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레이드] 월드보스 가이드 - 심화편(수정일 17.11.28)

아이콘 백앵 | 댓글: 8 개 | 조회: 5228 | 추천: 32 |
기초편<<링크
에서 이어집니다.

04-2. 딜러 선정하기?



기초편에서 위처럼 버티기 위한 구성과 배치를 했으니 이제 월드보스를 공략하기 위한 딜러들을 투입합니다.



이렇게 남은 9칸을 전부 딜러로 배치한 파티를 만들어봤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존이외의 빈 칸을 딜러로 구성하는 파티보다



딜러는 셋이지만 각종 버퍼와 디버퍼 차일드로 구성된 파티가 훨씬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복잡한 계산은 생략하고 아래와 같은 단순한 전제조건을 부여해서 설명하면

모든 딜러가 슬라이드 스킬만 사용하고 데미지는 5K
주피터의 방어력 감소 스킬로 인한 데미지 증가는 2배

 1. 딜러 9명의 경우
딜러 1명의 데미지가 5K라고 할 때, 딜러가 9명이면
공격형의 슬라이드 스킬쿨 8초+노멀스킬차징시간(약 2초)일 경우 10초당 4.5K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2. 딜러 3명과 각종 보조형을 섞은 경우
딜러 1명의 데미지가 5K라고 할 때, 딜러가 3명이면
공격형의 슬라이드 스킬쿨 8초+노멀스킬차징시간(약 2초)에서
상아와 아네모네의 스킬충전속도 및 충전량증가로 인해 약 3초가 절약되서 7초당 1.5K
미리나의 공격력증가 버프로 인해 공격력이 약 50%증가하면 7초당 2.25K
워울프의 양날의 검 스킬 버프로 인해 암속성인 딜러 2명의 공격력이 약 200% 증가하면 7초당 3.75K
다시여기서 판테온의 버프로 공격력 상위 딜러 2명의 크리확률과 데미지가 증가히면 7초당 약 6.5K
마지막으로 주피터의 방어력 감소가 보스에게 적중하면 7초당 약 13K
<=단순하게 암산으로 대충 내본 수치인데, 필요시에는 제대로 다시 계산해서 수정>

이렇게 단순하게 계산하면 딜러는 3명밖에 없지만 같은 70초를 공격할 시에

첫번째 구성의 경우는 45K의 피해를 입히지만 두번재 구성의 경우는 130K로 약 3배정도로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04-2(1). 딜러와 버퍼로 파티구성?

그럼 효율적인 딜을 내기 위한 스킬은 어떤게 있는가인데 크게는

파티원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스킬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스킬의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티원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스킬의 종류중에서 월드보스에서 사용되는 스킬들은

1. 공격력 증가
2. 스킬충전속도 증가
3. 스킬충전량 증가
4. 스킬 공격력 증가
5. 양날의 검 효과
6. 크리티컬 공격확률 증가
7. 크리티컬 공격 데미지 증가
8. 약점 스킬 데미지 증가

이상의 8가지 정도로 추려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미지 증가를 위해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스킬의 종류중에서 월드보스에서 사용되는 스킬들은

1. 방어력 감소
2. 약점방어력 감소
3. 스킬 데미지 방어 감소
4. 이로운 효과 제거
5. 해로운 효과 회피율 감소
6. 중독 상태이상
7. 출혈 상태이상

이상의 7가지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많은 종류의 스킬들을 적절한 비율로 섞어주면서 시너지효과로 최대의 데미지를 내야하는데

각 월드보스의 특성에 따라서 버프비율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고, 디버프비율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디버프는 아예 사용을 못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각 월드보스별 특성에서 다시 소개합니다.)

일단은 2종류의 스킬들을 적절히 배합하는 구성을 전제로 해서 파티를 구성해봅니다.
(=여기까지 오면서 버퍼와 디버퍼를 딜러보다 우선해서 소개하는데 그 이유와 같이 딜러도 아래에서 같이 다룹니다.)
(=그리고 현재 데스티니 차일드에는 1개의 버프만 부여하는게 아닌 2종류의 버프를 부여하는 차일드가 급증한 탓에 중복되어서 소개될 수도 있습니다.)


04-2(2). 파티구성에 필요한 차일드들?

버프를 부여하는 유형의 차일드들

1. 공격력 증가형


생존을 위해 필수차일드가 헤라였다면 공격을 위해 필수 차일드는 미리나입니다.

딜러만이 아니라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을 상승시켜줍니다.

사실 공격력증가의 버프보다는 리더버프가 월드보스한정 방어력 40%감소라는 점이 필수요인중 하나입니다.

기초편에서는 에아의 리더버프인 스킬데미지방어력증가를 소개했는데 생존성에서는 에아가 좋지만 데미지 상승적 측면에서는 미리나가 압도적으로 어떤 차일드보다 우월하게 유리합니다.

미리나 이외에 공격력증가형 버프 차일드로는



5성 차일드가 없을 경우 대체 차일드로는



3성의 리자가 있습니다.

미리나와 마찬가지로 파티원 전원의 공격력을 %로 증가시켜줍니다.

리자 이외에는 3,4성 차일드의 대부분이 절대치로 공격력증가를 부여하기에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2. 스킬충전량 & 스킬충전속도 증가

예전이나 지금이나 신규 유저들이 많이 혼란스러워 부분인데 스킬충전속도스킬충전량다른 스킬입니다.

즉, 스킬충전량도 늘리고 스킬충전속도까지 늘려주면 최대한 스킬사용속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스킬충전속도감소 차일드로는



오로지 상아 1택입니다. 데차 최애캐라 9번 붙여봄

충전속도감소에 스킬쿨까지 감소시켜주기에 월드보스유형에 관계없이 있다면 무조건 채용해야되는 차일드.

상아의 대체 차일드로는



5성에서는 브라우니가 있고
4성과 3성에서는



정도가 되겠네요
다만 브라우니의 경우는 지속시간이 턴제가 아니기에 오히려 4성 마야우엘이 효율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완전 자동 컨텐츠인 만큼 순간가속은 브라우니가 유리하겠지만 턴으로 유지되는 마야우엘이 안정감이 높습니다.)

이어서 스킬충전량을 증가시켜주는 차일드



현재 거의 고정멤버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아네모네입니다.
스킬충전량이외에도 스킬데미지증가가 같이 부여되는데 데미지 증가를 위한 필수 버프중 하나라
거의 고정멤버로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체 차일드로는



듀랜달이 있는데 환생관이라는 과금 컨텐츠 전용 차일드라 아네모네보다 효율이 떨어지는데 오히려 얻기는 더 힘듭니다.

스킬데미지증가 대신에 공격력증가를 함께 부여할 수 있습니다.

4성과 3성에서는



정도가 괜찮습니다.
여담으로 아네모네 출시전에는 듀랜달이 일을 안해서 키리누스가 열일을 했었습니다.


3. 스킬 공격력 증가

아네모네가 나오기 전까지는 오로지 드라이브 스킬에만 있던 버프효과라 상위랭커들은 대부분 드라이브에 이 효과를

보유한 차일드로 데미지를 증가시켰는데 현재는



이 차일드들이 해당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둘이 없다면 사실상 드라이브스킬을 통해서만 부여할 수 있는 버프효과라 대체 차일드라기엔 애매하지만



정도이고 3,4성에서는



이렇게 있는데 4성 포르투나는 상승치가 낮아서 리자를 쓰는게 낫습니다.


4. 양날의 검 효과 부여

완벽하게 데미지증가에만 특화된 스킬입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동속성에게만 효과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 차일드들의 보유유무로 메인딜러선정이 바뀌게 됩니다.
(=워울프라면 암속덱, 디나시라면 화속덱, 나이아스라면 수속덱..)

상세한 건 각 월드보스별 특성에서 다루겠지만 높은 데미지를 입히기 위해선 필수적인 버프효과입니다.


5. 약점 스킬 데미지 증가

위에서 다룬 스킬 공격력 증가와는 다른 점이 역속성인 경우에만 추가 데미지를 입히게되는 버프효과입니다.
(=약점스킬 데미지 증가 버프를 수속성 딜러가 받았을 경우에는 화속성인 적에게만 추가데미지를 입힙니다)



데미지 증가가 역속성에만 해당되지만 뉴비모나는 모든 월보에서 쓰입니다.

그 이유는 약점 스킬 데미지 증가스킬보다 아군 전체에게 흡혈효과 부여로 생존력 증가 필수 차일드의 입지를 굳혔죠.

대체 차일드로는


가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역속성인 경우에만 추가 데미지를 부여하기때문에 사용처가 제한되고

뉴비모나가 공격력이 높은 5인에게 효과를 부여하는데 루나는 2명에게만 효과를 부여하기에 더욱 사용처가 제한됩니다.


6. 크리티컬 공격확률 및 공격데미지 증가

이 두가지 버프를 묶은 이유는



판테온이 동시에 2개의 효과를 부여해주는 이유도 있지만 이 게임의 시스템적 한계(?)때문이기도 합니다.

데스티니 차일드의 크리티컬 공격은 크리티컬 공격 찬스가 중복되서 발생하기 어렵습니다.(=혹은 불가능?)

크리티컬 찬스가 발생한 차일드가 공격을 하면 같은 타이밍에 크리티컬 찬스가 발생한 차일드의 크리티컬 찬스는

전부 무효화됩니다.

그래서



듀랜달처럼 노멀스킬에 아군전체에게 크리티컬 확률을 부여하는 스킬은 오히려

딜러가 크리티컬 찬스로 해야될 공격을 생존형 차일드가 뺏어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공격력 상위의 최소한의 인원에게만 해당효과를 부여하는 판테온같은 타입의 차일드만 쓰이게 됩니다.

대체 차일드로는



정도가 있습니다.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유형의 차일드들

월드보스별 특성에서 다시 상세하게 다루겠지만 버프와 달리 디버프는 저항력에 의해 효과가 무효화될 수 있기에
효율은 낮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필요한 차일드가 다 배치되고 생존력도 보장된다면 남는 칸에 디버퍼를 가용해서 딜상승을 꾀할 수 있기에 사용되는 유형입니다.


1. 방어력 감소



의외지만 3성의 티아마트가 현존 최고 방어력 감소 디퍼버입니다.

가장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사용되며 다른 디버퍼를 다 빼더라도 1명만 넣는다면 꼭 들어가는 차일드입니다.

방어력 감소 디버퍼는 미리나의 리더버프를 사용할 시에 효과가 극대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가 방어력 감소율이 100%가 안되더라도 미리나의 리더버프로 감소되는 방어력과 합쳐지면 대부분의 방어력 감소 디버퍼로 채용되는 차일드들의 방어력 감소 스킬 적중시 감소율이 100%가 됩니다.
(=한계돌파 최대치인 +6의 경우에 한정해서)

그래서 에아의 리더스킬이 없이도 생존성이 보장된다면 리더버프는 오로지 미리나 1택입니다.

방어력 감소 디퍼버는 대체 차일드라기보다는 대부분 지속시간이 짧기때문에 딜러의 공격타이밍에 맞춰서 방어력감소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생존력과 자가버프부여 및 딜러진이 전부 보충되고 남은 자리에는 전부 방어력 감소 차일드로 채워서 최대한 많은 타이밍에 방어력을 감소시켜서 딜량 증대를 기대하게 됩니다.

결론을 내리면 퍼센트로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차일드라면 누구든지 가용가능한 포지션의 디버퍼




2. 약점 방어력 감소

버프에서 다룬 약점 스킬 데미지 증가의 디버프격의 스킬로



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같은 스킬을 보유한 타 차일드들은 감소치가 낮거나 절대치인 경우가 많아 미다스가 없으면

굳이 추가될 필요성은 떨어지는 디버프입니다.

버프에서와 동일하게 역속성인 경우에만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사용처가 제한됩니다.

굳이 대체 차일드를 쓴다면



그나마 수치가 높은 편이고,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와 약점 방어 감소중 택1인 로또스킬이기에 월드 보스 공략시에는 뭐가 나와도 이득.

번외로



3성인 차일드지만 지속시간이 3턴이라는 이유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편입니다.
11월 22일자로 지속시간이 3턴->25초로 변경되는 너프가 있었지만 여전히 긴 지속시간과 슬라이드 스킬 사용빈도가 높아서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3. 스킬 데미지 방어 감소



현존 차일드중에서 유일하게 해당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차일드지만 콜라보한정 캐릭터로 현재로서는 입수가 불가능.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그냥 없다고 생각하면 되는 디버프입니다.

물론,



드라이브에 해당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디버프 자체가 생존성과 각종버프보다 우선도가 떨어지기에 디버프를 드라이브로 쓰는 건 효율이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4. 이로운 효과 제거

월드보스들 중에 각종 버프를 자신에게 거는 보스들이 있는데 그런 버프를 제거해주기 위한 디버프입니다.



일부 보스의 특성에서 다루기도 하겠지만 굳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보스들의 자가 버프의 경우는 타격을 받을 때마다 버프수치가 감소하는 버프가 많은데 20명의 차일드로 공격을 하는

월드보스전에서는 때리다보면 금방 버프가 사라집니다.

굳이 추가할 필요성은 떨어지는 디버프.


5. 해로운 효과 회피율 감소



디버프를 위한 디버프 스킬..

리더버프와 연계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생존력과는 거리가 먼 리더버프이면서

안정적인 데미지를 입히는 걸로도 미리나의 리더버프를 따라올 수 없어서 효율성은 낮은 편이고

역시나 굳이 추가할 필요성은 떨어지는 디버프입니다.


6. 중독 상태이상

타격횟수가 많은 월드보스전에서 데미지가 살짝 감미된 조미료?의 느낌으로 나쁘진 않은 디버프입니다.
(=사실 공격으로 봐야하는 스킬인데 공격면에선 아예 가용이 안되는 스킬이라 디버프로..)

하지만 굳이 추가해서 넣는 디버프는 아니고



방어력 감소 디버퍼로 가용했을 때 같이 딸려오거나



메인 딜러로 썼을 때 딸려오거나..



힐러로 쓸 때 딸려오는 옵션같은 느낌입니다.


6. 출혈 상태이상

바로 위 중독과 거의 동일한 위치의 디버프입니다.

굳이 추가하진 않고 역시나



방어력 감소용으로 넣은 차일드들이 일을 안할 때 딸려오거나



딜러가 가끔 걸어주는 수준의 디버프입니다.


04-2(3). 딜러 선정하기 ! 

이제까지 정보를 종합해서 이제 진짜 딜러를 선정합니다.

딜러선정에서 확인해야되는 사항은

1. 프레이가 있는가
2. 에르제베트가 있는가
3. 양날의검 스킬을 보유한 차일드가 있는가
4. 한계돌파수치가 가장 높은 공격형 차일드가 누구인가

1,2 번 조건에



이 둘만 특별대우취급을 하는 이유가 사실 이 둘이 있으면 월드 보스의 메인 딜러는 고민할 필요가 따로 없습니다.

물론



까지 있다면 역속성이고 뭐고 고민할 필요도 없을정도입니다.

각종 버프에서 가장 높을 효율을 자랑하는 퍼센트 데미지 딜러라 버프의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대체 차일드?라기는 애매하지만 5성 고한돌 차일드는 없지만 워울프가 있다면



4성군에서 퍼센트 데미지 딜러인 이 둘은 프레이나 에르제베트를 얻기전까는 쓸만합니다.

딜러선정에서 또 중요한게



바로 양날의검 스킬

일반 시나리오나 럼블에서는 방어력감소라는 디메리트가 있어서 사용을 꺼리게 되지만

각종 레이드에서만큼은 데미지증폭에 가장 효율적인 스킬입니다.

정리해서

양날의검 스킬을 가진 차일드를 기준으로 딜러를 선정하되, 프레이와 에르제베트가 있다면

프레이와 에르제베트를 메인으로 양날의검 스킬을 가진 차일드의 동속성 딜러 셋까지해서

5명의 딜러를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워울프는 없지만 프레이, 에르제베트 나이아스는 있고 수속성 공격형 차일드가 4성뿐이지만
타속성 최대 한계돌파된 5성 딜러가 +2 미만이라면

프레이, 엘제, 4성 수속성 딜러 셋. 으로 구성하는게 나은 경우도 있다는 거.

거두절미하고 딜러선정을 더 쉽게 생각하면 프레이와 에르제베트가 있다면 그냥 무조건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각 월드보스의 특성상 딜러를 적게는 3인~5인까지 선택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약점 스킬 데미지 증가 효율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프레이와 에르제베트를 채용하되, 나머지 셋을 월드보스의 역속성에 해당하는 공격형 차일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에서 살짝 언급했지만 양날의검 스킬을 가진 다른 차일드와 해당속성의 딜러가 있다면 데미지를 더 극대화하기 위해서

이 둘을 대신한 다른 공격형 차일드를 쓰기도 하지만 일정수준의 데미지를 내기 위한 거라면 이 둘만 있어도 무방합니다.

딜러선정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은 다음 응용편에서 각 보스별로 상세히 다시 다루도록 합니다.
.
.
.
.
05. 중간점검

여기까지의 정보를 종합해서 어느정도의 생존성이 보장되도록 방어형과 회복형을 조합하고
메인 딜러를 선정해서 각종 버프를 부여하고 데미지 증가를 위해 보스에게 디버프까지 걸 수 있도록 파티를 구성합니다.



생존성이 보장된다고 가정하고 데미지 증가를 위해 리더버프를 미리나로 변경해서 파티가 하나 완성됐습니다.

이 파티를 기준으로해서 이제 다음 응용편에서는 각종 월드보스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파티로 수정하면서

6개의 슬롯을 채워갑니다.

응용편<<링크
으로 이어집니다.
.
.
.
2017.10.10 초안
2017. 10. 10 13:40 용어 및 단어 통일. 오탈자 수정.
2017. 10. 13 21:25 글자 크기 통일. 누락내용 추가 및 딜러선정부분 내용 보강
2017. 11. 28.응용편링크 추가 및 파리스 너프내용 추가
Lv56
백앵
0%
 
57,714 | 98 | 51,012
인장보기 주소복사 공유하기 광고신고 신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카드형 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