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게시판
전체보기 

[개발기] 래트로폴리스 개발일지 #8 - 카드 강화 시스템

casselwolf | 조회: 610 |


안녕하세요! 래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5월에 너무나도 많은 행사가 몰려 있어 준비를 하느라 개발이 더디었는데요 ㅠ.

다행히도 참가한 행사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 성과를 먼저 간략히 공유해드리고,

개발한 내용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PlayX4 인디 오락실 –



인디터에서 주최하는 인디 오락실에 선정되어 PlayX4에 게임을 전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layX4는 일산 킨텍스에서 5월 9일~12일간 진행되는 게임 전시회인데요,

 수많은 게이머 분들에게 래트로폴리스를 시연하고, 피드백들을 받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그렇기에 현수막, 스티커, 점수 기록 판을 제작하고, 노트북도 대여하여 전시 준비를 했습니다.



< 소박하지만 준비한 소품들... >



< 래트로폴리스 부스 위치 >


주변에도 다양한 인디 게임들이 전시될 예정이니, 게이머분들이 많이 오셔서 함께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Made With Unity Korea Awards –


저번에 신청한 MWU Korea Awards에서 Top 24 – 베스트 학생 부문에 선정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http://www.mwuvote.com/ 에서 5월 12일까지 인기투표가 진행되는데요.

하루에 한 번씩 중복 투표가 12일까지 가능하며 득표수가 많을수록 Top 8에 선정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투표에 많이 참여하신 분께는 유니티에서 선물도 드린다고 하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선정된 다른 게임들도 모두 재미있어 보이네요 >


래트로폴리스가 Top 24에 선정되었기 때문에,

 이번 5월 21일~22일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Unite Seoul에서 시연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Unity 기술과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행사라 많은 개발자분들이 참여하실 텐데,

현재 게임에 대한 기술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아보고 싶은 바람입니다.




카드 강화 시스템 –


드디어 미뤄뒀던 카드 강화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대장간 건물의 효과나 고급 전리품 상자의 보상을 통해 카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덱을 성장시키는 재미가 증폭되었지요.



< 카드 강화 장면 >


현재, 강화된 카드는 단순히 수치만 변경되게끔 구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단순 수치 변경은 플레이어가 카드 강화의 효과를 쉽게 예측 가능하기에 재미가 반감된다고 생각하여,

몇몇 카드는 강화 시 카드의 효과도 바뀌게끔 기획하였으나,

특정 카드들을 일일이 예외 처리하기에는 시연이 다가오고 있어, 수치 변경만 우선 적용한 상태입니다.

여유가 생기면 시간이 나는 대로 틈틈이 강화된 카드들의 효과를 변경해 나갈 계획입니다.




전투 관련 카드 추가 –


플레이어가 전투에 개입할 수 있는 전투 관련 카드들을 2종 추가하였습니다.

바로 공습과 점화 카드인데요, 방어선 외부에 위치한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카드들입니다.


공습 카드의 경우, 좁은 범위에 높은 피해를 주는 카드로, 뭉쳐있는 적들에게 효과적인 카드입니다.

사용 시 독수리가 날라와 적을 습격하는 연출을 하고 싶었으나... 독수리 출연료가 비싸,

돌이 낙하하는 연출로 현실과 타협했습니다. (대신 독수리가 돌을 던질 때 내는 소리가 납니다 ㅎㅎ)



< 공습 카드로 뭉쳐있는 원거리 적들을 저격! >



점화 카드는 넓은 범위에 불을 질러 지속 피해를 주는 카드로,

다수의 적들과 장기간 교전 시에 높은 효율을 가진 카드입니다.

앞으로 적들의 발을 묶거나, 도주하게 만드는 카드들이 추가된다면 연계 플레이가 기대되는 카드입니다.

불을 이용한 설정이기 때문에 아군도 피해를 입도록 구현하였고, 사용 시 약간의 고민이 필요합니다.



< 활활타는 역병쥐들... >


전투 카드를 잘만 사용한다면 피해 없이 적을 막을 수 있지만,

카드 사용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남발하다가는 재정이 바닥나서 다음 침략을 막기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폴리싱 작업 체크리스트 –


비록 저번에 추가하고자 했던 3종의 새 유닛들은 아직 집어넣지 못했지만,

2주 동안 데모 버전 및 시연을 위한 폴리싱(게임을 다듬는) 작업에 매진하였습니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빌드 파일을 뽑을 때마다 버그나 개선사항을 체크리스트에 적어 두는데요,

이번 2주 동안은 150개의 체크리스트가 나왔고 그중 115개를 수정하였습니다.



< 매일 10~20개씩 쌓이는 수정사항들... >


체크리스트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할 일 목록’ 템플릿을 이용해 작년 8월부터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채워나갈 때마다 완성도가 높아져간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 기분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바탕색을 5가지 색상으로 구분 지으니 관리하기 편하더군요.


빨강색 – 게임 진행이 불가능하거나 게임 경험을 크게 망치는 치명적인 버그

주황색 – 게임 진행에 사소한 영향을 미치는 버그 및 개선사항

초록색 – 게임 진행에는 전혀 문제없으나 수정했으면 하는 개선사항

하얀색 – 완료된 작업 / 나중에 시간이 남으면 고쳤으면 하는 개선사항

파란색 – 작업 완료되었으나 아직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사항


곧 시연이 다가오는데, 시연을 마치면 수많은 피드백들이 또 체크리스트에 추가되겠죠.




여기까지가 래트로폴리스의 2주간 개발한 내용이었습니다.

사소한 수정사항이 매우 많아 ‘폴리싱 작업을 했다’ 정도로 뭉뚱그려 적은 점 죄송하게 생각하며,

곧, 텀블벅을 통해 데모버전을 공개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럼 찍~V



홈페이지: https://ratropolis.imweb.me/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asselGames/

트위터: https://twitter.com/CasselGames

Lv13 casselwolf

메뉴 인장보기 EXP 9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개발자 게시판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