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하 소식
전체보기 

[공지] 10/31(목) 개발자의 편지

아이콘 Lau | 조회: 211 |

안녕하세요트라하 여러분.

트라하 개발팀입니다.

 

우선업데이트와 서버 통합 과정에서 매끄럽지 않은 모습을 보여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트라하 여러분께서 제보해주신 버그 및 불편 사항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수정 및 개선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그간 트라하 여러분이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던 

밸런스, PVP, 정령카드에 대한 업데이트 관련 안내를 드리고,

서버 통합 진행 배경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밸런스

트라하에서는 크게 PVE 및 PVP 밸런스로 나눠, 

아래와 같은 목적 및 방향성을 가지고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PVE 밸런스 수정 방향은 공격 능력의 상향 평준화입니다.

기존에 가장 강했던 활 클래스를 기준으로 모든 클래스를 상향했으며활 클래스 또한 소폭 상향했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클래스가 공격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PVP 밸런스 수정 방향은 세팅의 다양화입니다.

기존에는 방어 위주의 버티는 세팅이 다소 유리하여, 이 세팅과 합이 잘 맞는 클래스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보다 더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도록 특성스킬스탯을 조정하였고, 현재는 이전보다 다양한 세팅 및 조합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회복 세팅이 약세를 보이는 등 의도치 않은 모습들도 보이지만, PVP 메타 변화가 크게 이루어지다 보니 다소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PVP는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다양한 세팅을 통해 모든 클래스가 각각의 강점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PVP 보상

트라하는 진영 간의 대립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게임으로, PVP는 게임의 기본을 이루는 큰 축입니다.


PVP 컨텐츠와 관련하여 트라하 여러분의 의견을 들었을 때, 현재 완성도 부족 문제도 있지만

가장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문제는 보상의 현실화였습니다. 이에 따라 PVP 콘텐츠의 위상을 PVE에 준하는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이번 업데이트에서 우선 보상을 대폭 상향 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상향 조치에 그치지 않고추후 PVP 전용 보상을 추가하여 

컨텐츠의 상징성 또한 보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정령카드

그동안 트라하 여러분이 말씀해주신 정령카드 효율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정령카드 신규 슬롯이 추가되었습니다.


정령덱 코스트 또한 이전보다 상향하여 전보다 카드 선택 및 장착의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했으며

높은 정령덱 레벨을 갖추실 경우 최상의 세팅 또한 가능하게 했습니다.


앞으로도 정령카드의 효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노력한 만큼의 보상과 보람을 얻으실 수 있는 컨텐츠가 될 수 있도록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4. 서버 통합

처음 서버 통합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사항은 통합되는 
든 서버가 비슷한 인구수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결정된 초안은 상위 전투력 유저의 비중을 다소 간과한 면이 있었습니다.

이에 여러 트라하 여러분이 말씀해주신 내용을 반영하여, 전투력과 인구수를 함께 고려하였고
이와 동시에 비슷한 세력을 가질 수 있도록 최대한 조정하게 된 점을 안내드립니다.

 

아울러, 갈라드 서버의 경우 기존 서버와 생성 시점이 달라 

전투력랭킹 등에서 불리한 점이 있어 서버 통합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서버 통합에서 갈라드 서버를 제외하는 방법도 고려해보았으나,

곧 추가될 공격대 컨텐츠의 개편, 이후 추가될 PVP 컨텐츠들을 생각하면 

통합은 반드시 필요한 절차라고 판단했습니다.

 

갈라드 서버 지원 선물에 대해서는 커뮤니티에서도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선발 주자의 이점에 초점을 두느냐선발 주자의 노력에 초점을 두느냐는 정답이 없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보상은 선발 주자에게 역차별을 주지 않으면서

갈라드 서버의 트라하 여러분에게 두루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정했습니다.


이것으로 모든 격차가 해소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관점을 모두 충족시키기 어려웠던 점 트라하 여러분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5. 루세나 서버 

루세나 서버의 진영 간 인구 비율에 대해 트라하 여러분께서 많은 우려를 나타내고 계시는데요.

현재 루세나 서버의 나이아드:불칸 진영 비율은 계정 수를 기준으로 49.4%:50.6%, 
캐릭터수를 기준으로 49.55:50.45%으로 거의 동률을 이루고 있습니다.


다만, 불칸 캐릭터들의 진영전 참여도가 높아, 현황에서 불칸 강세로 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인위적인 조정을 고려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루세나 서버에서 트라하 여러분이 원활한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관심있게 지켜보겠습니다.


 

향후 업데이트에 대해

트라하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간담회에서의 의견커뮤니티의 의견은 모두 경청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도 다양한 개선 사항을 준비하고 있으며최대한 빠르게 적용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소 부족한 모습이더라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트라하 개발팀 올림.

Lv80 Lau

메뉴 인장보기 EXP 68%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트라하 소식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