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보기
전체보기 

[소식] 포고와 스위치 포켓몬간의 연동 내용 정리.

아이콘 파피푸 | 댓글: 38 개 | 조회: 5390 | 추천: 39 |


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설마 스위치 포켓몬 신작과 관련된 내용을 포고 인벤에 적게될 줄은 몰랐네요. 정보들이 이제 막 풀려서 매우 어수선한데 정리 좀 하고 정보 공유도 할겸 작성하게 됐습니다. 

포고 인벤에는 닌텐도 스위치가 뭔지, 또 이번에 나오는 스위치용 신작 포켓몬 게임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테니 일단 이런 것들부터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목차

A.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란?

B. '포켓몬스터 레츠고-피카츄이브이'란?

C. '포켓몬스터 레츠고-피카츄이브이'와 '포켓몬고'와의 연관성.
         └C-1. '포켓몬고'와 완전히 동일한 포획 방식.
         └C-2. '포켓몬고'와의 직접적인 연동.
 
D. 결론 
 

 

A.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란?



포켓몬, 젤다, 마리오 등 전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여러 게임들을 내온 '닌텐도 주식회사'에서 작년 12월(국내 기준)에 발매한 최신형 게임기기. 2007년에 국내에서도 크게 히트했던 '닌텐도 DS''닌텐도 3DS'의 명맥을 잇는 후계기라 할 수 있습니다. 




B. '포켓몬스터 레츠고-피카츄, 이브이'란? 

1998년에 발매했던 '포켓몬스터 피카츄(옐로) 버전'을 베이스로 한 포켓몬 게임 신작으로, 2018년 11월 16일날 발매 예정입니다.
 



<포켓몬스터-피카츄(옐로) 버전의 오프닝 동영상.>


대개 기억하시는 바로 그 옐로버전이 맞습니다. 보통 이 게임과 동세대인 레드, 그린, 블루버전 등을 즐긴 후 바로 그 유명한 '골드, 실버버전'을 플레이하셨을 거예요. 이번에 발매되는 스위치용 포켓몬 신작은 바로 이 옐로버전을 기본 베이스로 해서 플레이 방법 및 스토리 시나리오를 재구축하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이 바로 '플레이 방법'인데요. 이 부분과 더불어 후술할 특징에 의해 본 신작 포켓몬 게임은 포켓몬고와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C. '포켓몬스터 레츠고-피카츄, 이브이'와 '포켓몬고'와의 연관성.

설명에 앞서 먼저 포켓몬스터 레츠고-피카츄, 이브이의 공식 PV 동영상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본 작의 모든 것들이 다 궁금하시다면 전체 감상을, 오로지 '포켓몬고'와 관련된 부분만 궁금하시다면 다음 부분들만을 보셔도 충분합니다.

1. '포켓몬스터 레츠고'에서의 포획 장면(0:39초 ~ 0:59초까지), 2인 포획 장면(1:10초 ~ 1:17초까지)

2. '포켓몬고'와 '포켓몬스터 레츠고'와의 연동 장면(1:53초 ~ 2:13초), (2:21초 ~ 2:24초), (3:00초 ~ 3:06초)




보시다시피 이번 스위치용 포켓몬 신작은 포켓몬고에서 가져온 체계가 상당히 많지요. 추후 정보가 더 밝혀지겠지만 일단 공식 PV의 장면들만으로 밝혀진 것들만을 짚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1. '포켓몬고'와 완전히 동일한 포획 방식 



<포켓몬스터-레츠고 피카츄,이브이에서의 포획 장면. 포켓몬고와 동일한 체계이다.>

본래 본가 포켓몬스터에서의 '포켓몬 포획'은 매우 단순합니다. 그냥 던질 볼을 선택하면 알아서 볼이 던져지고 포획 확률에 의해 랜덤으로 캡쳐가 완료되는 방식이지요. 포켓몬고에서처럼 '실수'로 볼을 떨어뜨린다거나 어떻게 던지냐에 따라 '나이스', '그레이트', '엑셀런트'같은 판정이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이번 스위치용 신작 포켓몬 게임에선 포켓몬고에서의 포획 체계를 그대로 도입했지요. 이제까지의 본가 포켓몬스터에선 한번도 본 적이 없는 방식입니다.




C-2. '포켓몬고'와의 직접적인 연동.



<포켓몬고에서 포획한 미뇽을 포켓몬스터-레츠고 피카츄,이브이로 전송하는 장면.>

동영상에 나와있는 것처럼, 포켓몬고에서 포획한 1세대 포켓몬을(알로라 폼도 포함) 스위치용 포켓몬으로 데려가는 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것만 보면 포고쪽에는 별다를 게 없지 않냐고 하실 수도 있는데, 이외에도 포켓몬고와 연동되는 부분들이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포켓몬고에서도 특별한 일이 일어난다."고 표기돼있네요. 즉 스위치용 포켓몬에서 포켓몬고 쪽으로도 뭔가를 옮기거나 할 수 있을 걸로 보이는데 해당 PV에선 다음 내용만이 공개돼있습니다.




<포켓몬스터-레츠고 피카츄,이브이에서 포켓몬고 쪽으로 전송한 '특별한 선물'을 개봉하는 모습>

움짤에는 표시돼있지 않지만 저 선물은 스위치용 포켓몬에서 포켓몬고 쪽으로 전송한 겁니다. 핵심이 되는 부분은 바로 저 선물을 개봉할 때 나오는 문구인 "You'll meet A Special Pokemon."이지요. 즉 연동을 통해 포켓몬고에서 어떤 특별한 포켓몬을 데려올 수 있는 듯합니다. 

해당 정보들이 공개됐던 '포켓몬 프레스 컨퍼런스' 현장에서의 질의에 따르면, 스위치용 신작 포켓몬에선 1세대 포켓몬, 알로라 포켓몬들과 더불어 '한마리의 신규 포켓몬'이 등장한더군요. 2019년 하반기에 스위치용 8세대 신작 포켓몬스터가 발매될 예정이란 걸 봐선 저 신규 포켓몬은 8세대 포켓몬 중 한마리를 선행공개하는 걸 수도 있습니다. 

즉 저 'Special Pokemon''선행공개되는 8세대 포켓몬'일 가능성이 있으며 진짜일지는 차후 정보가 더 공개돼봐야 알 수 있을 듯하네요. 



D. 결론

이번 스위치용 포켓몬스터 신작은 '닌텐도 스위치의 기능''포켓몬고의 특징'들을 도합하여 과거에 사람들이 재밌게 즐겼던 '포켓몬스터-피카츄(옐로) 버전'을 리메이크한 게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즉 예전에 옐로버전을 재밌게 즐겼던 추억이 있는 유저들은 물론이고, 포켓몬고를 통해서 포켓몬에 입문한 유저들까지 스위치 유저층으로 흡수하려는 시도가 돋보이는 게임이라 보면 되겠네요.

본가 포켓몬스터는 과거에 1~2세대정도만 하다가 관둔 사람들, 포켓몬고가 첫 포켓몬 게임인 사람들 입장에선 익숙하지 않은 포켓몬들(4~7세대, 메가진화형 등)과 더불어 포고에 비해 너무나 복잡한 체계가 큰 진입장벽으로 존재해왔지요. 이번 포켓몬스터 레츠고-피카츄,이브이는 기존 본가 게임과는 다르게 이런 것들을 상당 부분 배려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1세대 포켓몬들과 알로라 리전폼 포켓몬들만 출현한다는 것도 그렇고 포켓몬 포획을 포켓몬고에서 그대로 가져온 점 등을 보면 확실하지요. 

팬덤의 반응만 봐도 '본가 포켓몬스터 유저층'은 위에 서술한 유저층을 흡수하기 위해 잘 정립돼있던 시스템도 너무 많이 버렸다면서 상당한 혹평을 하고 있습니다. 본가 유저층을 위한 본가 신작은 2019년 하반기에 역시 스위치용으로 발매될 예정인 8세대이고, 이번 포켓몬스터 레츠고-피카츄,이브이는 '포켓몬고 유저층'을 위한 게임이라는 게 정론이네요.  


글이 너무 길어져서 보기 힘드신 분들도 계실테니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포켓몬GO 옐로버전화 한 게임. 

포켓몬GO for 닌텐도 스위치  


이제껏 위의 이유로 본가 포켓몬스터를 하지 못하셨던 분들, 포켓몬고를 통해 처음 포켓몬의 세계로 입문하신 분들은 부담 없이 이번 신작 스위치용 포켓몬에 입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Lv61
파피푸
57%
 
13,712 | 212 | 69,884
인장보기 주소복사 공유하기 광고신고 신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커뮤니티 전체보기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