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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 ac는 특정 구간을 넘어갈때 체감되는 차이가 있는가?

crowley
댓글: 46 개
조회: 47317
추천: 56
2017-08-19 12:49:20


초기의 리니지가 넷핵이라는 게임의 완벽한 표절인건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게임 시스템을 정확히 똑같이 베껴왔기 때문에 ac 적용 방식도 똑같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금은 어떻게 약간 수정 됐을지 어떨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잘 작동하는 시스템에 수정을 가할 필요가 없으니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생각하는게 자연스러울겁니다.


아무튼간에 넷핵의 경우 모든 정보들이 위키에 공개되어있는데, 피격 여부는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a.매 피격 시에 1~20 주사위를 굴립니다.

b.10 + (나의 ac~-1 중 주사위굴림값) + 몬스터 레벨과 비교합니다.

a의 값이 b의 값보다 낮으면 맞고, 높으면 회피합니다.


제가 용계 사냥가는 세팅인 -121방을 기준으로 말씀드려보면 79렙인 해골 돌격병한테 맞을 확률은
1~20 vs -32 ~ +88 니까 35.41%입니다
몬스터의 레벨은 일정하니까, ac1당 회피율이 얼마정도 오르나 따져보면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870 850 830 810 790 770 750 730 710 690
0.359504 0.35124 0.342975 0.334711 0.326446 0.318182 0.309917 0.301653 0.293388 0.285124

이렇게 됩니다.
ac 1당 오르는 회피율은 일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c가 많이 오르면 아예 안맞는다는거냐 린알못자식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건 아닙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ac가 아무리 높아도 , -1 ~ 나의 ac 사이의 주사위굴림값을 가지고 계산하기 때문에 아무리 ac가 높아도 맞을 확률은 꾸준히 존재합니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그냥 적당한 몬스터의 레벨과 방어구를 상정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죠
다르게 말하면,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ac 1당 오르는 회피율은 일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ac를 하나 더 내릴때 마다 많은 차이가 있다고 느끼는걸까요?

그건, 회피율이 중요한게 아니라 Effective Health Point(유효체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WoW를 아주 하드코어하게 하셨거나, PlayXP의 미라클비전 같은걸 좋아하셨던 분이라면 이 개념에 익숙할텐데요

2000짜리 기사의 실제 유효 체력은 이 체력을 회피율로 나눈 값이기 때문에,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0.359504 0.35124 0.342975 0.334711 0.326446 0.318182 0.309917 0.301653 0.293388 0.285124
5563.218 5694.118 5831.325 5975.309 6126.582 6285.714 6453.333 6630.137 6816.901 7014.493
130.8993 137.2077 143.9833 151.2736 159.132 167.619 176.8037 186.7644 197.5913

이렇게 나타나게 됩니다.

즉, ac1의 가치가 ac가 낮을때보다 높을 때 더 높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너무 길어서 읽지 않은 분들을 위해 요약해드리자면
리니지는 넷핵이라는 게임의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기본적인 시스템이 같다고 가정할 때,

1. ac에 따른 회피율, EH 어떤걸 보더라도 계단형태의 상승은 나타나지 않는다.
2. ac는 그냥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것이지 10단위로 끊어서 맞추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입니다.

감사합니다.

Lv32 crow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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