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1페이즈 (~내부 2조)
개인적인 경험으로 1페이즈가 제일 힘들고 지루했습니다. 저는 내부 1조로 배정받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1조를 토대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2조는 제가 한번도 들어가보질 않아서 잘 쓸수가 없네요 ㅠㅠ)
a) 시작 ~ 1조 진입 전
기본적으로 외부 전투는 양쪽으로 갈라서 진행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그쪽으로 치우치시면 첫번째 오는 망상패턴 대처와 힐시야에서 벗어나는 문제가 생김으로 양쪽 강타촉수를 칠 수 있는 중앙에서 약산개 형태로 자리를 잡으시면 됩니다. 점사 우선 순위는 강타촉수 > 타락의 촉수 > 기타 잡 촉수이며 타락의 촉수 경우 쿨마다 틈틈히 차단을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저희는 따로 타락의 촉수 차단 순서는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보통 첫 타락은 강타촉수에 붙어서 나오기 때문에 밀리쪽에서 첫 차단이 들어가기 때문에 2차단을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망상의 경우 대상 파트너가 법사가 아닌 이상 적극적으로 냥꾼쪽에서 붙어주는 것이 맞으며 너무 공격적으로 비비면서 붙게 되면 이성 수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으로 눈치것 피해서 붙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파트너가 밀리클래스 혹은 신기라면 뭐라도 때릴 수 있는 자리로 적극적으로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인 딜이라면 망상대처와 함께 모든 촉수가 정리되기 때문에 호흡을 맞춰서 다음 무리가 나오는 쪽으로이동하시면 됩니다. 가는길에 느조스 본체에 자동사격 / 날사중첩 유지가 중요하며 이럴 경우 펫이 느조스 꽁무니에 남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강제로 따라오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번째 쫄무리의 경우 각 강타촉수에 화법 발화가 하나씩 배정되어 있을 경우 타락의 촉수를 우선적으로 그것이 아니라면 본인조가 배정된 강타촉수를 빠르게 밀어주시면 됩니다. 내부조에서 본인이 1차단이 아니라면 차단을 적극적으로 하시고 1차단인 경우에도 들어가기 직전에 차단을 하지 않는 이상 무조건 돌아옵니다.(필자 1차단!) 모든 쫄을 정리하고나서 야격이 쿨이라면 포탈을 타러가는 와중에도 남은 날사를 본체에 소비하여 야격쿨을 최대한 돌려줍니다.
진입전 이성 마지노선 75이며 야냥은 망상과 늦은 해제가 아닌 이상 절대로 이성이 까여서는 안됩니다.
b) 내부 1조
영웅과 달리 느조스 내부는 8~9중에서 끝나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루트를 따라가시기 보다는 최대한 빠르게 고정된 루트를 숙지하시는게 트라이수를 줄이는 지름길입니다. 야냥이 내부에서 하는 일은 쿨기 배정을 받지 않는 이상 절대로 사이쿠스딜이 아니며 중첩을 최대한 빨리 올려주는 것입니다. 최소 4명의 화법을 베이스로 진행되는 막넴 특성상 어차피 사이쿠스딜이 남게되며 저중첩에서 다음 촉수를 미리 치지 않고 사이쿠스를 치는 것은 공략상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루트를 최대한 빨리 숙지하시고 중첩이 들어가는것을 확인하시고 그 누구보다 빠르게 다음 신경줄을 쳐주는 것에 주안점을 두시는게 좋습니다.
작은 쫄의 경우 어차피 밀리묻딜 / 화법작열묻딜 / 탱황파딜(매우쎔)선에서 정리되기 때문에 눈속+일제 한 사이클을 제외하면 전부 낭비입니다. 또한 광을 너무 쎄게치게 되면 펫이 어글먹고 죽을수도 있으니 그냥 안 치시는게 최선입니다.
사이쿠스 딜은 6중을 빠르게 먹이고 시작하시고 본인 야생상이 사이쿠스에 배정되셨다면 7중 + 내부블러드 타이밍에 키시면 됩니다. 만약 이후 느조스 본체에 야생상을 배정받으셨다면 들어오자마자 돌아오는 야생상을 과감하게 키시고 빠르게 신경줄을 정리 해줍니다. 어차피 돌아옵니다! (환영이 떴다고 야생상을 들고계시면 정작 본체 딜할 때 안돌아오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5초를 버리는 한이 있더라도 바로 눌러줍시다.)
나가기 직전에 날사를 어떻게든 박아서 광기중첩을 유지시켜주시고 나가자마자 느조스 본체 혹은 남아있는 작은 쫄에 박으셔서 본격적인 딜 이전에 예열을 미리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트라이가 진행 될수록 사이쿠스 딜이 남게되며 너무 빨리 나갈 경우 자칫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그냥 6중이후에도 다음 신경줄을 치시는게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막바지에 사이쿠스 10중 / 11중 먹이기하면서 놀았습니다.)
1조 같은 경우 내부힐이 1명으로 배정되기 때문에 본인 자생에 굉장히 신경쓰셔야하며 촉수에 붙게 되는 경우 들어오는 데미지가 생각보다 아프기 때문에 야정힐 / 적자생존 / 활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당연히 바닥은 야냥으로서 "절대로" 맞으시면 안됩니다. 또한 6중이후에 안잡는 촉수 무더기 (약 2~3개 뭉쳐있음) 근처로 가시면 순간적으로 끔살이 날 수 있기 때문에 포지셔닝도 항상 생각하셔야 됩니다. (경험담 ㅠㅠ)
c ) ~2조 내부진입
1차 본체딜이 끝난 이후 네임드 시작과 똑같 양상으로 패턴이 전개 됩니다. 다만 초반에 비해 강타 촉수 딜이 밀리는 양상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최우선 타겟은 무조건 강타촉수가 되어야합니다.
1차 쫄무리 정리하고 반대로 이동하시면 2조가 있는 쪽 강타촉수를 빠르게 밀어줍니다. 이후 남게되는 타락의 촉수 밑 잡쫄을 정리해주고 1조가 있는 곳 촉수를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이때 돌아오는 야생상은 어느시점이던 빠르게 눌러줍니다.
2조 진입 이후 남아있는 촉수를 정리하실때 자칫 힐러분들과 거리가 너무 멀어져서 죽을 수도 있으니 항상 본인자생에 신경씁니다. 야냥의 경우 반피상태에서 광뎀이 들어와도 야정힐이나 활기하나만 눌러주면 어떻게든 살아서 합류할 수 있으며, 본인이 죽더라도 남아있는 쫄을 정리하고 이동하시는게 옳은 공략법입니다. (물론 죽으면 욕먹습니다! 그래도 상황설명하면 넘어가줌 ^^)
d ) ~2차 본체딜
2조 진입이후 남은 촉수를 정리하시면 다음 무리를 잡으셔야하는데 이때 만약 강타촉수에 발화가 배정돼있다면 강타촉수와 타락의촉수를 치기보다는 외각에 있는 잡 촉수를 빠르게 정리해줍니다.
이후 종기가 나오기전에 모든 촉수가 마무리되어야 대처가 편해집니다. 이때까지 야생상을 들고계시다면 한번 쓰시는게 좋습니다. 종기가 생성되면 정해진 라인의 종기를 쳐서 바닥을 없애주시고 이와함께 약산개를 유지하여 직후에 오는 망상을 준비하셔야 됩니다. 흑마의 경우 추방을 통해서 종기 하나를 무조건적으로 메즈 할 수 있지만 얼덫의 경우 의도치 않는 묻딜로 풀릴 수 있기 때문에 자칫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굳이 덫을 치신다면 양 옆에 있는 종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때의 망상은 어느정도 이성 여유가 있기 때문에 비비더라도 적극적으로 붙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자리를 잡을때 끌려가는 라인에 종기가 있는지도 항상 보셔야됩니다. 피가 다달아서 시체만 남아있는 종기도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자칫 끔살 날 수도 있습니다. 끌려가는 와중에도 야정힐을 사용할 수 있으니 위험해보이는 대상이나 본인에게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후 나오는 촉수무리를 정리하시면 2조가 나오게 되고 사실상 1페이즈가 끝이 납니다.
여기까지 오셨으면 절반은 한거라고 보시면되고, 개인적으로 제일 어려운 트라이 구간이었습니다. 작은쫄들을 피해서 본진에 하시고 이때 최외각에 있는 촉수를 마지막에 정리하시면 자칫 펫이 낄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쓰셔야합니다. 또한 그대로 본체 딜을 하시면 펫들이 느조스 꽁무니에 남아있기 때문에 이후에 야정힐을 제대로 못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진 근처에 작은 쫄을 이용해서 펫을 강제로 끌고옵시다!
각종 버프 업타임에 따라 편차가 심하게 나지만 만약 야생상을 본체에 두번다 배정받으신 경우 최소 각각 300만 합쳐서 600만+정도는 쳐주셔야 하며 잘 되는 경우 최대 한번에 500만까지 박을 수 있으니 여기에 포인트를 두시고 트라이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패턴을 완벽히 숙지하셔도 본체딜이 안되면 전부 허사입니다!
4. 2페이즈 (합일 ~ 히든페이즈)
a) ~1고뇌
1고뇌 이전까지 사실상 프리딜 구간이며 최대한 딜을 박습니다. 1고뇌의 경우 공대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최외각에 깔게 되며 이때 느조스 딜사거리가 안나오게 됩니다. 저는 이때 탱커를 따라오는 정신수확자를 통해서 버프를 유지했습니다. 다만 고뇌를 깔러 나간 타이밍이 아니라면 수확자딜은 어차피 남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 느조스 본체딜에 신경을 써줍니다. 저 같은 경우 1고뇌를 깔러 나갈때 철수로 빠르게 자리를 잡아주고 들어오면서 치타상을 활용했습니다. 들어오시면서 침착하게 레이져를 보시고 느조스에 붙어주시면 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오른쪽으로 나가는게 옳은 대처법입니다. 저 같은 경우 1고뇌 직후에 대부분 야생상이 돌아왔고 이후 오는 망상+손아귀 패턴이 오기전에 빠르게 한번 털었습니다.
b) ~3고뇌
레이저를 피한 직후 2고뇌가 오기 때문에 바로 본인 자리를 찾아갈 준비를 하셔야 되며 이때부터 힐요구치가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에 자생에 굉장히 신경쓰여야합니다. 야정힐은 지속적으로 본인에게 사용하시고 각 고뇌마다 본인만의 생존기 로테이션을 짜두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2고뇌 적자생존 / 3고뇌 허리띠+ 생석 /4고뇌 치물 정도로 큰 틀을 잡아놓고 트라이했습니다. (이렇게 하셔도 후방쪽에 배치받으시면 정말 잘 죽습니다. ㅠㅠ)
* 다만 거북상은 쓰시면 트롤입니다!!!! 저는 습관적으로 눌러서 많이 혼났습니다 !
2 고뇌를 까시고 왼쪽에 자리를 배정받으셧다면 관문을 활용해서 최대한 빨리 벗어나시고 이후 오는
망상+손아귀 패턴을 준비합니다. 여기까지 느조스가 사거리밖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상 냥꾼이 딜링에 있어서 제약을 받는 구간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패턴에 대처하시면서 최대한의 딜을 우겨 넣으셔야됩니다. 망상+손아귀 이후 바로 3고뇌가 오게되고 항상 본인피를 보시면서 미리 야정힐을 걸어두시는게 좋습니다. 외각으로 나가실 경우 펫사거리가 안 닿아서 야정힐을 쓰고 싶어도 못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무적 1조시라면 이때 거북상을 키고 정신수확자 스킬을 맞아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거북상을 계속 유지하셔서 직후 오는 3고뇌까지 씹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거북상을 너무 미리키셔서도 안되고 빨리 푸셔서도 안됩니다.
c) ~히든페이즈
3고뇌까지 대처하셨으면 망상+레이저 패턴을 준비하셔야되며 2무적조시면 정신수확자의 스킬을 맞아주시고 해당 사항이 없으시면 최대한 오른쪽에 미리 위치를 잡습니다. 2무적조이신 경우 1무적조와 달리 거북상을 유지하실 필요는 없지만 망상이 오기 때문에 어느정도 유지를 하셔서 파트너와 붙을때가지 데미지를 씹는 용도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망상 역시 큰 실수가 없었다면 대부분 이성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대상에게 붙으시고 될 수 있는 한 최대한 오른쪽으로 밀어서 이후 오는 레이저를 준비합니다.
레이저 이후 4고뇌가 오게 되는데 이때가 체감상 저에겐 2페이즈에서 제일 어려웠습니다. 4고뇌 자리를 미리 잡으시면서 레이저가 나오는 눈깔을 주시하셔야되며, 지나쳐갈지 기다렷다가 갈지 빠르게 판단하셔야 됩니다. 저는 트라이 초기 제일 뒷자리에 배치되어 미리 지나쳐가도 레이저에 따라잡히는 등 온갖 트롤링을 도맡아 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 이 구간을 위해 적응단계까지 개척자 특성을 활용하였고 경우에 따라서 하늘걸음 / 잰걸음 물약도 사용했습니다. (껍질용이었는데 여기서 더 많이 썼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면 사실 맞아도 한방에 죽지는 않습니다!! (^^) 다만 이후 공포 + 힐시야 벗어남 + 바닥틱뎀으로 인해 죽게 되기 때문에 혹 맞으시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마시고 펫을 불러와서 야정힐을 쓰시든 최선을 다해봅시다!
여기까지 완벽하게 대처가 되시면 느조스 킬에 근접하셨다고 여기셔도 됩니다. 중요한 점은 전 구간을 통틀어 3,4번 고뇌가 가장 힐업이 힘든 구간이므로 이때 생석 / 치물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야생상의 경우 스키트라 쿨감을 고려하여 평균 1분10초~1분20초 쿨에 수렴하게 되므로 오는대로 정상적으로 딜할 여건이 된다면 항상 쿨마다 눌러주시는게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어차피 히든페이즈 파멸자에 박을 수 있는 야상생은 한번이므로 히든페이즈 진입 직전이 아닌 이상 쓰고 들어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꽤나 복잡한 패턴을 수행하면서 집중력있게 박은 본체딜이 결국 킬에 직결됩니다. 패턴이 어느정도 익숙해지시면 최대한 본체에 딜을 신경써야 하며, 트라이 단계에서 정신수확자딜은 공장님의 콜이 있지 않는 이상 하지 않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묻딜 쎈 클래스들이 추가적인 자원소비없이 잡아줍니다!!
5) 히든페이즈
사실상 제일 쉬운 구간입니다. 정해진 순서와 위치에 맞춰서 프로토콜 해제하시고 열심히 쫄칩시다. 이때 야생상을 한번은 쓰셔야 하며 어차피 막페에서 2번 밖에 쓰지 못하기 때문에 절대 낭비가 아닙니다. 또한 5프로토콜전에 쫄이 마무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쫄 딜은 무시할 수 없고 내부에서 쿨기를 털 수 있는 클래스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야냥은 히든페이즈에서 반드시 상위권에 있으셔야 합니다.
6) 3페이즈
3페이즈의 경우 2페이즈가 숙달 되었다는 전제하에 몇번만 다 살아서 진입하시면 최소 킬각은 보실 수 있습니다. 총 4번의 고뇌를 대처하시게 되며 2페이즈처럼 딜사거리를 벗어나면서까지 대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생각보다 공간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자리를 이타적으로 잡으시되 끊임없이 딜링을 이어가셔야 합니다. 야생상의 경우 3페 시작할때 한번 / 정배타임에 한번 총 두번을 사용하시면 되고, 습관적으로 오는데로 누르시면 정배타임에 쿨기가 비게 되므로 신경쓰여야 합니다. 1무적조시라면 7고뇌 이후 정신수확자가 쓰는 스킬을 맞아주시고 마찬가지로 직후 오는 8고뇌까지 유지하여 스킬을 씹어줍니다. 2무적조 라면 8고뇌 타이머를 보시고 거북상을 활용해서 씹어줍니다. 거의 정신수확자가 쓰는 스킬과 동시에 오기때문에 사실상 1무적조와 같은 타이밍에 거북상을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레이저를 대처하시고 정배타임에 모든 쿨기가 돌아와있어야 하며 이때 굴레보다는 최상급 민첩물약을 드시는게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공장님이 시키는데로 했습니다 저는 헤헷)
저희 공대는 정배까지 진입한 트라이가 단 두번이며 바로 킬을 했습니다. 이는 다른 공대도 마찬가지 일거라고 생각하고 공대가 반파되었음에도 킬이 된 것을 보면 이미 막넴킬에 있어서 딜이 문제가 되는 시점은 지났다고 여겨집니다. 막페까지 오셨다면 사실상 언제 잡아도 이상한 일이 아니며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집중력있게 플레이 하시는게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라이 너무 길어요 느조스 ㅜㅜ)
처음에는 그림도 이것저것 넣고 의욕적으로 시작했으나 결국 글상자로만 가득찬 글이 되었네요.
느조스를 처음 시작할때 느꼈던 저의 막막함이 생각나서 부족한 필력으로 글을 남깁니다. 저도 항상
최상위권 고수분들을 따라하며 배워가는 그저 그전 유저입니다. 보시기에 따라 미흡한 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200트 가량 하면서 겪은 시행착오, 느낀점들이 단 한분에게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이글을 남깁니다. 저는 이제 공장님 몰래몰래 격냥으로 스왑해서 새로운 마음으로
신화를 다시 트라이해보려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