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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 11월 pvp 페로셔스 컵 분석(?)

Heptacle
댓글: 2 개
조회: 4078
추천: 6
2019-11-14 20:01:36
실프 아레나 시즌 2 두번째 pvp 대회는 페로셔스 (Ferocious) 컵 입니다.
이 대회는 컨셉이 맘에 안 들어서 흥미가 안 생겼고... 우승도 놓쳐서 별 생각 없었는데 대회 하시는 분들은 있는데 한국어로는 분석이 안 올라오는거 같아서 간단하게라도 올려봅니다. 좀 늦은감이 있지만...

규칙:
*각 참가자는 6마리 포켓몬을 대회 시작 전에 등록합니다. 모든 배틀 파티는 미리 정한 6마리 중에서만 고를 수 있습니다.
*경기는 슈퍼리그로 진행됩니다. 1500 CP 이하의 포켓몬만 허용됩니다.
*아레나 룰을 따릅니다. (https://silph.gg/rules) 간략하게 말해서, 상대의 6마리 포켓몬 팀을 확인하고, 배틀파티를 정해서 경기를 치르는 것을 3번 해서 3판 2승 매치를 합니다. 대회 대진은 스위스 방식으로 치러집니다. (https://namu.wiki/w/%EC%8A%A4%EC%9C%84%EC%8A%A4%EB%A6%AC%EA%B7%B8)

* 사용가능한 포켓몬 목록은 도감번호로 다음과 같습니다. (일일이 이름을 번역하는게 귀찮아서...)
19,20,25-34,37,38,52,53,58,59,77,78,104,105,108,111,112,115,128,133-136,161,162,172,179,180,181,196,197,203,210,215-217,220,221,228,229,231,232,234,235,241,243-248,261-263,264,295,300,301,304-306,309-312,322-326,335,359,371,372,399,400,403-405,408,409,417-419,427,428,431,432,434,435,443-445,449,450,461,463,464,471,473,504-510,522,523,529,530,631
그림버전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석
 사용 가능한 포켓몬, 이 부분이 골때리는데요, 처음에는 "4다리로 걷거나, 2다리로 걷고 꼬리가 있는 포켓몬"만을 사용가능하며 원숭이형/인간형/양서류/풀,비행,벌레타입/스타팅 포켓몬/바리톱스는 사용 불가능하다고 하고 사용 가능 포켓몬 목록을 주었습니다. 근데 사람들이 디헤드는 조건 다 만족하는데 왜 안되냐 하니까 바리톱스 뒤에 추가로 디헤드도 넣었고 또 사람들이 다른 마릴리는 왜 안되냐 비버통은 양서류 아니냐 말이 자꾸 나오니까 "그냥 닥치고 우리가 준 목록에서 고르셈"으로 나왔습니다. 제가 이 대회를 싫어하는 이유 1입니다.

어쨌건 분석을 해봅시다. 일단 포켓몬에는 18가지 타입이 있죠. 그중 풀/비행/벌레는 명시적으로 금지했고, 인간형이 다 빠졌으니 격투타입도 없습니다. 4다리/2다리+꼬리이므로 고스트도 없구요. 그럼 13가지 타입만 남죠.
그 중에 현재 메타를 보면 불꽃, 에스퍼, 바위, 강철 4개 타입은 입지가 애매합니다. 
그러면 9개타입 노말/물/전기/얼음/독/땅/드래곤/악/페어리만 남죠
근데 그것도 충분히 많습니다. 단순화시키기가 어렵죠. 일단 다른데서 만든 메타 그림을 보겠습니다.


게임프레스에서 만든 메타그림입니다.



실프아레나의 한 유저가 만든 메타그림입니다.

저도 하나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성공은 했는데 포켓몬들을 다 끼워넣다보니 너무 복잡해졌습니다. 
그래서 다시 생각해본게, 메타포켓몬 10마리만 넣자 입니다.
운좋게도, 저번달부터 실프 아레나에서 공식으로 대회 사용 포켓몬 통계를 제공합니다.
에서 세번째 CUP STATS를 누르면 사용 포켓몬 통계가 뜹니다. 처음에 보여주는 건 그냥 사용통계 (All matchups)인데 저는 그것보다는 다운메뉴를 눌러서 승리한 팀 소속률 (Match Victors)를 보는 걸 선호합니다. 물론 거의 차이는 없습니다.
아무튼 보면 다음과 같은 순위입니다. (현재 11월 13일 기준)



1위부터 순서대로 알로라 나인테일, 블래키*, 비버통, 스컹탱크, 니드퀸, 샤미드, 직구리, 라이츄*, 스이쿤, 마이농입니다. *표시는 레거시 무브가 필요한 애들입니다. 제가 이 대회를 싫어하는 이유2,3이 여기서 나옵니다. 
2. 이 중에 블래키랑 나인테일 빼면 무제한 슈퍼리그에서는 써먹지도 못할애들입니다. 스컹탱크, 니드퀸 정도 더 빼면 다른 컵에서도 다시 못써먹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스이쿤은... 풀타입 금지한 게 스이쿤 메타로 올리려고 작정한게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3. 레거시 있는 사람들이 유리합니다. 뒀다쓰기 블래키, 전기쇼크 라이츄, 차이는 크진 않지만 뒀다쓰기 샤미드가 예입니다.

아무튼 얘네로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그럼 블래키부터 시계방향으로 각 포켓몬에 대해 간략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표시는 레거시 기술입니다.

1. 블래키 (악)
승리 팀 소속률: 2위
pvpoke순위: 1위
추천 기술조합: 바크아웃 + 속여때리기 + 뒀다쓰기*
최적 IV: 0/15/15 (레벨 27.5), 베프교환시 5/15/14 (레벨 26.5)
시뮬레이션상 블래키의 승률은 89.6%라는 압도적인 승률 1위를 보여줍니다. 악타입 기술이 이 대회에서 찌르는 포켓몬은 기껏해야 알로라 텅구리뿐이지만 타고난 TDO로 그걸 극복합니다. 근데 블래키의 문제는 블래키의 최고카운터인 알로라 나인테일도 손가락 내에 드는 랭킹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실제 메타에서는 좀 불리합니다.
기술로는 커데때 배우는 뒀다쓰기가 있으면 좋습니다. 없어도 강력한 포켓몬이긴 하지만 없으면 미러전, vs 스컹탱크전, vs 알로라 레트라 전을 이길 수 없고, 불리한 매치업에서 더 불리해집니다. 있으면 페어리타입만 조심하면 되는 강력한 포켓몬입니다.
레거시 개체를 획득하는 게 어려워서 그렇지 강화하는데 부담은 없습니다. 아 참고로 꽃왕관 블래키를 쓰게되면 뒀다쓰기가 없다는 걸 광고하는 셈이므로 있는 척 하고 싶다면 꽃왕관 없는 걸 쓰는게 낫습니다.
뒀다쓰기 블래키가 없고 그냥 블래키는 쓰기 싫으면 알로라 레트라도 한 방법입니다. 알로라 레트라의 장점은 물기/파괴광선을 달아주면 블래키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TDO가 낮은만큼 범용성은 떨어지니 감안하세요. 개인적으로는 페어리가 메타에 강력한데 굳이 악타입으로 대체를... 입니다. 

2. 알로라 나인테일 (얼음/페어리)
승리 팀 소속률: 1위
pvpoke순위: 4위 
추천 기술조합: 애교부리기 + 냉동빔 + 사이코쇼크
최적 IV: 0/15/3 (레벨25.5), 부화 10/15/13 (레벨23.5)
일단은 기본적인 역할은 애교부리기로 악타입 대상으로 파밍 (노말어택만 써서 잡으면서 에너지 축적)이지만 기본적인 TDO가 좋아서 약점 안 찔리면 누굴 상대해도 어느정도 밥값은 합니다. 그리고 이 대회에는 알로라 나인테일을 찌르는 강철(2중약점)/독/바위/불꽃 타입이 메타에 거의 없습니다. 메타 중에 하드카운터는 니드퀸이지만 쉴드가 1-0상황이라면 이길 수 있습니다. 7알에서 알로라 식스테일이 잘 나오고 20렙 초반대면 완성하기때문에 육성난이도도 낮습니다.
IV는 야생 개체가 있다면 방어를 최대화하는게 낫습니다. 샤미드랑 붙으면 결과가 아슬아슬한데 물대포의 데미지가 방어력에 따라 3일수도 있고 2일수도 있는데 2로 받는다면 유리하겠죠. (샤미드가 공격 중시면 3으로 받을수밖에 없긴 합니다.)
그랑블루는 알로라 나인테일 하위호환입니다.

3. 니드퀸 (독/땅)
승리 팀 소속률: 5위
pvpoke 순위: 15위
추천 기술조합: 독찌르기 + 대지의힘 (+ 지진)
최적 IV: 0/15/12 (레벨 23)
기본적인 역할은 페어리 킬러입니다. 또 땅타입을 겸해서 전기타입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땅타입때문에 메타에 넘치는 물타입 포켓몬 들에 약합니다. 스페셜 어택으로 같은 타입만 두개를 추천하는 이유는 지진이 대지의힘보다 DPE가 좋아서 대지의힘의 완벽한 하위호환은 아니고, 결정적으로 땅타입을 반감하는 포켓몬이 이 대회에 알로라 텅구리 뿐이 없기때문입니다. 육성 난이도는 낮습니다.
아, 니드킹은 능력치 분포가 니드퀸보다 안 좋은데 레거시 연속자르기가 있다면 악을 찌르고 EPT가 좋기때문에 쓸만합니다.

4. 스컹탱크 (독/악)
승리 팀 소속률: 4위
pvpoke순위: 23위
추천 기술조합: 독찌르기 + 물기 + 오물폭탄
최적 IV: 0/15/15 (레벨 24)
역시 니드퀸과 같이 페어리 킬러이긴 한데 악타입을 끼는 바람에 하드카운터는 아니고 소프트 카운터입니다. 대신 땅타입이 없어서 물타입 대상으로 더 잘 싸웁니다. 뒀다쓰기 블래키가 없다면 스컹탱크를 넣는것을 많이 추천하더군요. 육성난이도도 낮습니다.

5. 비버통 (물/노말)
승리 팀 소속률: 3위
pvpoke 순위: 2위
추천 기술조합: 물대포 + 파도타기 + 필살앞니
최적 IV: 0/14/13 (레벨 33.5)
그냥 무난한 탱커? 정도 느낌입니다. 다음에 샤미드도 나오겠지만 샤미드는 뒀다쓰기가 없으면 물타입기술밖에 못 쓰는 반면에 얘는 물반감하는 애들 상대로도 필살앞니를 쓸 수 있으니 좀더 범용성있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약점인 격투/전기/풀을 조심하면 됩니다. 저는 메타포켓몬에만 집중해서 대비해가서 격투 생각을 안했는데 라이츄/코리갑이 격투기술을 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 육성 난이도는 중간입니다.

6. 샤미드 (물)
승리 팀 소속률: 6위
pvpoke 순위: 3위
추천 기술조합: 물대포 + 아쿠아테일 + 뒀다쓰기*(/하이드로펌프)
최적 IV: 1/15/15 (레벨 18)
역시 범용성있는 물타입입니다. 뒀다쓰기가 없으면 하이드로펌프를 써도 되는데 하펌의 장점은 꽂으면 블래키도 잡을 수 있습니다. (쉴드에 안 막히면) 근데 또 블래키 안 만나면 큰 의미는 없으니 완벽을 기하시는 분이 아니시면 굳이 안 달아도 될 듯 합니다. 육성 난이도는 매우 낮습니다.
블래키와 같이 꽃왕관 개체는 완벽을 기하고 싶으면 안 쓰는게 낫습니다.

7. 스이쿤 (물)
승리 팀 소속률: 9위
pvpoke 순위: 6위
추천 기술조합: 바크아웃 + 거품광선 (+하이드로펌프)
최적 IV: 리서치 11/14/15 (레벨 18), 베프교환 6/15/14 (레벨 18.5)
고수용 포켓몬입니다. 일단 거품광선을 보면 위력 25에 에너지 소모 40으로 DPE 0.63이라는 처참한 성능이지만 100% 확률로 상대 공격을 1단계 깎는 부가효과가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스이쿤을 쓸때의 전략은 (하이드로펌프가 있던 없던) 바크아웃 6번을 쓰고 거품광선을 써서 상대가 하펌인줄 알고 실드를 쓰게 압박하는 전략이 주가 될 것입니다. 
다르게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냥 디버프 거는 서포터로 첫번째 포켓몬으로 낸후 디버프 한번 걸어주고 뒤로 뺀후 나중에 또 나와서 디버프 걸고 이런 식으로 운용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의 단점은 첨에 교체해줬을때 상대가 하드카운터로 교체해버리면 좀 곤란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범용성 높은 애로 교체해줘야겠죠. 이런식으로 운용하면 굳이 하펌을 달아줄 필요가 없습니다.
레이드산 포켓몬은 CP가 1500이 넘어서 쓸수 없고 리서치 7일차 보상에서 나온 스이쿤을 약간 강화해주면 쓸 수 있습니다. 하펌을 달고자 한다면 육성비용이 비싸겠죠.

8. 라이츄 (전기)
승리 팀 소속률: 8위
pvpoke 순위: 38위
추천 기술조합: 전기쇼크* + 깨트리다 + 와일드볼트
최적 IV: 0/15/14 (레벨 26), 베프 교환 5/13/14 (레벨 25.5)
여태껏 대회에서는 알로라 라이츄가 더 인기였지만 에스퍼 타입때문에 블래키가 메타인 이 대회에서는 밀려났고 오리지날 라이츄가 빛을 볼때가 왔습니다. 레거시인 전기쇼크가 없다면 굴리지 않는게 낫습니다. 애교부리기를 쓰면 (쉴드가 1개 이상일때) 블래키를 잡을 순 있는데 다른 애들 상대로 성능이 너무 구립니다. 
일단은 물타입 카운터입니다. 근데 전기는 물을 반감하지 않고, 라이츄 (다른 이 대회 전기타입들도 그렇지만) 는 몸빵이 좋은 편이 아니므로 하드카운터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깨트리다는 악타입을 찌르는 이 대회에 몇개 없는 무브중 하나입니다. 데미지가 좀 낮지만 낮은 에너지 소모로 난사가 가능하므로 좋습니다. 와일드볼트는 DPE가 좋구요.
일단 레거시 무브가 있다면 육성 난이도 자체는 낮습니다.

9. 마이농 (전기)
승리 팀 소속률: 10위
pvpoke 순위: 29위
추천 기술조합: 스파크 + 10만볼트 (+ 방전)
최적 IV: 0/15/9 (레벨 39.5), 반짝이 12/14/14 (레벨 33.5)
TDO가 라이츄보다 좀 낫습니다. 대신 기술이 전기로 제한되어 범용성을 좀 잃었습니다. 물타입 카운터로 쓰면 됩니다.
다만 특이한게 데미지 소숫점 버림때문에 이론적 TDO가 블래키보다 낮고 상성관계가 없음에도 쉴드 1-1 상황에서 블래키를 이깁니다. 블래키가 방어력이 높으면 아무 개체로나 통하지는 않으므로 0/15/9 이상인 개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전은 10만볼트와 같은 전기타입이고 DPE가 더 낮으므로 필수는 아니지만 소모에너지가 약간 더 낮아서 있으면 쉴드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드문 포켓몬은 아니지만 거의 풀강해야하므로 육성 난이도가 좀 있습니다.

10. 직구리 (노말)
승리 팀 소속률: 7위
pvpoke 순위: 5위
추천 기술조합: 섀도크루 + 풀묶기 + 구멍파기
최적 IV: 0/15/14 (레벨 40), 반짝이 12/13/14 (레벨 35) 
섀도크루는 우수한 노말 어택이지만 악에 반감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풀묶기는 물타입을 찌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멍파기는 소모에너지가 80이나 되고 DPE도 별로지만 대회에 땅타입을 반감하는 애들이 거의 없으므로 물타입 외의 타입들에서는 풀묶기보다 유리합니다. 
개체값에 따라 풀강 혹은 거의 풀강해야하므로 육성 난이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많이들 안 들고 올줄알고 대비 대충했는데 많이 들고왔더군요;

이 밖에도 위에 순위에서 보이듯이 
쉘곤 (물타입을 이기지만 페어리에 약함)
알로라 고지,갱도라 (페어리 카운터)
그랑블루 (알로라 나인테일 대체품)
코리갑 (와일드카드. 카운터로 블래키와 비버통을 찌를 수 있지만 하드카운터는 아님. 페어리/물타입에 약함)
등등이 있지만 귀찮아서 더 적지 않겠습니다.

이 대회는 참가하는 타입이 많으므로 타입간 상성을 잘 알고 또 상대가 차지무브 썼을 때 무슨 차지무브일지 예측하고 차지무브가 자신의 포켓몬을 죽일수 있는지 없는지 연습을 통해서 감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밑에는 제가 썼던 팀입니다.

저기있는 블래키는 상대 팀선택 견제용이고 어차피 뒀다쓰기 없어서 안 썼습니다. (샤미드도 없었긴 한데 그냥 씀) 각 경기에는 물타입 두마리와 블래키 대비 알로라 나인테일 주로 썼습니다. 우승팀은 아니니 그냥 참고만 하세요ㅋㅋ

아 무브 카운트 하실분들을 위한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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