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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뮤츠의 성능 및 레이드 구성에 대한 고찰

동자개m
댓글: 21 개
조회: 20372
추천: 37
2017-08-15 17:17:41

뜬금없던 뮤츠의 CP 너프와 더불어 요코하마에서 선행 공개된 포켓몬 뮤츠.

 

1기 극장판인 '뮤츠의 역습'의 주인공이기도 하죠.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개봉한 영화인데(98년도) 어릴적에 한번 최근에 한번 더 봤는데 지금봐도 손색없을정도로 잘 만들었습니다. 주제가 굉장히 심오해서 맘에 들더군요.

 

본가에서도 극장판에서의 강함을 보여주기라도 하듯 메이저한 사용률을 보여주는 녀석입니다.

 

자, 그럼 포고에서는 어떨까요.

본가 680족 답게 CP 자체는 굉장히 높으며 칠색조와 더불어 4500이 넘어가는 CP를 지니던 녀석이였으나

공개 당일날 갑작스런 너프와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너프폭은 이러합니다.

공: 330 -> 300

방: 200 -> 182

체: 212 -> 193

 

20레벨 맥스 2720 -> 2275

30레벨 맥스 4080 -> 3413

39레벨 맥스(풀강) 4692 -> 3925

 

너프전 딜량은 염미후딘 100 드역뇽98 회오파이어 97 기준 112로 압도적인 탑티어였으며

너프먹어도 딜량은 후딘급에 내구성은 후딘 상위호환 격이지만,

얘도 스킬셋이 썩 좋은편은 아닌지라 공스텟 대비 딜량은 좀 떨어집니다.

 

 

 

평타는 염동력과 사이코커터.

특이하게도 차징기가 4갭니다. 섀도볼, 파괴광선, 사이코키네시스, 기합구슬.

미래예지를 배웠으면 좋았을텐데, 사키 자체가 위력이 굉장히 딸리는 편이라 자속을 받고도 비자속 섀도볼이나 파광에 비해 딜량이 안나오네요.

 

저정도 차이면 일단 큰 차이는 아니기 떄문에 차지는 목적에 맞춰 쓰시면 될거같습니다.

속성통일을 고려하면 사이코키네시스를 사용하면 되겠고,

범용성 딜러를 목적으로 사용시엔 반감이 적은 섀도볼이나 파괴광선을,

기합구슬의 경우는 기합으로 찌를수 있는 6타입중 강철은 반감이고 악은 무효(51%데미지)라서 효율성은 떨어질듯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합만 피하면 졸업이라 보고 있는데, 다른분들 의견은 어떨지가 궁금하네요. 혹시나 제가 놓친게 있을지도 모르니.

이렇게 너프할거면 차라리 미래예지라도 달아주지... 느그언틱...

 

 

 

이젠 레이드시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선 기술이 상당히 난잡한 편인데 약점을 찌르려다가 역으로 찔려서 훅 가기 쉬운 스킬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뮤츠의 타입은 에스퍼로서, 벌레, 악, 고스트에 약합니다.

사용 스킬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사이코커터, 염동력, 사이코키네시스 - 에스퍼 타입 기술로서 격투, 독 타입의 약점을 찌르며 강철, 에스퍼에 반감, 악타입은 무효.

 

파괴광선 - 노말 타입 기술로서 바위, 강철에 반감 고스트에 무효

 

섀도볼 - 고스트 타입 기술로서 고스트, 에스퍼의 약점을 찌르며 악타입에 반감되고 노말엔 무효.

 

기합구슬 - 격투 타입 기술로서 노말,바위,강철,얼음,악타입의 약점을 찌르며 비행,독,벌레,에스퍼,페어리에 반감되고 고스트에 무효.

 

굉장히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마기를 들고간다 치면 평타와 사키는 무효고 새도볼과 파광은 반감으로 받지만 기합에 쌍약점을 찔려서 훅 갈 위험이 있고

팬텀을 들고간다치면 파광을 무효로 받는대신 평타와 사키에 찔려서 훅 갈 위험이 있죠.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라 그냥 표로 했습니다. 글로 설명하면 너무나도 복잡해져요.

 

 

* 카운터로 적절한 포켓몬들을 선정하여 수록

* 쌍약점 = 1.96배, 약점 = 1.4배, 반감 = 0.71배, 무효,쌍반감 = 0.51배

* 딜수치가 높을수록 딜량이 강한 포켓몬

* 공격시 칸의 숫자는 속성보정의 유무

*갸라도스 딜량은 에스퍼를 공격할떄도 물하>물깨

*블레이범 섀크 고스트 속성인데 실수로 악으로 표기했습니다. 1.4배 공격인 사실은 똑같아요.

*팬텀 표기를 고스트 독인데 고스트 악으로... 표 계산은 독타입인걸로 했으니 변함은 없습니다.

 

 

*뮤츠의 스킬에 공격받을시 상성으로 인한 추가데미지나 반감이 있는지의 유무.

*사이코키네시스의 상성데미지는 평타인 염동력과 사이코커터와 동일.

 

 

갸라도스 문의가 많아서 조사해본 결과 딜량면에서나 내구성 면에서나 갸라도스보단 망나뇽, 파이어가 더 좋아보이며

윗쪽 칸에 있는 포켓몬들은 딜량이 쎈 대신 약점이 찔릴 위험이 큽니다.

아래쪽에 있는 포켓몬들은 딜량이 좀 덜한대신 약점에 덜 찔리죠.

 

개인적으론 기합만 안나오면 물깨마기랑 헬가가 탑이고 기합일 경우 핫삼 망나뇽 파이어가 탑일듯 싶습니다.

 

 

혹시 추가질문 있으시면 댓글 주시길.

 

 

 

 

 

 

 

 

 

Lv51 동자개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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