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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법사의 문제점 정리해봄 (장문 주의)

착취자김택진
댓글: 30 개
조회: 3665
추천: 40
2020-01-27 16:55:24
1. PVE

(1) 사냥효율 
미친듯이 느린 공속. 데미지 증가 스킬 부재. 블러드 투 소울 같은 엠피 회복 스킬 부재 등으로 인해 사냥 효율이 격수에 비해 현저하게 불리함. 
턴언데드 사냥을 하면 된다지만, 마법 명중 35~36으로도 턴 삑이 심해서 격수의 9층 사냥 효율을 따라갈 수 없음.
노유물 마법명중 35를 만들려면 인트 72이상, 7지티, 7견갑 이상이 나와야 하는데 3천장 과금으로는 35 만들기 힘듦.   
라인 2선 급인 근뎀 100 근명 120 수준의 영변급 격수와 9층 파티 사냥을 해보면 법사의 턴 사냥효율이 굉장히 낮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음. 

(2) 변신 및 인형 
게다가 변신 및 인형에서도 전변, 영인, 전인의 혜택을 누릴수 없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음. 
뱀파이어나 데스나이트가 있어도 엠틱 문제로 인해 흑장로를 써야하며 이로 인한 경험치 손실은 굉장히 큼.
영변과 전변의 큰 차이가 공속 차이인데 전통적인 법사는 드슬이라도 리덕션이 올라가는 것 말고는 사냥 효율에서는 큰 차이를 못 느낌. 다시 말해, 공속 의존도가 큰 원거리와 격수는 영변에서 전변이 되면 사냥에서 현격한 차이를 느끼지만 법사는 엠틱과 시전속도에 의존하기 때문에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음. 
이로 인해 힘법사가 사냥에서는 인트법사보다 낫다고 하는 말도 전혀 틀린 말은 아님 (물론 종합적으로는 인트법사가 나음). 미티어를 쓰면 좀 낫지만, 다른 유저의 경험치를 스틸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마음놓고 사용하기 어려움. 

(3) 몸빵
덱스만 찍어도 원회피, AC가 올라가는 원거리 클래스와 다르게 위즈, 인트, 덱스를 동시에 찍어야 하는데다가
7셋이라는게 없는 법사 방어구 특징상 대부분 5셋을 차고 다니므로 물방도 170을 넘기기 힘들어서 리덕션을 아무리 올려도 뮨을 쓰지 않으면 풍둥에서도 물약을 빨아야함. 방어구를 올리는 것에 한계가 있는데 비해 사냥터 난이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으므로 법사는 풀뮨 사냥을 할 수 밖에 없음. 뮨은 공짜가 아닌데다가 쟁까지 같이할 경우 젤 상자도 못사는 경우가 허다함. 라인 법사인데 아데나가 1억 이상 있는 경우를 현재까지 본인은 한번도 못봤음.

2. PVP
클래스별로 문제점을 적고 단체 쟁에 대해 적어보겠음.

(1) vs. 신성검사
신성검사는 연스턴+ 이뮨투함 + 캔슬레이션 때문에 굉장히 상대하기가 힘든 클래스임.
스펠 80으로 마방 200~220정도인 신성검사한테 레벨디스를 날려도 900~1100정도 밖에 데미지를 못뺌.
즉, 이뮨투함 때문에 딜 자체가 굉장히 낮음.
마방이 리덕보다 데미지를 더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전투에서 매우 불리함. 
뿐만 아니라 법사는 데미지 증폭기술, 스턴, 리덕 감소기술이 없어서 뮨이 있어도 제구실을 못함. 
따라서 개좆밥 신검이 아닌이상 무빙을 해야하는데 이로 인해 딜 손실도 큼.
법사는 도망치면서 아스파 날리고 신성검사는 쫓아오기만 하니 전투가 노잼이 되어버림. 
게다가 법사는 디버프 스킬을 아무것도 못쓰는데 신성검사는 카오스, 캔슬을 쉽게 사용하기 때문에 마나만 다쓰고 지쳐서 베르하는 경우가 많음. 결론적으로, 동과금이면 신성검사를 절대 이길 수 없음.

(2) vs. 총사 
뮨브 적중률 대폭 상향 및 뮨브 적중 후 5초간 이뮨투함 사용불가로 인해 70렙 총사라도 격수 하나만 붙어있으면 
무시할 수가 없게 됨. 스턴 중에 뮨브가 터지면 100% 죽고, 스턴상태가 아니더라도 뮨브가 터지면 
베르를 해야함. 이로 인해 단체 쟁에서는 꿀잼각이 종종 나오긴하지만 아무리 그렇더라도 5초는 너무 긴 것 같음.
뿐만 아니라 앱솔브레이크를 명코로 배울 수 있는데 앱솔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앱솔브레이크를 배운 총사가 늘어나고 있어서 앱솔깨지고 죽는 경우도 종종 있음.
브레이크미러 스킬을 좀더 풀어 주고 발동성공확률도 올려주지 않으면 총사는 이기기 힘들다고 봄.
다만 법사의 카운터클래스라는 원래 목표는 잘 수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함.
개인적으로는 뮨브 후 3초 사용불가 정도로만 바뀌면 좋겠음. 

(3) vs. 요정
요정들이 선뮨 후리덕 시스템으로 인해 전설변신이라도 영변 뮨법사를 날리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임.
그러나 이글샷이라는 데미지 2배 증가기술, 200만 명코짜리 샤프슈터, 악장의 리덕 감소, 디스급 데미지가 나오는
스트라이크 애로우로 인해 요정의 DPS가 떡상 되고 뮨은 상대적으로 너프되어서 뮨힐하며 만피요 드립을 할 수 없게 됨. 원래 요정이 법사의 카운터클래스이기도 해서 지금 정도 상향은 적절하다고 생각함.
다만 게일요정이 신성검사, 다엘 모두를 개쳐바르게 되어서 요정의 카운터 클래스가 없어졌다는 점은 문제가 있음. 
영웅스킬인 게일도 전투 성능이 개 좋다는 점에서, 향후 요정 클래스가 하이엘프로 향후 개편되면서 나올 베테랑 게일은
답이 없음. 

(4) vs. 기사, 다엘
멸종해서 쓸말이 없음

(5) 단체전 
단체전에서 법사는 이제 스턴에 스치기만 해도 죽는 존재로 바뀌었기 때문에 과거처럼 몸빵하면서 버틴다는 이런 생각은
잘못된 생각임. 뮨브 터지면 무조건 베르, 격수 붙는거 보이면 무조건 베르 하면서 베르 타이밍을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잡아야됨. 또한 이제 레벨디스가 없는 법사는 아스파로 딜할 필요도 없음. 신성검사가 대부분인 단체쟁에서 
아스파 날려봐야 카매에 막히고 빨물 만피임. 즉, 디스가 없는 마법사는 뮨,힐 빽업이나 마을 주유소로 전락했음.

어떤 사람은 디스 있어봐야 딜도 약하고 쿨도 길어서 아스파보다 못하니 디스 없어도 된다고 하는데 
이제는 아스파도 필요 없는 상황이 왔기 때문에 연턴 걸린 적한테 레벨 디스로 피 한번에 1000정도 깎아주는 역할이라도 못하면 딜에서 아무 의미가 없음. 따라서 딜할 생각이 있으면 레벨 디스가 필수임. 
그게 아니면 아예 딜을 버리고 리덕, 물회, 깡방 올려서 힐러 하면 됨.
무소과금이라도 법사면 라인에 끼워준다고 하지만 그건 보탐에나 맞는 말이지 전투에서는 전부 마을 주유소하게 됨.
이건 어느정도 맞다고 생각함. 다들 스펙이 올라온 상황에서 언제까지고 뮨 힐 아스파만 믿고 전투에 끼는 법사가
있는 것은 불공평하긴 함. 

문제는 전설스킬인 레벨, 디스, 앱솔의 효율이 다른 클래스 전설스킬에 비해 너무 구리다는 거임.
카배나 스턴도 없는데다가 전설스킬이 사냥에 아무 도움이 안되면 전투 성능이라도 좋아야하는데 
레벨디스의 딜이 너무 낮고 쿨이 길다는점, 앱솔도 12초 쿨 때문에 투망 없이는 효율이 안나온다는 점이 문제임.. 

3. 마검사를 강요하는 NC ? 
NC가 스펠 컬렉을 하나도 내지 않는 것을 보면 이제 법사도 사냥효율을 위해 근뎀을 올려야하는 시대가 되었음.
신화 마법사도 시전속도가 20%로 고정인데다가 진짜 과금좀 빡세게 했다는 사람들도 스펠 80부터는 업그레이드가
어렵기 때문에 육성 방향을 근뎀도 올리는 쪽으로 해야 사냥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음.
아니면 아예 쿠거를 뽑아야 하나 이는 논외로 하겠음.

반면 원거리와 신검이 쟁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고 마방의 상향평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법사가 뭐라도 할려면 이레이즈매직처럼 마방을 깎아주는 디버프 스킬을 주던지, 다른 클래스와 동일하게 데미지 2배 증폭기술을 주던지 해야함.. 그게 아니고서는 쟁이든 사냥이든 좆같은 클래스가 되어버렸음.

Lv35 착취자김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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