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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현재 총사의 위치

의리의리텔
댓글: 34 개
조회: 6173
추천: 14
2019-01-15 11:58:51

최상위 스펙 기준입니다.

중저스펙 기준으로는 총사가 좋긴 한데 요즘 고스펙 격수 1명만 나타나도 다 썰리기 때문에

고스펙 격수한테 조금이라도 버틸 수 있는 스펙 기준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전설 변신/인형 각각 2개 이상, 템컬렉 70% 이상, 원댐 120 원명 180, 원회피 80 리덕25 이상 스펙 기준으로

(쉽게 말하면 오만8층에서 전투 가능한 스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다수 vs 다수


다수전에서 직업 필요 우선도를 보면 다음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1) 다엘, 2) 기사, 3) 법사, 4) 게일 요정, 5) 총사


총사의 최고 매력은 팀플레이 최적화라는 거라서 게일 걸린 타겟 일점사나

디스 + 데핑 원콤, 스턴 걸린 타겟 뮨깨고 킬 따는 재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엘과 함께 일점사 1순위이기도 합니다.


다만 총사가 많다고 유리하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가) 상기 스펙 정도의 총사가 2명 이상 있는 서버가 손에 꼽을 정도로 드물며,

나) 상대편에 법사가 적거나 없으면 총사의 비중이 크게 줄어듭니다.

다) 총사가 아무리 많아도 원거리 회피가 높은 기사, 다엘을 못날립니다.

그렇다고 군주 투사 법사 요정 총사를 쉽게 날리는 것도 아님


총사는 게일요정이랑 같이 다니면 시너지 쩔지만

게일 요정 없거나 1:1 포함 소수전에서는 비슷한 스펙 상대로 딜을 못넣음

딜이 중요한 게임에서 딜을 못넣으면 스턴을 넣든 뭘 하든 의미가 없습니다.


정리하면 총사는 전력이 비슷하거나 유리한 전투, 시골섭에서 힘을 쓰기 좋지만

상대편 법사가 적거나, 밀리는 싸움, 도시섭에서는 힘을 쓰기 어렵습니다.


엔터 같은 중스펙 총사 보시지 마시고 더 고스펙 총사 보세요.

켄라4 가경, 듀크6 내뭄에그림, 듀크6 총마스터, 듀크6 조준


설마 자기보다 약한 애들한테 이기고 좋아하는게 의미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없겠죠?


※ 시골 서버가 아닌 이상 영변 영인 스펙 총사는 전황에 영향을 거의 못줍니다

이건 총사뿐만 아니라 전직업 공통인데 고스펙 캐릭 많은 섭에서 영변 영인은 그냥 제물입니다.

시골섭에서 영변싸움 할거 아닌 이상 영변 영인 캐릭은 용캐릭한테 원턴이니까요.

그나마 게일 요정은 에싸치고 게일이라도 걸지 총사는 고작 뮨이나 깨는게 다임.

 


2. 1 vs 1


동스펙 타 직업과 1:1 할 경우

다수전에 비해 많이 심각한데요.


vs 기사 : 승률 0% (총알 안박힘)

vs 다엘 : 승률 0% (총알 안박힘)

vs 군주 : 승률 0% (총알 박혀도 피 못뺌)

vs 투사 : 승률 0% (총알 박혀도 피 못뺌)

vs 법사 : 승률 0% (총알 잘 박히나 피 못뺌. 앱솔 쓰면 만피)

vs 요정 : 승률 낮음 (어차피 서로 안박히나 게일 맞으면 무조건 짐)

vs 총사 : 승률 낮음 (서로 총알 안박히고 만피 유지)


총사가 원회피 80일 때 기사 다엘은 원회피 90넘고 100까지도 보니 말할 것도 없고

군주, 투사는 원회피가 기사, 다엘에 비해 낮지만 그래도 총알이 잘 안박히는 수준이고

군주, 투사 빠따를 총사가 못버팁니다.

결국 동스펙 기준으로 총사 1파티가 붙어도 군주, 투사 1명 날리기 어렵다고 봅니다.

반대로 총사는 군주, 투사한테 찍히면 갑니다. AC가 200 넘어도 거의 다 박히거든요.


요정 총사전도 비슷합니다.

서로 원거리 회피가 높으면 평타나 스킬로는 피를 못빼니 게일 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근데 총사는 게일이 없죠.


법사전 같은 경우는 초고스펙 되면 총사가 법사한테 못비빕니다.

일단 뮨을 깨면 상대가 2초동안 뮨을 못쓰는데 본인은 4초동안 더블샷을 못쏨

뮨 깨진 상태로 2초동안 딜하다가 스턴 넣어서 4초동안 풀 더블+데핑 해도 비슷한 스펙 법사 피 많이 못뺍니다.

법사가 투망입거나 다시 앱솔쓰면 만피입니다.


이것도 뮨브, 스턴이 제대로 들어갔을 경우고 상대가 풀카매 + 마방 높으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동스펙 법사를 뮨브 2초 + 스턴 4초 = 6초 안에 킬 하려면 동스펙 요정이 게일 걸어주고 같이 쳐야 간신히 죽임

현실은 더 심각한데 리덕셋 + 마법 올마 + 투망법사가 오시리스 지팡이 들고 오면 총사는 그냥 런 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못함. 


왜냐고요? 어느정도까진 할만했던 법사전이 최상위 스펙 가는 순간 말뚝딜을 해도 못날리고

서로 말뚝딜 해도 총사가 카매 떨어지면 런 밖에 할 게 없음



3. 결국 총사의 문제점은?


1) 요정 총사 공통적으로 원거리 회피가 밸런스 파괴의 주범입니다.

그나마 요정은 게일로 커버가 되는데 총사는 자력으로 대응이 안됩니다.


2) 뮨 브레이크의 지속시간이 짧고(2초 정도) 쿨타임 중 더블샷/데핑 사용 불가라서 자체 딜이 안나옵니다.

추가적으로 뮨 브레이크의 이펙트가 실제 적용된 것보다 훨씬 늦게 나와서

이미 기둥 올라온 것을 본 시점에선 늦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앱솔 브레이크의 쿨타임이 너무 깁니다

100% 성공하는 앱솔 vs 확률인 앱솔 브레이크

앱솔 브레이크 한번 실패하면 사실상 앱솔 쿨타임이 다시 오고 그동안 법사는 만피됨

법사가 무조건 주먹(앱솔)을 내는 걸 알아도 총사는 가위(실패)냐 보(성공)냐 확률 싸움을 해야 함

앱솔 브레이크 쿨타임 동안 더블샷/데핑도 안되고 다른 브레이크도 안됨


4) 동스펙 기준 1:1 전투가 아예 불가능한 캐릭터라서 지원 치거나 런 밖에 할 게 없음

스킬 창도 32칸이 부족한게 버프는 타 직업보다 많고 해야 할 것도 많음



4. 개선안


1) 총사 요정 동일한데 원거리 회피 하향 or 원거리 명중 효과 상향

다만 원거리 명중이 180이어도 거의 안박히는거 보면 원거리 명중에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음


2) 뮨 브레이크 성공 시 이뮨 투 함 재사용 불가 시간 증가 + 이펙트 연출 빨리 출력되도록 변경


3) 앱솔 브레이크 쿨타임 감소 or 성공 시 추가 효과 적용

일정 시간 앱솔 재사용 불가 or 이동 불가 or 텔레포트 불가


4) 대쉬 쿨타임 감소, 이동거리 증가 or 사용 후 추가 효과 적용

대쉬 사용 후 명중률 증가 or 이동속도 증가


5) 멀티샷, 어바 브레이크, 마법탄 사일런스 삭제


6) 버프 통합 (세팅업 + 토탈아머 + 컴뱃아머) (홀딩 포지션 + 포커스 업)


7) 모든 브레이크, 마법탄에 마법 명중 추가 적용


근데 2~7을 다 해도 1을 수정안하면 총사는 걍 쩌리임

반대로 말하면 1만 해결해도 2~7이 필요 없음



5. 기타

단축키창 사용이 진짜 말이 안됨. 아래에 쓴것만 32개 이상이고 스턴 브레이크는 제외상태

이게 제정신임?


소모품 : 주홍이, 카매, 순줌, 귀환, 에킨스, 드다, 강촐, 변줌, 인형, 요리, 전강, 인챈트, 진주, 유물

장비 : 투망, 망토

스킬 : 더블샷, 마나체인지, 데핑, 뮨브, 앱브, 스턴탄, 그랩, 에볼

버프 및 유틸 : 패스트 무빙, 세팅 업, 토탈아머, 컴뱃아머, 홀딩포지션, 포커스업, 대쉬, 실드, 블레스, 디크리즈, 디텍

Lv26 의리의리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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