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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포켓몬 포획률 공식

Heptacle
댓글: 12 개
조회: 16854
추천: 28
2018-07-24 17:30:17
별로 게임상으로 중요한 정보는 아니지만 여기 없는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https://pokemongo.gamepress.gg/catch-mechanics 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이전글과 마찬가지로 제 멋대로 추렸습니다.

포켓몬 포획률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포획률이란 포켓몬 종류 별로 게임내 설정되어 있는 기초 포획률을 말합니다. https://pkmngotrading.com/wiki/Base_Capture_Rate 여기 리스트가 있긴 있는데 좀 옛날 거라 요즘 나온 포켓몬은 잘 반영이 안 된것 같습니다. 더 좋은 리스트 있으면 제보받습니다. 근데 밑에서도 언급하겠지만 이건 우리가 바꿀 수 있는게 아니기때문에 중요하진 않습니다. 다만 왜 니로우 같은애들은 대체로 빨간 원이고 구구는 대체로 초록색인지 반영하는 팩터입니다. 그리고 전설포켓몬은 대체로 기초 포획률이 2%입니다.

CP배율이란 포켓몬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서 포획률이 낮아짐을 반영하는 수치입니다.
https://pokemongo.gamepress.gg/cp-multiplier
여기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딱히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레이드로 나오는 렙20의 경우 약 0.6으로 2 곱해지면 1.2가 분모로 들어간다는 것 정도 알면 되겠습니다.

이 공식에서 중요한 부분은 보너스로,
보너스=볼*커브*베리*던지기*메달
로 정의됩니다.

공식을 좀 더 직관적으로 정리하면,

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너스를 올리면 포획률이 올라갑니다. 좀더 엄밀히 말하면, 보너스 숫자 n은 몬스터볼 n개를 던질때의 포획률과 같다는 것입니다. 보너스 숫자가 2라면 몬스터볼 2번 던졌을때 실패하지 않을 확률이므로, 몬스터볼 2개로 잡을 확률이죠.

보너스가 중요하다고 한 이유는 우리가 바꿀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보너스 수치를 살펴봅시다.
보너스 종류보너스
황금 라즈 열매2.5
라즈열매1.5
커브볼1.7
던지기2-r
몬스터볼1.0
수퍼볼1.5
하이퍼볼2.0
동메달1.1
은메달1.2
금메달1.3
각각의 보너스에 대해서, 쓰지 않으면, 그냥 1이 곱해집니다.

던지기 항목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할것 같은데요, 던지기는 Throw를 뭐라고 번역해야할지 몰라서 던지기라고 썼는데, Nice/Great/Excellent 말하는 것입니다. 던지기 보너스는 색깔 원의 반경 r에 의존합니다. ( r은 0부터 1까지이고, 하얀 원과 색깔원이 일치할때 1입니다.) 이것은 던지기 보너스가, 색깔 원 크기가 감소함에 따라서 1부터 2까지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던지기 보너스를 얻기 위해서는 색깔원 내부에 맞혀야합니다. 외부에 맞혔을 경우 아무 보너스가 없습니다.
따라서 Nice 볼의 경우 1~1.3배의 보너스가, Great 볼의 경우 1.3~1.7배의 보너스가, Excellent 볼의 경우 1.7~2배의 보너스가 주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Great라도 보너스가 1.3배일수도 있고 1.7배일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포획의 측면에서는 어떤 이름이 뜨느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자기가 가능한만큼 작은 원을 맞추는게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경험치의 측면에서 10/50/100이기때문에 경험치가 중요하시다면 개인적으로는 가장 Great볼 맞추기 쉬운때 던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그러기도 했구요. 물론 실력이 좋으시면, 혹은 포켓몬 원이 크다면 Excellent로 박으시는게 좋겠죠. 그리고 Nice는 포획 보너스로 보나 경험치로 보나 큰 의미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깔 원의 색깔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겠습니다.
색깔원의 색깔은 다음과 같은 기본 포획률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기초 포획률이랑은 다릅니다.)

보시면 포획률 공식에서 커브와 던지기 보너스만 빠져있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이 확률을 기반으로 포켓몬고는 0부터 1까지의 이 기본 포획률은 초록색부터 빨간색까지 대응시켜서 색깔을 결정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쓰는 Calcy IV나 PokeGenie는 이 색깔을 바탕으로 포획률을 알려주는 것이죠. 뭐 우리가 이런걸까지 알아야할 필요는 없고 다만 우리는 커브와 던지기 보너스를 받기때문에 보이는 색깔보다는 살짝 더 포획률이 높다는 것 정도만 알면 되겠죠.

몇가지 더 공식 및 표를 해석해보면,
*라즈 열매와 수퍼볼의 보너스가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적으로 아신 분들도 있겠지만 몬스터볼+라즈열매와 그냥 수퍼볼의 포획률은 같다는 얘기죠.
*커브볼의 보너스는 1.7입니다. Great 던지는 것보다 더 효과가 좋죠. 커브볼 안 쓰시는 분이 있다면 무조건 쓰세요.
*울트라볼의 보너스는 2로 몬스터볼 2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너스는 곱해집니다. 울트라볼+라즈+커브+엑설런트 보너스는 2*1.5*1.7*1.7=8.67로 몬스터볼 약 9개를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포획률은 시도횟수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포켓몬이 포켓볼에서 탈출했을 경우 다음 시도의 포획률은 같습니다.
*높은 레벨의 포켓몬일수록 잡기 어렵습니다. IV는 포획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트레이너 레벨은 포획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음 그림은 이를 정리한 표입니다. 영어로 되어있긴 한데 알아보실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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