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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유탄 데미지 변화 실험

Lk쿄야
댓글: 13 개
조회: 9506
추천: 24
2019-05-18 17:37:11
예전에 모 인벤글에 '유탄은 투사체 속도와 상관 없이, 폭발 범위에 따라 딜이 늘어난다' 에 관한 글이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참고 : http://www.inven.co.kr/board/destinyguardians/5316/3518 )


저 내용을 토대로 한 실험입니다.
이 글의 주의점은, 이미지 화질이 매우 구려요 매우. 그리고 가독성도 좀 구릴 수...
그리고 한가지 가정이 붙습니다.
'마소의 경우, 전투력이 600이 넘어가면, 같은 무기는 모두 같은 데미지를 준다.'라는 전재입니다.


1.투사체 속도는 실제 데미지와 관련이 있는가?
결론만 말씀 드리자면, 연관이 없습니다.



위의 오레윙1과 아래의 오레윙2는 둘다 강성에 실명으로, 기본적인 베이스는 같으나, 오레윙2가 투사속도 걸작으로 10 더 높습니다.


하지만 데미지를 비교해보면,
오레윙1 : 12307 + 11020
오레윙2 : 12307 + 11020
로, 실상 데미지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과연 특수탄만 그런 것일까요?




위의 변두리1과 아래의 변두리2는 2번째 퍽이 고속으로 같지만, 1번재 퍽이 지능형/카운터 매스입니다. 지능형은 투사 속도가 +5가 달려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데미지를 비교해보면,
변두리 1 : 24065 + 6616
변두리 2 : 24065 + 6616
로, 위 결과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광란 달렸다고 뭐라 하실까봐 추가로 적지만, 광란의 딜증가율은 못해도 10단위의 %이기 때문에
광란으로 딜을 증가시키면 꽤 많이 차이가 납니다.


즉, 투사체 속도는 유탄 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폭발 범위는 관련이 있는가?
마찬가지로 결론만 말하자면, 있습니다. 폭발 범위에 따라 직격딜, 폭발딜이 바뀝니다.


아까 그 변두리2 친구입니다. 변두리 2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선형 보정기'라는 친구가 같이 붙어있습니다.
카운터 매스는 반동방향 / 안정성 / 조작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딜을 증가시킬 요소는 하나도 없지만,
선형 보정기는 투사체 속도 / 폭발 반경 / 안정성에 관여하여, 딜을 증가시킬 요소가 있습니다.
이 중, 투사체 속도는 위에서 실험 했듯, 영향을 주지 않았기에 폭발 반경만을 변경 요소로 잡습니다.


카운터 매스 : 24065 + 6616 = 30681
선형 보정기 : 24338 + 6330 = 30668
으로, 앞딜이 조금 오르고, 뒷딜이 좀 낮아졌습니다. 결과적으로 13정도 차이가 나네요. 적은 수치입니다.
이걸 정확하게 실험하려면 직접 보스한테 맞추지 않고, 보스를 빗맞춰서 폭발딜이 증가 했는지 확인 해보면 되지만,
위에서 언급한 글에서 '폭발 반경이 늘어나면 폭발딜이 증가, 반대의 경우 직격딜이 증가'라는 말을 토대로 하면,
앞딜(24XXX)이 폭발딜, 뒷딜(6XXX)이 직격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실험을 좀 바꿔봤습니다.
그렇다면, 공격적 프레임과 적응형 프레임이 '폭발범위가 같다'면, 데미지는 같아질까요?


거금과 물불 친구입니다. 둘다 폭발반경은 25로 우연히 맞춰진것을 찾았고, 그 둘로 실험해 보았습니다. 퍽에는 쐐기가 없어서 크게 딜 차이가 안날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투사체 속도도 같지만, 위의 실험 결과로 마찬가지로 투사체 속도는 딜에 의미가 없습니다.


무시무시한 거금 : 23519 + 7154
물불 가리지 않고 : 23519 + 7154
로, 서로 같은 데미지가 나옴으로써, 결국 데미지는 폭발반경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공격적 프레임은 기본 반경 15, 적응형은 30입니다.


3.얼마나 증감할까?
이쯤에서 살짝 궁금했습니다. 과연 폭발 범위 변화량에 따른 데미지 변화량이 얼마나 될지가 말이죠.


아까 그 변두리 2와 물불가리지 않고 입니다. 상당히 많이 쓰이지만 기분탓입니다.


변두리 이동 : 24338 + 6330 = 30668
물불 가리지 않고 : 23519 + 7154 = 30673
로, 7 적은 물불 가리지 않고는 폭발딜이 819 낮고, 직격딜이 824 높습니다.
변두리를 기준으로 폭발딜은 약 3.37%(819/24338)정도 낮아졌고, 직격딜은 약 13.02%(824/6330)정도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1당 폭발딜 0.48%(3.37/7) 감소, 직격딜 1.86%(13.02/7) 증가합니다.


물불을 기준으로 폭발딜은 약 3.48%(819/23519)정도 높아졌고, 직격딜은 약 11.52%(824/7154)정도 낮아졌습니다.
따라서 1당 폭발딜 0.50%(3.48/7) 증가, 직격딜은 1.65%(11.52/7)정도 감소합니다.
(모든 계산은 소숫점 %를 기준으로 소숫점 3자리에서 반올림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폭발딜의 기본 딜이 높으므로, 그렇게 크게 차이(...7당 5정도 차이나네여) 결국 유탄 데미지 차이는 그리 크게 나는 편이 아닙니다.




결론 : 데미지는 그닥 신경쓰지 않아도, 별로 차이 안납니다. 투사체를 올려서 더 빨리 맞춰도 무방합니다.




(수정 1)Q.쐐기 수류탄이 투사체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고 있습니다.
덕분에 추가 실험을 했지만, 이미지를 추가로 더 올리는 법을 몰라서 글로만 적습니다.
오레윙의 망치 빠른 발사 + 쐐기 수류탄 / 지능형  흐름 제어 + 쐐기 수류탄 비교 결과
21105 + 6077로 둘다 데미지가 같았습니다.


(수정 2)Q.공격적 프레임에 대한 추가 실험을 했습니다.
추가 실험 동기는, PVP관련 실험을 하다가, 근접유탄 + 카운터매스 보다 근접유탄 + 폐쇄성발사(범위+10)이 더 강하게 데미지가 나와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다시 칼리에게 가서 여러번 때려본 결과(마찬가지로 이미지는 없고, 고속 탄약을 낀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카운터 매스 : 23546 + 8677 = 32,223
휘발성 발사 : 24007 + 7811 = 31,818
강성 발사 : 23259 + 8959 = 32,218
폐쇄성 발사 : 24120 + 8094 = 32,214
로, 다소 애매하지만, 결론만 말하면 기본 범위(15)일 경우 데미지가 더 높았습니다.
따라서, 공격적 프레임을 단 5라도 더 딜을 넣고 싶으시면, 범위를 건드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Lv54 Lk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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