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소개] 로그라이크 슈팅게임 Monolith

발정난살쾡이
조회: 1370
2017-07-08 16:28:18
http://store.steampowered.com/app/603960/Monolith/


2d 로그라이크 슈팅게임 모노리스입니다.



이 게임과 가장 비슷한 게임을 꼽으라면 유명한 아이작의 번제(The Binding of Issac)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맵 구성이 아이작처럼 초대 젤다의전설 방식이다보니 게임 방식도 흡사합니다.


조작은 키보드로 이동하고 마우스로 사격하는 키마 방식과
L레버로 이동하고 R레버로 사격하는 패드방식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게임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비행기가 킹왕짱 센 힘을 찾아 고대유적을 탐험하는 내용입니다. 


그래픽은 도트스타일이고 BGM또한 칩튠방식입니다.



일단 아이작과 차별화된 점을 꼽아보자면

1. 맵 크기

게임의 창 자체가 굉장히 작은편입니다. 그래서 맵 하나의 크기도 그렇게 크지않다보니 굉장히 좁은 공간에서 상대방의 공격을 피하며 싸워야합니다.
이 부분을 고려했는지 대쉬(마우스 우클릭)가 존재합니다. 대쉬의 경우 순간적으로 빨리 이동할 순 있지만 무적시간이 없기때문에 적과의 거리를 벌리거나 스피드런용으로 사용합니다.



2. 탄창 시스템
기본무기는 탄창이 무제한이지만
던전 내에서 얻는 무기는 탄창제한이 존재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최대한 낭비없이 탄창을 소모해야합니다.
물론 현재 탄창을 보충하는 아이템, 최대탄창을 늘려주는 아이템 또한 존재합니다.



3. 아이템
아이템의 갯수가 많지않고 공급또한 제한적입니다. 아이작의 수동아이템은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한 던전에서 3개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고 업그레이드 기회가 적다보니 업그레이드 갯수도 적은 편입니다.

무기 종류도 4+2개로 일반 슈팅게임이라면 상관없지만 로그라이크 장르에서 기대할만한 수치는 아닙니다.
하지만 무기에 "옵션"이라는게 1~4줄로 달리기때문에 같은 무기여도 다른 성능을 갖게됩니다.

예를들어
"레이저"라는 무기 A, B 2개가 있는데

A의 경우 HOMING(유도), TRIPLE(3발), FREEZE(빙결)이 붙어있고
B는 RICOCHET(리코쳇), PIERCING(관통)이 붙어있다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죠

다만, 총기밸런스는 그렇게 좋지않습니다. 달랑 6개가지고도 이렇다는건 좀 아쉬운 부분이네요.
개인적으로 플레이하면서 FIREBALL, RAZOR, REVOLVER 이 3개 무기 외에는 딱히 좋다고 느끼질 못했습니다. 셋 중에서는 FIREBALL이 제일 좋다고 느꼈구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이 있는데
상점의 아이템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아이템은 해당 방을 나갈 경우 소멸합니다.

당장 필요하지 않거나, 일단 다른 방을 탐색한 뒤 입수를 결정하는 등의 플레이가 원천차단되어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아이템은 항상 입수해야하고, 무기를 입수하는 방에선 무기상자를 개봉하기전에 현재 무기의 탄창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항상 고려해야합니다.

다행히 현재 필요하지않은 아이템을 먹을경우 돈으로 환산해주거나 추가적인 보너스가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체력이 최대치인데 체력회복 아이템을 먹을 경우 하트조각으로 환산해줍니다.
이 하트 조각이 4개가 모일 경우 최대체력이 +1되는 식이죠.

무기 교체 시, 기본무기에서 탄창회복 아이템을 먹는 경우엔 돈으로 환산해주기도 하구요.



4. 폭탄
폭탄이 슈팅게임의 그 폭탄과 동일합니다. 맵 전체 데미지+적 탄 제거
이 외에도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레이저 봄/딥 프리즈 봄 등이 존재합니다.

폭탄의 경우 비밀방을 찾는데도 쓰이기때문에 비밀방을 찾기위한 폭탄 관리 또한 중요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비밀방을 찾는데 폭탄을 너무 많이 쓰면 보스잡는데 힘들겠죠?




5. 보스
모든 슈팅게임 스타일의 보스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탄이 엄청나게 날아옵니다. 동방시리즈나 도돈파치 시리즈보단
STRIKERS 1945같은 90년대 슈팅게임을 떠올리게하는 패턴들이 많습니다.


사실상 이 게임의 난이도를 책임지고있는게 이 보스들인데
방어아이템이 AUTOBOMB 업그레이드말곤 없다보니 정말 자신의 실력만으로 패턴을 파훼해야합니다.

공격력이 높으면 패턴을 그만큼 덜보기때문에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로그라이크(정확히 말하면 로그"라이트" or 로그라이크-라이크)장르는 리플레이 밸류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데 그런 점에서 보는 리플레이 밸류는 그렇게까지 높진않습니다. 특히 슈팅게임에 조예가 깊다면 더욱더요.
다행히 저는 아직 올클리어를 하진 못했기때문에 올클리어때문에라도 계속 할 것 같습니다. 
도전과제는 아예 엄두도 못내고 있구요.




다행히 이 리플레이 밸류 문제는 곧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 작성시간으로부터 2일뒤인 7월 10일
모노리스 첫번째 대규모업데이트인 "AFTER THE END"가 추가될 예정이거든요. 물론 무료입니다!

하드모드추가, 수많은 방 유형
5개 이상의 무기와 무기옵션
3개의 새로운 기체





로그라이크를 좋아한다면
아이작을 아주 재미있게 플레이해봤다면
슈팅게임을 좋아한다면

모노리스 한 번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플레이영상
AUTOBOMB로 인한 피격도 피격횟수랭크에 영향을 주나봅니다.. ㅠㅠ



Lv79 발정난살쾡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