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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 리그와의 차이점으로는 [공격 범위 추가량 x 8%] 가 범위증가 모드로 가산 됨
1부. 데미지 너프 효과
예) 속성 A가 전체 딜중 10%를 기여하고 있는 상태에서 A의 50%의 너프는?☞ -50% x 10% 약 5%너프로 짐작이 가능다른 예로 전체 딜중 30%를 차지하고 있다면? ☞ [-50% x 30%] 전체 딜이 약 15% 너프 될 것으로 추정
(모든 계산 과정은 첨부한 엑셀 파일 중 워크시트 'Damage Caculator...'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 사이클론(lv.21) 젬에 포함된 물리 피해 추가 속성이 기여하는 전체딜의 비중은 28.68% 입니다.
짐작으로 계산하면 이 28.68% 중 50%가 너프된다면 -14.34% 정도의 dps 에서의 충격이 있을 것 같군요
뇌피셜만 굴리는 건 올바르지 않으니 실제 데미지 계산식 상에서 대입해서 변화량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엑셀 시트에서 PoB 와 동일한 값이 나오도록 항목과 계산식등 모형을 구현했습니다.)사례1. 한손 쌍수 싸이클론
사례2. 데미지가 강한 양손 (feat 스타포지)양손의 경우 젬이 차지하는 비중은 12.01% 로 나타났습니다. 짐작하면 6%의 DPS 너프가 이루어질 것 같군요. 양손의 경우 무기가 기여하는 데미지가 상당하여 젬의 보조 옵션이 상대적으로 비중이 떨어집니다
데미지 변화 요약, 그리고 의사 결정
- 고 자본 쌍수 세팅의 경우 15% 가량의 DPS가 하락될 듯
- 무기 데미지가 아주 강한 스타포지 양손 빌드의 경우 -6% 수준의 너프
- 반대로 무기 데미지가 낮은 무기들은 굉장한 타격을 입게 될 것
- 세팅이 완료된 시점에서는 우엘등 엔드 컨텐츠 보스는 싸클로 긁는 순간 바로 페이즈가 넘어가게 됩니다. 즉 15%의 데미지 너프는 보스를 킬하는데 시간적으로 큰 차이를 내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엔드컨텐츠에 유효한 데미지 수준을 갖고 있기 때문에 회오리바람은 다음 리그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한 빌드가 될 것 같습니다. 단 범위를 지켜봐야겠지요.
2부. 공격범위의 감폭
개요
사이클론의 공격범위 계산 방법이 바뀌게 되어 공격범위의 굉장한 너프가 예고되었습니다.
다만 제가 아직 명확히 알지 못하는 부분은 변경 후 사이클론의 단계당 +1 범위(Radius) 능력이 베이스 범위로 간주되느냐 아니면 절대치로만 추가되느냐 입니다.
베이스로 간주가 된다면 각종 범위 증폭 능력에 영향을 받을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단지 +7 범위가 추가되게 되므로 계산 식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되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가능성 모두 가정으로 두고 계산을 해보는 것으로 패치 전후를 예상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계산식: [ 베이스(11) + 단계 ] x √[ *범위증가 계수 * 각종 증폭계수 ]
*3.8 에서는 공격범위+ 능력 1 당 효과범위 증가가 +8%
예) 7단계, 180%범위 증가, 35%, 18% 범위 증폭
☞ (11+7) x √(280%*135%*118%)
18 x 2.1196... = 38
계산식: [ 베이스(11) ] x √[ *범위증가 계수 * 각종 증폭계수 ] + 단계*3.8 에서는 공격범위+ 능력 1 당 효과범위 증가가 +8%
예) 7단계, 180%범위 증가, 35%, 18% 범위 증폭
☞ (11) x √(280%*135%*118%) + 7
11 x 2.1196... = 30
참고: 계산에 사용된 스펙 - 무기를 제외하고는 가정 2 까지 모두 동일양쪽 펜싱검,공격범위는 유동적으로 변경적용효과범위 증가(군단리그) 값 : 95%효과범위 증가(신 리그) 값 : 보유한 공격범위 옵션에따라 유동적으로 변경효과범위 증폭(양쪽모두) 값: 45%, 18% 으로 총 1.53배
설명
- 가로축은 보유한 공격 범위 옵션의 합입니다.
- 검정 음영은 차기 리그에서의 공격범위입니다. 녹색 음영은 군단 리그에서의 범위입니다
- 음영처리된 높이를 해당 리그에서 계산되는 범위라고 해석 하셔도 무방합니다.
- 높이의 차이만 보더라도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공격범위 +6 정도에서는 군단리그가 44% 정도 더 많은 범위를 갖고 있고
공격범위 +14를 갖춘 경우에서 군단리그의 싸클은 다음 리그보다 64% 더 넓은 범위를 나타 냅니다- 즉 기존에 공격범위 수치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너프를 더욱더 심하게 당하게 됩니다.
가정1 계산 결과 정리
- 공격 범위 14짜리 보박검보다 더 짧았던 무기들이 너프 충격이 덜하다
보박검이 33% 줄어들었을때 11짜리 무기는 25.9%가 줄어듭니다.- 중요한 핵심은 무기의 기본 공격범위가 더이상 가치가 없어졌다는 점
- 즉 무기가 변경되는 것은 범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점.
- 무기를 자유롭게 구성하라!
- 공격범위 옵션은 맞추기 쉬운 6~8 사이가 좋을 듯하다
정리
- 단계당 추가범위가 베이스범위에 포함 되지 않는다면 극한의 너프인 셈
- 아니길 기도하자
- 이 경우는 공격 범위는 +6 정도만 맞추는게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3.8 회오리바람 변화에 대한 총평
1. 분쇄보조 변경 사항
- 분쇄보조가 범위 증폭이 아닌 범위 증가속성으로 변경(왓 더 퍼크)
- 모어 데미지를 더 상승시켜 줄 것으로 보상해줌 (얼마나?)
자세한 수치가 공개 되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데미지 보상으로 상쇄시키겠다는 내용으로 추측하건데 분쇄 보조로 인해 얻는 범위는 빌드에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너프로 보는게 맞을 것으로 보이네요. (우린 데미지 증폭이 필요한게 아니라구)
RIP ?
원문
Pulverise Support now provides Increased Area of Effect instead of More Area of Effect. The skill provided too much area of effect for heavily invested characters, so we've changed the values to be additive with other area increases. The support now grants more damage than before to make up for the loss of area.
2. 근접범위 특성 개선 소식변동사항 요약(공용) 투기장 숙련(Master of the Arena) ---------- +2 로 상향(공용) 벼랑 끝 전략(Brinkmanship) ------------------ +2 로 상향(철퇴) 뼈 분쇄기(Bone Breaker) ---------------------- +2 로 상향(도끼) 분할하는 일격(Splitting Strikes) -------------- +2 로 상향(단검) 가죽벗기기 (Flaying ) --------------------------- 근접범위 +1 추가(클로) 긍지의 클로(Claws of the Pride) -------------- 근접범위 +1 추가원문
This has meant that we've been able to provide more melee range on the passive tree. Master of the Arena, Brinkmanship, Bone Breaker and Splitting Strikes now grant +2 melee range, up from +1. Cleaving, Flaying and Claws of the Pride now grant +1 melee range. This will improve the area of Strike attacks, making them easier to use and more effective at taking on packs of enemies.
SongAk