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스레드 점수또한 1558점에서1730점대로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비교 대상 I7 7600K와 비슷한 점수대를 보여주고 있네요 시네벤치에서는 기존 447점에서 556점으로 100점이상 수치가 상승하였으며 또한 메모리 오버클럭 2133Mhz 에서 3200Mhz로 오버클럭하면서 Aida64 메모리 벤치에서도 상당히 높은 쓰기 읽기 레이턴시 값을 보여줍니다. 실제 CPU클럭 오버보다는 메모리클럭 오버 부분이 생각보다 성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는것으로 생각됩니다.
3DMARK 경우 컴바인 점수가 오버대비 대략 1000점 정도 올랐으며 제가 즐겨 하는 격투게임
철권7 과 스트리트파이터5 경우에서도 노말클럭에서는 50~60프레임변동 있는반면 오버이후 60프레임 고정으로 유지가 되는것으로 확인됩니다. 격투게임에서는 60프레임 유지가 그래픽 옵션 높히는 것보다 더 중요한편입니다 즉각적인 입력으로 기술이 나와야 하는 격투게임 특성상 체감이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장비에 따른 인풋렉을 많이 신경 쓰는게임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히어로즈 오브더 스톰과 오버워치 간략하게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오버워치보다는 히어로즈 오브더 스톰 게임이 경우 메모리 오버클럭에 따른 프레임 향상폭이 생각보다 큰편이며 대략 20~30프레임 이상 차이가 나는것으로 테스트 결과 확인했습니다
오버 전 60~70프레임대 오버이후엔 80~100프레임대 결과가 나오며
오버워치 경우 다중코어 사용게임 인 만큼 4코어 4스레드의 시피유 점유율이 상당히 높았지만
인 게임내 프레임은 80~100프레임대 잘나와 주는편입니다
여기서 더 욕심을 부려서 방송까지 켜보았지만 엔디비아 자체 익스피리언스 지원하는 스트리밍
방송테스트 결과 방송 ON이나 게임동영상 녹화시 상당한 프레임 드랍이 생깁니다.
아마도 방송까지는 무리인 것 같습니다 적당한 게임만 즐기기에는 모자람이 없는 제품이지만
취미로 방송이나 동영상 녹화까지 하시는분들은 라이젠5 6코어 12스레드 제품혹은 라이젠7
라인의 다중스레드 제품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위 그림은 Aida64의 시피유 벤치마크 와 메모리 벤치마크 오버클럭 전과 후 비교해본것입니다.
시피유 3.5Ghz ->4.0Ghz 성능 수치보다는 메모리클럭 오버한 부분이 수치상으로나 레이턴시
1300X를 리뷰하면서 든 느낌은 생각보다 제가 다중코어 스레드 환경에 익숙해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에 1700 제품과 1600X제품을 사용하면서 1300X가 가장 보급형 모델에 속하는
4코어 4스레드 평소에 당연히 방송키고 게임하면서 녹화 하던게 1300X에서는 버겁다고 느꼈기 때문인듯 합니다. 각 라이젠은 명확한 사용용도에 따라서는 만족할수도 있지만 조금은 아쉬울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하시는 컴퓨터 라이프에 맞는 라이젠 시리즈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고 해당 라이젠3 제품은 게이밍만 하시는분께는 가성비 좋은 선택지가 될수도 있습니다. 이가격대에 많은걸 바랄순 없겠지만 기존 보급형 시피유 성능을 한층더 끌어 올렸다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