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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 배틀에 관한 용어 정리 및 회피 방법과 효과

hawaii
댓글: 17 개
조회: 27591
추천: 58
2018-05-17 21:19:33

포켓몬고의 배틀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용어 정리 및 회피 기능에 대한 설명을 담았습니다.

현재 회피 기능(dodge)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육관 배틀

2. 레이드 배틀


회피하는 방법 자체는 간단합니다. 위 두 가지 전투 상황에서 상대 포켓몬이 스킬을 쓰기 직전에 화면을 터치한 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가볍게 밀면 됩니다. 다행히 "포켓몬이 스킬을 쓰기 직전"이라는 순간은 노란색 불빛(Yellow flash)이 깜박이는 것으로 유저에게 알려줍니다. 몇 가지 용어 정리와 함께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용어 정리

우선 전투와 관련된 용어들을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한글 또는 영어로 사용되는 표현이 여러개인 경우가 있어서 의미가 같으면 세미콜론(;)을 붙여 나열했습니다.


□ 통상 공격; 빠른 공격; (Quick move; Fast move)

전투 시 화면을 터치하면 발동되는 비교적 공격 시간이 짧은 스킬입니다. 터치 영역은 도망가기나 포켓몬 교체 버튼이 있는 곳 등이 아니면 모두 가능하며 시전할 때마다 주요 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충전됩니다. "물대포"를 예로 들면 한 번 시전 시 +7만큼의 에너지(E)가 충전됩니다.


예) 물대포(+7 E), 카운터(+8 E), 드래곤테일(+9 E) 등


이 밖에 에너지가 충전되는 경우는 상대에게 맞았을 때(피격 시)입니다. 실제로 받은 유효데미지의 절반 만큼이 에너지로 충전됩니다.


예) 역린을 맞아 -50 HP 만큼 닳았다면 에너지는 +25만큼 충전됩니다.




 주요 공격; 차징 공격; 특수 공격; (Main move; Charge move)

전투 시 화면 하단의 동그란 버튼이 활성화 되었을 때(에너지가 충분히 찼을 때), 그것을 터치하여 발동시킬 수 있는 비교적 공격 시간이 긴 스킬입니다. 통상 공격이나 피격 시 충전된 에너지를 소모하여 큰 데미지를 가합니다.


에너지는 총량 "100"이 최대치이며, 충전 에너지 칸이 몇 칸짜리 스킬인지에 따라 주요 공격 시 필요한 에너지 양이 달라집니다. 주요 공격을 시전하기 위해서 한 칸 짜리는 단순히 100이 필요하고, 두 칸 짜리는 50, 세 칸짜리는 약 33만큼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즉 주요 공격을 1회 시전하기 위해서는 [100 ÷ n칸] 만큼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레이드 보스 또는 체육관 방어 포켓몬의 경우, 에너지가 다 충전되었을 때 주요 공격을 사용할 확률은 50%입니다. 따라서 운이 좋다면 에너지가 다 충전되어도 주요 공격보다 통상 공격을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 하이드로펌프(1칸, -100 E), 폭발펀치(2칸, -50 E), 드래곤크루(3칸, -33 E) 등




 공격 시간; 발동 시간; (Move cooldown; Move duration)

통상 공격이든 주요 공격이든 공격을 시전했을 때 필요로 하는(대기해야 하는) 총 시간입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회피를 하거나 다른 행위를 할 수 없고, 이 사이에 적의 공격이 날아올 경우 눈 뜨고 맞아야 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공격 시간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포켓몬의 모션(동작) 및 스킬 효과 또한 시작됩니다. 주요 공격일 경우 동시에 화면 우측 하단에 다음과 같은 문장이 바로 뜹니다.


"○○○ (은)는 ○○○ (을)를 사용했다!"


통상 공격 예) 물대포(0.5초), 카운터(0.9초), 드래곤테일(1.1초) 등

- 통상 공격은 문장이 뜨지 않습니다.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3.3초), 폭발펀치(2.7초), 파괴광선(3.8초) 등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 (위 문구가 뜸과 동시에) 포켓몬의 모션과 스킬 효과가 시작됩니다.



 데미지 창; (Damage window)

통상 공격이든 주요 공격이든 공격을 시전했을 때 실제로 데미지가 적용되는 구간(시간)입니다. 위에서 설명된 용어인 "공격 시간" 내에 존재하는 구간입니다. 원래는 실제 데미지가 데미지 창 구간 동안 고르게 분포한다고 설명되어 있지만, 포켓몬 고에서는 이 구간 자체는 크게 의미가 없고, 이 구간의 시작 시각이 중요합니다.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을 ts, 끝나는 시각을 te라고 하면, |te - ts|만큼이 데미지 창의 길이입니다.)

하지만 데미지 창의 길이보다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인 ts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을 기준으로 0.7초 전에 우리에게 회피 가능 신호인 노란색 불(yellow flash)이 번쩍이기 때문이죠.


통상 공격 예) 물대포(0.3초-0.5초), 카운터(0.7초-0.9초), 드래곤테일(0.85초-1.05초)

-물대포의 ts = 0.3초, te = 0.5초

= 물대포 시전 모션을 취하며 0.3초 뒤에 데미지 유효


-카운터의 ts = 0.7초, te = 0.9초

= 카운터 시전 모션을 취하며 0.7초 뒤에 데미지 유효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0.9초-3.0초), 폭발펀치(1.2초-2.7초), 파괴광선(3.3초-3.6초)

-하이드로펌프의 ts = 0.9초, te = 3.0초

= "○○○ (은)는 하이드로펌프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하이드로펌프 시전 모션을 취하고, 0.9초 뒤에 데미지 유효


-폭발펀치의 ts = 1.2초, te = 2.7초

= "○○○ (은)는 폭발펀치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폭발펀치 시전 모션을 취하고, 1.2초 뒤에 데미지 유효


-파괴광선의 ts = 3.3초, te = 3.6초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파괴광선 시전 모션을 취하고, 3.3초 뒤에 데미지 유효



□ 노란색 불빛; (Yellow flash)



데미지 창 시작 시점에 앞서 노란색 불빛이 번쩍거리며 트레이너에게 상대 포켓몬의 공격 데미지가 곧(0.7초 후) 적용됨을 알려줍니다. 통상 공격과 주요 공격 모두 노란색 불빛이 발생하며 그 기준 시점(ty)은 다음과 같습니다.


ty = [데미지 창의 시작 시각(ts초) - 0.7초] 시점


단, ts가 0.7보다 작을 경우 0초에서 바로 불빛이 깜박입니다. 주로 통상 공격들 중 공격 시간이 짧은 것들이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통상 공격 예) 물대포(0초-0.3초), 카운터(0초-0.7초), 드래곤테일(0.15초-0.85초)

-물대포의 ty = 0초, ts = 0.3초

= 물대포 시전 모션을 취하는 것과 노란색 불빛이 동시에 번쩍이고, 0.3초 뒤에 데미지 유효


주요 공격 예) 하이드로펌프(0.2초-0.9초), 폭발펀치(0.5초-1.2초), 파괴광선(2.6초-3.3초)

-하이드로펌프의 ty = 0.2초, ts = 0.9초

= "○○○ (은)는 하이드로펌프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하이드로펌프 시전 모션을 취하고, 거의 동시에(0.2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 하이드로펌프의 모션이 거의 시작되자마자 노란색 불빛이 번쩍하기 때문에 이 모션을 보며 (예측하고) 회피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폭발펀치의 ty = 0.5초, ts = 1.2초

= "○○○ (은)는 폭발펀치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폭발펀치 시전 모션을 취하고, 0.5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파괴광선의 ty = 2.6초, ts = 3.3초

= "○○○ (은)는 파괴광선 (을)를 사용했다!" 문구가 뜨며 파괴광선 시전 모션을 취하고, 2.6초 후 노란색 불빛이 0.7초간 번쩍인 뒤 데미지 유효

※ 파괴광선의 모션이 2.6초 간 이루어지는 것을 충분히 볼 수 있기 때문에 공격이 곧 시전될 것을 예상하고, 회피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 회피; (Dodge)



상대 포켓몬의 공격 데미지가 적용되기 전, 노란색 불빛이 번쩍이는 0.7초 사이에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야 회피에 성공합니다. 만약 트레이너가 다른 공격을 시전하여 이 노란색 불빛 구간 내내 대기 시간이 발생하는 경우, 즉 포켓몬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 회피에 실패합니다. 회피 성공 시 유효 데미지의 25%만 받게 되며 다음과 같은 문장이 뜹니다.


"피했다!"


다시 말하자면 노란색 불빛이 번쩍인 직후 0.7초 이내에 회피해야 성공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회피 시, 소모되는 시간은 0.5초)


회피 성공 시 유효 데미지의 25%만 받게됩니다.


예) 파괴광선을 회피하지 않고 맞아 -100 HP 만큼 닳는다면, 회피 성공 시 -25 HP 만큼의 피해를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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