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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덱구성 시리즈 - 클랜전은 어떻게 해요? (+이벤트)

아이콘 셀레스티
댓글: 2 개
조회: 6001
추천: 13
2019-07-28 17:13:12
첫 글에서 이어집니다.


0. 기본 지식

 * 조별과제


 * 한 달마다 특정 기간에 열린다.
 * 클랜전 시작하자마자 서포터 더 등록해서 마나 버는거 잊지 마세요.

 * 클랜전 오픈 이후, (보통 15:00) 매일 스태미나 300 소모당 1회씩, 총 900 스태미나 3회까지 도전 가능하며,
   클랜 전체가 가한 딜 총량으로 순위를 매겨 보상을 준다.

 * 순위 보상은 일정 구간별로 정해져 있으며, 보통 in 100, in 250, in 500, in 1000 이런 식으로 구분한다.
   현재는 in 1000 밖은 야생 즐겜 클랜으로 인식되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이 범위는 점점 늘어날 것이다.

 * 클랜전 도중에는 탈퇴와 제명(강퇴)이 불가능하다. 추가 가입은 가능하다.

 * 클랜 탈퇴 시에는 1일간 가입 제한이 걸리고, 제명당하면 바로 다른 곳에 가입이 가능하다.
   가끔 이 페널티를 안 받기 위해서 일부러 제명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 클랜전 기간에 3회 참여는 국룰이며, 상위 클랜에서 이걸 지키지 않으면 제명각이다.
   스태미나 900은 하루에 그냥 차는 총량을 다 합쳐도 모자라므로, 쥬얼을 써서 보충해야 한다.

 * 모의전에서 조합 딜량을 확인하고 유버 컨트롤 연습을 할 수 있다.

 * 보스 다섯이 나오며, 체력이 무진장 많아 여러명이 쳐서 잡아야 하고 하나 잡으면 다음 보스를 칠 수 있게 된다.
   일섭에서는 현재 1회차 와이번을 혼자 한 방에 원킬내는 조합이 발견되었다. 한참 후의 이야기.

 * 한 번 다섯 보스를 몽땅 잡으면 2회차, 또 다 잡으면 3회차, 이런식으로 다시 나온다.
   이 때 특정 회차에서는 보스가 강화된다. 현재는 2회차에서만 강화되어 쭉 유지된다.

 * 보스를 잡을 때마다 클랜 코인을 주며, 클랜전 끝나고 또 준다.
   클랜 코인은 모든 통상 상점 메모리 피스 교환 재료 중 가장 구하기 힘든 미친 희귀템이므로 꼭 참여하자.

   클랜전 종료 랭킹 보상에는 쥬얼도 꽤 많이 포함되어 있다.

 * 보스 체력이 조금 남아서 오버킬이 났을 경우는 나머지 딜량이 날아간 것처럼 되어버리므로,
   마무리할 때는 거의 시간에 딱 맞춰서 잡는 스펙의 파티를 쓰는 사람이 처리하는 것이 좋다.

   예전에는 그랬지만, 지금은 마무리하면 도전기회와 일정 시간을 추가로 주므로 별 문제없다.

 * 보스 체력이 너무 조금 남아서 대량의 딜을 낭비하는 경우를 칼등치기라고 부른다.
   다른 특정 커뮤에서는 숙청콘이 난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상위 클랜에서는 욕을 바가지로 먹을지도 모른다.

   다른 사람이 치는걸 안 보고 막 들이대서 칼등각을 남기는 것도 비매너로 취급된다.

   ※ 30일 2.0 패치 이후에는 칼등이 오히려 좋게 바뀌었습니다. 어정쩡하게 남기는게 더 골치아프다는.

 * 만약 동시에 실전 전투에 들어가서 전투 끝났는데 오버킬되었다면 한 명의 딜량이 증발한다.

 * 칼등과 딜량 증발, 쉬운 보스만 쳐서 총 딜량 뻥튀기만 하는 경우 등은
   나중에 패치로 보스 데미지 배수 도입과 마무리 시 추가 도전 기회 제공 등으로 해결된다.

   ※ 30일 2.0 패치에 들어온 건 막타 보정. 보스 배수는 들어왔는지 잘 모르겠음.

   현재도 상위 클랜들은 총 딜량따위는 거들떠도 보지 않고, 보스 배수를 미리 가져와서 딜량 비교를 하고 있다.
   좀 더 직관적으로는, 무슨 보스 몇 만딜, 이런 식으로 언급하면 잘 알아들을 것이다.

 * 서포트를 매 도전마다 마나를 지불하고 한 명씩 빌릴 수 있다. 총 3번.
   이 또한 빌리지 않으면 딜량이 급감하므로 3회 빌리는 것이 국룰이고 안 하면 제명각이다.

   즐겜 클랜 같은데나 너무 뉴비라서 빌릴 레벨이 되지 않는 경우는 예외일 수 있다.

 * 하루 기준으로 한 번 쓴 캐릭터는 다시 쓸 수 없다.
   서포트도 마찬가지라서, 같은 사람의 같은 캐릭터는 빌릴 수 없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같은 캐릭터는 빌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코토 마코토 마코토를 빌리는 것이 가능하다. 각각 다른 사람이어야 하지만.

 * 또 동일한 캐릭터를 둘 넣을 수는 없다. 마코토를 빌리고 마코토를 넣는 것은 불가능.
   수영복 콧코로와 일반 콧코로를 동시에 넣는 식은 아예 다른 캐릭터 취급하므로 가능하다.

 * 실전 전투 도중에 포기하거나 튕기면 기회는 날아가고 딜량은 0이 된다. 요주의.

 * 보스의 방어력은 죄다 다르며, 물방이 높은 경우와 마방이 높은 경우로 갈린다.
   보통 200이 기준이며, 이보다 높으면 딜이 안 박히므로 다른 쪽을 쓰던가 방어력 감소 캐릭터를 더 넣어야 한다.

 

 * 인권 = 마코토, 시민권 = 쥰. 이유는 방어력 감소(방깎) 때문.

 * 일명 국민조합은 다음과 같다.

 

   쥰 / 카오리 / 마코토 / 사렌 / 시오리

   이 조합은 사렌의 주유가 마코토에게 들어가며, (와이번이나 몇몇 보스, 저프레임 설정에서는 시오리에게 가서 망함)
   마코토의 방어력 감소(방깎) 유버가 더 많이 쓰여서 딜량이 월등히 증가한다.

   현재 사렌을 제대로 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조합이므로 알아두면 좋다.


1. 추천 캐릭터


보스 한 놈을 주구장창 패야 되는 특성상, (나중에 멀티타겟 보스나 쫄 소환이 나오긴 하지만 아직은 멀었으므로)

광역딜러는 영 별로이며 강력한 단일딜러가 필요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시간 전체를 다 쓸 경우의 최강 단일딜러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오리는 독보적인 원탑딜러이며, 그 바로 밑에 시오리가 있습니다.

다른 딜러들은 그 밑이며, 별과 육성 상태에 따라 누굴 고르느냐가 결정되곤 합니다.



방어력 감소는 물리와 마법이 완전 별개로 적용되므로,

물리와 마딜을 섞어넣는 짓은 그냥 트롤링입니다. 하지 마세요.



이 겜은 방깎 망겜이라 불릴 정도로 방어력 감소가 파티 딜량에 엄청난 영향을 주는데,


가장 강력한 방깎 캐릭터가 마코토이기 때문에 물리팟에는 필수로 들어가며,
그 다음으로 탱커 주제에 방깎이 붙은 쥰을 같이 쓰면 200 방어력까지는 쉽게 깎을 수 있습니다.

오버방깎은 적용되지 않으므로, 방어력 200 보스에게는 이 둘이면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딜러, 서포터.


잘 생각해보면 마코토 쥰이 모두 있다고 가정하고, 물리 3팟을 짠다고 하면,

 마코토        쥰(빌림)
 마코토(빌림) 쥰
 마코토(빌림)

이런 식이 될건데, 3팟은 방깎이 하나 없으므로 딜량이 팍 감소합니다.

하나 없을 때마다 더더욱 감소하기 때문에 상위 클랜에서는 마코토와 쥰 보유 여부를 정말 중요하게 봅니다.
괜히 인권, 시민권이 아니라는...


현재는 물리방깎이 잘 붙은 캐릭터가 매우 드물게 있으므로, 그 다음 순위 방깎요원으로 고려되는 것이


미츠키 / 시노부 / 아야네

가 있는데, 미츠키가 가장 무난하고 강력하고,

시노부는 해골 아부지가 보스에게 TP를 줘 버리므로 특정 대신 맞는 조합 쪽에 저격픽으로 사용되며,

아야네의 방깎은 너무 낮아서 있으나마나 한 수준이므로 방깎보다는 유버로 보스 스킬을 캔슬하는데 가끔 사용됩니다.



보면 물리 3팟 조합은 3팟 딜량이 급락하므로 하나를 마딜팟으로 대체하는 것이 이번달 클배부터 시도되었는데,


이리야 / 아카리 / 캬루 / 쿄우카의 4인에다가


미사토 / 타마키 / 유카리

중 하나를 넣어서 이리야를 생존시키는 방향으로 짜여졌습니다.


캬루는 딜량이 정말 바닥인데도 불구하고 현재 마방깎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넣어졌으며,
아카리 또한 순수 딜러가 아닌데도 현재의 가장 높은 마방깎 요원으로써 사용되었습니다.


미래의 마딜팟의 경우는 마방깎이 있으면서도 딜량이 훨씬 높게 나오는


수영복 캬루 / 나나카 / 전용장비 안나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수캬루는 전용장비 이전에도 이후에도 방깎이 있는 최강 단일딜 마딜러로써,
마딜캐의 인권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없으면 마딜팟을 짤 수가 없을 정도로.


클배 마딜팟의 조합은 매번 반고정 수준으로 정해져 있어서,
하나라도 없으면 딜량이 급감하고 못 써먹을 지경이 되거나 물리 3팟이 오히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뉴비의 경우는 모두 모으기 전에는 무쓸모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적당히 간 보면서 하나씩 모아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시다.


마딜팟의 요원들은 모두 갖춘 사람이 클랜에 드물기 때문에,
하나를 작정하고 별 다섯 올려서 매 번 마나를 벌어오는 서포트 등록용으로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클배에서 탱커를 안 써도 될 정도의 고스펙이라면 버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노탱조합으로 딜러와 방깎만 우겨넣어서 데미지를 끌어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정 보스에서 쓸 수 있습니다.




다른 탱커들은 딜에 거의 영향이 없어서, 오로지 쥰 단 하나만 원탑탱커로써 선택되고,

이번 말 보스(무버) 같은 경우 유버가 물리저격딜이라 너무 아파서
도발로 노조미나 쿠우카가 쓰인다던가 하는 식의 특이 케이스를 제외하면 무조건 쥰을 고르면 됩니다.


물리팟에서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

탱커가 필요하다면 무조건 마코토 쥰 맞추시고, 없다면 그 다음에야 다른거 쓰세요.



남은건 서포터를 고르는 방법 정도일 겁니다.



콧코로는 현 1티어 클배 서포터이며, 특정 노탱조합에서 전진 고정 테크닉으로 서브탱킹을 하거나
파티 전체의 행동속도를 증가시켜 더 많은 스킬과 행동으로 딜량을 끌어올리는 주축입니다.

더 많은 스킬로 인해 탱커와 딜러들이 조금 더 회복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힐이 아예 없어도, 딜러들의 체력 흡수 스탯에 비례해서 흡혈회복이 조금씩 됩니다.



며칠 내로 새로 나올 수영봇 콧코로도 방깎과 전진 서브탱이 가능한 좋은 서포터입니다.
단일 특대힐 유버가 있기 때문에 일반 콧코로보다 뒤쪽에서 쓰기 용이합니다.

통상 힐러 중에는 방깎 요원이 없기 때문에, 힐과 방깎이 동시에 되고 테크닉도 쓸 수 있는 수코로가 좋은 것입니다.



사렌은 앞에서 설명했듯이, 국민조합이 아니면 쓰기가 힘듭니다.
주유 위치상 마코토에게 부어줄 방법이 저것 뿐이라서, 다른 조합에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국민조합 한정으로는 콧코로나 미츠키 같은 1티어 서포터들과 동격의 딜량을 뽑아줍니다.

앞에도 말했지만 안 되는 보스가 있으므로 주의.
또 설정에서 표준 프레임, 표준 화질로 낮추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타마키와 아키노는 딜러들보다 딜량이 낮고, 힐러보다 딜이 높으면서
아군의 케어가 조금 가능한 선택지입니다.

아군이 딜러만 넣었을 때 버티질 못하면, 일단 얘네부터 넣고 살아남나 테스트해보세요.
그마저도 못 버티면 힐러를 찾거나 다른 조합을 시도하면 무난하게 딜량을 최대한 끌어올 수 있습니다.

보통 아키노는 미래가 없어 잘 키우지 않으니 무난한 타마키를 쓰시면 되겠습니다.



힐러들은 못 버티는 게 아니면 넣지 않습니다. 딜 기여도가 바닥입니다.

각종 상태이상 캐릭터들도 보스에게 통하지 않으므로 패스합니다.




단, 넉백(밀어내기)의 경우 몇몇에 통하므로 아야네는 전략픽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정 강력한 보스 스킬을 캔슬시키는 용도로 간혹 쓰입니다.




이번 클배의 캬루 사용처럼, 특정 보스에게만 저격픽으로 쓰이고 좀 있다가 버려지는 경우도 꽤나 있으며,

매 번 달라지는 보스들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여기저기서 정보를 미리 얻어서 육성 방향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상위권 클랜은 이러한 정보 교류가 확실하며,
이전 일섭 클배 순서를 그대로 따라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예측이 가능합니다.


만약 어떠한 채팅도 정보 교류도 없는 클랜이라면, 반은 즐겜이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2. 정리


클랜전 캐릭 추천은 딱 정해져 있는 티어 딜러, 서포터, 탱커와
매 번 바뀌는 저격픽의 두 분류로 나뉩니다.

현재 기준으로 다시 정리해보면 이렇게 되겠습니다.

 탱커 : 쥰 고정
 딜러 : 카오리 / 시오리
 방깎 : 마코토, 마코토(, 마코토) / 미츠키 (/ 시노부)
 서폿 : 콧코로(, 사렌)[, 수코로]

 마딜 방깎 : [수캬루, 나나카, 전용장비 안나]
 마딜 : 이리야, 쿄우카
 마법 서폿 : 아카리, 미사토, [앤]

[]는 7월 28일 기준 한섭에 없는 캐릭터입니다.

이 인원들로는 15칸을 전부 채우지 못하므로,
더 많은 딜러와 저격픽, 신규 캐릭터 육성이 필요해집니다.

빌려쓰는 3칸을 제외하면 최소 총 12명은 키워야 하겠습니다.



나중에 크마무라고 일섭 기준 인권캐 3인방이 있는데,

 

크리스티나는 마코토처럼 방깎이 매우 강력하고 다른 기능들도 상당하며,
무이미는 그냥 딜이 미쳤기 때문에 여기저기 가리지 않고 쓰입니다.


현재는 이런 케이스가 없지만,


전용장비 지타 같은 경우 아군 전체의 TP 회복이 미쳐서 총 딜량에 막대한 영향을 주므로
클랜전에도 아레나에도 모두 기용되는 방깎 이외의 서포터가 됩니다.


3. 번외 : 이벤트 하드 보스


이 클랜전 파티 구성은 이벤트에서도 거의 비슷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최강 한 파티를 구성한다고 생각하고, 보스의 방어력에 맞추어 방깎 캐릭터 수를 조절해서 넣으면 됩니다.


맨 처음 나왔던 하츠네 이벤트 보스 지즈(불새)는 방어력이 100밖에 되지 않아서,
현 스펙 기준으로는 마코토 하나면 오버됩니다. 더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에 딜러들 넣고, 체력비례 광역딜 버틸 힐러 하나 넣으면 끝.


스펙이 되면 힐러들도 다 빼버릴 수 있고, 하드 난이도까지는 레벨만 되면 쉽게 돌아집니다.


이번부터 이벤트 보스 익스트림 난이도 같은 게 또 나오는데, 이런건 저격덱을 짜야 되서 여기서는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그럼 진짜 마지막 글로. 으, 왜 빼먹었지 이걸...

Lv81 셀레스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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