 랭크를 보여줍니다.
 - A랭크 이상의 숙련도에는 특수효과가 붙어요.


 이번 업데이트는 숙련도 표기의 직관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요. 새 숙련도의 밸런스는 기존과 큰 차이가 없어요.
 - 시즌 중에 급격한 변화가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유저분들의 피드백이 많아서, 숙련도 밸런스를 변경하는 건 단계적으로 조금씩 진행할 예정이에요. 
 - 장기적으로는 ① "밤" 이후 기본공격의 비중을 낮추고 ② 무기군의 특색을 부여하고 ③ 캐릭터들의 고유스킬과 스탯의 차이를 크게 한다는 방향성으로 조금씩 가보려고 해요. (이번 업데이트 적용 사항은 아닙니다)
 - 숙련도 시스템의 중장기 방향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http://cafe.naver.com/blacksurvival/714632 를 봐주세요.




 숙련도는 이제 1성부터 5성까지 똑같습니다.
 - 대부분의 캐릭터가 주숙련도 D등급, 부숙련도를 E+등급을 가질 거에요.
 - 1성부터 숙련도는 동일합니다. 단, 공격력, 방어력, 체력, 스태미너는 여전히 별 개수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가질거에요.



<아이템 팝업 개선> 
아이템 팝업에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이제 현재 보고 있는 아이템으로 제작 가능한 상위 아이템 리스트를 보여줘요. 재료를 갖고 있어서 지금 당장 제작 가능한 아이템은 테두리가 두 줄로 표시되어요.
 특히 음식 제작이나 곁가지로 만들 수 있는 방어구 제작에 도움이 될 거라고 기대해요.



 이제 아이템 팝업 내에서 아이템 고유스킬을 표시해줍니다. 

<캐릭터 스킬 개편> 
 나딘 천리안이 리메이크 되며 사냥 이 불스아이로 변경 됩니다. 나딘의 성장공격력은 대폭 하향되지만, 천리안을 이용해 야생동물을 사냥하면서 점점 더 강력해질 수 있어요. 새 컴뱃스킬 불스아이는 높은 명중률로 후반부의 나딘이 확실한 킬각을 잡는데 도움을 줄 거에요.
 - 천리안(필드): 20의 스태미너를 소모하여 필드에 생존해 있는 야생동물 1마리를 표시합니다. (위클라인, 메이지 제외) 야생동물을 사냥하는데 성공할 때 마다 야성 스택을 획득하며, 스택 당 캐릭터의 공격력이 1씩 증가한다. 단, '불스아이'가 쿨타임일 동안에는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불스아이(컴뱃): 스킬 사용 시, 야성 수치 만큼 강화된 기본 공격을 가하며, +20% 명중률 보정치를 적용받습니다. 

 쇼우 뜨거운맛이 리메이크 됩니다. 뜨거운맛은 공격력 증가라는 강력한 옵션에도 불구하고 리스크가 매우 적었어요. 리메이크 후에도 쇼우는 뜨거운맛을 잘 사용하면 여전히 강력하지만,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면 다소 약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거에요.
 - 뜨거운맛(필드): 3초간 정신집중 후, 현재 체력의 16%를 소모하여, 30초 동안 다음 소모된 체력만큼 무기공격력을 상승시킨다. 단, 명중 시마다 추가 공격력이 20%씩 감소한다.

<생체나노머신 개편> 
 생체나노머신과 관련된 조합식이 변경하여, 각 무기군 별로 최고 무기의 난이도를 동등하게 조정합니다.
마정석은 이제 부싯돌과 성스러운피의 조합으로 만들어져요.
마법공학기계는 마정석과 모터의 조합으로 만들어져요.
생체나노머신은 마법공학기계와 너클의 조합으로 만들어져요.
- 권법 외 최상급 무기는 모두 생체나노머신이 아닌 마법공학기계를 재료로 합니다.
- 위클라인은 더 이상 마정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장애 상황 대비>
 4.0 버전에서 두 번의 서버 장애가 발생했었죠. 서버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지만, 장애가 발생했을 때에 대한 대비가 좀 더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이제 좀 더 정확한 보상 지급이 가능하도록 배틀서버에서 플레이중인 모든 유저들을 별도 로그로 남깁니다. 또한 서버 장애 발생 후에 한 시간 동안 게임을 못하게 되는 상황을 막았습니다.
 어떤 장애가 발생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앞으로는 서버 장애로 인해 피해를 보신 분들께 좀 더 나은 보상을 지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스팀 버전 개선 사항> 
 스팀 버전의 고유 불편사항들 몇 가지가 수정됩니다.
 - 단축키 오버레이가 추가 됩니다.
 - 마우스가 더 이상 게임 화면 밖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 전체화면/창모드 전환 기능이 추가 됩니다.

<전투 및 스킬 알고리즘 전면 개편>
 블서는 새로운 캐릭터와 아이템 스킬이 등장할 때 마다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느낄 수 있도록 이전에 없던 형태의 스킬을 추가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스킬들간의 상관관계가 자꾸만 복잡해지고, 스킬의 결과나 이펙트, 연출 같은 데서 소소한 예외들이 많아져요.

 그래서 약 3개월에 걸친 대규모 프로젝트로 전투 및 스킬 알고리즘을 완전히 다시 짰습니다. (참고로, 지난 12월 업데이트 때는 매칭 등 외부 알고리즘을 다시 짰었죠!) 이전에는 기본 공격로직을 두고, 스킬들을 덧붙이는 방식이었다면, 새 시스템에는 모든 스킬을 한번에 처리하는 거대한 틀을 만드는 형태에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개선하는게 목표입니다.
 - 복잡한 공격 상황(공격 + 이화접목 + 반격 등)에 애니메이션이 표현되지 않는 문제
 - 스킬 효과로 인한 동시 사망 시에 등수 처리 오류
 - 액션로그의 순서 오류

 사실 4.1 버전의 가장 큰 개편 내용이지만, "아무 변화가 없었다"고 느낀다면 가장 성공인 부분이에요. 공격로직을 전면 수정하면서 스킬 사용 시 디테일이 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어요. 몇 가지 예를 들면,
 -  지속시간과 쿨타임을 함께 갖는 일부 스킬의 경우, 기존에는 지속시간이 끝나고 쿨타임이 시작되었다면, 이제 일괄적으로 사용 즉시 쿨타임이 시작됩니다.

 

 # 이후의 과제들 (3월 이후)

 <UI 개편>: 지난 달 예고와 같아요.
  블랙서바이벌의 로비 UI가 완전히 새단장합니다. 새 로비 UI는 3가지 원칙 하에 만들어지고 있어요.
 ① 기능성: 현재 로비UI는 2년 전 처음 만들어진 후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버튼을 늘려와서 버튼이 꽤 중구난방이에요. 매일 첫 우승이나 5등안에 들면 주는 생존자 보너스의 존재도 모르고 지나치는 분들이 많죠. 새 로비UI는 이런 일일 미션과 함께 게임 기록과 랭크를 확인하고 게임을 시작하는 게임과 관련된 부분만 모아서 메인 UI를 구성합니다. 그리고 상점을 비롯한 그 외의 요소들은 모두 별도의 탭으로 분리하게 되어요.
 ② 가벼움: 현재 로비UI는 모두 커다란 그림을 통째로 쓰고 있어요. 새 UI는 모바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나인슬라이스라는 기법으로 용량을 비약적으로 줄여서 발열과 느려짐 현상을 상당히 개선하려고 해요. 게임 용량도 줄고요!
 ③ 확장성: 새로운 시스템을 많이 준비하고 있지만 현재 UI는 더 이상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공간이 애매해요. 개인별 퀘스트를 비롯해 새로운 시스템이 들어가려면 확장성 있는 공간이 많이 필요해요.

 기존보다 밝아지는 컨셉 때문에 아쉬워 하는 반응들도 있지만, UI의 시대적인 컨셉도 블랙서바이벌 게임의 무대가 되는 2015년~2018년의 컨셉에 맞게 변경됩니다. 기존 UI는 30년 전 쯤의 실험실을 연상케 해서요.
 개편될 UI가 궁금하다면 [미리보기]로비UI개편 맛보기 화면을 참고해주세요. http://cafe.naver.com/blacksurvival/707994

 <3월 이후의 작은 개선 사항들>: 지난 달 예고와 거의 비슷해요.
 게임을 한 판하고 새로워진 로비에서 한숨 돌리며 할 수 있는 일들을 많이 준비하려고 해요. 놀거리와 살거리들이 되겠죠!
 - 진급 시스템의 변경: 진급 시 확률을 삭제하고 적응도를 모두 채우면 자동으로 진급하게 될 거에요. 금화로 즉시 적응도를 올린다면 평균적으로 필요한 금화는 지금보다 조금 적어질 거에요.
 - 가벼운도시락과 가방 아이템은 사라집니다. 거의 모든 유저가 사용하는 아이템이라서, 별도로 판매하지 않고 게임 시작 시 기본 제공될 거에요.
 - 캐릭터 별 개수에 따른 숙련도 차이가 사라집니다. 이제 1성과 5성의 숙련도는 똑같아요. 초보 유저들이 낮은 숙련도 때문에 미스가 너무 많이 나던 문제가 해결될 거에요. (2월에 적용됨)
 - 매일 개인별로 퀘스트가 주어질 거에요. 퀘스트를 달성하면 금화나 잠재력 1일권 같은 여러 가지 보상을 얻을 수 있어요.
 - 잠재력은 퀘스트를 통해 체험권을 얻을 기회가 많이 늘어날 거에요.
 - 부활 광고는 사라질 거에요. 스팀의 정책 위반이라서 스팀에서 구현할 수가 없어요. 대신 광고를 보면 금화를 얻는 형태로 바뀔 것 같네요.
 - (추가) 스팀버전 키세팅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에요.

 <내비게이션 개선>
 내비게이션은 게임 중 목표 아이템의 재료 위치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초보자와 숙련자를 위한 개선 사항이 하나씩 있어요.
 - 추천 목표: 이제 성스러운피나 미스릴처럼 랜덤으로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포함하지 않는 추천 아이템을 4개씩 가장 앞에 보여줘요. 초보자가 어떤 아이템을 목표로 삼을 지 좀 더 쉽게 결정할 수 있을거에요.
 - 즐겨찾기(프리셋): 이제 숙련자는 자기가 원하는 아이템 8개를 미리 즐겨찾기로 설정해두면, 손쉽게 내비게이션에서 찾을 수 있어요. GM들 중 가장 숙련자들은 특정상황에서 유용한 음식들을 세팅해두더라구요.

 <중장기 과제>
 UI 개편 이후에, 상품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이 있을 거에요. 완전 새로운 수집 요소들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세부적인 디테일은 개발 도중에 바뀔수도 있어서 아마 다음 미리보기 때 공개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지금으로서는 <UI 개편>과 <상품 개편> 이후 <팀대전>을 비롯한 새로운 모드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늘 그렇듯, 향후 과제들은 초안이라서 변경될 수 있어요. 유저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Lv70
GM메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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