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연구] 타입 상성에 대한 정리

아이콘 파피푸
댓글: 25 개
조회: 99300
추천: 67
2017-07-02 21:06:28

 

 

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이번에 체육관 개편, 레이드 컨텐츠가 추가되면서 대두되는 요소가 하나 있지요. 바로 타입 상성입니다. 기존에는 타입 상성 데미지의 비중이 별로 크지 않아서 잘 몰라도 무방했지요. 하지만 이전보다 타입 상성 데미지가 증가하고, 또 핵심 컨텐츠인 '레이드'가 타임 아웃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약점 상성을 공략한다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이미 많은 팁글에서 타입 상성의 핵심 내용들이 거론돼있지만 중심 주제는 아니라선지 간단하게만 언급되는 편이지요. 본 글은 상성의 기본 개념부터 알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걸 상정하고 작성하였습니다. 

 

가독성과 이해도를 고려하여 최대한 내용을 쉽게, 그리고 짧게 풀어쓴 관계로 일부 내용은 불친절할 여지가 있습니다. 의구심이 들만한 부분들은 댓글 또는 쪽지를 보내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 타입 상성의 개념


 

<'포켓몬 셔플' 홈페이지에 기재된 타입 상성 그림>

 

이상해씨는 풀 타입, 꼬부기는 물 타입, 파이리는 불꽃 타입인 것처럼, 포켓몬들은 모두 고유의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타입의 기술은 어떤 타입의 포켓몬에게 더욱 강한 데미지를 주지만, 또 어떤 타입의 포켓몬은 특정 타입의 기술에 데미지를 줄여서 받기도 하지요. 이를 '타입 상성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어떤 포켓몬이 누구에게 강하고 약한지 판단하는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2. 타입 상성표 보는 방법



<본가 게임의 타입 상성표>

 

포켓몬고의 타입 상성은, 본가 게임에서 정립된 상성 시스템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즉 위의 표를 기준으로 상성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거지요.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강한 데미지 / △ = 약한 데미지 / X = 매우 약한 데미지 / 빈칸 = 보통 데미지)

 

 

A. 공격하는 기술의 타입주체가 되는 경우

'공격하는 기술'의 타입이 '전기'일 경우(데미지를 주는 입장)

물, 비행에게 강한 데미지(◎) 

 풀, 전기, 드래곤에게 약한 데미지(△)

→ 땅에게 매우 약한 데미지(X)

 나머지 타입들은 보통 데미지(-)

 

 

B. 공격받는 포켓몬의 타입주체가 되는 경우 

 

'공격받는 포켓몬'의 타입이 '땅'일 경우(데미지를 받는 입장)

 

→ 물, 풀, 얼음에게 강한 데미지(◎) 

 독, 바위에게 약한 데미지(△)

→ 전기에게 매우 약한 데미지(X)

 나머지 타입들은 보통 데미지(-)

 

 

많은 분들이 이런식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잦습니다.

 

"물 타입은 땅 타입에게 많은 데미지를 가하니, 반대로 땅 타입이 물 타입에게 공격하면 물 타입은 약한 데미지를 받는다."

 

즉 특정 타입에게 강한 데미지를 가한다면, 거꾸로 그 타입에게 공격 받아도 이를 약한 데미지로 받는다는 거지요. 하지만 위의 타입 상성표에 나와있듯이 그런 경우도 물론 있으나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타입 상성표를 보시고 정확하게 숙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3. 상성 데미지의 구체적인 수치

 

* 보통 데미지(-) = 1배 (100%)

 

* 강한 데미지(◎) = 1.4배 (140%)

* 약한 데미지(△) = 0.714배 (71%)

* 매우 약한 데미지(X) = 0.51배 (51%)

 

 

포켓몬에게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 = 공격자 / 파란색 = 방어자

 

A. 보통 데미지(-)

풀 타입 기술노말 타입인 잠만보에게 공격을 가하면 보통의 데미지(100%)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잠만보)
B. 강한 데미지()

 

불꽃 타입 기술풀 타입인 이상해씨에게 공격을 가하면 강한 데미지(140%)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이상해씨)
C. 약한 데미지()

 

불꽃 타입 기술물 타입인 꼬부기에게 공격을 가하면 약한 데미지(71%)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꼬부기)
D. 매우 약한 데미지(X) 

 

드래곤 타입 기술페어리 타입인 픽시에게 공격을 가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51%)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픽시)

 


 




4. 상성 데미지의 중첩

 

포켓몬들이 모두 한개의 타입만을 가지고 있으면 위의 설명으로 모든 상황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두개의 다중 타입을 가진 포켓몬들도 존재하지요. 이럴 경우, 하나씩 따져서 곱해봐야 합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죤투(노말/비행) - 방어자>

1. 강철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보통의 데미지(-)


강철 타입의 기술로 노말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1배 * 1배 = 1배. 즉 '보통의 데미지'

2. 바위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강한 데미지(◎)

 

바위 타입의 기술로 노말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1배 * 1.4배 = 1.4배. 즉 '강한 데미지'

 

3. 벌레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약한 데미지(△)

 

벌레 타입의 기술로 노말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1배 * 0.714배 = 0.714배. 즉 '약한 데미지'

 

4. 땅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약한 데미지(X)

 

땅 타입의 기술로 노말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1배 * 0.51배 = 0.51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핫삼(강철/벌레) - 방어자>

 

풀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약한 데미지(X)

 

 

 풀 타입의 기술로 강철 타입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 벌레 타입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0.714배 * 0.714배 = 0.51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리자몽(불꽃/비행) - 방어자>

 

* 땅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약한 데미지(△)

 

 

땅 타입의 기술로 불꽃 타입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1.4배 * 0.51배 = 0.714배. 즉 '약한 데미지'

 

 

 

정말 극단적인 상성이 합쳐지면 다음과 같은 경우도 가능합니다.

 

 

<마기라스(바위/악)-방어자>

* 격투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강한 데미지(◎◎)


격투 타입의 기술로 바위 타입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악 타입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1.4배 * 1.4배 = 1.96배. 즉 강한 데미지 이상의 '매우 강한 데미지'

 

<팬텀(고스트/독)-방어자>

* 격투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정말 매우 약한 데미지(△X)


격투 타입의 기술로 고스트 타입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 독 타입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0.51배 * 0.714배 = 0.36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이상의 '정말 매우 약한 데미지'

 

 

타입 상성을 복잡하게 만드는 만악의 근원이 바로 이 이중 상성입니다. 그래도 단일 타입보단 다중 타입의 포켓몬들이 더 흔한 만큼 반드시 이해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지요.

 

 

 

 

 

5. 자속성

포켓몬고에는 '자속성'이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이전에 망나뇽이 드래곤테일/역린 기술배치로 날뛸 수 있게 한 원흉이기도 한데, 개념과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속성 : 포켓몬의 타입과 사용하는 기술의 타입일치할 때 부여되는 보너스 데미지.(1.2배)

 

어떤 풀 타입 기술의 위력을 100이라고 가정할 시, 풀 타입인 이상해씨가 사용하면 기술의 위력은 120이 됨. 

 

같은 기술을 물 타입인 꼬부기, 불꽃 타입인 파이리가 사용할 시, 기술의 위력은 100에서 변하지 않음. 

 






6. 활용편

현재 포켓몬고의 핵심 컨텐츠는 뭐니 뭐니 해도 레이드입니다. 레이드의 보스 포켓몬들은 제한 시간 내에 체력을 다 깎아야 클리어되는 타임아웃 방식이며, 이를 위해선 타입 상성을 고려한 최대의 데미지를 가할 필요가 있지요. 

 

아직 타입 상성이 너무 헷갈리는데 이걸 어떻게 일일이 따져가면서 하냐고 포기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포켓몬고 인벤의 '쟁화'님이 다음과 같은 엑셀 파일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자료 인용을 허락해주신 쟁화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특정 기술배치를 가진 특정 포켓몬이, 상대 레이드 포켓몬을 공격했을 때 어느정도의 시점에서 HP가 0이 되는지를 측정한 결과가 쫙 나와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사진과 함께 살펴볼게요



 

 

 

다운받은 압축 파일을 풀면 'TheMasterSheet Raidver2.0'라는 이름의 엑셀 파일이 나타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쫙 보여지지요. 사진들이 작게 나오니 클릭해서 보시길 권장합니다.

 


 

<실행하면 보여지는 초기 화면>

 

 

상당히 복잡해보이지만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드릴게요.

 

 


 

<D1셀 칸을 마우스로 선택하기.>

 

일단 좌측 상단에 위치한 D1셀의 'average'칸(사진에서 빨간 네모칸)을 원클릭합니다. 그 후 궁금한 레이드 보스 포켓몬을 기입 후 엔터를 치시면 되는데, 전 '후딘'을 입력해보겠습니다.




<D1셀칸에 '후딘'을 기입 후 엔터>

그러면 사진과 같이 좌측의 숫자들이 쫙 바뀌지요. 이 상태에서 '후딘'이 적혀있는 D1셀칸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D1셀칸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

사진에서 빨간 네모칸으로 표시한 '숫자 오름차순 정렬'을 클릭하면, 레이드 보스 포켓몬 '후딘'을 빨리 빈사시키는 포켓몬들이 순위별로 쫙 나타납니다.

 

 


 

<'오름차순 정렬' 후 해당 레이드 포켓몬을 빠르게 제압하는 순위별로 나타난 데이터>

 

이 자료를 토대로 후딘에게 효과적으로 데미지를 줄만한 포켓몬들을 3순위까지 꼽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팬텀 : 병상첨병 / 섀도볼

 

2. 팬텀 : 기습 / 섀도볼

 

3. 쁘사이저 : 벌레먹음 / 시저크로스

 

병상첨병/섀도볼 기술을 가진 '팬텀'이 후딘을 가장 빠르게 제압하고, 기습/섀도볼을 가진 '팬텀이'이 2위네요. 

 

좌측의 140.4 / 144.5는 후딘을 제압하는 데에 걸리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빨리 제압할 수록, 즉 숫자가 낮을 수록 해당 레이드 포켓몬에게 강하다고 보시면 되지요.

 

이는 에스퍼 타입인 후딘이 고스트 타입 및 벌레 타입의 기술에 강한 데미지를 입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팬텀과 쁘사이저는 각각의 기술들을 자속성으로 사용하면서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으니 해당 순위는 매우 당연한 결과지요. 

 

이렇게 공격 상성은 본 엑셀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아주 간단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좋은 자료를 만들어서 공유해주신 쟁화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럼 이 지표대로 후딘의 상대로 팬텀을 꺼내도 되는가인데 제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후딘은 통상 기술로 사이코커터(에스퍼), 염동력(에스퍼) / 특수 기술로 미래예지(에스퍼), 기합구슬(격투), 섀도볼(고스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팬텀은 이 중 에스퍼, 고스트 타입 기술들에 강한 데미지를 입지요. 때문에 후딘을 상대로 팬텀을 꺼낼 경우, 스킬 에너지를 다 채우기도 전에 후딘에게 압살 당합니다. 상대 포켓몬에게 최대한의 딜을 주기 위해 통상 공격기는 그냥 맞아주고 특수 기술만 피해주면서 레이드를 진행하는 게 대부분인데요. 후딘의 자속 받는 에스퍼 타입 기술들에 계속해서 강한 데미지를 받는 팬텀이 후딘의 상대로 적합할리 없지요. 결국 오랫동안 살아남아야 엑셀의 지표대로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팬텀은 후딘의 상대로 탈락입니다.

 

데미지 3순위인 쁘사이저의 경우, 벌레 타입이라서 후딘의 에스퍼, 고스트 타입 기술들은 보통 데미지로, 격투 타입 기술은 약한 데미지로 받습니다. 그런 점에서 쁘사이저의 유지력이 팬텀에 비해 월등하기에, 팬텀보단 쁘사이저가 후딘의 상대로 훨씬 적합합니다. 

 

 

위의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쟁화님의 엑셀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레이드 포켓몬을 빨리 제압할만한 멤버들을 추려 낸다.

 

2. 레이드 포켓몬이 배우는 기술들을 확인 후, 추려낸 멤버들이 이를 최소의 데미지로 받아내는지 고려한다. 특히 계속 맞아주는 레이드 포켓몬의 '통상 기술'이 요주의 요소임.

 

3. 1,2번 항목을 모두 고려하여 최적의 멤버를 선정한다.

 

 

물론 포켓몬마다 고유의 방어력,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타입 상성만으로 '최소의 데미지'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즉 능력치도 적절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지요. 

 

 

 

 

 

쉽고 짧게 쓴다고 했는데 쓰다보니 뭔가 내용이 또 장황해졌네요. 필력이 여기까지밖에 안 되는 것 같아 정말 아쉽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v68 파피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포켓몬GO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