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코네R 팁과 노하우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덱구성 시리즈 - 던전은 뭘로 돌아요?

아이콘 셀레스티
댓글: 1 개
조회: 11006
추천: 9
2019-07-27 12:56:05
맨 처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현 츠무기까지의 캐릭터 풀에서 평가되었습니다.


0. 기본 지식

 * 던전에서는 모든 캐릭터를 다 쓴다.

 * 일명 월정액으로 불리는 '데일리 쥬얼 팩' 결제 상품을 구입하면 하루 던전 보상이 총 두 배가 된다.
   던전은 컨텐츠들 중 가장 마나를 많이 주고, 던전 코인에다가 가끔 나오는 캐릭터 조각까지 해서 엄청 차이나므로
   프리코네를 꾸준히 오래 하고 싶다면 결제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이번 30일 패치 이전에는 결제 시 두 번 돌 수 있고, 이후에는 한 번 돌고 보상이 두 배가 된다.

 * 등반에는 광역딜 캐릭터가 좋고 보스전에는 단일딜 캐릭터가 좋다.

 * 베리하드 난이도까지는 스펙에 따라 한 파티로도 등반 가능하고,

   이번 익스트림에는 보스에만 4파티 이상 들이박아야 할 수 있다.
   현재 100렙 9랭 기준 익스 보스는 3파티로 4트라이 클리어 가능하다. 즉사기를 광폭으로 캔슬하는게 포인트.

   또는 푸딩 단독 클리어가 가능은 한데, 시간을 엄청 잡아먹고 힐러가 중간중간 필요하다.

   찾을 수 있는 공략 영상의 3성 푸딩은 10랭크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며,
   현 100렙 9랭크 푸딩은 5성이어도 조금씩 체력이 깎인다. 주의.

   일섭에는 익스트림 2 난이도가 또 있는데, 그 시점에는 뉴 존버팟이 가능하다.

 * 이전 단계 보스까지 클리어보다는 다음 단계 보스 직전까지 가고 포기하는 것이 더 보상이 많다. (보만튀)
 * 던전 입장 횟수는 진입 시에 깎인다.
 * 던전 위치는 며칠씩 내비둬도 그대로 유지된다. 내비두고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방법도 있다.

 * 던전의 상대는 입장 당시의 자신의 전체 전투력 총합의 퍼센트 비례로 나온다.
   그러나 약화되어 나오는데다 이쪽은 TP가 차 있는 상태이므로 녹이기 쉬워서 별로 신경 안 써도 된다.

   익스부터는 차이가 얼마 나지도 않고 층 수가 적어서 TP를 미리 채우기 힘든데다
   스펙으로 찍어누르는게 좀 어려워져서 껄끄럽다. 손해를 줄이면서 등반하는 조합이 요구된다.

 * 던전 몹은 위로 갈 수록 점점 강해진다. 조합은 운빨.

 * 끝에 ?가 붙은 몹 이름은 AI가 아닌 다른 사람의 조합을 빌려온 것이다.
   그래서 캐릭터 종류가 많아지면 조합도 바뀌고, 통하던 등반 조합에서 어이없이 뒤통수를 맞는 경우가 생긴다.

 * 던전 마나 두 배 이벤트 전 날에는 마지막 던전은 입장만 해 두고 다음 날에 클리어하는게 더 많은 마나를 벌 수 있다.

 * 서포트 캐릭터를 하나 정해서 빌릴 수 있다. 서포트는 클랜 옵션에서 설정 가능하고 던전과 클랜전의 두 종류가 있다.
   정해서 빌릴 때 마나를 쓰고, 그 던전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빌리고 그 전투를 포기하더라도 다시 바꿀 수 없다.

 * 던전은 실패해도 그 시점에 살아있는 캐릭터는 그대로 다시 쓸 수 있다.
 * 실패와 포기에 아무런 페널티가 없다. 포기하면 전투 이전 상태로 되돌아간다.
 * 실패시 HP, TP는 그대로 유지된다. 적과 아군 둘 다.
   이를 이용해 존버팟을 돌리거나 낮은 층에서 아군의 TP를 가득 채워놓는 식으로 좀 더 쉽게 클리어가 가능해진다.

 * 난이도마다 클리어하면 스태미나 가구를 준다. 빨리 클리어해서 길드 하우스에 설치하자.
 * 베리하드 난이도 최저레벨 클리어를 위해 60렙 이전에 존버팟을 짜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


1. 존버팟이란?


실패해도 체력과 TP는 바뀐다는 점을 이용하여,
보스에게 힐둘둘로 짤뎀을 넣고 다 살려서 실패를 반복해 클리어하는 파티를 존버팟이라 칭합니다.


현 베하 존버팟은 탱커 + 유카리 + 유이 미사토 치카 + 마호의 6인인데, 보통 치카를 빼고 씁니다.
치카가 클랜 코인 캐릭터라 성장이 매우 어렵고, 전용장비 이전까지는 소환물 때문에 껄끄러운 경우가 많아서.

소환수도 죽으면 상대에게 TP를 주기 때문에 쓸 때 조심해야 합니다.


마호 대신 노조미를 쓰는 식의 2탱도 괜찮습니다. 노조미가 힐이 있는 탱커라서.

보스의 로케트 주먹 광역딜과 유버 번개를 광역힐로 회복해야 하기 때문에 광역힐 캐릭터는 둘 이상 필요합니다.

유카리의 유버로 광역 침묵을 막을 수 있고, 타이밍을 잘 맞추면 그 다음 번개도 둘 다 막을 수 있습니다.
그 뒤 광역힐로 살아나는게 포인트. 스펙이 낮으면 수동으로 컨트롤해줘야 합니다.


존버팟으로 최저레벨 클리어를 본 게 예전에 56렙 7랭크였고, 현재는 랭크가 풀려서 더 빠른 클리어도 가능해졌습니다.

필요 스펙은 힐러들 체력 6000 전후, 7랭크 풀템풀강 또는 8랭크 풀템이면 무난하게 됩니다.
별은 두 개가 무난하며 셋 찍으면 좋고 하나로도 클리어가 되는 경우도 발견했습니다.

7랭크를 넘겨버린 지금 시점에서는 템 강화를 하기보다는 그냥 랭크업해서 상위템을 갖추는 것이 좋은 편입니다.


이걸 먼저 만들기 위해 맨 처음에는 힐러들을 육성하고 마딜러를 버리라는 조언을 스토리쪽에서도 했습니다.

어자피 마딜러를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클랜전 참여할 스펙부터 갖추는게 우선이고,
정해진 캐릭터를 모두 모아야 하기 때문에 뉴비가 건드릴 방향은 아닙니다. 일단 던전부터 제대로 전부 클리어해보세요.



다른 방법으로 5탱 존버팟이 있는데, 만들기가 껄끄러우므로 그리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미야코(푸딩) / 쿠우카 / 쥰 / 노조미 / 시즈루 / 마호

하나 빼고 써서 뭘 맞아도 안 아프도록 해서 넘기는 방법. 기본 3성 캐릭터 셋 또는 넷이 에바참치인 구성.
게다가 푸딩과 쿠우카는 성장도 더 시켜야 합니다. 푸딩은 번개, 쿠우카는 로케트 펀치 요주의.

정석 존버팟에 힐러 대신 탱커를 쓰는 방법은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버틸 수 있으면 OK.


2. 존버팟 클리어 이후 보스 조합


베리하드 보스 클리어가 되면, 스펙을 올려서 점점 더 적은 횟수로 클리어해야 피로감이 덜할겁니다.


보통 로케트 주먹이 닿지 않는 시오리를 써서 딜량을 높이며, (아리사는 쳐맞습니다)

힐러를 하나씩 빼기 시작해서 어느 시점부터는 풀오토 클리어가 가능해집니다.


제가 보스를 잡을 때 주로 쓰는 조합은


쥰 / 카오리 / 마코토 / 모니카 / 시오리

이며, 이런 식의 조합으로 밀어지면 이미 뉴비를 탈출한지 오래이므로 딱히 이 공략이 필요가 없을 겁니다.

익스트림 난이도부터는 키운 캐릭터에 따라 조합이 매우 달라지므로 따로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3. 등반 조합


현재 던전에서 탱커 우선순위는


쥰 / 미야코(푸딩) / 노조미 / 나머지

이며, 푸딩의 우선순위가 높은 이유는 던전 등반시 한 전투가 끝날 때마다 회복을 주는데,
그 회복량이 푸딩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입니다.


푸딩을 쓸 때 주의사항으로는 상대에 쿄우카가 있으면 녹을 수 있다는 점.

간혹 보이면 최우선으로 처리해야 하므로 푸딩을 쓸 때는 타마키를 무조건 기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반할 때 광역딜 캐릭터가 좋다고 했는데,
현 한섭에서 최강의 광역딜러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리야입니다.


이리야의 스킬 특성상 TP = 데미지 + 회복인지라 쓸 때 주유 캐릭터를 넣어줘야 효율이 급상승하는데,
사렌의 경우 무조건 이리야에게 TP 회복을 주며 (거리차이 5로 딱 붙어 있음) 광역딜도 그럭저럭 나와서

현 던전 등반의 최적 조합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탱커 하나 넣으면 두 자리 비는데,


제 경우에는 안정성을 위한 저격힐 마호와 초기 이벤트로 5성 찍어 둔 하츠네를 씁니다.

마호의 저격힐은 일반 스킬 단일힐 중 수치가 가장 높으며 스킬 루프가 느린데,
던전의 경우 매우 빠르게 클리어되어버려서 힐량이 높은 장점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끔 튀어나오는 위협적인 2번 자리 물리딜러(카오리, 타마키)를 암흑으로 눈뽕시키는 것도 쏠쏠합니다.


하츠네는 이리야 혼자로 닿지 않는 위치에 있는 활쟁이를 때려잡는데 특화되어 있으며
상대가 맨 앞에 쿠우카를 세워두면 이리야로는 한참 때려야 되서 유버 맞을 수가 있는데 그걸 줄여줍니다.

이리야 이전에는 혼자 광역딜 저격딜 전부 다 하는 던전 1티어 딜러였고, 지금도 상당히 쓸만합니다.
단지 지금 시점에서 새로 키우기에는 좀 별로라는 것이 단점.




광역딜 뿐만 아니라 저격딜도 중요한게, 상대가 유버를 쓰기 전에 컷해야 안정적으로 돌아지기 때문입니다.

타마키는 강력한 유버딜의 쿄우카나 활쟁이들을 미리 컷할 수 있습니다.


타마키를 쓸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건 암흑이며,


마호 / 유키 / 미소기

이 셋이 보이면 2번 자리에서 바꿔줘야 하는 불편함이 조금 있습니다.



다른 광역딜러로 던전에서 쓸만한 것은


리노 / 니논 / 츠무기 / 수영복 페코린느

같은 건데, 리노의 경우 아레나에서도 몰락해서 엔트리에서 보이질 않을 정도로 사용 수가 바닥이고,

니논은 수페코가 거의 상위호환 수준이라 새로 키우기에는 글쎄올습니다.

츠무기는 딜량이 그리 높지 않으므로 원킬이 안 나서 다른 광역딜러와 같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수페코는 자체 마방 감소 때문에 하츠네에게 카운터를 맞을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현 시점에서 기대할 수 있는 최고의 던전 물리 광역딜러입니다. 며칠 안 남았구요.


물론 이리야나 이들 중 하나라도 풀템 찍는다면 던전따위는 그냥 발라버릴 수 있으니 기를 쓰고 키우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조금씩 누적되는 데미지를 보정해 줄 저격힐을 조금 편성하면 끝.


4. 합쳐서


최종 추천 조합은 대충 이런 식입니다.


쥰 / 츠무기 / 이리야 / 사렌 / 마호

3광역딜, 1탱커, 2저격힐. 매우 안정적이고 빠른 등반이 가능합니다.

츠무기의 유버로 뒷열을 앞으로 끌어당기기 때문에 이리야의 좁은 광역 범위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굳이 별 올릴 필요 없이 잘 돌아집니다. 올리면 더 좋겠지만.



미야코(푸딩) / 시즈루 / 타마키 / 하츠네 / 마호

타마키에게 암흑이 가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저격딜 둘로 딜러부터 다 잘라먹어서 안정감이 있습니다.
이리야 이전의 던전 등반 구성에서 이런 식으로 짜면 상당히 쓸만했었습니다.

이 구성에서는 앞의 둘이 둘 다 물방탱킹이라 마딜러에 취약하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5. 마무리


제 경우에는 던전 등반용 1파티, 보스 클리어용 1파티 이렇게 둘을 쓰고,

1층에서 보스 클리어 파티를 들이밀어서 TP를 채워두고,
등반팟으로 풀오토 클리어한 뒤 보스에 도전합니다.


스펙이 되면 될 수록 더 적은 파티를 써도 되며, 클리어가 그리 어렵지 않으므로
뉴비는 존버팟만 잘 구성해두면 다른건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은 아레나에 대해서.

Lv81 셀레스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프코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