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2021. 01. 26. 수정사항
- 몇 가지 군용선박을 리스트에 추가
2021. 01. 15. 수정사항
- 미변성장갑을 개량삼나무판(장갑+2) 과 원양 항해용 붉은 소나무판(장갑+5)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
2021. 01. 12. 수정사항
- 노젓기 (연성), 노젓기 (비연성) 가속도를 따로 계산할 수 있도록 수정
2020. 12. 22. 수정사항
- 짭삼판2개+찐삼판1개 가속도 계산식 오류 수정 (25적다/적업이 반대로 적용되어 있던 것을 바르게 수정)
- 가로돛/세로돛/돛총합 계산결과가 25적다/적업이 반대로 적용되었던 것을 바르게 수정
2020. 11. 03. 수정사항
- 적다, 직업, 급가속, 증기기관/노젓기(연성) 각 조건을 선택하여 가속도를 계산할 수 있도록 수정
- 최근 패치로 추가된, 이후 패치로 추가될 몇 가지 선박을 리스트에 포함
2020. 08. 13. 수정사항
- 25 적다/적업 시 최종 돛합이 변경되지 않던 점 수정
- 최근 패치로 추가된, 이후 패치로 추가될 몇 가지 선박을 리스트에 포함
2020. 05. 28. 수정사항
- 곽훈필 님의 원문 업데이트에 따라 내용 수정 (갤리 노젓기 + 급가속 사용 실험)
- 증기선 가속단계 수정 및 계산식 추가
이하 본문
===================================================================================
"곽훈필" 님의 "가속도의 비밀" 글에서 얻으신 결과를 식으로 만들었습니다.
* 기본 변수 6가지 입력
a = 기본 + 추가장갑
b = 총 적재 (강화치 제외한 적업, 적다 시 수치)
c = 1 (= 모험가) or 0 (= 상인, 군인)
d = 6 (= 급가속)
e = 2 (= 해역조사O) or 0 (= 해역조사X)
f = 1 (= 가강1) or 2 (= 가강2) or 3 (= 가강3)
g = 0.5 (가속강화 + 추가장갑 장착 시)
X : 장갑 + 적재 + 모험직업 + 급가속으로 인한 1차 가속단계
= int((a - 5) / 5) - int(b / 100) + c + d
(※ 전투 중 선박 가속 계산 시, 급가속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d 를 연산에서 제외해야 함)
Y : 증기기관 스킬 또는 노젓기 스킬 (연성) 으로 인한 가속단계 보너스
(갤리) = X + 21
(범선) = int((X + 23) / 3) - if((X + 23) / 3 - int((X + 23) / 3) = 0, 0.5, 0)
→ (X + 23) / 3 이 소숫점이하가 없으면 0.5, 있으면 0
(증기선, 석탄연료 소지 시) = 3 * X + 63 - if(X / 2 - int(X / 2) = 0, 1, 0)
→ X 가 짝수면 1, 홀수면 0
Z : 해역조사, 가속강화 그레이드로인한 보너스
(갤리, 범선) = e + 3 * f + g
(증기선) = 0
* 최종 가속단계 A = X + Y + Z (≤ 46)
(갤리) = Z + 2 * X + 21
(범선) = Z + 1 * X + int((X + 23) / 3) - 0.5 (- 0.5 는 '(X + 23) / 3 = 정수' 일 때만 포함)
(증기선) = 4 * X + 63 - 1 (- 1 은 'X = 짝수' 일 때만 포함) (석탄연료 소지 시)
좀 복잡해 보이긴 하는데... 별거 없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위 공식을 적용하여 계산한 선박들의 가속도 계산표 및 돛/창고 수치입니다.
======================================================================================
선박 돛/창고 수치 및 가속도 계산표 공유합니다. (조잡함 주의...)
엑셀 파일은 업로드가 불가하여 zip로 압축하여 올렸습니다.
선박 속도와 가속도 관련 이전 팁글들에 의해 동기 부여가 되어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지난 글의 댓글에 데이터시트 공유가능하냐고 하신 분도 계셨고,
최근 "곽훈필" 님의 "가속도의 비밀" 팁글을 보고 이전 글을 수정해야 할 필요성도 느끼어
글 하나를 새로 파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한 분께라도, 먼지만한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순항하세요.
* 리스트 선박 목록
- 범선: 증기선을 제외한 (거의...) 모든 대형2종 범선 (조타숙련도200)
주요 대형1종 선박 (조타숙련도 160) : 경계형 코르벳, 산타 마리아, 바운티, 엔데버 및 확장형
- 갤리: 나폴리탄 갤리스, 몰타 기사단 갤리 오스만 갤리온, 라 모르, 라 르와이얄, 장교용 라레알, 거북선 및 확장형
- 증기선: 리스트하지 않음
- 글로벌/일본 서버에는 출시되었지만 아직 한국 서버 미출시된 선박
* 파일 관련 설명
- 엑셀 파일입니다.
- 적업/적다에 따라서 체크를 하시면 각 적재에 따른 가속 단계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체크 시 25적업 기준, 체크 해제 시 25적다 기준)
- 필터에서 각 수치를 내림/오름 차순으로 정렬하면 순위를 볼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볼 때 주의하실 점
* 최종 가속단계는 곽훈필 님의 글에 기반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아래 글 링크 참조)
* 각 선박 수치는 조이와 두부 사이트를 참조하였습니다.
* 갤리 노젓기의 가속증가 분은 '총적재 + 장갑 + 직업 + 급가속' 의 연산을 통해 추가하였습니다.
* 잘못 입력된 수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데이터의 경우 직접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붉은색 수치들은 불확실 수치들입니다. 추후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선박이 추후에 추가되었을 때, 기본 수치를 입력하시면 해당 2차 데이터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선박 분류는 조이를 참고하였으나, 잘못 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이에 범용 선박 분류가 안 되어 있음)
분류에 따라 돛합 기준 최대 40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창고의 경우 최대 2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G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강화한계치는 아래 값을 입력하였습니다. (수치 잘못반영 됐을 시, sheet 2에서 수정 가능)
돛 창고 선회/내파
범용 +140 +49 +27
모험 +160 +49 +28
교역 +140 +51 +26
전투 +140 +49 +26
* 동기 부여가 된 이전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