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게시판
전체보기 

[개발기] 래트로폴리스 개발일지 #16 – 트레일러 및 데모 버전 업데이트

casselwolf | 조회: 411 |

안녕하세요! 래트로폴리스를 개발 중인 카셀입니다.

올해 초부터 작성을 시작한 개발 일지가 벌서 16번째가 되었네요! 내심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 기간에는 미비되었던 사막 유닛들을 추가 구현하고, 트레일러와 데모 버전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그럼, 그동안 개발된 내용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보스 –


사막 스테이지에서 샐러맨더들의 침략 이후에 등장하는 최종 보스를 디자인하였습니다.

최종 보스는 샐러맨더들이 숭배하는 수호신으로, 불과 연관 짓고자 하였고,

그 결과 전갈, 화산 거북이 등 여러 후보 중에 화산 거미가 최종적으로 선택되게 되었죠.


화산 거미는 불과 거미줄을 이용한 공격과 특수 능력을 사용합니다.

초기에는 게임 속에 상상 속 괴수, 마법 등의 판타지적인 요소를 많이 지양하려 하였는데,

결국 아이디어의 한계에 부딪혀 게임 속에 조금씩 들어가게 되더군요.


< 화산 거미 컨셉 아트 >


컨셉 아트를 토대로 화산 거미를 제작하는 와중 많은 수정이 있었습니다.

화산 거미를 보스 몬스터답게 무섭게 디자인하여 플레이어에게 공포와 위기감을 줄지,

귀엽게 디자인하여 게임 전체를 귀여운 느낌으로 통일 시킬지 고민을 많이 했지요.

저는 래트로폴리스를 아기자기한 그래픽 속에 고도의 전략성이 담겨있는 게임으로 개발하고자 하였고,

장고 끝에 최종 보스라기에는 귀여운... 화산 거미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 부족한 포스는 이펙트와 연출, 애니메이션을 통해 메꿔보려고 합니다. >


이번에 화산 거미의 디자인 방향을 결정하면서 게임의 전체 디자인 컨셉을 돌이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화산 거미를 필두로, 앞으로 기존 유닛들을 조금씩 수정하며 게임의 귀여운 컨셉에 대한 통일성을 높여갈 계획입니다.


 

 

< 귀염둥이들(?)... >




신규 트레일러 –


이번에 새로운 트레일러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전 트레일러 영상은 한국어 버전으로 제작됐었고, 글로벌 유저들에게 게임을 어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최신 버전의 게임으로 영문 버전 트레일러를 제작하기로 하였죠.




< 신규 트레일러 영상 >


영상에 부족한 점이 많아, 다시 보면 볼수록 좀 더 개선시키고 싶은 저의 마음이 커져만 가네요.

허나 영상보다는 게임을 좀 더 발전시켜야 되는 형국이라 개선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래서 프로모션 비디오는 외주를 맡기나 봅니다... ㅎ


트레일러 제작에 좋은 팁을 찾아서 최대한 따라 해보려 했는데, 아쉽게도 모두 녹여내지는 못했습니다.

다음은 제가 찾았던 트레일러 제작 팁입니다. 만약 만드실 분이 계신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게임플레이 영상으로 채울 것

2. 회사의 브랜드나 로고를 포함하지 말 것

3. 영상을 끝낼 때는 행위를 일으키도록 유도할 것

4. 게임플레이 영상을 녹화할 땐 효과음만 키고, 배경 음악은 끌 것

5. 트레일러 음악은 외주를 맡길 것

6. 짧게 만들 것

7. 다양한 걸 보여줄 것

8. 가급적 텍스트는 넣지 말 것

9. 모두가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뒷부분에 넣을 것

10. 4K로 영상을 제작할 것

원본: https://www.reddit.com/r/gamedev/comments/a49qq6/10_tips_for_making_a_good_trailer_top_mistakes_to/


제작된 트레일러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도 조금씩 게임을 알리려고 합니다만,

잘 알려져 있는 Itch.io, reddit, Indie Game Promo 말고는 홍보를 할만한 채널을 모르겠더군요.

그나마 세 채널 중에는 itch.io가 독보적으로 홍보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 itch.io 피처드에 올라간 래트로폴리스!! >


그러나 아직까지 기대했던 만큼 홍보가 되는 것 같지는 않아 많이 아쉽습니다.

생각보다 글로벌 홍보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안타까웠고 어찌할 바를 모르겠네요.

혹시 좋은 홍보 방법을 알고 계시는 분은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데모 버전 업데이트 –


한 달 전까지만 해도 얼리 엑세스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는 데모 버전을 업데이트할 계획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많은 유저분들이 5월에 제작된 데모 버전에 정성스레 피드백을 남겨주시고 계셨고,

받은 피드백들을 정리하다 보니 이미 수정되거나 개선된 내용들이 대부분이어서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 데모 버전의 피드백이 어느덧 1000여 개를 돌파하였습니다! >



그래서 이번에 좀 더 완성도 높은 버전으로 데모 버전을 업데이트하여,

게임을 더 발전시킬 새 피드백을 받기로 결정하였죠.

금번 BIC 행사나 글로벌 홍보를 통해 래트로폴리스를 새로 접하실 분들에게도 최신 버전을 선보일 수 있기도 하고요.


데모 버전은 용량이 커져 홈페이지에 직접 업로드가 불가능해졌습니다. 100mb 제한이 있더군요.

따라서 itch.io 링크로 대체하였으며, 새로 열리는 페이지 하단에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 BIC 시연 –


9월 7~8일간 다가오는 BIC에서 래트로폴리스는 13번 부스에 시연하게 되었습니다!

너무나도 기대하고 기다려왔던 자리인 만큼, 벌써부터 가슴이 너무 설레고 떨리네요.

게다가 9월 7일 4시에는 이벤트 무대가 열리는데요,

하스스톤 프로게이머이자 인기 스트리머이신 따효니님이 래트로폴리스를 시연해주신다고 합니다!

과연 따효니님이 래트로폴리스를 깨실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다 좋지만 한 가지 걱정되는 점은 공간 제약 상 시연 기기를 2대밖에 비치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PlayX4 때 노트북 4대로 시연을 하였는데,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시연 기회를 기다리시느라 가슴이 많이 아팠었습니다.

이번에는 PlayX4보다 자리가 더욱 협소하여 우려가 크네요.

그래서 게임을 플레이해주신 분들에게 여러 굿즈들을 나눠드려 기다림에 보답드릴 계획입니다.



여기까지가 이번 개발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까지는 BIC와 추석이 껴 있어 개발에 진전이 많지는 않을 것 같네요.

다음에는 BIC에 대한 후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https://www.CasselGames.com/

데모 다운로드: https://casselwolf.itch.io/ratropolis-demo

스팀(찜하기):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08370/Ratropolis/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asselGames/

트위터: https://twitter.com/CasselGames

Lv14 casselwolf

메뉴 인장보기 EXP 52%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개발자 게시판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