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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2차 전직 클래스 밸런스 개선] 개발자노트 16화

아이콘 Piino | 조회: 1329 |

안녕하세요모바일 혁명의 시작레볼루션개발팀입니다.

최근 2차 전직 클래스 밸런스와 관련해서 다양한 용사님들의 고견을 듣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진은 용사님들께서 자신의 캐릭터에 애착이 크신 만큼 아쉬운 점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용사님들의 의견을 하나하나 면밀히 검토하며 개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현재 준비하고 있는 2차 클래스 밸런스 개선 내용들을 간략히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 휴먼

클래스

스킬 명

변경 사항

소서러
(아크메이지)

프로미넌스

- 시전 즉시 대미지 추가 예정
- 스킬 범위 증가 예정

 

프로미넌스의 경우다수 PVP 시 현재보다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스킬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프로미넌스는 다수에게 장시간의 상태 이상을 시전하고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지만 

본인 또한 잠시 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하이리스크-하이 리턴 방식의 스킬로 

다수 PVP에서 위력을 발휘하도록 디자인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상태이상저항이 된 경우 리스크만 갖게 되므로 메리트가 부족한 스킬로보이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즉발형 데미지를 추가하고 범위를 증가해서 멀리서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스킬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상태이상 저항으로 상대를 묶을 수 없더라도 원거리에서 다수에게 일격의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현재보다 높은 만족도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엘프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엘더
(에바스 세인트)

리저렉션

- 스킬 사용 시 시전자 잠시동안 피해면역 부여 예정
- 스킬 사용 시 모든 파티원에게 보호막 부여 예정
- 시전자 일반 스킬 쿨타임 감소 혹은 초기화 부여 예정
- 명예의 전장에서 사용 시 부활 체력 변경 예정

     

리저렉션의 경우 부활을 통해 전황을 뒤집을 수 있는 스킬로 활용되기를 바랬습니다만,

용사님들의 피드백대로 실제 사용 시 사용자에게 리스크가 큰 스킬이다보니 활용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죽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아야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타이밍을 잡기 어렵다는 점

그리고 파티 전투가 아닌 경우 쓰임새가 전혀 없다는 점에 공감하여 

사용 시 시전자 본인의 생존에 도움을 주도록 하면서도 다양한 효과를 부여하여 활용도를 늘리고자 합니다.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플레인 워커
(윈드 라이더)

콤보 스플린터

- 피격자 상태이상 지속 시간 증가 예정
- 쿨타임 감소 예정

콤보 리텐인

- 최대 콤보 적용 수치 변경 예정
- 스킬 사용 시 콤보 증가 값 변경 예정
- 데미지 증가 콤보 간격 조정 예정

 

윈드 라이더는 콤보라는 조건을 달성하면 강력한 데미지를 가할 수 있는 딜러 캐릭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하지만 용사님들의 피드백대로 콤보라는 조건을 달성하기에 매우 어렵다는 점에 공감합니다.
따라서피격자의 CC시간을 증가시키고 쿨타임을 감소시켜 조금 더 자주 사용하도록 하려 합니다.
 

또한지난번 패치에서 콤보 스플린터의최대 콤보수를 150으로 변경한 것과 함께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콤보리테인 패시브의 최대 콤보수와데미지 증가 간격스킬사용 당 콤보수치 증가량을 조정하여 

좀 더 편하게 콤보를 쌓고 데미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개선하려 합니다.
  

■ 다크 엘프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실리엔 나이트
(실리엔 템플러)

스피릿 오브 실렌

- 1번의 공격 피해 최소화 효과가
   일반 스킬 및 레어 스킬에만 적용되도록 개선 예정

 

스피릿 오브 실렌은 1회에 한하여 시전자가 받는 공격을 무효화시키는 방어기이자 파티 버프기로 구상한 스킬입니다만

시전자의 공격 무효화 효과가 평타에 삭제되는 것에 대한 불만이 많았습니다

스킬만 막을 수 있도록 하여 조금 더 생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스펠 하울러
(스톰 스크리머)

서먼 오브 나이트

- 시전 시간 감소 예정

아케인 실드

- 피격 데미지 감소 횟수 상향 예정

 

서먼 오브 나이트는 지난번 개선에 이어 현재보다 빠르게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도록 하여 

스킬 활용이 조금 더 용이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아케인 실드는 딜러인 스펠하울러에게 MP를 통해 피해감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생존에 도움을 주고자 구상한 패시브 효과였지만 지속이 짧아 체감되지 않는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적용되는 피격 수를 상향하여 현재보다 효과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팬텀 레인저
(고스트 센티넬)

파이널 데스 스팅어

- 발사체 크기 및 범위 조정 예정
- 데미지 상향 예정

 

파이널 데스 스팅어는 발사체의 범위와 크기 때문에,

궁수임에도 궁극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근접 공격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발사체 크기 및 범위를 조정하여 거리를 둔 상태에서 맞추기 용이하도록 변경하고 

데미지도 상향하여 조금 더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조정하고자 합니다.


 

■ 드워프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가디언
(이터널 가디언)

파이널 시크릿

- 피해량 증가 버프 부여 예정

힐링 오브 윈드

- 회복량 상향 예정
- 회복시간 변경 예정

 

가디언의 경우 럭키덱스터리티 조정으로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는 클래스라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타클래스까지 고려한 밸런스 측면에서 럭키덱스터리티 효과의 수정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궁극스킬이 방어력면에서는 충분한 효과를 가지나 공격력 증가치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점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피해량 증가 버프를 궁극스킬에 부여해주면 방어와 함께 공격적으로도 큰 효과를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힐링 오브 윈드 패시브의 회복량과 회복시간을 조정하여 

일정 체력 이하의 상태에서 빠르게 생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가디언의 경우이외에도 추가적인 개선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니기대 부탁드립니다.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쿼럴 위저드
(엘드리치 위저드)

디스토션

- 데미지 상향 예정
- 시전 범위 상향 예정
- 이속 감소 지속 시간 및 원복구간 조정 예정
- 보호막 지속 시간 상향 예정

쉴드 오브 어택

- 보호막 생성 시 공격력 증가 스탯 반영 개선 예정

 

디스토션은 광역 데미지와 함께 데미지를 가한 량에 비례한 방어막을 부여하여
공격 방어 측면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스킬로 구상했으나

범위 문제와 보호막 지속시간 문제로 크게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따라서범위와 데미지를 상향하고 피격자의슬로우 역시 더 체감되도록 조정하여 

공격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보호막 지속 시간도 상향하여 방어 측면에서도 현재보다 체감되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쉴드 오브 어택의 경우 현재 정상적으로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있는 부분이 확인되어 수정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스케빈져
(바운티 헌터)

코인 오브 마프르

- 사용 시 스턴시간 상향 예정
- 브론즈, 실버, 골드 코인 발동확률 변경 예정

 

코인 오브 마프르의 경우 광역 디버프와 CC기를 통해 다수의 PVP에서 힘을 발휘하도록 구상했으나 

짧은 CC시간과 효과의 가변성 때문에 활용도에 의문을 가지는 유저들이 있었습니다.
스킬 모션에 소비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CC시간을 상향하고골드코인을 지금보다 자주 나오도록 하여 

현재보다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정예던전에서 중독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도 수정하여 사냥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클래스

스킬 명

개선 사항

워 레인저
(워스미스)

부비 트랩

- 효과 적용 방식 변경 예정
   (일정 시간 후 폭발 -> 트랩을 밟을 경우 폭발)
- 트랩 설치가 전방이 아닌, 내 주변으로 변경 예정
- 트랩 갯수 및 설치 후 지속 시간 조정 예정

페이크하든

- 스턴 시간 상향 예정
- 공격자 이속감소 효과 추가 예정
- 공격자 방어력 감소 시간 증가 예정

 

부비 트랩은 트랩 배치를 통해 예측하기 어려운 스턴과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로 구상했으나
일정 시간이 지나서 폭발하는 방식 때문에 전투에 직접 도움을 받기 어려웠습니다

정확히는 상대에게 적중시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트랩을 밟으면 폭발하도록 변경하고 설치 반경 및 지속 시간을 조정하여 

다가오는 적에게서 자신을 보호하면서 거리를 벌리도록 도움을 주는 스킬로 개선하려 합니다.

 

또한, 페이크 하든도 자신을 공격하는적에게 불규칙적으로 강력한 CC 및 디버프를 부여하도록 개선하여 

거리를 벌리기 더욱 유리하게 하겠습니다이로써 워스미스는 거리를 벌리며 

상대를 공격하기 조금 더 편한 클래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힐러 계열 클래스 공통

 

클래스

스킬 명

변경 사항

힐러 공통

-

- 확률 발동형 보호막 패시브를 확정 발동으로 변경 예정
- 보호막의 지속 시간 상향 예정

 

특정 스킬 사용 시 보호막을 발동시키는 패시브를 힐러들에게 부여하여 파티원 보호를 더욱 용이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부여했던 패시브들의 경우 확률 발동이므로 효과가 가늠되지 않는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패시브의 확률 발동을 확정 발동으로 변경하고 보호막 지속시간을 늘려 

현재보다 보호막효과가 확연히 체감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밸런스는 ‘균형’입니다.

저희 레볼루션 개발진은 지속적인 밸런스 개선을 통해 

현재보다 ‘균형’에 가까운 상황을 만들어 가려 합니다. 

보내주시는 용사님들의 애정어린 격려와 질책에 늘 감사드립니다.

그 관심에 보답할 수 있도록 밸런스 개선에 대해 지속적인 노력을 약속드립니다.

조금 더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고 언제든지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귀 기울여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모바일 혁명의 시작레볼루션 개발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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