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코네R 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협동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아이콘 셀레스티
댓글: 10 개
조회: 13318
추천: 11
2019-04-21 04:08:45
4그룹의 셀레입니다.

협동전 이거, 20번 다 채우려면 겁나 길고 중간중간 튕김 떠대니 피로감이 심한데,
좀 신경쓰면 훨씬 빨리, 그리고 덜 튕기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 씁니다.

혼자 하는게 아니니 좀 신경써주시면 서로서로 좋지 않을까요.



1. 덜 튕기는 방법

 1) 유니온 버스트 버튼을 연타하지 말 것.

 한 번 누를 때마다 네트워크 통신이 가는데, 이게 발적화되어 있어서 마구 누르면 세 명 다 튕길 확률이 급증합니다.
 살포시 한 번만, 그리고 다른 사람과 동시에 쓰지 않도록 살짝 텀을 주고 누릅시다.

 여러명의 UB가 동시에 겹치면 보스가 굳어버리거나 화면이 검게 바뀌어버리거나 뭐 이상한 버그들도 나옵니다.

 2) 네트워크 상태가 별로일 때나 사람이 많은 시간대는 피하자.

 3) 앱플레이어를 쓸 경우, 현재 피크 앱플 + 브릿지 모드 + 60FPS가 가장 덜 튕긴다. 그러나 이건 개인차가 있을지도.

 왜 30FPS보다 60FPS가 덜 튕기는지 프로그래밍 쪽으로 생각해보면,
 게임 루프가 엉망이라서 네트워크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게 아닐까 추측중. 모바일 게임이 좀 그런 경우가 많은 편.

 4) 백신 끄세요. 특히 Windows Defender. 백그라운드 검사 멋대로 돌아가면 바로 팅...


2. 최적화된 플레이 방식

 협동전이 그렇게 어렵진 않아서 55렙 세 명이서도 충분히 Hard 난이도 클리어합니다만,
 그래도 좀 더 빠르고 편하게 클리어하면 좋지 않겠습니까.

 1) 유저 배치는 처음에 가장 강한 사람을 보낸다.

 여기 모 기자분의 글에서 가장 강한 사람을 보스전에 보내라는 잘못된 가이드를 해놨더군요.

 협동전에서 맨 처음은 팀원의 UB 지원을 하나씩, 그것도 전투 중후반 이후에나 받을 수 있는 어려운 자리입니다.
 게다가 몹도 랜덤으로 때려대는 도넛꼬리 둘 뭐 이런거라 딜러가 운빨로 비명횡사 할 수 있습니다.

 게이지도 하나도 안 차 있어서 그냥 깡스펙으로 찍어눌러야 합니다,

 처음에 방장이 순서 조절을 몇 초 해주시면 한 파티가 더 전투하는 훨씬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2) 자신이 좀 불안하다 싶으면 세 번째 보스전에 간다.

 이건 왜 그렇느냐 하면, 보스전은 앞의 쫄만 제거하고 전멸해도 뒤에 두 명이나 더 있어서 충분히 클리어되지만
 두 번째 몹 뭉치를 정리를 못하면 골치가 아파집니다.

 UB 지원을 받자니 보스 딜량이 급감하고, 안 받으면 스펙빨로 밀어야 되는 난감한 상황이 됩니다.
 어자피 보스는 한 명이 혼자 처음부터 밀 수 있는 경우가 별로 없지만, 두 번째는 아닙니다.

 그리고 앞의 두 전투에서 TP 가득 채우고 보스한테 쏟아부으려면 이 방식이 최적입니다.
 협동전에서 HP, TP는 다른 전투에서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전멸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어 더 빨리 클리어되는 미묘한 장점도 있습니다. (...)


 3) UB 지원은 마구 쓰지 말고, 모아뒀다가 보스전에 다 때려박는다.

 3회까지 충전 가능합니다.

 3번째 플레이어는 어자피 UB 지원 딴 데 쓸 데가 없으니 두 번째 전투에 좀 써주는게 좋습니다.


 4) 힐 UB 한 명을 넣어두고 아슬아슬할 때 살려주면 도움이 많이 된다.

 5) 보스에게 울펜 바이트!! x 3.

 

 (마코토 UB). 스즈나 UB 딜량 4만도 볼 수가 있고, 이는 보스 체력의 70% 정도 데미지.


 6) 쥰 쿠우카 UB 지원은 쳐다도 보지 말자.

 

  자가버프라 전혀 적용되지 않는데다 게이지 낭비에 연출 시간 낭비, 튕김과 버그의 위험성까지...

 검증되었습니다. 적용됩니다. 맨 앞에.


 7) 존버팟으로는 버틸 수는 있어도 밀어내기는 힘들다. 딜과 힐을 적절히 조합하자.

 8) 만약 딜러가 전부 녹아버린 파티가 생기면 각 봐서 UB 지원을 하지 않는다.

 타임오버되면 그 파티는 전멸 취급됩니다. 루나의 탑과 동일.

 힐몹이 있어서 스펙 안 되면 주구장창 때리기만 하다가 시간 끝나는 경우도 볼 수가 있기에
 그 파티를 도와주려면 딜 스킬을 써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마코토 UB를 잡몹에 쓸 수는 없고 다른 사람이 또 있으므로 넘기는게 더 나을 때가 있습니다.


3. 캐릭터 조합

굳이 딱 맞출 필요 전~ 혀 없지만, 현 시점 최적 참고 조합 한 종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유이 (마호) / 시오리   / 시즈루 / 마코토 / 쥰
 힐          / 후열딜러 / 서브탱 / 마코토 / 탱 


 1) 마코토가 왜 강력할까요. 엄청난 양의 방깎 때문입니다.

 협동전에서는 UB 지원 때문에 3마코토 방깎 중첩이 가능하며, 동시에 깎을 수록 효율이 확 오르기 때문에...


 

 현재 UB에 방깎이 붙은 캐릭은 단 둘, 마코토와 시노부가 전부입니다. 3중첩해서, 보스를 한 방에 보내버리세요.


 2) 3번 자리에 서브탱을 넣는 이유

 아, 한 번만 해 보시면 감이 오시겠지만 저격몹이 강력한데다 보스고 잡몹이고 딜이 꽤나 셉니다.

 현재 전열 템 나오는 전투는 전방 3아군에게 광역딜을 넣는 삿갓몹이 아프게 때리고,
 중열 템 전투는 랜덤타겟 공격 때문에 딜러랑 힐러를 넣긴 해야 되는데 버티는게 운빨입니다.

 거기에 3번 자리 저격몹도 같이 껴 있고, 광역딜 구름몹까지...

 하나같이 스펙 되기 전에는 뭐같은 녀석들만 잔뜩 있습니다. 이거 대처한다고 마호 쓰시는 분도 많이 보입니다.
 3번에 시즈루 넣어두면 정말 암이 낫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유이를 우선 추천하는 이유

 협동전 특유의 UB 지원 때문에 마호의 버프도 좋지만 당장 죽을 거 같은 녀석 살려내는 점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안정성은 마호가 더 높습니다.


 4) 후방딜러 활쟁이

 카오리 같은 전열딜러는 보스 광역딜을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마코토는 어마어마한 효율 때문에 넣어야 되고, 딜러를 지키기 위해 후방으로 빼는 조합이 됩니다.

 

 현 시점에서 스즈나가 시오리보다 협동전에서는 훨씬 좋지만, 별 올리기가 빡세서 대신 시오리를 넣어뒀습니다.


 5) 이 조합이 최적인 마지막 이유

 전열 중열 후열 아이템별 전투, 1번 2번 3번 출격 위치 상관 없이 다 통합니다.
 어딜 가도 바꿀 필요가 없이 그냥 레디만 하면 됩니다.

 저는 시즈루가 없어서 꼬운 사람이라 대신 모니카를 넣고 있습니다만...


 6) 대체재

  * 아키노를 이용한 전열 저글링팟도 현 시점에서 그럭저럭 통합니다.
  * 카오리, 에리코 등의 전열딜러를 쓰고 싶으시다면 저격힐, 보호막을 꽤나 많이 챙기셔야 할 겁니다.
  * 3힐 + 마코토 + 탱 조합은 타임오버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 보시고 결정하세요.
  * 마코토가 없다면 그럭저럭 센 딜러 넣으세요.
  * 깡스펙


4. 그럼

전 이제 잘게요...

더 좋은 방법 있으면 수정할... 지도 모릅니다.


조합으로 스펙의 한계를 쥐어짜서 더 높은 난이도를 클리어하는게 프리코네의 재미 아니겠습니까.
혹시 동의하시지 않더라도 빨리 클리어하는 건 모두에게 좋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안 한다고 막 화내지 마시구요.
가끔 보면 깰 수 있는데 바로 방폭하는 사람들 보면 그 시간에 그냥 돌고 말겠다는 생각 드는건 저뿐일런지...



수정사항

 * 2.7) 자가버프 UB 항목 검증 및 취소선 처리했습니다. 잘못된 정보 죄송합니다.
 * 2.8) 문단 추가
 * 3.6) 대체재 텍스트 : 단일힐 -> 저격힐
 * 2.2) 문장 추가 : 전멸하는데 ~
 * 1.4) 문단 추가

잠수패치로 인해 개시 당시의 몹 구성에서 한마리씩 줄어들어 난이도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50렙 3명이서도 Hard 클리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60렙 두 명으로도 깹니다.

그래서 최저컷을 맞췄다면 보내는 순서는 상관없으니 2.1), 2.2) 문단은 뉴비 전용 팁이 되었습니다.

Lv81 셀레스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프코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