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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추천요청] 법사 분들 무기 선택 고민 종결팁

최고의유격수
댓글: 72 개
조회: 81271
추천: 83
2017-06-25 12:52:22

※ 긴 글 안 좋아하시면 저 아래에 계산식으로 바로 점프 부탁드립니다~

※ 먼저 이 팁은 팁게에 올리고 싶으나 기사, 군주, 요정 캐릭으로 단검, 양손검 등을 구하지 못하여 
   무기별 공속 테스트가 법사만 된 관계로 법사 게시판에 올립니다.
※ 단순히 이론이 아니라 실제 대미지 실험을 바탕으로 이론이 그대로 적용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리니지에서 유저분들이 어떤 무기를 비교하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1. 내 대미지를 알 수 없다.
 - A 무기를 찼을 때 대상의 HP감소와, B 무기를 찼을 때 대상의 HP 감소를 알면 질문을 할 필요가 없죠.
하지만 리니지는 상대방의 피를 알 수 없는 몇 없는 게임이라 이 부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2. 공속에 따라 효율이 다른데 공속을 모른다.
 - 보통 선진화된 MMORPG에서는 초당 공격력이나 공격 속도의 지표를 제공 해줍니다. 무기의 대미지가
   높아도 공속이 낮으면 비효율이 되고, 대미지가 낮아도 빨리 때리면 효율이 높아지는 것을 상식적으로
   알 수 있지만 리니지에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대미지 차이가 크지 않은 게임이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를 알지 못하면 느낌으로만 판단해서 무기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자 그렇다면 이 2가지를 해결하면 무기 선택에 대해서 고민이 종결된다는 겁니다.

기존의 PC 리니지에서 대미지 계산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 집니다.

내가 가하는 대미지 = STR 스탯 대미지 + 직업별 레벨 추타 + 무기 대미지 + 버프 대미지

- STR 스탯 대미지: STR이라는 스탯을 올릴 수록 근거리 대미지, 명중, 치명타 등이 올라갑니다. 1을 올릴 때마다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구간이라는 것이 존재하여 대미지는 STR 2마다 +1, 3당 2 이런식으로 구간이 존재합니다.

- 직업별 레벨 추타: 직업마다 레벨업 당 추타가 존재합니다 기사는 10레벨당 +1, 마법사는 레벨업에 따른 근거리 추타
없음 등등입니다.

- 무기 대미지: 이건 많이들 아시다시피 ((기본 대미지) + 1) / 2) + 추가 대미지 + 인챈트 대미지 + 속성 인챈트 대미지로
이루어 집니다.

- 버프 대미지: 가장 산출하기 귀찮은 대미지 입니다. 직접 계산해야 하기 때문이죠. N샵 버프, 요리 버프, 전투 강화 주문서 버프 등등 일일이 계산해서 산출해야 하는 대미지 입니다.

자 이렇게 4가지 대미지를 종합해서 실험을 해보면 실제 피격 캐릭터의 HP감소와 완벽히 일치하는 것을 실험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무슨 무기를 차야할 지 선택하기 위해서 이런 작업을 일일이 해야 한다는거냐? 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리니지M에서는 개발자의 숨은 배려가 여기서 드러납니다.
PC 리니지와 다르게 리니지M에서는 [STR 스탯 대미지 + 직업별 레벨 추타 + 버프 대미지] 이 3가지가
모두 반영되어서 스탯 상세 능력에 나타납니다!!!!

STR 추타, 직업별 추타 반영 확인 증거 : http://linlab.co.kr/images/blog/evidence.png



이게 무슨뜻이냐?? 내 캐릭터의 대미지를 알려면 일일이 계산 할 필요 없이 무기 대미지만 파악하면
[근거리 대미지] + [무기 대미지] 공식을 적용하여 나의 대미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이죠!!!

자 그렇다면 6힘지와 6미단을 찬 제 캐릭터의 대미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자... 힘지의 STR 3이 근거리 대미지에 반영이 바로 되었죠? 정말 편합니다.
대미지가 19 vs 13.5로 압도적이네요. 힘지 승!!!..............

이렇게 끝내면 안되겠죠?
지금 1번, 내 대미지는 알아내었으나 2번, 공속에 대한 비교가 끝나지 않았습니다.

공속은 정말 중요한 지표입니다. 대미지 10인데 3초에 한방 때리고, 대미지가 5인데 1초에 한방 때리면
대미지는 10 vs 5 이지만 1초에 입히는 대미지는 3.33 vs 5가 되기 때문이죠..

리니지M 이 오픈한지 며칠이 되지 않아서 공속에 대한 정보를 얻을 곳이 없어서
직접 실험을 하였습니다.


  (사람이 테스트 한거라 미세한 차이는 있을 듯 하여 한손검, 지팡이는 동일 공속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속은 모두 +0%인 상태로 실험을 하였구요.. 뒤의 +a%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뒤의 +a%는 물약, 변신 등 공속까지 적용한 최종 대미지를 산정할 때
대미지 * (1 + (a/100)) 의 공식이 산출되는데,

A 무기와 B 무기를 비교 할 경우에는

A(1 + (a/100)) vs B(1 + (a/100)) 의 공식으로 뒤의 (1 + (a/100))를 생략하여도
A, B의 대미지가 공정하게 산출 되기만 하면 됩니다.

A, B를 공정하게 산출하기 위하여 공속 보정을 시작하겠습니다.

6힘지: 대미지(19) * 초당타격횟수(1.191) = 초당공격력(22.629)
6미단: 대미지(13.5) * 초당타격횟수(1.253) = 초당공격력(16.9155)

이렇게 공속 보정이 끝나면 각 무기를 착용 했을 때 1초에 입히는 피해량이
산출 되므로 정확한 비교가 가능하게 됩니다.

애초에 대미지 차이가 크고, 법사의 경우에 지팡이와 단검의 공속 차이가 5%밖에 나지 않아,
여전히 힘지 대미지가 크게 나오네요.

PC 리니지에서 기사의 단검vs양손검의 경우에는 공속 차이가 26%가까이 나기 때문에 대미지가
단검 80 vs 양검 100 이렇게 되어도 단검이 더 효율이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1번, 2번을 통하여 두개의 무기를 착용하였을 때 나의 대미지를 계산할 수 있고,
어떤 무기를 들었을 때 내 캐릭터가 강력해 지는지 계산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공식을 사용하여 본인의 캐릭터가 보유한 무기들을 비교하시면
리니지를 플레이 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 캐릭터의 대미지 계산식]

 ※ 단검 : {((1+C)/2)) + B + A} * 1.253
 ※ 한손검, 지팡이 : {((1+C)/2)) + B + A} * 1.19
  (큰 몹 대미지가 궁금하다면 C에서 작은 대상 대신 큰 대상 대미지로)




이 공식을 사용하셔서 다른 분들께 질문하지 않고 본인 스스로 더 좋은 무기를
찾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A, B, C 데이터만 입력하면 대미지를 산출 해주는
   웹에서 이용 가능한 계산기를 개발 중이니 곧 오픈하겠습니다.
※ 직접 계산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계산을 도와드리겠습니다.

Lv28 최고의유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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