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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월드보스 가이드 - 응용편(수정일 17.12.4)

아이콘 백앵 | 댓글: 8 개 | 조회: 11051 | 추천: 41 |
심화편<<링크
에서 이어집니다.
(=월드보스의 상세한 스킬등의 설명은 여기<<링크>>에서 확인하세요)

06. 월드보스별 특성?

기초편에서 현존하는 9종류10종류의 보스를 언급했는데 이 보스들이 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보스에 따라서 또 맞춤형 버프를 추가하거나 디버프를 추가하거나 딜러를 교체하거나 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기초편과 심화편에서 같이 다루면 복잡해질 거 같아서 언급을 하지 않았던

상태이상 해제면역 부여라는 스킬들도 추가됩니다.

기초편에서 언급한 생존을 위해 보스의 드라이브 데미지를 버티기 위한 구성을 했더니
이 보스들이 일반 스킬로 사용하는 스킬들에 상태이상을 걸거나 출혈등의 데미지를 부여하는 스킬을 씁니다.

이부분은 대처법이 거의 고정적인터라 별도로 다루질 않았지만 결론을 내리면



이 둘중 하나만 있어도 어느정도 해결이 됩니다.
(=상세한 건 보스별 특성에서 하나씩 다룹니다.)

그 외에 해제 스킬을 보유하거나 비슷한 효과를 내는 스킬을 가진 차일드는 굉장히 많은 편인데


4성에서는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일단 해제차일드가 있다는 것만 염두에두고 각 보스별 특성에서 하나씩 뜯어봅니다.

다시 보스별 특성을 다루기 전에 흔히 차일드가 일을 안하고 논다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지금은 모르겠지만 이전에 제대로 일을 못하는 대표적인 차일드로는



파티원들 공격력 증가시키라고 투입한 듀랜달이 노멀만 쓰면서

도움은 못주고 오히려 딜러버프를 방해하는 행위등 투입목적과 상이하는 행동을 할 때 쓰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상위랭커권에서는 듀랜달을 버리고 오히려 4성의 키리누스를 투입하기도 했습니다.
(=아네모네가 출시된 이후로는 아네모네가 거의 고정적으로 투입되고 있지만..)

이건 어떻게 대응할 방법(?)이 마땅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개발사측에서 A.I를 갑자기 변경하면 일을 잘하던 차일드가 놀기도하고, 놀던 차일드가 일을 잘하기도하고..

대체 차일드가 있는 경우에는 대체 차일드로 교체를 하면 되지만 대체 차일드가 없는 경우에는

그저 운에 기대는 수 밖에 없습니다.
(=단적인 예로 이전에 양날의검 스킬을 가진 워울프가 노멀만 써서 수많은 랭커들에게 발암 차일드의 오명을..)

완전 자동컨텐츠인 만큼 이런 부분은 유저가 해결할 방법이 마땅치 않은 현실입니다.

이 부분은 완전히 배제하고 가이드를 쓰고 있는데 이건 본인이 플레이를 해가면서

아래와 같은 대응을 취하는게 무난한 방법입니다.

1. 대체 차일드가 있으면 차일드를 교체해본다
2. 과감하게 빼버린다.
3. 암에 걸린다.

이제 보스별 특성으로 넘어갑니다.
파티 슬롯은 1번부터 순서대로 구성해갑니다.


06-1. 크람푸스

그냥 써도 아픈 드라이브를 양날의 검 버프까지 걸고 쓰는탓에 생존에 집중시킨 파티을 구성해도 한계돌파 수치가 낮으면 드라이브 데미지를 버티기 힘듭니다.

그리고 시한폭탄은 랜덤으로 뿌리는데 1명에게 중첩되서 걸리는 경우가 있어서 누적되면 굉장히 아픕니다.

그럼 크람푸스전에서 생존에 신경써야하는 부분은

1. 드라이브 데미지
2. 시한폭탄해제

기초편에서 드라이브 데미지를 견디는 방법을 2가지 소개했는데 크람푸스전은 그 중에서도

드라이브를 늦추거나 게이지 감소시키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가장 초기의 레이드보스로 등장한만큼 다른 보스들에 비하면 디버프 저항율이 낮은편이라



이 차일드들이 있으면 5분간 드라이브를 한번도 맞지 않고 버텨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심화편에서 구성한 기본파티에 포함된 멤버이니 그대로 고정시킵니다.

다음은 시한폭탄해제

위에서 소개된 해제차일드중에



무려 3명의 차일드를 쓰고 있네요. 시한폭탄이 걸리는 숫자와 해제하는 숫자가 얼추 비슷하니 이 부분도 해결가능.

리더버프는 데미지를 증가시키기 위해 미리나를 지정하고 드라이브 스킬은 미리나와 란페이를 번갈아 1,2번으로 지정해서 드라이브를 맞지 않기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러면 심화편에서 구성한 파티 그대로도 크람푸스는 공략을 시도해볼만 합니다.

모자란 부분을 보강해서 5분간의 생존이 보장된다면 그 뒤에는 생존력 강화용 차일드를 데미지 증가용 차일드로 하나씩 교체하면서 덱을 수정해 나갑니다.

공략과는 별개로 월드보스중에는 난이도가 낮은 편에 해당되서 길어도 3시간안에는 공략당하는 보스중 하나입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30분~1시간이면 공략당하는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심화편에서는 워울프를 중심으로 한 딜러진을 구성했는데 만약



화속 양날버퍼가 있고 화속성 딜러중에

 
이 딜러들을 보유하고 있고 기본파티의 딜러들보다 비슷하거나 높은 한돌치라면
딜러진(=프레이, 에르제베트, 케프리)과 양날검 버퍼(=워울프)를 교체합니다.

동일 한돌시 동일한 버프를 받는다면 역속성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경우가 평균적인 데미지는 더 높아집니다.

위 차일드들이 있다면 크람푸스전용 파티로 1슬롯을 사용합시다.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공순위를 모건 살라 메브 1,2,3위로 맞추고 난 뒤에 4,5,6위에 란페이 상아 캐미(=or 주피)순으로 공순위를 주고 미리나 버프를 받았을 때는
1,2,3위보다 공격력이 높아지도록 맞춰서 아네모네 드라이브를 1번씩은 써봅시다.
운빨 타이밍 터져서 아네모네 드라 공증 끝날 때까지 다른 애들이 공증 벞을 안 걸면 상아 슬라가 캐미 란페이 상아한테도 걸림.
이건 그냥 역속때릴 때는 다 유효하니 여유되면 기도메타로 해볼만합니다.
티르빙 출시 전 덱이라 없는데 있으면 티르빙 쓰세요 티르빙..


06-2. 아펩

월드보스중 가장 난이도가 낮은 보스에 해당합니다.

드라이브도 크게 아프지 않고 상태이상으로 출혈과 실명을 사용하지만

심화편에서 구성한 덱을 그대로 사용해도 5분간 생존&딜이 가능한 보스입니다.

만만한 보스인만큼 데미지 증가를 위해 덱을 이리저리 고쳐볼 수 있는 찬스.

드라이브 스킬도 생존과 방어가 아닌 공격력이나 데미지 증가용 드라이브를 한번쯤은 써볼 수 있는 보스라서

덱을 수정하면서 데미지가 늘어나는 재미가 있는 보스입니다.

만만한 보스인만큼 짧으면 2시간안에는 공략당하는 보스중 하나입니다.
(=기억하는 최단시간은 1시간미만인걸로..)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30분이내로 공략당하는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크람과 마찬가지로 디버프가 잘 걸리는 편이고 일반 데미지가 높지 않은 보스니



에아나 이졸데를 빼고



방어력 감소 차일드와 약점방어 감소 차일드를 추가해봅시다.

그리고 상태이상인 실명은 앞열이 아닌 뒷열에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출혈을 버틸만하다고해서
상태이상해제 차일드를 다 빼버리면 메인 딜러가 실명이 걸려서 오히려 딜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일단 9번을 다 치는게 중요.
전부 1배속으로 친다면 뜬 순간에 바로 치지 못하면 9번을 못 치고 잡히는 경우도 있음..
크람이랑 같이 아네모네 드라팁은 유효한데, 유독 아펩일 때만 주피에 가속가면 노멀 안 쓰는 느낌..?
지금보니 드라순서 반댄데 실제론 베르->아네 순으로 씁니다.
케프리 빼고 피에타스 써보고 싶은데 안 나옴..


06-3. 바리

월드보스중 난이도가 상위에 해당하는 보스입니다.

이 보스는 심화편에서 구성한 파티를 크게 수정하게 되는데 큰 이유중 하나가 데스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차일드들이 있으면 그나마 생존력이 보장되는 편..

여기서 이제 새로운 파티슬롯을 써봅니다.

심화편 기본파티와 동일하게 구성하면서 회복형와 보호막을 사용하는 방어형을 전부 뺍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 추가되는 차일드는 바로 위 베르들레와 메두사 그리고



4성 회복형인 언노운이 가장 안정적이고 효율성이 높습니다.

가장 HP가 적은 차일드의 상태이상해제를 함과 동시에 1회면역이 가능한 버프를 걸어주면서 힐까지..

월보에서는 현재 회복형 최상위급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태이상 해제차일드이면서 회복형인



아우로라는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타이밍이 안 맞으면 데스힐이 걸린 팀원에게 힐을 줘버리게되서 그대로 사망시켜버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한계돌파수치와 무관하게 사용을 하지 않는게 좋은 이유가 
상태이상해제와 데미지회복을 위한 힐이 별도로 작용해서 그렇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바리가 데스힐 이외에 중독도 사용을 하는데 중독이 걸린 차일드에게 상태이상해제가 발동해버렸는데
데스힐이 걸려있는 차일드가 피가 제일 적다면 상태이상해제는 중독에게 가고 힐은 데스힐이 걸린 차일드에게 가면서
그대로 데스힐은 해제되지 않고 힐만 들어가면 그대로 데미지가 되버립니다.

드라이브는 베르들레와 메두사를 번갈아쓰면서 상태이상을 계속해서 풀어주도록 해야되는데..

드라이브 데미지까지 아픕니다.

메두사가 있다면 빠진 다나의 포지션을 메두사가 메꿔주지만 메두사가 없을 경우에는 파티원 전체의 방어력을

책임져줄 차일드를 하나 투입해야됩니다.

그외에도 리더버프를 에아로 지정해서 최대한 생존할 수 있도록 덱을 재구성합니다.



기본덱에서 역속성에 해당하는 베르들레를 뒷열에 배치하고 4성인 언노운도 뒷열에 배치합니다.

셋을 배치하고 남은 자리에는 상태이상을 추가로 해제해줄 차일드(=이미지에서는 바토리)를 배치합니다.

회복을 책임질 회복형은 언노운뿐이지만



뉴비모나의 흡혈로 조금씩 회복하면서 그 틈새를 언노운이 채웁니다.

보통 3시간이상을 생존해서 추가적으로 3회를 공격할 기회가 있습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리셋없이 공략이 가능한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바리를 상대할 때는

살아남는다 = 데미지 증가

의 공식이 성립되는 보스이니 최대한 오랜시간을 버틸 수 있도록 덱을 구성합니다.



에아가 일반적인 데미지는 막아주더라도 상태이상으로 인한 데미지는 막아줄 수 없는데 회복형도 많이 쓸 수 없는

상황이라 에아의 생존이 힘든편입니다.

바토리 대신에



시링크스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대부분의 데미지는 에아가 막아주는데다 중독으로 인해 에아 이외의 차일드가

체력이 감소하더라도 무적으로 드라이브 데미지등의 방어에 도움이 됩니다.

전체적인 덱 성장이 이루어져서 모나의 흡혈로 생존이 유지된다면 



를 빼고 목속딜러인



이 둘을 채용해서 딜상승을 노립니다.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자청비 일 안해요. 차라리 다프랑 크람만 추가로 쓰고 약공증은 캐미가 받는게 나은 듯
상위 랭킹 유지하려면 1트에 풀리셋, 2트전에 남은 피가 10000미만일 경우는 첫번째에 3배속으로 클리어하고 남은 체력을 보고
2번째도 3배속으로 갈지 어떨지를 고민해봅니다. 리셋후에는 3배속으로 풀타임을 치고나면 보통 3000~4000줄 정도 줄어들던듯?
그리고 갓갓한 언노운 씁시다


06-4. 리타

월드보스중 난이도가 최상위에 해당하는 보스입니다.

타이밍이 안 맞는다면 최상위 랭커도 5분간 전원생존을 유지하기 힘들정도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바로 위에서 바리전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파티를 그대로 사용하고 운용법도 거의 동일합니다.

그런데 바리가 중독을 사용했다면 리타는 분해스킬을 사용하는데 중독보다 훨씬 데미지가 많이 들어와서

버티기가 쉽지 않은 편입니다.

역시나 데스힐을 사용하기 때문에 회복형을 사용하기 힘듭니다.

거기다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바로 직전에 크람푸스와 동일한 양날의검 자가버프를 사용하기때문에 드라이브도 굉장히 아픕니다.

사실상 5분간을 생존하는게 굉장히 힘든 보스로 차라리 앞열 1명만 살리는 패턴의 파티를 구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꼭 있어야되는 차일드로는 바리와 동일한



그리고



의 흡혈로 버티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3시간 이상을 생존하는 보스인데 의외로 6시간 생존까지는 잘 안 갑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2시간이면 공략당하는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리타도 바리와 동일하게

살아남는다 = 데미지 증가

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바리보다 버티기가 힘든 보스이니 1인 버티기덱을 재미삼아 짜보는 것도 좋습니다.
(=회복형이나 이미르의 불사를 이용해본다던가..)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리타전은 풀리셋으로도 In 25위를 해본 적이 없어서..힐드 풀돌되면 뭔가 팁이 생길지도?
그리고 여전히 갓갓한 언노운 씁시다


06-5. 이졸데

난이도 자체는 높지 않은 편이지만 디버프가 아예 무용지물일 정도로 지속시간이 짧아서 데미지를 내기 어렵고
자가 버프로 스킬가속을 사용해서 폭탄을 미친 듯이 뿌려댑니다.

드라이브 데미지를 버티기 위해 생존에 위협이 되는 건방어력인 높은 2인을 대상으로 침묵을 사용합니다.

심화편에서 만든 덱을 기준으로 동일 한계돌파수치로 배치를 했다면

다나와 에아가 침묵이 걸리지만, 에아를 사용하지 않거나 에아가 사망한 경우에는 헤라에게 침묵을 시전하기때문에

안정적인 드라이브 데미지 방어를 위해 헤라를 뒷열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타와 동일하게 드라이브 사용직전에 양날의검 자가버프를 사용해서 드라이브 데미지가 굉장히 아픈 편이기에

헤라만 가지고 드라이브 데미지를 버티기 힘들다면 리더버프를 미리나에서 에아로 다시 바꿔줍시다.

보통 3시간 이상을 생존하는 보스입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2~3시간이면 공략당하는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거의 없다시피 하니 티아마트를 빼버리고 목속딜러를 하나 추가해봅시다.



효과는 크지 않지만

거의 쓰이질 않는 이로운효과 제거 디버프를 통해서 스킬가속을 삭제하는데 성공하면

스킬충전이 끊임없이 중첩되는데 공헌할 수는 있지만 해당항목에서 언급했듯이 때리다보면 사라져서 큰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니르티의 경우는 슬라이드 스킬에 혼란을 거는 디버프를 가지고 있는데, 매우 짧은 시간이지만 타이밍이 절묘하게 맞는다면 이졸데의 스킬가속 버프를 뺏어올 수 있습니다.
(=다만 스킬가속부여가 공격력이 높은 차일드가 아닌 랜덤이라 큰 도움이 될 확률도 매우 낮음)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졸데에서는 모건 자주 쓰는편인데 기분상(?) 벞제거 잘해주는 느낌이 듬. 
순위 5위로하면 아네모네 드라쓰고나서 이상하게 가속도 자주 받고..
침묵용 방어조절하기 귀찮아서 에아쓰는중


06-6. 모건

레이드 시즌 5 이후에 추가된 보스로 난이도 자체는 상위에 해당합니다.

춤추는 칼날이란 스킬과 출혈을 사용하는데 이게 중첩된 경우 데미지가 상당히 아픕니다.

거기다 춤추는 칼날이 걸린 차일드는 무적과 면역부여로는 해제가 되질 않아서 다른 타입의 해제 차일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데미지가 보스중에서 가장 높은데 타 보스들이 쓰는 양날의검 자가버프의 상위버전인

중첩형 양날의검(?) 자가버프를 사용합니다.

드라이브를 사용할 때마다 1번씩 중첩이 되고, 타 버프와는 달리 타격으로 횟수도 감소하지 않습니다.

드라이브를 쓸 때마다 누적이 되어서 드라이브를 여러번 맞으면 버티기가 매우 힘듭니다.

기본파티로도 운영이 가능하지만 모건의 경우에는

이로운효과 제거 디버프 차일드를 사용해서 드라이브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게 생존포인트입니다.

월드보스전이 어느정도 안정된 뒤에도 6시간을 생존한 적이 있는 보스인데, 대부분의 월드 보스의 메인 딜러로 활약하는

프레이와 에레제베트의 주력 데미지인 크리티컬 데미지에 대한 방어가 주원인입니다.

가장 최근에는 어느정도 연구가 되어서 수속성을 메인으로 한 파티구성으로

이제는 3시간이상은 생존하지만 4시간미만에는 공략당하는 추세입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3시간안에 공략이 예상됩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드라이브 데미지를 버틸 수만 있다면 모건의 자가버프를 유지한채로 진행합니다.

양날의검이 공격력이 증가하는 대신 방어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딜량은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체 보유한 스탯인지 버프인지 크리티컬 데미지 방어가 높은 보스라서



수속성 양날의검 버프 차일드와



등의 수속성 딜러들이 있다면 수속성으로 딜러진을 교체하는게 전체적인 딜량은 높아집니다.

이 경우에도 기본파티가 아닌 새로운 슬롯으로 덱을 구성해봅시다.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모건은 아직 덱실험을 거의 못해봐서 확실하진 않지만 암속덱<수속암속 섞어덱<수속덱 순으로 딜량이 높은 것 같음
10월 13일 모건강림때 쓴덱. 최대딜 1470. 사고사제외 최저딜 1000만. 평균 1200만정도?


06-7. 오로라밈킹

월드 보스 레이드에 첫등장한 월드 보스 레이드 전용 보스입니다.

자가버프로는 방어력증가를 사용하고 상태이상으로는 회북불가를 사용하고 디버프로 이로운효과 제거를 사용합니다.

파티원의 방어력증가나 스킬데미지 감소를 해제 당해서 드라이브를 맞으면 방어형처럼 기본스탯이 탄탄하지 못하면

드라이브 데미지에 사망하는 점을 주의하면 크게 어려운 보스는 아닙니다.
(=다만, 드라이브 증가버프는 없는데 이상하게 드라이브를 자주 쓰던 기억이..)

기본 파티로도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는 보스지만 앞열을 완벽하게 생존시키기 위해서는


드라이브에 아군 전체 면역 효과로 안정성을 높여주는게 좋습니다.

둘중에선 방어력 증가 버프를 해제당했을 때 그 공백을 메꿔줄 수 있는 메두사가 더 안정적입니다.

12.4. 추가내용.
이전보다 민첩이 오른건지 회피율이 높아졌습니다.
개인최고딜에서 딜량이 20~30%정도 줄어든 정도?
추후, 재확인 후에 확실시되면 수정합니다.

보스중에서 난이도는 평균정도이지만 속성이 광속성이라 3시간안에는 공략당하는 보스입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1시간이내로 공략예상되는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방어력 증가 버프로 인해 데미지가 감소하게 되니 최대한 이 버프가 유지되지 않도록

이졸데를 빼고,



이로운효과제거 차일드를 하나쯤은 기용해 볼만합니다.

메두사나 베르들레를 사용한다면 상태이상해제 차일드가 많이 필요하진 않은 보스이니



를 기본덱에서 빼서



약점방어 데미지 감소 차일드를 하나 기용해봅시다.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줘펩덱에서 티케->모건으로 바꿔씀.
아펩이나 크람과 동급으로 빠르게 클리어 당하니 미리 덱 구성해뒀다면 9번을 다 치는게 중요.


06-8. 케프리

월드보스중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월드 보스 레이드 전용 보스이고 차일드로는 환생관전용으로 등장합니다.

인기가 높은 이유는 클리어보상으로 가장 고급재화인 블러드젬을 줍니다.

자가버프는 단순한 공격력 상승을 사용하는데 타보스 다른 특징은 파티원의 이로운 효과를 훔치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이 버프에는 회복을 위한 힐을 포함한 모든 이로운 효과가 해당되는데, 이 때문에 케프리가 회복을 훔쳐갈 경우에는

지금까지 쌓은 데미지를 한번에 회복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 보스도 전용 파티 슬롯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기본파티에서



%로 HP를 회복하는 힐러의 회복을 훔쳐가는 경우 낭패를 보니 제외.

그리고 저 스킬을 통해 데미지를 입지 않는 뒷열의 딜러가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바로



의 데미지 반사스킬을 훔쳐갈 경우

그러니 기본 파티에서는 메티스와 에아를 제외해줍니다.

그럼 이 빈 자리는 기존의 타 보스들과 비슷하게

안정성을 추구하려면



딜 향상을 추구하려면 빼앗긴 이로운효과를 제거할



니르티나

 & 힐드

광속성 딜러를 추가해서 딜상승을 노려봅니다.

약한 보스는 아니지만 랭커에 근접한 유저들이 3회에서 추가 티켓을 전부 구매해서 9회를 치는 경우가 많아서

3시간 이상을 생존하기 힘든 보스입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1시간 이내로 공략이 예상되는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위에서 교체된 차일드외에도 지속회복을 하는 마아트나 디버프 효과가 애매한 이졸데를 제외하고



방어력 감소 차일드들을 추가해봅니다.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저도 딱히 팁이라는 요령이 없는 보스..덱도 오로라밍킹이랑 같은 덱 쓰는중..그냥 신나게 9번 때립시다;;


06-9. 테티스

월드 보스 레이드 전용 보스중에서는 가장 마지막에 등장했고 주목할만한 특징은

디버프 저항&회피율이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보스의 스킬중에는 드라이브 게이지를 상승시키는 스킬이 있어서 대응을 하지 못하면 드라이브 데미지에

당할 수도 있습니다 드라이브 데미지를 입은 뒤에 앞열 파티원 9명에거 중독 상태이상을 거는데 드라이브 데미지 직후에

중독이 걸리면 드라이브 후에 갑자기 앞열에서 사망하는 차일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드라이브 게이지를 감소시키면서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생존에서 중요한 보스입니다.

그래서 자가버프보다는 디버퍼를 중심으로 한 파티를 구성하게 되는데 이 보스도 새로운 파티 슬롯을 작성합니다.

기본 파티에서는



등의 회복형 차일드의 우선도가 떨어집니다.

다나와 뉴비모나의 흡혈스킬만으로도 유지가 되겠지만 혹시 모르는 데미지 누적을 위해 마아트는 남겨둡니다.

이제 문제는 드라이브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차일드인



인데 대체 차일드들의 효율성이 극히 떨어지는 편이니 란페이는 필수적이고 한계돌파 수치가 낮다면



등을 기용해서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해서 보스의 드라이브 게이지를 감소시켜줍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함에 따라서 2시간이면 공략당하는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위에서 언급된 란페이의 한계돌파 수치가 충분히 높다면 란페이와 타 차일드로도 충분히 보스의 드라이브를

억제할 수 있으니 여유가 있는 자리에는



방어력 감소 차일드들을 추가해서 딜량상승을 노려봅니다.

혹은,



역속성 딜러 차일드를 추가합니다.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테티스전에서는 티케가 유난히 일을 열심히 하는 느낌이라 항상 채용중.
지난번 테티스때 캐미 드라 실험해본다고 2번 캐미로 되어있는데 이전까진 아네->바토리 사용



06-10. 아리아

일반 레이드 난이도는 평균정도 수준이였는데 월드 보스 레이드에서는 난이도가 급상승한 보스입니다.

드라이브 데미지도 월드보스중에서 상위인데 바로 직후에 800틱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 연계되어서 첫등장시에는 최상위권 랭커들도 앞열이 녹아내릴정도..

그래서 드라데미지를 버티는 것 + 드라이후의 틱뎀을 버티는 것까지가 중요한데 아직까지 등장횟수가 적어서 확실한 공략법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마아트 + 레다콤보로 틱뎀보다 높은 힐량으로 버티는 방법이 월드보스 상위 랭커권에선 유효했지만 고한돌된 마아트가 없다면 사용하기 어려운 방법입니다.

온천업데이트 이후의 스탯증가 및 전체적인 유저들의 덱파워가 상승했지만 3시간정도 생존이 예상되는 보스입니다.

  데미지 증가를 위한 추가 Tip.

추후 업뎃예정

랭커를 위한 Tip 일수도 아닐수도 있는 아무래도 좋은정보.

팁 좀 공유해주셔유..



07. 리더버프와 유닛버프

각 보스의 특성을 어느정도 알았다면 이제 보스를 공략해보면서 덱을 수정하다가 생존력이 떨어진다면

생존력에 관여하는 리더버프와 유닛 버프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월드보스 공략시 리더버프는



미리나 1택

이지만 기초편과 심화편에서 간단히 소개했듯이 일단 파티가 살아남지 못한다면 데미지면에서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에아의 리더버프인 스킬 데미지 방어 20%증가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저가 앨범에서 사용이 가능한 유닛버프를 공격력 ??% 증가로 고정해서 사용하는데 이것도

방어력 ??% 증가로 교체하면 조금이나마 생존력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스킬 데미지 방어가 아닌 단순 방어력 증가로 증가율로 20%미만이라 사실상 효과는 굉장히 미비합니다.)

결론을 내리면

파티의 생존력이 부족하다면 미리나 이외의 리더버프와 유닛버프도 생존력과 관련된 버프로 교체하자.
.
.
.
여기까지 기본적인 월드보스에 대한 소개와 각종 차일드의 쓰임새에 대해 3편으로 나눠서 소개했는데

월드 보스 레이드가 데차의 최종 컨텐츠중 하나인 만큼 어느정도의

기본적인 파티를 갖출 수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안내했습니다.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5성이 없거나 극소수인 경우의 신규유저를 위한 가이드는 솔직히 어떻게해도 5분 생존은 힘드니

그냥 이 가이드를 보면서 각 차일드의 스킬일 보고 흉내만 내보시라고 밖에 드릴 말이 없네요.

초안은 완성했고, 이후에 누락된 부분이나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첨삭해나갈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17. 10. 10. 초안
2017. 10. 13. 이미지 8장 추가 및 랭커용팁에 이미지 추가
2017. 11. 28. 시즌 6종료후 등장한 아리아관련 조금 추가
2017. 12. 04. 오로라밈킹 회피율 증가? 의문점 추가
Lv56
백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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