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개발기] 래트로폴리스 개발일지 #4 - 조언자와 이벤트 시스템

casselwolf
조회: 1588
2019-03-05 16:10:21


안녕하세요! 래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미세먼지로 난리가 아닌데, 다들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래트로폴리스는 여타 로그라이크 게임들처럼 다양한 변수와 무작위 요소들로

플레이어에게 매번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게임 속 여러 장치들에 무작위 요소들이 추가되었었지요.



< 보상 선택, 카드 선택, 카드 구매, 적 등장 방향에 들어있는 무작위성 >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만으로는 플레이어에게 색다른 경험,

바꿔 말하면 플레이어가 게임 중 기존과는 다른 플레이 컨셉을 가지도록 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대부분은 조금 손해를 보는 한이 있더라도 평소에 주로 사용해왔던 카드들을 선택하였지요.

플레이어가 색다른 경험, 도전을 하게 만들기에는 모멘텀이 부족하였습니다.

그래서 높은 보너스를 제공하는 조언자라는 시스템을 추가하고, 무작위로 등장하게 하여

획득 시 획득한 조언자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플레이의 변화를 유도하고자 하였습니다.



 조언자 시스템 –


조언자는 플레이어에게 영구적이며 강력한 보너스 효과를 제공하는 캐릭터입니다.

‘슬레이 더 스파이어’의 유물, ‘더 바인딩 오브 아이작’의 아이템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수월 할 것입니다.

현재 기획된 40여개의 조언자 능력들 중 몇가지만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조언자 능력들>


단순히 카드의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사용 비용을 감소시키는 조언자들도 있습니다만,

최대한 플레이어 행동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지향점을 잃지 않으려 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조언자를 추가할 예정이며, 조언자를 통한 시스템의 확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조언자 아이디어가 떠오르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언자는 특수 웨이브의 보상 또는 게임 중 발생하는 이벤트의 선택지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에 정해진 조언자를 획득하는 방식, 무작위 조언자를 획득하는 방식,

무작위로 선정된 조언자 3명 중 1명을 선택하여 획득하는 방식,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게임을 진행할수록 더 높은 등급의 조언자를 획득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초기 조언자 선택 화면 시안>


획득한 조언자들은 도시를 돌아다니는 캐릭터로 만들어

시민만 돌아다니던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고, 플레이어의 수집욕을 조금이나마 자극해보려 했으나...

예상외로 많은 시간이 필요로 하여 부득이하게 아이콘으로만 등장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캐릭터화 시키고 싶네요.


획득한 조언자들은 화면 우측 상단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언제든지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가 조언자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메뉴 버튼 좌측에 있는 조언자 버튼을 통해 아이콘들을 화면에서 숨길 수도 있습니다.



<게임 중 획득한 조언자들>

추후에는 쥐 말고 다른 종족의 조언자들이 추가돼도 재미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들더군요.



 - 이벤트 시스템 –


앞으로는 이벤트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가 래트로폴리스의 스토리를 알아가게 할 계획입니다.

 게임 중간중간 발생하는 사건들을 일러스트와 텍스트로 플레이어에게 보여주고,

주어지는 여러 선택지를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의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게 구현하였습니다.


이벤트의 선택지를 통해 조언자 획득, 카드 능력 변경, 특수 카드 획득 등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다양한 효과들을 얻을 수 있으며,

여기에 무작위성을 더하여 매판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화면>


이벤트는 작은 에피소드들로 구성된 랜덤 이벤트와 메인 스토리를 전달하는 고정 이벤트로 나누어집니다.


랜덤 이벤트는 무작위성이 강한 이벤트로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NPC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랜덤 이벤트는 적의 침략이나 시민들의 반란 등 부정적인 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고,

선택지들도 플레이어가 무언가를 잃게 되는 하이리스크-하이리턴형 선택지들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랜덤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모험적인 플레이를 해야만 합니다.



<랜덤 이벤트를 주는 관료 NPC의 등장>


고정 이벤트는 플레이어의 진행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될 시 고정적으로 등장하는 이벤트로,

막대한 보상을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장치입니다.

무작위 요소가 많은 게임 특성 상 플레이가 말리면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

적절한 시기에 주어지는 보상을 통해 플레이어가 희망을 잃지 않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기틀을 마련해 놓았으니 게임이 안정되면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들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미니게임이 등장하는 이벤트, 적을 공격하러 출정하는 이벤트 등 신선한 시스템들로요!

다만 제가 작문력이 부족하다 보니 몰입도 있는 스토리를 쓰는게 많이 힘드네요...

피드백을 통해 스토리를 계속해서 수정하다 보면 완성도가 높여지지 않을까 위안을 삼아봅니다.



여기까지가 그간 개발한 내용이었습니다.

다음은 많은 기능들을 급하게 추가하느라 신경을 못썼던 튜토리얼을 개선하고,

게임의 시놉시스를 설명해줄 오프닝 영상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그럼 찍~V


홈페이지: https://ratropolis.imweb.me/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asselGames/

트위터: https://twitter.com/CasselGames

Lv20 casselwolf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