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영상을 틀어주신채, 사운드북 들으시는 느낌으로 읽어내려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이번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팬텀의 상성관계
2. 4세대 포함한 고스트 타입 CP 랭킹
3. 팬텀의 베스트 기술 및 활용처
4. 팬텀의 카운터포켓몬
5. 팬텀 스페셜 레이드 챌린지 관련 팁
1. 팬텀의 상성관계
1-1. 팬텀(고스트/독)의 상성관계
이중약점(1.96배) : 없음
단일약점(1.40배) : 땅,고스트,에스퍼,악
보통효과(1.00배) : 불꽃,물,비행,바위,강철,전기,얼음,드래곤
단일반감(0.71배) : 풀,페어리
이중반감(0.51배) : 독,벌레
무효효과(0.51배) : 노말,
무효및반감(0.36배) : 격투
1-2 고스트 기술의 상성관계
굉장한 효과 (1.40배) : 고스트, 에스퍼
보 통 효 과 (1.00배) : 그 외 타입
별로인 효과 (0.71배) : 악
무 효 효 과 (0.51배) : 노말
고스트 기술 은 고스트와 에스퍼를 약점을 찌를 수 있는데, 팬텀은 고스트, 에스퍼 기술에 약점이 찔리는 상황이고, 거기다 물몸이라 제대로 쓸수 있을지 걱정 되긴 하실겁니다.
하지만, 드래곤 타입의레이드 중에 대표적으로 레쿠쟈만 예를 들어도 레쿠쟈 잡을 때, 서로 약점이 찔리는 드래곤타입들의 포켓몬들을주로 많이 사용하셨을 겁니다.
물론, 드래곤 주류 포켓몬들과 상황이 다른 것은 내구성 차이가있습니다. 그래서, 물몸인 팬텀이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려면30레벨 정도만 맞춰서 사용하기는 힘든 포켓몬이긴 합니다. 지금까지현재 레이드 5성 난이도 기준까지 고려해봤을땐 적어도 35렙까진강화를 하셔야 팬텀은 물몸을 극복하고 발휘할 수 있는 포켓몬입니다. 팬텀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시는 대부분의 글라스카운터포케몬들은 적어도 35렙 이상은 키우셔야 제대로 된 성능이 발휘됩니다.
2. 4세대 포함한 고스트 타입 CP랭킹
CP순위는 리밸런스 패치될 기준 반영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1위는 아르세우스인데 지금까지 포켓몬고에서는 그 해당 포켓몬이 본가에서 배우지 못했던기술은 포켓몬고에서도 배우지 못합니다. 지금까지 전례로 비춰봤을 때,아르세우스가 고스트 타입으로 나오더라도, 아르세우스가 배울 수 있는 고스트 기술은 섀도크루밖에 없습니다. 이말은 즉, 평타엔 섀도크루를 배울 수는지만, 차징 기술은 고스트 타입의 기술이이 없다는 얘기죠.
2위는 기라티나입니다. 현재 어나더폼만출시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들 아시겠지만, 기술이 망한 케이스죠. 오리진 폼이 출시되더라도, 현재까지 나온 고스트 기술 중에 베스트기술들을 배우더라도, 딜량 1위는 차지하지 못합니다.
3위는 이번 글 주인공 팬텀입니다. 고스트타입 현재 딜량 1위, 4세대가 출시 되더라도 딜량 1위 확정입니다. 현재 출시 된 고스트 기술 중에서 베스트 기술인차징기술은 섀도볼이라고 장담드릴 수 있지만, 평타기술은 조금 얘기가 달라요. 상대 포켓몬 따라 몇 초 정도 버티다가 죽느냐에 따라 갈리는데, 섀도크루, 핥기 둘다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말 예외적으로, 병상첨병이 나머지 두 기술보다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일부 케이스입니다. 그래서,병상첨병은 제외하고 일단, 섀도크루, 핥기 두가지가 가장 좋다고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팬텀은 추후 메가진화까지 하니, 더 큰 그림이 기대되는 포켓몬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5세대부터는 고스트타입딜량 1위를 위협하는 포켓몬들이 세대별로 하나씩 있는데,
5세대 포켓몬인 샹델라(3268),
6세대 환상 포켓몬인 후파 (4014),
7세대 전설 포켓몬인 루나아라(4035)
(괄호안 숫자는 CP이며, 리밸런스 패치 반영기준)
앞으로, 고스트 타입의 딜량1위를 차지할 포켓몬들은 위 3마리가 어떤 기술을 배치받느냐에 따라, 팬텀이 고스트타입 딜량 1위를 계속 유지할지 말지가 결정됩니다.
하지만, 4세대까지 포함해서는 걱정없이 고스트 타입으로서 딜량 1위는 확실히 보장됩니다.
3. 팬텀의 베스트 기술 분석 및 활용처
3-1. 팬텀의 베스트 기술 분석
1. 핥기/섀도볼 (이번이벤트에 출시 될 기술)
2. 병상첨병/섀도볼 (현재배우는기술)
3. *섀도크루/섀도볼 (레거시기술)
우선 지금 위 3가지 기술에 대한 총 데미지 그래프를 보여드릴텐데,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조건 0. 리밸런스 패치 반영 안 된 현재기준
- 조건 1. 팬텀의 개체값은10/10/10 (67%), 포켓몬 레벨은 40
(여러분들효율적으로 강화시키는데 도움드리고자 올리는 글인데, 100 iv로 보여드리긴 오바라고 판단했습니다. 100잡는 분들은 저도 항상 남의 얘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 조건 2. 상대 포켓몬은 Ex-raid로 출시 되었던 뮤츠
(상대포켓몬을 설정하지 않고, 일반적인 경우에 대해서 총 데미지량의 그래프는 무의미하며, 오차가 너무 심합니다. 오차가 많게는 10%도 넘어가요.)
- 조건 3. 친구레벨 및 날씨효과 : 울트라프렌드, 날씨효과없음
(요즘 대부분 같이 레이드 하시는 분들은 울트라프렌드는 달성하셨을거 같고, 최악의상황을 고려하기 위해 날씨효과는 없앴습니다.)
- 조건 4. 회피는 없으며, 뮤츠로부터받는 데미지로 인한 차징 에너지 포함
(이 내용은 많은 분들이 누락하거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특히 소수 계정으로 플레이 할때엔 예전 인벤에서 오령산님께서 자료를 올려주셨던 break point 개념 못지않게 무시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수치입니다.)
- 조건 5. 뮤츠의 사이코키네시스를 제외한 모든 기술에 대한평균
(사이코키네시스는 편차가 심하여 제외하였습니다. 사이코키네시스는 2계정 플레이 불가능합니다.)
+ 지금까지 1년정도 레이드 하면서 계산을 항상 해보고 플레이를 해봤는데, 항상 오차 3%이내였습니다.
(이 오차 3%는레이드보스가 쓰는 차징기술이 차징에너지 찰 때마다 바로 쓰지 않는 점이 2%정도 차지한다 생각하고, 1%는 기계나 통신탓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노란색 세로 보조선은 위에서 제시한 기준에서는 보통 팬텀이평균 25초정도까지 버티기에 선을 그어뒀습니다.
그런데, 팬텀이 섀도볼을 들고 있다면, 뮤츠나 마기로만 2계정 레벨 맞춰쓰시는게 좋습니다.
5. 팬텀 스페셜 레이드 챌린지 관련 팁.
5-1. 이벤트 관련 주요 내용
- 11월 3일토요일 12시부터 3시까지 진행되며, Ex-raid가 열릴 체육관 빼고는 모든 체육관에 팬텀이 3시간동안 떠있을겁니다.
- 가끔 색이 다른 팬텀을 잡으실 수 도 있으며, 팬텀은 특별한 기술로 핥기와 사이코키네시스를 배웁니다. 사이코키네시스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며 3시간 동안 레이드 충분히 즐기시고 난 후, 나중 포켓몬 정리하실 때, 사이코키네시스 팬텀은 모두 다 섀도볼로 바꾸시길 추천드립니다.
5-2. 무료패스관련
이번 주 금요일의 무료패스 티켓을 아껴두시는 것은 토요일 팬텀 레이드 하는 데 있어서는 의미 없는일입니다.
어차피 팬텀 레이드 시간인 토요일 정오 12시부터 3시까지 쓸 수 있는 최대 무료패스 개수는최대 6장 입니다. 이 시간에 받을 수 있는 무료패스 개수는 최대 5장이죠.
꽤 많은 분들께서 오해하고 계신데, 금요일에 무료패스 아껴두셨다하더라도 토요일 정오 12시 이전에 무료패스를 쓰지 않는다면,
무료패스 티켓 하나를 날리는 셈입니다.
만약 불금으로 인해 금요일에 무료패스 못 쓰셨던 분들은 토요일 정오12시 이전에 무료패스를 꼭 소진하시고
12시 이전에 무료 티켓을 토요일꺼 한 장 더 받으셔야, 12시부터 3시까지 팬텀레이드 무료로 6번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토요일 하루 총 7번 무료티켓으로 플레이 가능하십니다. 토요일 12시 이전에 1번, 토요일12시부터 3시까지 6번)
하루 쓸 수 있는 무료패스 최대 개수는 2개인데, 하루 받을 수 있는 최대 개수는 1장이 최대 인거랑 같은 원리입니다.
(2018년 11월 3일 토요일 확인 내용추가)
위 글은 파이어와 썬더 때 확인한 기준으로 작성한 것인데, 혼란 드려 죄송합니다.
오늘 확인했을 땐, 스페셜레이드 챌린지(12시~3시)에서 주는 무료패스 5장은 당일 토요일 무료패스 1장 포함해서 5장이네요.
금요일 무료패스 다 소진한 상태에서 토요일 오전 12시 이전에 토요일 무료패스 받아둔 상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