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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리니지 개선 해야 될 부분.txt (기획팀 모가지 날리고 시작하자)

매맨맨
댓글: 30 개
조회: 6678
추천: 32
2018-05-18 05:45:32
얼마전 리니지M 시사회에서 담당자가 직접 말했지.
"모바일 게임 특성상 수명이 짧은데 리니지M 이 이렇게 장수 게임이 될지 몰랐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니지의 잠재력을 너무 과소 평가한거야. 일단 운영기획팀 모가지 반정도 날리고 시작해야된다. 엔씨는.

1. 아인 하사드 시스템

- 렙차로 인하여 신규유저 유입 및 복귀 유저가 다시 게임을 즐기기 어려움.
( 망하기 전 피니지의 경우 기존 유저 외 1~2년 쉬다온 복귀유저 및 신규유저도 많았어. 근데 리니지M 은? 한번 떠난 유저가 잘 돌아오지 않아. 예전 피니지의 경우 레벨차이가 그리 크지 않았고 장비빨이 컷지. 그래서 쉬다와도 장비맞추고
즐기다가 손해좀 보고 팔고 접고 다시 복귀하기도 괜찮앗지.
 리니지M을 보자. 81과 83 의 경우를 봐도 업당 경험치 증가율이 그다지 크지 않음. 81에서 82 갈때 경험치 2.5배
82에서 83 갈때 경험치 3배. 이런식으로 한다면 풀아인 캐릭이 84정도일때 적당히 아인먹은 캐릭들 80렙 근처는 될거야.
좀더 먹으면 80초반. 그럼 적당히 싸울만은 하지. 
 솔직히 지금 리니지 렙이 깡패라고 렙차는 극복할 수 없어. 그래서 신규유저도 없는 거고, 복귀유저도 캐릭을 구매하지
않는 한 힘든, 한번 떠나면 올 수 없는 그런 고인물 게임이 되어버렸어.
 흔히 요새 고인물이라고 하는데,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고 그들만의 리그가 되는거지 뭐.)

-아인하사드 있는것과 없는 것이 경험치 차이가 7배로 너무 차이가 난다.

솔직히 아인하사드 시스템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어. 왜냐하면 라인은 보탐하랴, 싸움하랴, 솔직히 풀사냥은 힘들어.
그렇게 되면 자사만 돌리는 유저한테도 레벨이 밀리게 되고 라인, 싸움은 의미가 없어져 버려. 거기다가 매크로는 24시간 돌아가니까.  적당한 절충이 필요해 보여. 
아인과 무아인 차이를 3배 정도로 하던지, 리니지2 처럼 만렙제를 도입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거야.

2. 랭킹 시스템

- 예전 리니지는 랭킹시스템이 없었어. 랭킹 시스템은 유저들의 레벨을 직간접적으로 유추가능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
초창기 리니지만봐도 변신으로도 알수 없었고 쳐 보기 전엔 몰랐지. 쎈지 약한지. 그게 가장 큰 매력이었어.
- 라인의 경우 랭커수만 봐도 자신들이 밀리는지 이기는지 싸우기도전에 사기가 떨어져.
- 중립필드의 경우도 마찬가지.

* 캐릭터별 랭킹 없애고, 영변 및 고인챈 강화 메시지 뜨는 것을 없앤다.

3. 돈되는 사냥터는 죄다 매크로 작업장. - 심각 ★★

- 일반유저는 버땅, 하이네 등 돈안되는 사냥터만 가야되? 솔직히 용계도 가고 적당히 템도 팔면서 악세도 맞추고
드상도 사고 해야되잖아? 그래야 템먹고 팔고 득템도 하고 게임할맛도 나고 부담도 줄어들지. 모든 유저가 풀과금
하면서 할수 있는게 아니잖아? 그런데 지금은 뭐야?
돈되는 사냥터 죄다 매크로고, 중소과금 요정유저들은 오만사냥도 힘들고, 지금 우리서버 산적, 용계는 사냥자체가
안되. 매크로 4마리씩 한화면에 5파티 이상있어. 토나온다 진짜

- 매크로들은 소비는 안하고 공급만 하는 개체야. 암적인 존재들이지. 당연히 매크로들 풀사냥하고 계속 공급하는데 
템 드랍률이 오를 수가 없잖아? 드랍률은 떨어지는데 가격은 싸지는 기현상이 일어나게 되지.
용계 5시간이상 진동울리면 물약 채우고 사냥가고 해도 끽해야 마망한개 먹으면 허탈하지. 
거기다가 아덴대륙 파템 득템 메시지는 보스아니면 매크로들이 대부분이야.
템도 안나오고 매크로에 치여서 사냥도 힘들고, 일반유저들은 지쳐가는 거지.

- 용계특성상 경험치가 그렇게 좋은편도 아니고. 중소과금 유저들이 많이 오는 곳이야.  매크로들에 치여서 마을 왓다
갓다 하면서 사냥 8시간 돌려도 끽해야 마망 하나 먹을까말까야. 주위에 매크로들은 넘치고. 
솔직히 안접으면 부처야. 

*매크로도 적당히 있어야 좀 껴서 사냥하지 c8 엔시 개라슥들아니들이 사냥해봐라 안접게 생겻나.
 용계 매크로 소울 그힐 쓰는거 보면서 다니는거 보면 제정신인 사람이면 바로 접는다. 아니면 같이 매크로 쓰거나 ㅋ

4. 쓸데없는 패치를 하지말고 도움이 되는 패치를 해라.

- "님들 변신 왜 자동으로 데스나이트만 되나요?" 심심하면 올라오는 질문이야 ㅋㅋ
 뭐 컴퓨터 유저만 편의 봐주는 거야? 
 이런걸 해봐. 요정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상점 한번 누르면 살게 개 많아요. 물약, 변줌, 인형, 순줌, 마돌, 파랭이, 화살
 , 와퍼, 등등등...헥헥. 그거 다 숫자보고 살려면 개 빡돌아요. 요정은 게다가 무게 때문에 배분도 잘해야되요.
 거기다 오래켜두면 렉 때문에 변줌사려고 스크롤내리는데 화살까지 내려가버려요.
 (매크로 안쓰면 호구 ??)
 리니지 특성상 오래 켜두게 되고 핸드폰은 그러면 발열과 렉이 동반되게 되어 있어. 전부 갤럭시 9 같은 최신폰으로만 게 임하는게 아니야. 스타크래프트가 왜 성공햇어? 저사양에서도 잘 돌아가는 넓은 포용력이지.
 각설하고, 상점에서 대도안한 흰머리머리 여자 나오는 곳에 칸만들어서 자기만의 상점 설정해서 살 수 있게 하는거야.
 ex) 칸 8개 중에 하나에 강화초록물약을 등록하자.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갯수 6개가 나온다. 
    난 사냥이나 싸움갈때 강촐 10개를 가져간다고 예를 들면, 스크롤 찾을 필요 없이 거기 터치해서 4개 사면 끝. 

- 리니지M 을 컴퓨터로 돌리는 또 다른 많은 이유가 발열이야. 일일미션 끝내고 모험 끝내고 멈추는 다른 모바일 게임과
달리 리니지M은 계속 자동사냥을 돌려. 충전기 꼽아두고.
발열킹에다가 배터리 스웰링 (부풀어오름) 현상도 자주 나타나지. 다시 말하지만 모바일 게임이야.
메뉴에서 화면가리기(검은색 화면으로 전환, 터치시 다시 화면 보임) 정도의 기능은 넣어주자?
이번에 무슨 음성 나오는 패치 하더라? ㅋㅋㅋ 모모는 진동이 없으니까. 컴퓨터 패치도 물론 좋아. 근데 모바일 패치는
너무 당연한거야.

- 대세가 모바일로 가고 있어. 엔씨는 아직 정신못차리고 컴퓨터 위주의 패치를 하고 모모 녹화와 폰유저 차별을 두는데
모바일 버리면 절대 미래가 없어.

5. 매크로 유저와 비매크로 유저와의 형평성 (사냥)
 
- 잘봐.  요정과 법사를 예로들어 볼께. 
  법사 60렙에 중소과금 기준 그힐 매크로쓰면 거숲 남부 전부 돌릴 수있어. 무한사냥.
  근데 그힐 매크로 못쓰는 폰유저들은(삼성폰 매크로 제외) 본던에서 해골이나 뿌수고 있어야되요~
  아니면 수동으로 개 힘들게 그힐 누르거나 마을왓다갓다 하면 되겟지.
  요정 그힐-소울-트리 녹화나 매크로쓰잖아? 55렙 부터 거숲, 집시, 기감4층 전부 무한사냥이 되여.
  근데 일반 매크로안쓰고 정직하게 트리플만 내리는 요정유저들 솔직히 저기 무한사냥되려면 장비가 엄청 좋아야되.
  특히 기감4층은 웬만한 렙 장비로 불가능 수준이고.
  
  용계를 봐. 당신이 만약 소과금유저로써 렙 72 정도고 악세 3셋 정도야. 3단 9화활 들엇다고 쳐.
  67렙 작업장 그힐 쓰는 요정보다 더 빨리 마을가야되. 물론 사냥속도는 차이가 있겠지만.
  저 장비렙으로 매크로 쓰면 마을 잘 가지도 않아. 
  매크로 유저와 정직한 유저 사이에 형평성 문제가 사냥에서도 심각한 수준이야.

  차라리 내가 볼때, 그힐 소울 정돈 일정피, 일정엠피 이하에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 
  요정이 사냥이 많이 안좋아. 알다시피 고렙될수록. 저걸 적용하면 사냥속도는 느리지만 지구력은 강화할수 있겠지.
  법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야. 법사는 그힐 매크로 쓰냐 마냐에 사냥 효율이 크게 차이가 나버려. 사냥터도 틀려지고.
  그냥 이참에 지원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거야.


- 그리고 작업장이 워낙 많은지역 (ex 용계) 의 경우 사람들이 작업장 죽이러 가끔 와. 그때 거기서 섞여 사냥하는 
  일반유저 치게되고 결국 감정싸움 으로 번지는 경우도 많다.
  좋은 일로 시작했는데 결국 몇명 잘못치다보면 막피로 몰리게 되고 혈어택받고 접는애들도 많지. 
  싸움주제는 항상 이거야. 
  매크로 죽이는 척 막피한다.  VS  막피아니다. 매크로 정리하려다 그런거다. ㅋㅋㅋㅋ

6. 매크로 유저와 비매크로 유저와의 형평성 (싸움)  - 심각 ★★

- 전투를 보자. 양쪽 라인이 싸운다고 가정해 보자. 
  1의 라인 50명중에 40명이 매크로야. 2의 라인 50명중에 5명이 매크로야.

  1의 라인애들이 심심할때 몇명이서 2 라인의 자사를 딴다고 쳐. 
  일단 대규모 전투에서 무료복구 잇고 없고 차이가 참여율이 커. 라인이 다이아 아낀다고? 라인이라고 
  무한정 다이아 결제하고 그럴수 잇는사람보다 없는 사람이 더 많아.
  그리고 일단 피곤해. 매크로를 안쓰면 당연히 진동울릴때마다 봐줘야하고 계속 신경쓰고 깨잇을때 모니터링하고.
  모모로 돌릴경우 따로 알람이 없어서 모니터 계속 봐줘야하고.
  그런데 1의 애들은 자사돌릴땐 매크로 돌려버리고 딱 싸움만 하지. 오만이나 필보.
  참여율. 집중력 복구비 등등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어.
  
  복구다이아고 나발이고 떠나서 솔직히 해보니까 자사따이랴 모니터하랴 피곤해서 지원이고나발이고 못하겠더라. 하
  솔직히 이렇게 시간다 버리면서 할바에야 접는게 낫겟다는 생각도 햇다.

- 솔직히 중립애들이 라인한테 못비비는 이유가, 장비 렙 문제 보다 매크로 유무야. 중립은 매크로가 별로없어.
  그에 반해 라인애들 매크로 애들은 못죽이는데 자신들은 자사 계속따이는거야.
  잘못도 안햇는데 자존심 굽혀가면서 "잘못햇습니다. 다신안그러겠습니다. 한번만 봐주세요."
  ㅋㅋ 걍 접는애들 쎗다. 이래서. 안그러면 반대라인 타거나.

7, 무한한 다계정 의 폐혜들
 
 - 신규유저가 혈을 가입했어. 리니지M 상위혈 몇개 제외하고 대부분이 솔직히 유령혈이야. 거기다가 렙 낮으면
   부캐로 오해하고 잘 받아주지도 않아. 부캐가 하도 많으니까 ㅋㅋㅋㅋㅋ
   혈창에 말도없고 물어봐도 대답도없고 톡방도 없어. 자동사냥 좀 하다 막피당하고 접는다.
 - 솔직히 부캐가 너무 많아. 서버 인원 100이면 실유저 10에 부캐 30 매크로작업장 60인 수준이야 지금.
   사냥만 하는 부캐와 일반유저는 큰 차이가 있어.  부캐는 매크로 시스템 처럼 결국 서버에 암 적인 존재야.
  모모 다계정을 막아. 한 디바이스당 한계정만 돌릴 수 있게 하는거지.
   그럼 컴퓨터 1에 핸드폰 1.  남는폰잇으면 1.  한사람당 3개정돈 할 수 있어.

 - 모모 다계정을 못막겠으면 자체 안드로이드 가상화 시스템을 만들어. 모모나 블루스택 등으론 접속 못하는거지.
  앞으로 모바일 게임 줄줄이 나올건데 자체 안드로이드 가상화 시스템 하나 있어도 나쁠건 없지.
  앞서 말했지만 공급만 하고 소비는 안하는 암적인 애들이 최대한 줄면, 드랍률도 오르고 TJ 형이 말한
  득템의 기쁨을 느낄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을 거야.

 - 많은 막피들을 줄일 수 있음. 말안해도 알거야. 많은 막피들이 부캐가 많다는거.

8. 무소중 과금 유저가 받쳐줘야 과금러들도 과금을 하고 서버가 재미있다.

- 이건 진리야. 그들만의 리그되면 재밋겠어? 미래가 보여야 과금러들도 과금을 하지.

- 그리고 돈도 안쓰는 무과금 주제 유저냐? 라고 하는 사람들에게 반론.
  어떤 온라인 게임이든 사람이 많고 북적해야 재미있는 거야. 무과금 유저가 필요없으면 게임사에서 29700 원 정액제
  를 하지. 요새 왜 전부 부분유료화를 하겠어? 
  무과금 유저도 무과금 유저만의 매력이 있어. 거기다 서로 경쟁하는 시스템 특성상, 무과금 유저 덕에 소과금 유저가 
 생겨나는 것이고, 중대 과금러들이 생겨나는 거야.

9. 총사 출시와 함께 경험치 합산 이벤트를 진행 하라.

- 지금 75 이상들 솔직히 다시 캐릭 키울엄두가 안나. 그렇다고 총사가 너무 좋게 나와 버리면 상대적 박탈감에
  접는 애들도 많을거야.

- 그리고 블루디카 서버는 다크엘프 서버 라고 소문나 있어. 다크엘프가 초기 광고와 달리 스턴도 배우기 힘들고
  그닥 의미가 없어. 랭커 다엘 천만원썻는데 절반쓴 요정한테 지는게 지금 현실이야.
  드슬다엘 5억 넘게 써도 1억쓴 게일요정한테 몇초 못버티는게 지금 현실이고.

 내가 일기로 블루디카 서버 기준 다크엘프 유저 엄청 많이 접었어. 캐릭값도 젤 똥값이고.
 신규클래스가 나와도 사람들이 욕하는게 다시 키우는데 드는 돈+ 시간이야. 엄두가 안나는거지. 대부분은
 
 거기다가 자기 캐릭이 맘에 안든다고 접는사람들. 경험치 합산이벤트 한번 해봐.
 어차피 캐릭 바꾸면 악세 새로 맞춰야 되고 선심푸는척하면 무조건 이득이야. ㅇㅋ???

 자기 캐릭이 맘에 안들어 접을생각하던 유저발걸음도 돌릴 수 있고.
 새로 키우는데 드는 아인 빨아 먹을생각만 하지말고 더 넓게 보란말이야. 이 짚신벌레 들아.

10. 기감의 너프는 잘못된 패치 였다. 

- 예전 용계가 아닌 기감에서 파템이 많이 나오던 시절. 그냥 오토 돌려 놨으면 됐어. 5시간 자고 일어나면 됐지.
  근데 지금 용계는 뭐야? 매크로 용계로 어차피 진출했고, 일반유저만 피똥 싸. 이런 곳 특성상 소과금 유저들이
  주로 앵벌하러 오는 곳이라 장비도 그렇게 좋지않은 유저도 대부분이야. 마을 왓다갓다 ㅋㅋㅋ 근데 매크로들은
 잘만 사냥하고 자동으로 물약 다 채워서 자동으로 사냥하네?? 짜증나서 접지 ㅋ

- 기감 특성상 매우 쉽게 갈수 있는 곳이야. 거기다가 아덴, 아이템, 경험치 등 보상도 괜찮았어. 매크로도 많았지만
 많은 유저들이 그곳에서 사냥했었지. 중립쟁도 많이 일어났었고. 쟁이 일어나면? 과금하게 되어있어. 엔씨도 이득이야.
 지금 중립쟁?? ㅋㅋ 라인이야 보스탐에 맞춰서 서로 대규모 쟁하고 싸우지. 
 중립끼리 싸움해봣자 서로 자사 따기 게임, 어디서 자사돌리는지 넓은 맵에서 찾는 게임이야.
 재미도 없고 그냥 서로가 짜증나. 특정 보상 좋은 사냥터 정해두고 그곳에서 싸우고 즐기는것도 좋은 방법이지.
 예전엔 중립필드하면 기감만 가도 그래도 적있었고, 지원서로 치면 싸움도 하고 그랬었으니까.

- 기감이 너무 요정 매크로, 요정들때문에 사냥이 힘들다?
 그럼 기감을 6층정도까지 늘리고, 4-5층은 저주받은 층이라고해서 "그힐" 마법을 못쓰는거야. 그럼 자연스럽게
 요정 매크로들 못오고 격수사냥터가 되겟지?

11. 보탐의 매리트가 사라져 가, 리니지 시스템의 뿌리가 흔들린다.

- 리니지의 꽃은 라인이고, 라인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보스탐이야. 보스탐 때문에 대립되고 그것이 싸움으로 번져
  라인이 되는 것이지.
  근데 지금 영비가격은 계속 떨어져가고 희귀는 메리트도 없지...
  당연해. 영웅 무기의 꽃인 악마왕을 현금으로 팔아 제꼈으니까 ㅋㅋㅋㅋㅋ 거기다 다른 대부분 영웅템도.
 진짜 과금러들 중심으로 보스로 싸움이 일어나야 하는데. 그냥 장비 현질해버리면 끝이야. 
 보탐이 흐지무지해 지고 그러면 리니지 게임 특성의 뿌리가 무너져 내리는 것과 같다.
 영비 하나 먹으려고 서로 치열하게 해야하는데 딱히... 
 내가 이문제로 예전에 글적은 것도 있지. 뒤늦게 사태 파악하고 마요부츠, 피닉가더 이런거 패치하긴 하더라 ㅋㅋ

- 거기다가 다른 보스들도 다 돌려면 진짜 피곤해. 앞에서 말한것과 같다. 보스탐 계속있어 진짜 짜증나. 
 오만보스급 아니면 제대로된 전투도 힘들고 인원도 없고. 
 내가 볼때 보스에 희귀, 영비 등의 드랍율을 올리고 대신 젠타임을 대폭 늘려. 또한 쓸모없는 보스는 과감히 삭제하고
 (도펠보스, 산두 같은 것)
 그럼 그 시간에 더 많은 인원이 더 재미있는 전투를 할 수 있을 거야.
 물론 이것도 자꾸 엔씨가 희귀 급 이상 장비를 현금으로 팔아 제껴버리면 노답이긴 한데, 적당히 조절해야 겠지.
 
  


p.s 적느라 힘들엇다. 진짜 많은데 힘들어서 여기 까지 할게. 반응 좋으면 2편갈게.
   그리고 마지막으로 엔씨야. 내가 인사담당이면 진짜 인사팀애들 절반짤라버리고 기획애들 
   물갈이 할거다. 패치를 매주 생각도 없이 함. 물론 모바일게임에서 매주 패치는 필요해.
   근데 좀 생각을 하고 하란말야. 게임에 열정을 가지고. 대충 월급 받아먹는 애들 천지야.

   요새 사람뽑을때 그 사람이 진짜 개념있는 생각을 가진사람인지를, 통찰력이 있는지를, 제대로된 방향성을 가지고 일     을 하는 사람인 지를 안보고 말잘하고 준비잘하고 그럴듯하게 말하는 사람 뽑잖아.
   사실 허당인데 ^^ 실력도 없고.
   그런애들이 어영부영 그럴듯하게 포장해서 실효성도 없는 기획서 내고 월급 받아 타먹는거야.
   
   그러니 엔씨가 점점 간당간당해 가는거야. 예전의 공룡기업의 이미지는 온대간대 없고.
   리니지 이름빨로 지금 먹고사는거지 점점 더 시간 지나면 중소 게임사와 별다를게 없어 질거야.


Lv9 매맨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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